세계 각국에 있는 유명한 다리이름좀...

세계 각국에 있는 유명한 다리이름좀...

작성일 2006.11.22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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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에 있는   유명한 다리좀  부탁 드립니다.

 

10개만 추천해주세요

 

부탁드러요?

 

우리나라 서해대교  이런 다리 ㅋㅋ

말하는 겁니다.

 

그럼 부탁드립니다.

세계 각국에 있는 다리좀.....


#세계 각국에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Akashi-kaikyo Bridge에 대하여
Akashi-Kaikyo Bridge

아카시 대교는 mainland의 Kobe와 Awaji Island의 Awaji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중앙의 span은 1990m이고, 3경간 연속의 총길이는 3910m에 달하는 거대한 현수교이다. 이 교량이 완공되었을 때, 중앙 경간 1410m의 the Humber Bridge(in the U.K)를 능가하는 세계 최장의 교량이 되었다.
이 교량은 순간 최대풍속 80m/sec(설계풍속 60m/sec)의 풍하중 및 리히터 규모(Richter scale) 8.5의 지지하중을 견딜 수 있는 방풍 및 내진설계로 건설되었다. 이 교량은 1998년에 완공되었다.



<!-- 1.Anchorage -->1. ANCHORAGES
아카시 대교의 anchorages를 좁은 해협에 설치하기 위하여 간척이 필요했으며 고베 방향에 있는 1A anchorage 는 지하 slurry wall method로 시공이 되었다.
anchorage의 지지 지반은 원형모양의 기초가 사용되었으며 그 기초의 크기느 직경이 85m, 깊이(높이)가 63.5m에 달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anchorage foundation이다.
4A anchorage는 spread foundation method를 이용한 retaining wall이 시공되었다.
anchorages의 main bodies는 cable의 인장력을 지지하는 것으로, 매우 작업성이 높은 콘크리트(highly workable concrete)로 만들어 졌다.
이 콘크리트는 매우 유동성이 높으며 높은 조밀성을 요하지 않고 단지 이 교량을 위하여 개발되었으며, 이는 현장에서 시공시간을 단축시키며 작업의 효율을 놓이기 위함이었다.
the 1A anchorage의 main body의 콘크리트 부피는 140,000m3 에 달하고 그 무게는 350,000 tons에 이른다.


1A, 4A
  • Type of Foundation Reinforced double slurry wall Spread foundation
  • Foundation RCC 232,600 ㎥
  • Body Concrete 140,000 ㎥(approx. 350,000 tons)~150,000 ㎥(approx. 370,000 tons)



<!-- 2.Cable -->2. CABLE
길이 : 300,000 KM
아카시 대교의 각 cable은 290 strands로 구성되고 각 strand는 아연도금된 직경 5.23mm의 고장력 강선 127가닥으로 이루어졌다.
각 strands는 육각형의 형상으로 사전에 공장 제작되었으며 이는 [PS] 공법에서 이미 알려진 방법이다.
이 교량을 가설하면서 가장 큰 기술적 발전 중 하나는 강선의 긴장력에서 향상을 가져온 것이다. 이 교량의 가설전의 강선의 긴장력은 160 kgf/㎟ 정도 이었으나 AKB에서 개발된 새로운 강선의 긴장력은 180 kgf/㎟ 이다. 이러한 긴장력의 작은 향상이 교량의 각 side에 두 개의 cable이 아닌 하나의 cable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자중을 줄이고 시공을 용이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교량에 쓰인 강선의 총 길이는 300,000 kilometer이며 이는 지구 둘레의 7.5배에 달하는 길이이다.

Cable Specifications
  • Construction method PS (Prefabricated Strand) method
  • Sag 1/10
  • Maximum tensile strength per cable approx. 62,500 tons
  • Maximum tensile strength per hanger rope approx. 560 tons
  • Material high strength galvanized steel wire
  • Tensile strength per wire 180 kg/㎟
  • Cable diameter 1,122 mm(not inclusive of wrapping)
  • Composition 5.23 mm dia * 127 wires/strand *290 strands/ cable * 2 cables
  • Total number of wires 36,830/cable * 2 cables
  • Strand length 4,071m - 4,074m
  • Total wire length approx. 4.07 km * 127*290*2=300,000 km
  • Weight of steel main cable 50,500 tons
  • hanger ropes, saddle. etc. 7,200 tons
  • total 57,700 tons


강선의 초기 설치를 위하여 pilot rope를 걸쳤으며 해상 교통의 방해를 없애기 위하여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설치되었다. 사용된 pilot rope는 가볍고, 고장력의 poly-aramid 섬유질의 직경 10 mm 의 rope였으며 이는 각 span에서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다.



<!-- 3.Main Towers -->3. MAIN TOWERS
높이 : 300m
아카시 대교의 주탑의 saddles은 100,00ton에 달하는 교량의 중량을 cables에서 기초로 전달한다. 이 주탑은 수평으로 30개의 층으로 구분되어있으며 각 층에 대하여 수직으로는 3개의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고 그 중량은 160ton에 달한다.
300m의 주탑은, 도쿄타워와 그 높이를 견줄수 있는데 이들의 놀라운 높이는 바람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문제를 야기시켰다. 따라서 이 바람의 영향을 견디기 위하여 주탑은 단면을 십자형으로 설계하였으며 [TMD]-(turned mass dampers)라고 불리는 안정장치(Stabilizers)를 설치하였다.


Tower Specifications
  • Tower Specifications Theoretical height of cable +297.3 m
  • Tower Height 282.8 m
  • Tower Width 46.5 m - 35.4 m
  • Maximum Weight Supported approx. 50,000 tons/tower
  • Material SM570
  • Weight 23,000 tons/tower

안정장치 (Stabilizers)
각 주탑은 풍하중에 의한 여러가지 진동(deflective & torsional vibration)을 완화시키는 장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 장치들은 각각의 중량이 약 10ton 정도이며 20개의 안정장치가 주탑의 17층, 18층, 21층에 분포되어있다.



<!-- 4. Stiffening Truss -->4. STIFFENING TRUSS
중량 : 90,000 TONS
아카시 대교의 상부 트러스를 건설하기 위해 약 90,000ton의 강재가 사용되었다. 이것은 이 교량의 엄청난 크기 때문인데, 이 보강 트러스(Stiffening Truss)는 현재 존재하는 어떤 교량보다 더 튼튼하게 풍하중을 지탱하게 해준다.
트러스의 거더를 제작하기 위해 고강도지만 상대적으로 가벼운 강재가 사용하였으므로 이는 보다 경제적인 것이다.
이 보강 트러스는 Plane Block Method로 가설 되었으며, 고공 크레인을 이용하여 주탑에서 6 panel blocks, Anchorages에서 8 panel blocks로 가설이 시작되었다. 트러스의 각 부재들은 각각의 panel 형상으로 공장에서 가조립되어 현장으로 이동되었으며 현장에서 이들을 점차 지간의 중앙방향으로 조립하여졌다.


Wind-proof measures for stiffening girders
풍하중에 의한 보강 트러스의 비틀림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안정판이 상판 중앙부에 설치되었다. 이 안정판은 풍하중에 의한 비틀림 진동을 감소시키도록 유도하며 이로써 교량이 상,하측으로 진동할 때 균형을 확보하게 해준다. 이 안정판의 효과는 대규모 풍동시험에서 입증되었다.


Stiffening Girder Specifications
  • Flexibility vertical displacement(upward) approx. 8 m
  • vertical displacement(downward) approx. 5 m
  • horizontally approx. 27 m
  • Amount of expansion and contraction approx. +/- 145 cm
  • Wind Resistance design wind speed 60 m/s
  • flutter velocity 78 m/s
  • Materials SS400 - HT780
  • Weight of steel main structure 74,400 tons
  • maintenance road etc. 14,900 tons
  • total 89,300 tons



<!-- 5. Road Spec -->5. Road Specification
  • Road Specifications (Akashi Kaikyo Bridge)
  • Road Name National Highway #28
  • Classification 1st grade, 2nd class
  • Number of Lanes 6
  • Design Speed 100 km/h
Physical Conditions, Design Specifications

- Physical Conditions
  • Conditions width of strait approx. 4 km
  • deepest construction site approx. 110 m
  • maximum current speed approx. 9 knots(4.5m/s)
  • design wind speed 46 m/s
  • Design
- Specifications
(outline) type of bridge suspension bridge
  • format 3 span, 2 hinged stiffening truss system
  • length 3,911m
  • section lengths 960 m + 1,991 m + 960 m
  • design wind speeds: stiffening girder 60 m/s
  • tower 67 m/s
  • aseismic design standard: Aseismic Design Standard for Akashi Kaikyo Bridge
  • height of road surface at center span approx. 97m
  • clearance N.H.H.W.L 65m
  • Quantity of
- Steel in
  • Superstructure towers 46,200 tons
  • cables 57,700 tons
  • stiffening trusses 89,300 tons
  • total 193,200 tons



<!-- 6. Water Depth -->6. Water Depth
수심 : 60 m
주탑의 기초는 120,000ton에 달하는 교량의 중량을 주탑으로부터 지지지반으로 전달한다. 지지지반은 수심 60m이고 Grab Bucket Dredger을 이용하여 굴착되었다.
Remote Operated Vehicle System과 같은 여러 가지 고도의 장비를 이용하여 교량을 직선으로 가설함에 따라 발생하는 깊은 수심이나 좁은 해협의 강한 유속 및 굴착시 발생하는 Grab Bucket의 진동으로 인한 파동 등의 어려운 조건들을 극복하였다. 결과적으로 캐이슨(caisson)의 설치를 위해 요구되는 굴착면의 수직방향 변화오차를 +/-10cm 이내로 굴착을 완료하였다.
캐이슨은 "setting down method"에 의해 설치하기 위하여 미리 공장에서 제작되었으며 이를 선박에 의해 밧줄로 예인한 다음, 설치위치에서 물을 채워 가라앉히고 콘크리트를 채우는 형식으로 설치되었다.
이 캐이슨은 원형의 형상으로 제작하여 방향성의 문제가 없으며 이로써 좁은 해협의 강한 유속에서 보다 안정적이며 조정하기 용이하게 하였다. 또한 캐이슨 기초를 위하여 "underwater nondisintegration concrete"라는 새로운 수중 콘크리트를 개발하였다.

Main Tower Foundation Specifications
2P (3P)
  • Construction method Installed caisson
  • Support Ground Akashi stratum(Kobe stratum)
  • Caisson Dimensions 80m dia. * 70m(78m dia. * 67m)
  • Quantity of materials Steel 15,800(15,200) tons
  • Concrete 355,000(322,000) ㎥




<!-- 7. History -->7. HISTORY
  • 1955 4 JNR commenced study of 'Honshi Awaji line' (A route).
  • 1959 4 Ministry of Construction commenced highway study.
  • 1969 5 New Comprehensive National Development Plan approved. (Three routes authorized)
  • 1970 7 Honshu-Shikoku Bridge Authority founded.
  • 1973 10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approved construction plans for three routes.
  • 1975 8 Gov't. decided to construct one route (Seto Ohashi Bridge) and bridges useful for regional development.
  • 1985 12 Gov't. decided to construct Akashi Kaikyo Bridge.
  • 1986 4 Ground-breaking ceremony of Akashi Kaikyo Bridge.
  • 1986 7 Geological survey of construction site commenced.
  • 1987 4 Construction survey for tower foundation (experimental excavation, etc.) commenced.
  • 1988 5 On-site construction commenced.
  • 1989 3 2P steel caisson installed.
  • 1989 6 3P steel caisson installed.
  • 1990 1 4A foundation work commenced.
  • 1990 3 1A foundation work commenced.
  • 1992 4 Erection work for 2P tower commenced.
  • 1992 6 Erection work for 3P tower commenced.
  • 1992 9 1A foundation work completed.
  • 1992 12 4A foundation work completed.
  • 1993 1 Erection work for 2P tower completed.
  • 1993 4 Erection work for 3P tower completed.
  • 1993 11 Pilot ropes crossed over each span by helicopter.
  • 1994 6 Erection work for strands commenced.
  • 1994 11 Erection work for strands finished.
  • 1995 6 Erection work for stiffening girders commenced.
  • 1996 9 All stiffening girders linked.
  • 1997 10 Pavement of deck commenced.
  • 1998 4 Opened to traffic.

 

 

 

 

 

 

Golden Gate Bridge 에 대하여


조지 워싱턴 교를 건설한 후 바로 1933∼1935년에 샌프란시스코에 1,280m main span의 금문교(Golden Gate Bridge)가 건설되었다.

영화 007시리즈에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007의 주인공이었던 "숀 코넬리"가 나오는 영화 "The Rock"에서도 등장하는데 이 영화의 배경 알카트라즈 아일랜드 옆에 나오는 붉은 교량이 바로 Golden Gate Bridge 이다.
원래 이 다리의 색상은 연한 빨강과 진한 홍색 쯤인데.. 이 다리가 노을이 질 때 그 빛을 받으면 금색깔이 된다고 해서 Golden Gate Brige가 되었다고 한다. 한편으로 이다리에서 약 1000명이 자살을 했다는 악명도 붙여져 있다.



오래동안 이 교량은 세계의 8대 불가사의라고 생각되어졌던 이 교량은 개통당시 교량에 대한 모든 기록을 일순간에 갈아치워 버렸으며 자유의 여신상과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구조물로써 San Francisco와 Marin반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Joshep Strass와 그의 chief assistant인 Charles Ellis에 의해 설계되었다.
1933년 1월 기초공사를 시작으로 1937년 5월 27일 200,000명의 보행자들이 모인 가운데 개통식을 거행하였다. 1997년 개통 60주년을 기념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인간띠 잇기 행사 등 좀처럼 우리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미국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교량이다.
Golden Gate Bridge는 교량으로서의 역할뿐 아니라 현대교량에서 중요시되는 미관이라는 측면이 부각된 구조물이기도 하다. 참고로 교량의 붉은 납칠은 Irving Morrow에 의해 행해졌으며, 세상에서 가장 큰 미술 조각상이라 불려지기도 한다

또한 그 넓은 강폭을 비교적 가느다란 케이블을 사용하여 어떻게 이처럼 공중에 떠 있는 것 같이 매달아 놓을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을 관찰하게 하는 귀중한 체험을 얻게 한다.

이 교량의 제원으로는
  • 중앙경간장 : 1,280m
  • 트러스 보강형 깊이 : 7.6m
  • 주탑 높이 : 227.4m
  • 노 폭 : 27.4m

로 구성 되어있으며 마천루같은 고층 빌딩들의 집단으로 형성된 샌프란시스코시의 배경에 적절한 규모의 교량이라 할 수 있다.
강재 주탑으로 된 타워가 세 번에 걸쳐 그 두께를 우묵하게 줄여가며, 그 우묵한 부분에 가로보로 브레이싱을 대고 있다.
그 한 스텝(step)의 높이와 가로보의 높이가 위로 올라가면서 같이 줄어든다.
이 가로보에 설치한 장식적인 리브(rib)가 이 기술자의 빈틈없는 외형에 생기를 생기를 불어넣어 주고 있는 것이다.
신선한 감이 있는 붉은 색이 넓은 이 교량의 경간에 아주 좋은 조화를 이루고 있다.

 

 

Seto Ohashi Bridge에 대하여

1. 들어가기에 앞서..

세토대교(Seto Ohashi Bridge)에 대해서 아름다운 교량이야기에 정말 오래전부터 연재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제가 일어도 못하지요.. 한자는 까막눈이지요.. 그렇다면 영어는? 음... -.-;
게다가 이 교량이 단일교량이 아니라 6개의 교량으로 이루어진 교량군으로 형성되어있어 단편적인 자료로는 제대로 알 수가 없었습니다.
이번에 자료를 좀 구해보았는데..그래도 제가 일본에 가본 적이 없어서 인지.. 아니면 낯선 언어와 지역명 때문인지..아직도 잘은 모르지만 정리한 자료를 연재하여 봅니다.
일본어나 한자를 좀 알면 좋을텐데.. 여기서는 가능한 한글과 영어로 표현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나?


2. 세토대교의 소개

일본의 고지마(Kojima)-사카이데(Sakaide) 루트는 많은 양의 물동을 운송하는 대동맥과 같은 구간이다.

여기서 도로 철도 병용교 구간은 연장 12.3km이며 그중 해협부 교량 9.4km를 일명 세토대교라고 부르며 3개의 현수교, 2개의 사장교, 1개의 트러스교를 잇는 고가교로 형성되어 세계에서도 그 예를 찾아볼 수 없는 장대교량군으로 되어있다.

세토해협은 태풍의 피해가 잦은 곳이기 때문에 재현기간 150년의 풍속 43m/sec와 Magnitude 8의 지진에 견디도록 설계, 시공이 되었다.
세토 대교는 일본의 혼슈와 시코쿠를 잇고 있으며 혼슈(Honshy)에서 시코쿠(Shikoku)방향으로, 다음 표와 같이 6개의 장대교량으로 이루어져 있다.

(☞ 교량 이름을 클릭하시면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Shimotsui-Seto Bridge(현수교) 순경간 230+940+230=1,400m(총경간 1,477m), 주탑 2기
2. Hitsuishi-jima Bridge(사장교) 순경간 185+420+185=790m(총경간 792m), 주탑 2기
3. Iwakuro-jima Bridge(사장교) 순경간 185+420+185=790m(총경간 792m), 주탑 2기
4. Yo-shima Bridge(트러스교) 경간 611m
5. North-Bisan-Seto Bridge(현수교) 순경간 274+990+274=1,538m(총경간 1,611m), 주탑 2기
6. South-Bisan-Seto Bridge(현수교) 순경간 274+1,100+274=1,648m(총경간 1,723m), 주탑 2기

혼슈와 시코쿠 사이의 세토내해에는 크고 작은 몇 개의 섬이 있으며 모두 고가교량으로 통과하는데도 섬에 있는 고가교량은 세토대교의 6개의 교량군에는 포함하지 않는 모양이다.(확실치는 않아요^^)


3. 현수교 (Suspension Bridge)

세토 대교의 세 현수교는 상로부(upper deck)에는 4차선의 자동차 전용도로를.. 하로부(lower deck)에는 재래식 철도가 주행하며 추후 신간선 복선을 추가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고지마(Kojima)-사카이데(Sakaide) 루트의 현수교 구조상의 특징은 연속보강보를 채용했다는 것이다.
도로 단독교일때는 세계적으로 2힌지 보강교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고속열차를 통행시킬때는 보끝부와 탑부의 큰 커브와 신축이 문제가 된다.
때문에 보를 3경간 연속 보강보로서 탑부의 모서리 휘기를 해결하고 보끝부에 대해서는 오랜 연구성과인 완충궤도 신축장치를 채용해서 문제의 해결을 도모하고 있다.
또 탑내면을 보가 통과할 일이 생겼으나 이것에 따른 탑과 케이블의 편심량을 작게 하기 위해 주구조면에서 행어로우프와 보와의 정착점을 내민 브래킷구조를 채용했다.
기본설계풍속은 해면위 10m를 기준으로 43m/sec를 사용하였으나 높은 곳에 위치한 매달기 구조(suspension structure)에는 남·북 비산 세토대교(North & South-Bisan-Seto Bridge)에는 66m/s를, 그리고 시모츠이 세토대교(Shimotsui-Seto Bridge)에는 61m/s로 설계하였다.


3-1 시모츠이 세토대교(Shimotsui-Seto Bridge)

시모츠이 세토대교는 중앙경간 940m의 돌출경간이 달린 단경간 현수교이다.
세토의 다도(多島)경관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명승지 와시바 산에서 히츠이시 섬에 이른다.
와시바 산쪽에 있는 앵커리지(Anchorage)-1A는 지형개변을 적게하기 위하여 터널앵커로 하고 탑의 구조는 주위의 경관과 조화를 이루기 위하여 라멘형식으로 했다.
또 케이블 가설공법은 1A앵커 터널의 단면을 극히 작게 한다는 에어스피닝(Areal spinning)공법을 사용했다.


3-2 남·북 비산 세토대교(South & North - Bisan - Seto Bridge)

남·북 비산세토대교는 앵커리지-4A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총연장 3.4km의 2연결 현수교이다.
북비산세토대교는 중앙경간 990m, 남비산세토대교는 중앙경간 1,100m이며 두 교량 모두 측경간의 길이는 274m이다.
요시마 에서 사카이데 사이의 비산세토는 거대선박의 항행이 빈번하며 국제항로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다리의 보 밑 높이는 해면 위 65m가 확보되어있다.
때문에 남 비산세토대교의 주탑-5P의 높이는 해면 위 194m나 달하고 있다.


3-3 주탑 (Main Tower)

주탑은 탑꼭대기에서 케이블을 지탱하고 타워링으로 보를 받친다.
케이블에서 받는 탑정상 반력은 남비산세토대교가 최대로 34,900t이다.
또 타워링 반력은 행어 로우프로 매달고 있지 않은 돌출경간이 있는 시모츠이 세토대교가 최대로 5,000t이다.
남·북 비산세토 대교의 탑은 해면위로 높이 솟기 때문에 역학적 기능성을 고려해서 스마트한 트러스 형식을 채용하고 있다.
시모츠이 세토대교의 탑은 전망으로 이름높은 명승지 와시바 산 바로옆에 모습을 나타내기 때문에 주위의 경관과 조화를 도모하고 중량감이 있는라멘형식을 채용했다.
양탑 모두 교축방향에 대해서는 케이블의 움직임에 따를 수 있도록 유연한 구조로 설계되었고 단면은 십자단면을 사용하여 코너-스트레스(corner stresses)의 완화를 도모했다.
남·북비산세토대교의 타븐 1.3% 구배의 경사탑으로 하고 시모츠이 대교의 탑은 중간 셀단면을 위로 향하여 퍼지게 함으로써 케이블 중심과 탑의 축심을 맞추었다.
탑기둥은 3셀구조이며 수평이음, 셀간의 연결이음 모두 고장력 볼트 접합을 채용하였다.
▶남·북 비산 세토대교 주탑 구조도
▶시모츠이 세토대교 주탑 구조도


3-4 케이블 (Cable)

케이블은 행어 로우프를 통해서 다리 보를 매달고 그 중량과 이것에 실리는 자동차 및 열차의 하중을 지지하는 소위 현수교의 심장부이다.
남비산 세토대교의 케이블이 가장 굵고 지름이 1,070mm로 최대 44,700t의 인장력이 작용한다.
또 보강보의 각 격점위(약 13m간격)에는 케이블 밴드를 달고 안장걸이를 한 행어로우프로서 보를 매달았다.
남·북 비산대 세토대교는 Prefabricated Parallel Wire Strand Method(P.S Method)로 가설하고 시모츠이 세토대교는 Aerial Spinning Method(A.S Method)로 가설했다. PS공법에서는 공장에서 사전에 약5mm의 소선을 127선을 모아서 한 개의 스트랜드를 제작하고 리일(reel)에 감은 후 현장에 운반해서 가설했다.
남비산 세토대교와 북비산 세토대교는 각각 271개와 234개의 스트랜드를 묶어서 한 개의 케이블로 하였다.
소선수는 남비산 세토대교의 경우127/strand ×271strand = 34,417개의 소선이 사용되었다.
한편 AS공법에서는 공장에서 제작한 소선을 현장으로 운반하여 가설했다.
현장에서 4개의 소선을 동시에 끌어내고 552개를 1 strand로 묶었다.
시모츠이 세토대교에서느 44개의 strand를 묶어서 한 개의 케이블로 했으며 사용된 소선의 수는 552/strand × 44strand = 24,288개이다.
PS와 AS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으나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AS 공법이 앵커리지 정착단면이 더 작기 때문에 주위 미관을 고려해야하는 시모츠이 교의 경우 AS공법이 선택되었다.


4. 사장교 (Cable-Stayed Bridge)

고지마(Kojima)-사카이데(Sakaide) 루트의 사장교는 히츠이시 섬과 이와구로 섬을 연결하는 Hitsuishi-jima Bridge와 이와구로 섬과 와사 섬을 연결하는 Iwakuro-jima Bridge이다.
이 두다리는 똑같은 지간과 똑같은 규모를 가진 쌍둥이 다리이며 도로. 철도 병용의 사장교로서는 세계최대 규모가 된다.
이 두 교량은 이와구로 섬을 사이에 두고 대칭으로 위치하나 평면형상적으로는 대칭이 아니며 남·북 비산 세토대교와 높이를 맞추기 위해 시꼬꾸 방향으로 1%의 상향 구배로 되어있다.
구조형식은 상로가 도로, 하로가 철도인 Double-Deck Truss이며 멀티 케이블 형식의 3경간 연속 사장교이다.
총연장 790m, 중앙경간 420m이며 주탑은 해면 위 148m∼161m이고, 주형 보 밑은 항로 높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26m를 확보하고 있다.


4-1. 보강 트러스 주형 보(Stiffening Truss Girder)

주형 보는 높이 13.9m, 폭 27.5∼32.6m의 더블 데크 방식의 수직재가 달린 와렌트러스(Warren Truss)구조로 되어있다.
특히 상현재는 도로 바닥짜기로서의 강바닥판과 합성한 소위 합성강바닥판 구조로 하고 있고, 때문에 케이블 정착부에서의 수평력(압축력)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있는 것 외에 보강성이 높다는데서 변형이나 응력 진폭감소의 효과도 주고 있다.
또 보 양끝 지점부에서는 상시 부반력 발생을 억제하기 우해 중량 콘크리트(비중 3.0∼3.5t/㎥)로 된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있다.


4-2 주탑 (Main Tower)

주탑은 양 사장교의 경관상 가장 영향이 큰 구조이며 지역경관과의 조화는 물론 앞뒤의 콘크리트 교각과의 연속성도 배려하여 헌치가 달린 2층 라멘 사탑으로 했다.
또한 그림자의 효과를 기대해서 특수단면구조로 하고 있다.
▶사장교의 주탑 구조도


4-3 케이블 (Cable)

케이블은 정착점을 주구조상 현재의 격점으로 한다는데서 단면내의 공간 제약에 의한 정착부 구조의 단순화가 요구되며 스트랜드(strand)를 단독분리해서 정착할 수 있는 멀티 케이블 방식을 채용했다. 배치는 외주구조당 2면 11단이며 한 교량당 케이블 수는 176개이다.
케이블 구조는 소선이 7mm의 PC강선(인장강도 160kg/㎠)이며 1캐이블(strand)당 소선수는 139∼277개이다.
케이블 정착점에서는 새그(sag)의 각도 변화에 따른 따른 2차 응력이 발생하고 케이블의 피로에 악영향을 준다는 데서 이것을 완화하기 위해 소켓 앞면에 구부러진 완충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또 각 단의 케이블은 2개를 병렬배치하고 있으므로 바람에 의해 진동이 발생하기 쉽다.
그 대책으로서 케이블 시스템의 감쇠를 부가할 수 있도록 제진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5. 현수교는 휘어진다.

1988년 개통을 3개월 앞둔 1월 29일, 다리의 안전을 확인하는 5일간의 주행시험이 시작되었다.
주행시험은 전장 약1600m인 북비산 세토대교에서 집중확인키로 하였고 55개소에 센서가 설치되었다.
당시 도로와 철도의 병용교로서의 현수교는 뉴욕의 맨하튼 교 등, 길이 500m 전후의 교량이 몇 개 존재할 뿐 1000m가 넘는 현수교에 1000t 이상의 열차를 달리게 한다는 것은 세계최초의 시도였다.
작은 열차부터 1000t에 달하는 열차까지.. 속도는 시속 30km부터 100km까지 시험한 결과, 최대 처짐은 80.48cm가 발생했다. 사전에 구조계산치 보다 약간 밑도는 수치로 여유가 있는 수치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현수교는 얼마나 처질까?
세토대교는 당초 설계상 얼마만큼 구부러질 것이라고 계산을 했을까..?
세토대교에서 가장 긴 총경간 1,723m의 남비산 세토대교를 통해 알아보면 한여름 태양이 작열하듯 내려쬐는 날이면 케이블이 늘어나 약 3m가량 보가 내려앉는다.
게다가 설계활하중을 고려하여 자동차 도로 4차선에 차량을 만재시키고, 열차궤도에 상하행선이 2대가 동시에 왕래한다면, 자동차 하중 5,440t 열차하중 2,800t이 재하된다.
세토대교 위에서 차량이 정체되어 자동차가 만재되고, 그 와중에 열차까지 두 대가 왕래한다면?
이런 조건하에서 남비산 세토대교는 무려 5.11m나 아래로 처짐이 발생한다.
얼핏보기에는 튼튼해 보이는 교량.. 주형 보인 보강트러스도 폭이 30m를 넘고 높이가 13m인 이런 구조물이 무려 5.11m나 아래로 처짐을 일으키고도 교량은 견디는 것이다.
차를 천천히 달리다 보면 빨리 달리거나 앞에 있는 차가 중앙경간에 갈때는 아래로 처져 보이질 않다가 다시 올라온다? 당연히 그럴 것이다. 2km가 안되는 이 교량을 지나가면서 3∼5m의 파도타기 형식으로 교량을 지나갈 테니 말이다.
그럼 현수교는 과연 밑으로만 휘어지는가?
앞의 소개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기본 설계풍속 43m/sec이지만 남비산 세토대교의 경우 해면에서 높이가 65m이므로 보강 트러스(주형 보)의 설계풍속도는 66.5m/sec로 설정되었다.
초속 66.5m의 풍압을 남비산 대교에 적용해 보면 보강 트러스가 받는 힘은 자그마치 7,990t 이나 된다.
이러한 풍압을 견디지 못하면 모든 일이 허사로 돌아가는 것이다.
현수교는 흔들리기 쉬운구조이고 타코마 교의 교훈을 기억해 보면 막무가내로 현수교를 건설할 수 없다.
따라서 모형을 통하여 수많은 풍동시험을 거쳐 보강 트러스의 거동을 살펴보고 그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다.
남비산 세토의 경우 이러한 연유로 폭30m, 높이 13m로 보강 트러스를 건설한다는 원칙이 정해졌다.
그리고 타코마 교와 같이 바람에 의한 발산진동을 일으키지 않기 위하여 보강 트러스 내로 들어온 바람이 빠져 나갈 수 있는 도로 양쪽에 폭2.5m, 중앙분리대에 폭 3.5m의 구멍을 줄줄이 설치해놓았다.
그러나 이렇게 한다고 현수교가 바람에 휘지 않느냐? 그건 절대 아니다.
남비산 세토의 경우 수평 방향으로 최대 7.43m나 휘어진다고 한다.
물론 보강 트러스와 케이블의 행어 로프의 힘으로 금방 복원이 되겠지만..

아뭏튼 일본 세토대교의 3개의 현수교는 도로, 철도 병용교량으로서는 나란히 세계 1,2,3위를 마크했다.
이로써 일본의 교량기술은 한 단계 상승하였지만, 재미난 사실은 세토대교에서 가장 긴 남비산 세토대교의 중앙경간은 1,100m으로, 이보다 50년 전에 만들어진 중앙경간 1,280m인 금문교(Golden Gate Bridge)보다 짧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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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체 *************************************************************

*피가 몸을 완전히 한바퀴 도는 데에는 46초가 걸린다.
*눈을 한번 깜빡이는데 걸리는 시간은 1/40초이다.
*혀에 침이 묻어 있지 않으면 절대로 맛을 알 수 없고 코에 물기가 없으면 냄새를 맡을 수 없다.
*갓난아기는 305개의 뼈를 갖고 태어나는데 커 가면서 여러 개가 합쳐져서 206개 정도로 줄어든다.
*사람의 허파는 오른쪽보다 왼쪽이 더 무겁다.
*인간의 수명을 70세라 할 때 일어나는 일들을 살펴보면........
소변을 본다: 38300리터,
꿈을 꾼다: 127500번,
심장이 뛴다: 2700000000번,
운다 3000번
난자 생산량: 400개, 정자 생산량: 400000000000마리,
웃는다: 540000번,
음식물을 먹는다: 50톤,
눈을 깜빡인다: 333000000회,
물을 마신다: 49200리터,
머리카락이 자란다: 563Km,
손톱이 자란다(한 손가락): 3.7m,
심장에서 피를 퍼 보낸다: 331000000리터.
*모든 인간은 코에 극소량의 철(Fe)을 가지고 있어서 커다란 자장이 있는 지구에서 방향을 잡기 쉽도록 해준다. 빛이 없을 때 이것을 이용해서 방 향을 잡는다.
*눈의 근육은 24시간 동안 약 100000번 움직인다. 다리가 이 정도의 운동을 하려면 적어도 80Km는 걸어야 한다.
*두 개의 콧구멍은 3~4시간마다 그 활동을 교대한다. 즉 한쪽 콧구멍에서 냄새를 맡는 동안 다른 하나는 쉰다.
*뼈의 조직은 끊임없이 죽고 다른 조직으로 바뀌어 7년마다 한 번씩 몸 전체의 모든 뼈가 새로 바뀐다.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의 1/4이 뇌에서 사용된다.
*눈을 뜨고 재채기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재채기는 시속 160Km의 속도로 퍼지는데 이는 야구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보다 훨씬 빠르다.
*인간의 몸에서 가장 강력한 뼈는 넓적다리뼈이다. 이는 강철과 같은 정도의 압력을 견디어 낼 수 있다.
*어린애가 두살이 되면 그 키가 태어날 때의 두배가 되는데 이는 어른이 되었을 때의 키를 예측하는 기준이 된다. 두살된 남자아이의 키는 어른이 되었을 때의 49.5%이고 두살된 여자아이는 어른이 되었을 때의 52.8%라 한다.
*손톱, 발톱의 경우 뿌리 부분이 완전히 손톱 끝까지 성장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개월이 걸린다.
*여자가 임신을 하면 피의 양이25%정도 증가한다.
*뇌는 몸무게의 2%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뇌가 사용하는 산소의 양은 전체 사용량의 20%이다. 뇌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20%를 소모하고 전체 피의 15%를 사용한다. 뇌는 10000000000개의 신경 세포와
100000000000000개의 신경세포 연결부를 가지고 있어서 뇌속의 상호 연결은 사실상 한계가 없다.
*성인이 가진 근육의 수는 650개이고 관절은 100개 이상이며 혈관의 길이는 80000Km 가 넘는다. 또 뼈의 숫자는 206개인데 그중 절반이 손과 발에 있다.
*인간의 뼈는 화강암보다 강해서 성냥갑 만한 크기로 10톤을 지탱할 수 있다. 이는 콘크리트보다 4배 강한 것이다.
*폐는 폐포라 하는 공기 주머니를 가지고 있는데 그는 무려 30000000개정도나 된다. 이 폐포를 납작하게 편다면 그 넓이는 93평방미터 정도가 된다.
*매일 남성의 고환은 한국 인구의 10배에 달하는 정자를 만들어 낸다.
*한 인간이 살아 있는 동안 평균 280000000번 심장 박동을 하고 약 2270 킬로리터의 피를 퍼낸다. 남 동안에도 주먹만한 심장은 약 300리터의 피를 퍼내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체중이 70Kg되는 사람은 피의 양이 약 5.2리터이다. 적혈구는 골수에서 매초마다 20000개씩 생성되는데, 적혈구의 수명은 120-130일정도이다. 이 골수는 평생 동안 약 반톤가량의 적혈구를 만들어 낸다.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은 피부이다. 어른 남자의 경우 피부의 넓이는 1.9 평방 미터, 여자의 경우는 1.6평방미터이다. 피부는 끊임없이 벗겨지고, 4주마다 완전히 새 피부로 바뀐다. 우리는 부모님이 물려주신 이 천연의 완전 방수의 가죽옷을 한달에 한번씩 갈아입는 것이 된다. 한사람이 평생 동안 벗어버리는 피부의 무게는 48Kg정도로 1000번정도를 새로 갈아 입는다.
*우리의 키는 저녁때보다 아침때의 키가 0.8Cm정도 크다. 낮동안 우리가 서 있거나 앉아있을때 척추에 있는 물렁한 디스크 뼈가 몸무게로 인해 납작해지기 때문이다. 밤에는 다시 늘어난다.
*우리의 발은 저녁때에 가장 커진다. 하루 종일 걸어다니다 보면 모르는새에 발이 붓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발을 사려거든 저녁때에 사는 것이좋다.
*소화란 강한 산성과 알칼리성 사이의 위태로운 평형 작용이라 할 수 있다. 위산은 아연을 녹여버릴 정도로 강하지만 위장에서 분비되는 알칼리성 분비물이 위벽이 녹지 않도록 막아 준다. 그런데도 위벽을 이루는 500000개의 세포들이 매분 죽어서 새 세포들로 대치된다. 3일마다 위벽 전체가 새것으로 바뀌는 것이다. 이 위산은 바이오 리듬에 의해 일정한 시간(대개 아침, 점심, 저녁때이다.) 에 분비되는데 이 때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배가 고픈 것을 느끼는데 이것은 위벽이 상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여자가 아기를 출산때는 자궁 입구가 평상시 때보다 500배나 크게 열린다.
*인간의 혈관을 한 줄로 이으면 112000Km로서 지구를 두번 반이나 감을 수있다.
*콜레스테롤은 인간의 몸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콜레스테롤은 음식물 안의 지방을 녹이는등 생리 작용에서 생화학적으로 아주 중요하다.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간에 부담을 주고 혈관속에 쌓여 급기야는 혈관을 막아서 사람을 죽게 하기도 하지만 우리 몸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자동차를 만드는 데에 13000개의 부품이, 747 제트 여객기를 만드는데에 3000000개의 부속품이, 우주왕복선을 만드는 데에는 5000000개의 부속품을 필요로 하지만 우리 인간의 몸에는 10000000000000개의 세포 조직이 있고, 25000000000000개의 적혈구와 25000000000개의 백혈구가 있다. 심장은 1분에 4.7리터의 피를 퍼내고 혀에는 9000개 이상의 미각세포가 있다. 이 얼마나 정교한 기계인가?
*인간의 뇌는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가끔 머리가 아픈 것은 뇌를 싸고 있는 근육에서 오는 것이다.
*인간은 위와 비장(脾臟=지라)의 50%, 간의 70%, 내장의 80%, 한개의 폐를 떼어 내도 살 수 있다.
*인간의 눈은 이상 조건에서 100000가지의 색을 구분할 수 있지만 보통은 150가지를 구별해 낸다.
*남자의 몸은 60%가, 여자의 몸은 54%가 물로 되었기 때문에 대개 여자가 남자보다 술에 빨리 취한다.
*아이들은 깨어 있을 때보다 잘 때 더 많이 자란다.
*지문이 같을 가능성은 64000000000대1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 사람들의 지문은 모두 다르다.
*갓 태어난 아기를 아무도 만져 주지 않으면 성장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죽기도 한다. 그래서 요즘 병원에서는 시간을 나누어서 교대로 간호원들이 갓 태어난 아기를 안아 준다.
*개미는 자기 몸보다 50배나 무거운 것을 들 수 있고, 벌은 자기보다 300 배 더 큰 것을 운반할 수 있는데, 인간으로 보면 10톤짜리 트레일러를 끌어야 한다.
*보통 성인의 맥박은 70-80번인데, 조그마한 새의 심장은 1000번이 넘게 뛴다.
*한 단어를 말하는데 650개의 근육중 72개가 움직여야 한다.
*남자는 모든 것의 무게가 여자보다 많이 나가지만 단 하나, 예외가 있는데 여자가 지방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이것이 여자를 아름답게 만든다.
종류
남자
여자
뇌의 무게
심장의 무게
수분
지방
1417그램
283그램
5.7리터
60%
18%
18%
1276그램
227그램
5.5리터
54%
18%
28%
*배태기간
코뿔소
560일
340일
기린
410일
인간
266일
낙타
400일
원숭이
237일
염소
151일
토끼
30일
63일
19일
고양이
60일
주머니쥐
12일
*1평방 인치의 피부에는 19500000개의 세포와 1300개의 근육 조직, 78개의 신경조직, 650개의 땀구멍 100개의 피지선, 65개의 털, 20개의 혈관, 178 개의 열감지기와 13개의 냉감지기가 있다.
*혀의 맛을 알아내는 기관은 냄새를 맡는 코의 기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만약 눈을 감고 코도 막는다면 사과와 김치의 맛을 구별해 내기가 힘들어 진다.
*신비하게도 여자들의 관절염은 여자들이 임신하자마자 다 사라진다.
*피는 물보다 약 6배 진하다.
*정자를 만들어 내는 공장인 고환은 온도가 낮아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으므로 방열기구처럼 언제나 쭈글쭈글한 주름 투성이의 모양으로 매달려 있는 것이다. 체온이 올라가면 세정관의 정자 생산이 중지되기 때문에 더운 날씨에는 축 늘어져 되도록 몸에서 떨어져 있으려하고, 추우면 오므라들어 몸안으로 기어든다.
*몸의 열기는 80%가 머리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발을 따뜻하게 하려면 양말을 신는 것보다 모자를 쓰는 것이 더 낫다.
*눈 깜빡임은 눈을 보호하고 각막을 매끄럽게 하는데, 한번 눈을 깜빡거릴때 1/40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1분에 평균 15번, 한 시간에 900번, 평생동안 300000000번정도 한다.
*정자의 무게는 난자의 1/75이다.
*고환 두개는 25그램인데 오른쪽의 것이 더크고 무겁다. 이렇게 크기와 높 낮이가 다른 것은 서로 충돌의 위험을 배재하기 위함이다.
144그램
심장
340그램
1400그램
지라
198그램
고환
15그램
난소
7그램
자궁
60그램
유방
180그램
이자
82그램
지라
198그램
*오른쪽 유방은 왼쪽 유방보다 약간 작다.
*인간의 몸에서 하루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살펴보면 2340번 숨을 쉬며, 평균 3-4Km 정도를 움직이고 120평방미터의 공기를 마시며 1.3Kg의 수분을 섭취한다. 3.5Kg의 노폐물을 배설하며, 0.7리터의 땀을 흘리고 4800단어 를 말하며 750번 주요 근육을 움직인다. 손톱은 0.0011684mm가 자라며 머리털은 0.435356mm가 자라고 7000000개의 뇌세포를 활동시킨다.
*미소를 짓기 위해서는 17개의 근육운동이 필요하고 찡그리기 위해서는 43개의 근육을 움직여야 한다.
*어두운 곳에서 잘 볼 수 있으려면 약 50-60정도가 걸린다. 하지만 일단 조절만 되면 밝은 햇빛에서보다 100000배나 더 예민해진다. 달이 뜨지않은 밤에도 80Km정도의 먼 산에 앉아있는 사람도 볼 수 있을 정도이다.
*인간에게는 맛을 알아내는 9000개의 미각이 있다. 혀의 뒷 부분은 쓴맛, 중간부분은 짠맛, 앞쪽은 단맛을 느낀다. 보통 새는 40-60개, 벌새는 1000개, 박쥐는 800개, 돼지는 15000개, 토끼는 17000개, 소는 35000개의 미각을 가지고 있다.
의학 **************************************************************
*조로증(早老症)은 일생이 몇 해로 압축되어 진행되는 병이다. 이 조로증 에 걸린 어린아이는 7-8세에 벌써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머리털이 빠지며 얼굴이 노인처럼 쭈글쭈글해 진다. 뿐만 아니라 느끼는 것, 말이나 행동
도 노인처럼 하다가 11-12세에 죽는다.
*알콜 중독자인 여자가 아이를 낳으면 보통 아기의 평균 몸무게의 반밖에 되지 않고 키도 20%정도 작다. 또 지능지수도 85를 넘지 못한다. 머리의 크기도 몹시 작으며 얼굴, 팔다리등이 몹시 비정상이 된다. 성장할 때도 다른 아이들보다 성장이 느리고 운동 능력도 떨어진다.
*만약 맥주를 마시며 구두를 닦고 있다면 병이 들거나 심하면 죽을 수도있다. 구두약속의 니트로 벤젠은 인간의 피부에 쉽게 흡수되는 독성이 있어서 폐에 들어가거나 음식물에 섞여 섭취되면 매우 위험하다. 맥주는 니트로 벤젠의 체내 침투를 돕는다고 한다.
*식욕 과다증이라는 매우 이상하고 무서운 병이 있다. 이 병에 걸리면 먹어도 식욕이 계속 일어난다. 이 병에 걸린 어떤 소년은 하루에 15시간 동안 계속 먹으며 10번 이상 대변을 보았다고 한다. 그래서 48Kg의 체중이129Kg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파나마 운하를 건설할 때 처음 이 공사를 시작한 프랑스 정부는 20000명이 죽고 260000000달러를 소모한 후에야 포기하고 미국에 넘겼다. 미국은1904년 이 공사를 인수한 후에 군의관 윌리엄 코로호드 고가스를 보내어황열병의 원인을 알아보게 했다. 1년안에 그는 그 병의 원인이 모기에 있음을 알아내어 황열병을 몰아내고 공사를 완공했다.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들
61.8%
단백질
16.6%
칼 슘
1.81%
1.19%
마그네슘
0.041%
철분
0.0075%
망 간
0.00013%
옥소
0.00004%
지 방
1.49%
질소
3.3%
칼 륨
0.24%
염분
0.17%
아 연
0.0082%
구리
0.00015%
기 타
0.10082%
음식과 약, 건강 ***************************************************
*꿀속에는 철, 구리, 망간, 규소, 염화 칼륨, 나트륨, 인, 알미늄, 마그네슘등이 들어 있어 영양 덩어리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금과 소금의 가치가 거의 비슷했고 로마 시대에는 군인의 급료를 소금으로 지불했다. 즉, 소금(salt)이란 말은 라틴어의 급료 (saliry)를 의미하는 말 salarium에서 나온 말이다.
*팝콘이란 튀긴 옥수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팝콘이란 6가지의 옥수수중의 한 종류일 뿐이다. 팝콘만이 열에 튀겨지고 나머지 던트콘이나 스위트 콘, 포드 콘, 플라워 콘, 플린트 콘은 말라 버리거나 쪼개져 버린다.
*우리가 실제로 마실 수 있는 물은 지구에 있는 물의 0.009%밖에 안된다. 97%가 바닷물이고 2%는 얼음과 눈이다.
잡학, 과학 ********************************************************
*85 데시벨이 넘는 소리는 청각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아기가 욕구 불만으로 우는소리는 100데시벨이다. 그 외에 자동차 경적 소리(120dB) 자명종 소리(80dB)도 해롭다.
*전화가 필요 없는 지역..북극이나 남극지방에서는 1.6Km정도 떨어진 지역에서도 전화가 아닌 육성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차갑고 밀도 높은 공기와 매끄러운 얼음이 소리의 전달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어떤 영국인은 1초에 6억장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를 개발했다. 그 카메라의 이름은 이마콘 675이다.
*전자 렌지는 음식속에 들어있는 물분자를 초당 2500000000번 진동시켜 그 에너지로 음식을 데운다. 그러므로 수분이 전혀 없는 음식은 절대로 데워지지 않는다.
*세숫대야 하나에 차는 물로 평방 170Km의 넓은 지역을 뒤덮는 15미터 두께의 안개를 만들 수 있다.
*합판은 알프렛 노벨이, 흔들의자는 미국의 벤자민 프랭클린이, 가위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콘택트렌즈는 1508년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발명했다.
*한 시간에 평균 90Km를 달리는 차는 한 시간에 80Km를 달리는 차보다 연료를 1/3만큼 덜 소모한다.
*소금을 화학적으로 분해하면 염화 나트륨이 주성분임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을 사람이 먹으면 죽는다.
*아인슈타인(독일어로 돌 하나라는 뜻)은 1905년 26세의 젊은 나이에 '상대성 원리를 발표했는데 그것을 이해한 사람은 지금까지 12명에 지나지 않는다.
*연필 하나는 48Km의 선을 긋고 50000단어 이상 쓸 수 있다. 고로 작가는1다스 정도의 연필만 있으면 평생 작품을 쓸 수 있는데, 실제로 연필의 수명은 그 1/10도 채 안된다.
*갈륨이란 금속은 녹는점이 낮아서 손에 쥐고 있으면 곧 녹는다.
*금 1톤을 모으기 위해서는 150000톤의 광석을 갈아내야 한다.
*우라늄 453그램이 내는 에너지는 석탄 1350톤의 에너지와 같다.
*유전 법칙을 발견한 위대한 생물학자 요한 멘델이 비엔나대학에서 공부할때 생물학 점수는 'D'였다.
*진주조개가 진주 한알을 만들어 내려면 10년동안 이물질과 싸워 그 아픔을 참아내야 한다.
*세퀘이어라는 나무는 200년이 지나야 첫 꽃이 피고 그 씨앗도 아주 작아 3000개가 모여야 28g이 된다.
*꽃의 향기가 좋은가? 실제로 90%가 넘는 꽃들이 불쾌한 냄새를 풍기거나 냄새가 없다.
*남극이나 북극에서도 감기가 걸릴까? 절대로 걸리지 않는다. 그 곳에는 너무나도 추워 감기 바이러스가 없기 때문이다.
*적도 지방이라고 다 더운 것만은 아니다. 싱가폴은 적도와 가까워 늘 덥고 습기가 많고 연중 27도를 유지하지만 아프리카의 케냐는 싱가폴보다 적도에 더 가까운데도 16도를, 남미의 에콰도르 시는 영하 4도를 유지한다.
*영국 관상대는 1953년 6월 2일이 1년중 가장 맑은 날이 될거라고 예보했다. 그래서 그 날 엘리자벳여왕의 대관식이 열렸는데 실제로는 비가 내렸다.
*이슬람교도들은 70%가 문맹이다.
*크레믈린 궁앞의 붉은 광장(The Red Square)은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나기 100년전부터 그렇게 불렸다.
*신혼여행의 천국이라는 바하마의 파라다이스 섬에 있는 그랜드호텔 펜트하우스의 하루 숙박료는$10000(약 800만원)이나 한다.
*오스트레일리아에는 국가(國歌)가없어서 올림픽 때 금메달을 따도 국가가 울리지 않는다.
*남극의 얼음 두께는 평균 4828미터인데 2000만년도 넘게 언 상태가 유지되어 왔다. 만약 이것이 녹는다면 온 지구가 자유 여신상의 코 높이까지 물이 찰 것이다.
*안타르티카 유일의 활화산인 에베루스 산은 용암이 분출될 때 순금이 뿜어 나오지만 입자가 너무 미세해서 채금할 수는 없다.
*이란을 전에는 페르시아라 불렀었는데 페르시아 이전에는 이란이라 불렸었다.
*동 시베리아에서 오줌을 눈다면 나오자마자 얼어 버릴 것이다.
*이집트는 겨우 4%만이 사람이 살수 있는 땅이고 나머지 96%는 사막이다.
*총각세(總角稅)는 스웨덴같이 복지사회를 이룬 나라에서는 아직도 실행하고 있지만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결혼 적령기를 넘긴 노총각에게 특별히 세금을 부과했었다. 만약 30세가 넘도록 총각으로 남아 있으면 선거권도 박탈당했으며 누드촌에 들어가는 것도 금지되었었다.
*이 세상에서 코카콜라의 비밀을 아는 사람은 두명밖에 없다. 처음에는 7 명이었으나 5명은 죽었다. 그들은 돈을 엄청 많이 받는 대신 다른 사람들과 술자리를 절대 함께할 수 없다. 오늘날 미국인들은 한사람이 일년에 평균 292깡통을 마신다. 코카콜라는 전세계에서 하루에 120000000병이 팔린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레코드판(LP)은 1분에 33 1/3바퀴 회전하고 카세트 테잎은 1초에 4.76Cm의 속도로 헤드를 지난다. 그렇다면 Compact Disk(이하 CD)와 Laser Dlsk(이하 LD)는 어떠할까? CD는 1초동안의 소리를 1/44000로 자르고 그것을 다시 65000요소로 세분화한 것이다. 원반의 재질은 폴리 카보네이트라는 플라스틱으로 12Cm와 8Cm두가지가 있다. 그 윗면에 알루미늄을 얇게 입힌 것이다. CD는 초속 1.4m로 안쪽은 분당(分黨) 500회전, 바깥쪽은 분당 200회전의 고속이다. 현재 기술로는 CD 한 장에 74분 가량의 소리를 저장할 수 있다. 또 CD/V라 해서 CD(12Cm 짜리)에 영상과 음성을 담은 것도 있는데, 이것은 음성전용시에는 최대 20분, 영상과 음성을 함께 할 때는 5분의 재생 시간을 갖는다. 이에 반해 LD는 영상과 음성을 함께 하는 매채로서 CD와는 달리 앞뒷면을 전부 사용하는데 이는 CD 두 장을 포개서 붙여놓은 모양으로 Standard Play와Extended Play 두가지가 있다. 스텐다드형은 CAV라고도 하며 약30분의 재생 시간을 갖는다. 그래서, 120분정도의 영화는 LD 3장 정도로 나뉘어서 제작된다. 반면 익스텐디드 플레이형은 CLV라고도 하며 재생시간은 60분정도로 120분 영화는 CLV 1-2장이면 다 수록할 수 있다. CAV 형은 분당 1800바퀴로 회전하고 CLV형은 내측이 분당 1800바퀴, 외측이 600바퀴로 회전을 한다. 이 CAV와 CLV는 비디오의 표준 녹화(120분)방식과 연장 녹화(360분)방식을 생각하면 된다. CAV는 재생 시간이 짧은 대신 정지 화면이나 고속 탐색을 할 수 있고 CLV방식은 정지 화면과 고속 탐색을 할 수 없다.
*하버드 대학에는 농과대와 지리학과가 없다.
음악 **************************************************************
*세계에서 가장 많이 불려지는 노래는 "Happy birthday to you"인데 1936년 밀드레드와 패티 힐이 작곡했다. 이 곡은 아직도 로열티를 받는다.
*전세계가 애창하는 "White Christmas"는 어빙 리빙스턴이 작곡했는데, 그는 정규 교육을 받지않아 읽고 쓸 줄을 몰랐기 때문에 그가 부르는 노래를 그의 비서가 듣고 받아 적은 것이다.
*베토벤, 드보르작, 말러, 윌리암스등은 모두 10번 교향곡의 희생자들이다. 모두 9번을 작곡하고 죽었다.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은 1818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죠셉 모르'라는 목사가 3시간만에 작곡했다.
*지독한 근시였기 때문에 뉴욕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상임 지휘자인 토스카니니는 악보 없이 교향곡을 연주했다. 너무나 눈이 나빠 바로 앞의 악보도 볼 수 없어서 악보를 전부 외워야만 했던 것이다.
*고전음악의 아버지 '바하'도 죽은지 100년이 지나서야 작품의 진가를 인정받기 시작했다.
*파가니니는 자신의 곡을 제대로 연주할 사람이 없다고 믿었기 때문에 다섯 곡밖에 작곡을 하지 않았다. 파가니니가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는 귀신도 나와 춤을 추었다고 할만큼 기교가 뛰어났다 한다.
*작곡가 리차드 바그너는 평생 13이란 숫자와 함께했다. 그가 처음으로 대중들 앞에 나타난건 1831년인데 모두 더하면 13이다. "탄호이저"를 완성한날이 4월 13일이며 "니벨룽겐의 반지"도 1876년 8월 13일날 처음 연주 되었다. 그가 리가에 있는 주립 극장의 대표가 되었을 때 그 극장은 9월13일날 개관했다. 그는 13개의 오페라를 작곡했으며 13년간 망명하고 독일이 새 연합국이 된지 13년째 되던 해에 13번째 날에 죽었다.
*안토니오 스트라디베리우스는 1644년에 태어났다.바이얼린을 배운뒤 바이얼린을 만드는데 흥미를 느껴 18세에 그 당시 가장 유명한 바이얼린 제작자 '니콜로 아마티'의 견습공이 된후 1680년부터 나름대로의 요령을 터득하여 자립해서 바이얼린을 만들었다. 그의 바이얼린은 곧 아주 유명해졌고 40세가 되어서는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 94세까지 1116개의 바이얼린 을 만들었는데 그는 바이얼린만드는 비법을 알리지 않고 죽었다. 심지어 는 그의 아들조차 몰랐다. 1737년 그가 죽은뒤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얼린의 비밀을 캐는 연구가 시작되어 지금도 하고 있다. 1800년대 초기에 유명한 바이얼린 제작자 "뷰이란"은 평생을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얼린을 연구했다. 여러 사람들이 노력한 결과, 약간의 비법-도료나 나무의 종류같은-은 알려졌지만 스트라디바리의 것만큼 은은한 소리는 내지 못했다. 250년전과 마찬가지로 그 바이얼린은 여전히 신비 속에 감추어져 있다. 또한 지금도 많은 바이얼린 연구가들이 이 스트라디바리우스를 연구한다. 1979년에는 '후버만'이란 이름이 붙은 1733년산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역사상 최고가로 팔린 바이얼린으로 그 당시 돈으로 29만7천250달러에 팔렸다. 지금은 1116개의 바이얼린중에 약 700여개가 남아있다. 어느 부호가 '정경화'의 바이얼린 연주회에 와서 그녀의 연주를 듣고는 완전히 반해 그가 소장하고있던 스트라디바리우스를 "이런 귀한 바이얼린은 당신같은 뛰어난 연주가가 연주해야 한다."고 하면서 정경화양에게 주었다. 세계적인 연주회에서 그녀가 연주하는 바이얼린이 바로 그 스트라디바리우스인 것이다. 기타로서 유명한 것은 '카르넬리'란 사람이 만든 '카르넬리'기타 이다.
*존 하워드 페인은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을 작곡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해졌으나, 그는 죽을때까지 '즐거운 집을 가져보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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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에 있는 유명한 다리좀 부탁 드립니다. 10개만 추천해주세요 부탁드러요?... *어떤 영국인은 1초에 6억장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를 개발했다. 그 카메라의 이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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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각국의 음식 부탁합니다. 내공100 세계의 음식에 대해... 스페인의 남쪽 더운 지방에서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유명요리로는 북경오리구이, 케찹대하, 해삼조림, 쇠고기...

급한데 세계각국의 명절좀~~~

... 저 급한데세계각국의 명절엔 무어가 있죠?? 세계 여려... 기다리는 서양인들처럼 들떠있는 중국인들을 볼 수... 등의 유명 인사들의 묘, 이름없는 묘등에는 꽃다발이 가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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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의 영화제좀 알려주세요. 예) 칸 영화제 그리고 가장 유명한 영화제는 뭐에요? 세계 3대 영화제... 타원형 중심에 종려나무가 그려져 있는 모습으로, 수상분야나...

세계 각국의 전통음식좀요,

세계 각국의 전통음식을 알고 싶은데...내공 후하게... 등 이름이 다양해진다. 고소하고 깊은 치즈의 맛을... 많이 있는데 이 곳에서는 주로 접시에 밥과 고기, 야채를...

세계 각국의 전설속 괴물(요괴)...

세계 각국의 전설속 괴물(요괴)를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 3.산퇴: 산에서 사는 도깨비로, 사람의 다리모양으로... 매너있는 귀신이다. >> 몽달귀신 이름 얄궂어도...

2차 세계대전때의 각국 전투기의 성능은??

... 2차 세계대전때 영국..미국..독일..일본.. 등이 자국의... 그 당시 각국 전투기들의 성능들은 어떠했으며?? 어떤... 이탈리아의 유명한 기 체로 마키 C.202 가 있는데 Bf109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