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레인지 불꽃색과 습도

가스레인지 불꽃색과 습도

작성일 2023.03.10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가습기를 켜면 습도가 별로 높아진 것 같지 않은데 가스레인지 불이 빨간색으로 변하네요.

그런데 여름철이나 비/눈오는 날, 물을 끓이는 등 요인으로 습기가 발생했을 때는 불꽃색이 파란색 그대로 있어요.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나요? 두 상황에 큰 차이가 있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가스 불꽃의 파란색은 가스가 완전히 연소되었음을 나타내며, 노란색 또는 빨간색 불꽃은 불완전 연소, 즉 일부 가스 분자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불꽃의 색이 변하는 이유는 가스 또는 공기 혼합물에 미립자나 기타 불순물이 존재하여 불꽃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습기를 켰을 때 불꽃의 색이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공기 중 수분 함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수증기는 강력한 적외선 흡수체이므로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여 연소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기가 습하면 물 분자가 불꽃의 가스 분자와 상호 작용하여 불꽃의 온도를 낮추고 불완전 연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로 인해 그을음, 일산화탄소 및 기타 독성 부산물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비, 눈 또는 끓는 물로 인해 습도가 높아지더라도 물 분자가 액체 상태이고 일부 습도가 높아질 수는 있겠지만 공기 중에 수증기로 존재하지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수분 함량 증가는 일반적으로 연소 과정에 덜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에서는 일반적으로 불꽃 색이 파란색으로 유지되었다 하겠습니다.

요약하면 가습기로 인한 습도 증가는 연소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불꽃의 물 분자와 가스 분자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가스 불꽃이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습도가 불꽃 색에 미치는 영향은 물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액체 상태의 물은 수증기보다 연소 과정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하겠습니다.

이상,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물은 비열이 매우 큰 물질로, 조금만 있어도 불의 온도를 낮춥니다.

따라서 습기(물)에 의해 불의 온도가 낮아져서 붉은색이 됩니다.

가스레인지 불꽃색과 습도

가습기를 켜면 습도가 별로 높아진 것 같지 않은데 가스레인지 불이 빨간색으로... 따라서 이러한 조건에서는 일반적으로 불꽃 색이 파란색으로 유지되었다 하겠습니다....

가스레인지 불은 왜 파란색인가요?

... 모르던데 가스레인지불이 왜 파란색인지 모르겠어요.... 한것입니다 습도가 높을때는 불꽃색이 빨간게 올라올때도잇습니다 특히 가습기 사용시에는요 빨간불꽃이 많이...

가습기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나요?

... 끓여서 습도를 올리는 경우는 불꽃색이 변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가습기가 공기중 습도를 높이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공기중 수분량이 많을 경우 가스레인지가...

산에 대해서

... SO2가스가 대량으로 방출된 때문이다. 다. 화학비료... K는 불꽃색이 빨강, Na는 주황, Br은 청록색이 나와요.... 따뜻하고 습도가 높은 공기가 존재하는데, 이 때 하부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