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노출로 인한피해

방사능 노출로 인한피해

작성일 2011.03.27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방사능 노출로 인한 피해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방사능

 

매우 무서운 존재입니다

 

먼저 방사능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방사능이란 ?

 

불안정한 원소의 원자핵이 스스로 붕괴하면서 내부로부터 방사선을 방출하는데, 이 방사선의 세기를 방사능(radioactivity)이라 한다.


 

 

방사능 ..

 

원자핵이 스스로 붕괴하면서 내부로부터 방사선 !

 

방사선이란 ?

 

 

원자핵은 양성자와 중성자로 이루어져 있다. 양성자와 중성자가 결합하여 원자핵을 형성할 때는 양성자와 중성자의 비율에 의해 안정한 원자핵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불안정한 원자핵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불안정한 원자핵은 양성자 두 개와 중성자 두 개로 이루어진 알파입자, 전자, 전자기파인 감마선, X선, 중성자 등을 내놓고 안정한 원자핵으로 바뀐다. 어떤 원자핵이 다른 원자핵으로 바뀔 때 내놓는 알파선, 전자, 감마선, X선, 중성자를 방사선이라고 한다. 방사선은 원자핵 주위를 돌고 있는 전자가 내놓는 전자기파보다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훨씬 더 위험하다.

 

 

 

 

 

방사능이고 방사선이고뭐고 튀어 !

 

둘다 위험한 존재입니다

 

방사능=방사선

 

이제

 

방사능을 맞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릴께요

 

 

 

급성 방사성 증후군(acute radiation syndrome)


그렇다면 방사선에 피폭되면 세포 수준의 변화가 전신적으로 어떻게 감지되는가? 방사선에 의한 직접적 피해의 대표적인 결과가 급성 방사선 증후군(acute radiation syndrome)이다. 급성 방사선 증후군이란 전신 혹은 광범위한 신체 부위가 대량의 방사선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전신 증상으로, 신경혈관계, 조혈계, 위장관계, 피부 등에 손상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방사선에 직접 노출되었을 경우,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 곳은 혈액과 관련된 조혈계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앞서 이야기한 방사선에 의한 민감도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사선량이 50rad 만 넘어도 혈액 속 림프구가 감소하기 시작하는데, 문제는 조혈계의 이상은 그 당시뿐 아니라 일단 피폭되고 난 뒤에도 지속되어 피폭 30일 후에 최저치에 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150rad 이하의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에는 30일 후에 골수가 스스로 재생되어 회복될 가능성이 크지만, 그보다 높은 양에 노출된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고, 800rad 이상에 노출된 경우에는 극심한 림프구 및 백혈구, 혈소판 부족으로 피폭 한 달 후에 대부분은 사망에 이르게 된다.

 

노출된 방사선량이 500rad가 넘어가면 조혈계뿐 아니라 위장관계도 손상된다. 위장관의 점막이 파괴되며 궤양, 괴사, 복막염 등이 일어나는 것이다. 2,000rad 이상의 방사선이라면 단기간에 노출되더라도 신경혈관계에 이상이 생겨 저혈압성 쇼크, 무산소성 경련, 중증의 신경계 변화를 일으켜 혼수상태 및 사망에 이르게 된다.

 

 

방사선 조사에 의해 나타나는 장기적인 이상 증세


하지만, 방사선에 의해 손상된 모든 세포들이 모두 복구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나 방사선 조사(照射)는 유전자의 발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들의 이상 및 손상은 장기적 혹은 영구적 이상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세포에 방사선을 조사하면 초기에는 DNA 손상을 복구하는 유전자들의 발현이 늘어나 방사선으로 인해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데 힘을 기울이지만, 조사 시간이 늘어나거나 조사량이 많아지면 세포는 DNA의 복구를 멈추고 아포토시스(apoptosis)라 불리는 세포 사멸에 관련된 유전자들의 발현을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세포는 작은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이를 복구하는 기능을 활성화시키지만,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쓸모있는 물질들을 세포막 성분으로 둘러싸인 주머니에 넣어 주변 세포에 나눠주고 스스로는 작게 쪼그라들어 사멸하는 아포토시스 프로그램을 가동시킨다.

 

방사선을 받게 되면 세포는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이 가동되는데, 이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게 되면 세포는 사멸 대신 불멸의 길을 걷게 될 수 있는데, 이것이 곧 암세포의 시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피폭 이후 급성 방사선 증후군에서 회복되었다고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암(특히 갑상선, 생식기, 유방, 골수, 림프선 등에 암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 역시 세포의 방사선에 대한 민감성 때문으로 추정된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신경세포의 지속적인 손상으로 시력이나 청력의 저하, 신경학적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방사선이 세포에 남기는 가장 큰 흉터는 생식세포에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체세포에 일어난 변화는 해당 세대에 국한되지만, 생식세포에 나타나는 변화는 후대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생식세포 역시 세포분열이 활발한 곳이기에 방사선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 일반적으로 방사선에 의해 DNA 수준에 이상이 생기면, 해당 부위의 유전자가 손상된 그대로 복제되거나, 혹은 손상된 염색체가 세포 분열 시 고루 나뉘지 못하고 한쪽으로 쏠리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는 그대로 유전적 손상을 지닌 생식세포를 만들어내는 결과로 이어지고, 유전적으로 손상된 생식세포는 기형을 지닌 자손을 태어나게 만들어 불행을 대대물림하게 된다.

방사선 노출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로고 <출처: IAEA>


이처럼 방사선은 인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 수준에서 장기적이고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방사선 피폭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방사선 피폭의 방호 대책의 3대 기본 요소는 ‘거리, 시간, 차폐’이다. 즉, 방사선의 영향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노출 시간에 비례하며, 물질 투과시 강도가 줄어들므로 적절한 방벽 뒤에 있으면 피폭량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즉, 방사선이 누출되면 일단 멀리 떨어지고, 직접 노출 시간을 줄이고, 가능하면 방사선 투과율이 낮은 물질로 몸을 가리거나 숨기는 것이 좋다.

 

후쿠시마 원전의 경우, 일단 일본의 동북부에 위치한 곳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거리나 노출 시간, 차폐의 조건은 충분하다. 그러니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선 자체가 바다 건너 우리나라까지 도달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방사성 물질은 이러한 외부 피폭뿐 아니라, 종종 내부 피폭을 일으키기도 한다. 



 

내부 피폭이란 공기 중에 흩어진 방사성 물질을 흡입 혹은 방사성 물질로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 혹은 상처 입은 피부 조직으로 방사성 물질이 유입된 경우, 이들이 신체 내부에 머무르며 지속적으로 방사선을 발생해 내부 조직에 지속적인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말한다.

 


신체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피폭


일단 호흡기나 소화기, 상처 등을 통해 인체 내부로 들어온 방사성 물질은 유입 경로, 양,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 크기, 특성, 생체 조직의 감수성, 대사 활동 등에 따라 신체 내 곳곳에 머물며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일례로 호흡기를 통해 대기 중 방사성 물질을 흡입했을 경우, 해당 물질의 크기가 10㎛ 이상이면 기도에 침착하지만, 크기가 1㎛ 이하면 폐 속 깊숙이 들어가 폐포 속에 자리 잡을 수도 있다. 또한 방사성 물질이 불용성인 경우 기도나 폐포에만 머물러 피해를 입힌다. 만약 오염된 음식을 통해 섭취되었다면 위장관을 통과하며 내부 점막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 수용성인 경우 혈액으로 흡수되어 전신으로 퍼지므로 사실상 신체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국이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이 내부 피폭이다. 과거 체르노빌의 사태를 보면, 원전이 폭발하면서 대기 중으로 방사성 요오드와 세슘, 라돈과 제논 가스, 그리고 다양한 방사성 물질들이 대거 유출되었고 이는 러시아 국경을 넘어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서도 차폐막을 넘어 일부 방사성 물질들이 유출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접 국가들은 분자 수준의 방사성 물질들이 바람을 타고 주변 지역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방사성 물질이 내부로 흡수되어 내부 피폭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해당 물질의 배출에 도움을 주는 약제를 이용해 이를 외부로 배출시키거나, 혹은 이들이 신체에 침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방사능 유출과 관련해 인기가 치솟는 아이오딘화칼륨(요오드화칼륨)의 경우가 이런 내부 피폭, 특히나 방사성 아이오딘(요오드)에 의한 갑상선의 내부 피폭을 막는 작용을 한다. 아이오딘화칼륨 등 안정화 아이오딘을 미리 복용하면, 이들이 미리 갑상선에 자리를 잡아 이후 방사성 아이오딘이 체내에 유입되더라도 기존에 자리 잡은 아이오딘들이 방사성 아이오딘을 경쟁적으로 차단시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갑상선에 대한 방사성 아이오딘 침착률이 떨어지게 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 피폭을 우려하는 사람들 사이에 아이오딘화칼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나 안정화 아이오딘은 방사성 아이오딘이 인체 내 침투하기 전에 미리 섭취하거나 노출된 뒤 적어도 1~4시간 이내에 섭취해야만 갑상선을 보호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부터 먹어두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다. 하지만 안정화 아이오딘은 다양한 방사성 물질 중 방사성 아이오딘에만 효과가 있으며, 그나마도 아이오딘화칼륨 자체가 발진, 발열 및 관절통, 이하선염, 출혈성 피부 손상, 구역, 구토 등의 위장증상, 고나트륨혈증, 울혈성심부전, 부종 등의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여해야 한다.



 

 

이상 답변이엿습니다..

 

 

 

 

답변확정해줘여 ! ,,,ㅋㅋ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사람의 몸이 이상해 집니다. 또 방사선에 걸린 사람과 결혼하면 기형아가 나오기 때문에 세계 사람들은 다 방사선에 걸리는 것을 싫어 하는 것입니다.

 

방사능이란 물체를 투과하는 성질이 강한 방사선이란 것의 수치를 말하는데요.

 

방사선이란 원소가 붕괴할때 나오는 에너지선을 말한다 보면 되고요.

 

방사선이 위험한 것은 중독물질이 아닌 그 자체의 무서움입니다.

 

방사선도 파장이 짧은것들은 멀리는 가지 않아도 가진 에너지가 강해 물체를 투과하면서 그 원자핵이나

분자구조를 건드리고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사선은 생물DNA의 구조를 바꿀 가능성이 있는데 쬐이는 양에 따라 그 확률이 높아집니다.

 DNA구조가 바뀐단 뜻은 세포가 제기능을 못하고 죽는단 이야기와 비슷합니다. 다른말로 괴사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방사능이 검출되면 일단 방사선이 바로 뿜어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집안에 있는것이 좋고

방사능 오염물질이 발생했다면 먼지형태로 몸안에 들어갸 방사선을 뿜어내기 때문에 요오드같은 방사능에오염되기 쉬운 물질을 먹어 확률상으로 오염된 몸안의 요오드가 섭취한 깨끗한 요오드에 의해 밀려나가는 효과를 보기위해 먹는 것이지 해독약이 아닙니다.

 

요오드는 비타민이 아니라 과용시 몸에 독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방사능이 많은지역에 가지 않는것이 좋고 또 만약 가더라도 밖에서 오염된 가능성이 있을 먼지나 물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최대한 몸이 가려져서 외부물질이 몸에 들어가기 힘들게 하는것이 최고 좋은 방법일 듯 싶습니다.

 

다시마환은 의료목적으로 만든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없다 보장할 순 없습니다.

 

알겠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사람 죽겠저 ㅎㅎ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방사능에 감염되면 사망할수 있기 떄문에 방사능은 아주 위험한 물질 입니다.

 

조심하세요.

방사능 노출로 인한피해

방사능 노출로 인한 피해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방사능 매우 무서운 존재입니다 먼저 방사능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방사능이란 ? 불안정한 원소의 원자핵이 스스로...

방사능으로 인한 산업적 피해

... 방사능으로 인한 산업적 피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소금 사재기와... 이 외에도 방사능노출된 근로자들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직장...

후쿠시마 오염수 노출로 인한 인명피해

후쿠시마 오염수 노출로 인한 인명피해 동물피해 사례좀 자세히 알려주시고 그로 인한... IAEA 검증할 때, 해당 지역 작업자들의 방사능 피폭 안전도 조사했고, 이것도 안전한...

방사능으로인한 우리나라 피해

방사능으로인한 우리나라 피해좀 알려주세요 시급해요~~ 일본 쓰나미 피해로 힘든거... 그렇기 때문에 방사능물질이 체내에 유입되면 우리몸은 항상 방사선에 노출되는...

방사능으로 인한 환경변화

방사능으로 인한 환경변화 사례가 있나요? 있다면 이... 방사능노출되면 유전자의 교란으로 괴물 같은... 방사능 피해는 ..... 과학 기구를 통해서 검출할 수 있을...

방사능 질문

... 원자 폭탄과 원전 사고는 모두 방사능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만, 규모와... 방사능 피폭된 사람 옆에 있는 것만으로는 방사능노출될 위험이 크지 않습니다. 방사능...

산업화로 인한 피해

... 산업화로 인한 피해: 경제적, 환경적, 개인(노동자)... 및 방사능 오염 등 다양한 환경 오염 문제가... 환경에 노출되었습니다. 특히, 여성과 아동이 저렴한...

방사능 피해는 어떨까요? 해류로 인한...

... 해류로 인한 피해가 없을까요? 이런 말씀 드리기 뭐하지만 현재는 하와이가 방사능 위험이 가장 큰 지역입니다... 나중에는 방사능 노출이 예상 됩니다 왜냐하면 사이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