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사용하는 탄소강관(카본)과

현장에서 사용하는 탄소강관(카본)과

작성일 2019.01.1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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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사용하는 탄소강관(카본)과 자전거 프레임에 쓰이는 카본의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왜 자전거 프레임 카본은 비싼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강철합금과 복합소재의 차이입니다.

좀 더 깊게 설명하면,

쇠파이프는 대량생산이 용이한, 

설비 돌려서 쇳물 녹이고 인발을 하든 단조를 하든 

규격품으로 잘 나오고 많은 업체에서 만듭니다.

카본 자전거는

일단 금속이 아닙니다. 탄소섬유로 제작하는 플라스틱의 일종입니다(cfrp)

대량생산.. 하긴 합니다 근데 탄소섬유 만드는 곳은 열손가락 안에 꼽습니다.

그리고 실용화 된 지 비교적 오래되지 않은 신소재입니다.

그리고 최종 제품화에 인력이 굉장히 많이 들어갑니다.

아직은 자동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간단히 쇠로 자전거를 만든다 가정하면,

굉장히 특이한 자전거가 아닌 한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파이프 써서 썰고 용접하면 됩니다

카본은 이 파이프를 만드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물론 카본도 파이프라는 반제품이 나오긴 하지만,

금속과 달리 용접이 되지 않아 내구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자전거는 거의 일체성형이나, 겹쳐서 접착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중에서도 겹쳐서 접착하는 러그식 자전거 또한 러그는 일체성형입니다.




공업,산업 현장에서 탄소강 파이프를 카본이라고 부르는 걸 알고 있습니다.

카본 자전거라 해서 탄소강을 쓰지 않았나 혼동하실수 있겟지만,

정식 명칭대로 하면 탄소"강", 탄소"섬유" 입니다.

탄소가 영어로 카본입니다.

철강에서야 0.몇% 탄소 함유하면 고탄소강이니 어쩌니 하지만,

탄소섬유쪽은 그냥 100% 탄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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