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종류좀 알려주세요 ㅠㅠㅠㅠ

교량의 종류좀 알려주세요 ㅠㅠㅠㅠ

작성일 2021.11.0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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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제 중인데 이 사진의 교량은 어떤 종류의 교량인가요?
어떤 교량들이 있는지도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거같아요!
정확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라멘교 종류입니다.

교량 의 종류

1 교면의 위치에 따른 분류

· 상로교(차선이 주형 위에 있는 경우, 대부분의 한강 교량)

· 중로교(차선이 주형 안에 있는 경우, 구 당산철교)

· 하로교(차선이 주형 아래 있는 경우, 동호대교, 한강철교 트러스 구간)

2 사용 재료에 따른 분류

· 목교(Wooden Bridge)

· 석교(Stone Bridge)

· 강교(Steel Bridge)

· 철근 콘크리트교(Reinforced-Concrete Bridge)

· PSC 콘크리트교(Prestressed Concrete Bridge)

· Preflex-Beam교(Preflex Beam Bridge)

3 상부구조 형식에 따른 분류

(1) 거더교(Girder Bridge)

거더교는 들보의 성질을 이용하는 교량으로 외부의 차륜하중을 부재내의 휨과 전단 또는 비틈 저항에

의하여 지점으로 전달시킨다.

거더교에는 단순교, 연속교 및 게르버교 등이 있으며, 게르버교는 힌지의 구조적 문제 때문에 근래에는

피하는 경향이 있다. 세계 2차 대전후 서독을 중심으로 개발된 합성형교는 거더교의 특수한 형태이다.

(2) 아치교(Arch Bridge)

아치교는 부재 내에 압축력만 발생케 하는 아치 구조의 성질을 이용한 교량 형식으로 기본적으로 2힌지 아치,3힌지 아치 및 고정 아치의 형식이 있다.

어떤 교량 형식에서나 자중 상태에서는 부재에 휨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도로교의 경우에는 아치리브에 필연적으로 휨이 발생하므로 아치리브의 부재는 압축력과 휨에 동시에 저항할 수 있게 설계 되어야 한다.

(3) 트러스교(Truss Bridge)

몇 개의 직선 부재를 한 평면 내에서 연속된 삼각형의 뼈대 구조로 조립한 것을 트러스(Truss)라고 하며,

트러스를 이용한 교량을 트러스교라고 한다.

즉 트러스교는 곧은 부래를 부재 끝부분에서 마찰이 없는 힌지(hinge)로 결합한 삼각형의 뼈대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교량에 적합한 구조물로 조립한 것이다.

트러스교가 고안된 초기 무렵은 부재와 부재의 핀 결합이라는 이론상의 가정을 가급적 만족하도록 설계

하였으나, 핀 결합된 트러스는 전체의 강성이 적으며 오랫동안 교통하중이 반복하여 작용하면 아이바의

구멍이 마모되기 때문에 타원형으로 넓어져서 핀 결합으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내구성 면에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근래에는 격점부를 용접 또는 고장력 볼트로 결합한 강결 트러스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트러스교는 일반적으로 지간이 50∼100m정도에 알맞는 형식으로, 비교적 작은 중량의 부재를 순차 조립하여 큰 강성을 얻을 수 있으므로 외팔보 공법(Free Cantilevering Method)의 채용이 다른 형식보다 유리하며, 또한 개개 부재의 단면이 작기 때문에 운반이 용이하며, 해협이나 산간 계곡 등에 적합한 교량이다. 교량에 많이 사용되는 트러스는 그림 6과 같으며, 이중 와렌 트러스(Warren Truss)와 프랫 트러스(Pratt Truss)가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다.

(4) 라멘교(Rahmen Bridge)

라멘교란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강절로 연결함으로써 전체구조의 강성을 높임과 동시에

지간내에 발생하는 휨모멘트의 크리를 줄이는 대신 이를 교대나 교각이 부담하게 하는 교량이다.

이러한 형태의 교량은 50m 지간까지 신축이음(Expansion Joint)이나 지압판이 없이 가설이 가능하고,

유지 관리면에서 같은 지간의 단순교에 비해 유리하며 주형의 두께가 상대적으로 작게 설계될 수 있어 교량의 미관이 수려하며, 특히 중앙부로부터 지간의 양단으로 헌치 형태를 이룬 경우 더욱 날렵한 모양을 이룬다.

따라서 라멘교는 교각의 높이가 그리 높지 않고 단경간의 교량에서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도로 횡단교량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라멘교는 매우 다양한 형태의 설계가 가능하며, 보의 두께를 작게 하여 가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교대나 교각의 두께가 상대적으로 두껍다.

(5) 사장교(Cable Stayed Bridge)

사장교는 1784년 C.J.Loscher에 의하여 세상에 처음으로 교량으로서의 모습을 선보인 후, 1818년과 1824년에 두 개의 교량이 연속해서 붕괴되면서 그 발달이 지체 되었다가 1955년 스웨덴에 Stromsund 교가 건설되면서 다시 교량 기술자들에게서 각광을 받아오고 있는 교량 형식이다.

사장교는 중간의 교각위에 세운 교탑으로부터 비스듬히 내려 드리운 케이블로 주형을 매단 구조물이다.

연속 들보형교, 연속 트러스교 또는 아치교에서는 그 경간이 장대해지면, 사하중이 급격히 증가하며 결국

적용한계에 달하게 된다. 그래서, 경간의 장대화에 수반하는 사하중을 경감하기 위하여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은 구조계로 고안된 것이 사장교이다.

따라서 사장교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가 케이블의 인장력으로 지탱되기 때문에 주형은 케이블 정착점에서 탄성 지지된 구조물로서 거동한다. 그 때문에 사장교는 현수교와 근본적으로 역학적 특성이 다른 구조물이다.

(6) 현수교(Suspension Bridge)

19세기 후반 들어 Roebling에 의해 Brooklyn교(1883년)등 근대 현수교가 완성된 이후, Moisseiff, Steinman등에 의해 20세기 초 현수교 전성기가 시작되었다.

이후 현수교의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발전해 오늘날 장대교량 형식의 선두주자가 되어 있다. 현수교란 주탑(Tower) 및 앵커리지(Anchorage)로 주케이블(Main Cable)을 지지하고 이 케이블에 현수재 (Suspender 또는 Hanger)를 매달아 보강형(Stiffening Girder)을 지지하는 교량형식을 말한다.

지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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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에 관한것.. 대답좀 ^^

교량의 종류좀 알려주세요 ^^ 어떤 교량이 있는지.. 교량의 종류와 특징 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멋지고 가장 튼튼한 교량 1개만 추천해주세요 아~~ 교량 사진도 있으면 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