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물리"과목 문제좀 풀어주세요 ㅠㅠ

"고등학교 물리"과목 문제좀 풀어주세요 ㅠㅠ

작성일 2009.05.09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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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인님들.. ㅠㅠ 제가 다음 주면 시험인데, 궁금한 점이 하나 있어서요.

제가 현재 고등학교 2학년 '문과' 교육과정인 물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만은, 제가 모르는 것이 있어서요. 질문은 아래에다가 써 놓았거든요? 내공은 채택까지 합해서 최대 100까지 드릴테니. 부디 부탁드리겠습니다!!

 

 

 

 변위와 이동거리의 차이는 무엇인가?

 

 변위, 이동거리, 속력, 속도 차는 어떻게 구하는가?

  

 등속도 운동의 그래프는 무엇이며, 등가속도 운동의 그래프는 무엇인가?

 

 등가속도 운동의 공식과 그래프 분석은 어떻게 하는가?

 

 갈릴레이의 사고 실험?

 

 힘을 분해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가속도를 푸는 방법"은? (시험에서 문제로 나온데요. 가속도 푸는 문제 말이에요. 부디 자세히 알려주세요. ㅎ 내공 최대 최대 많이 드릴테니까요. ㅋㅋ)

 

 운동의 제2법칙 운동의 실험은 어떻게 하고, 어떻게 푸는가?

 

 '작용'과 '반작용'의 크기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참 말하기애매모호하군요

변위는 한마디로말하자면음...............

만약에 운동장 한바퀴를돈다칩시다..

운동장한바퀴돌면 출발점과도착점이같죠??

그럼 변위는0입니다....참간단하면서도 애매모호하죠..

이동거리는 운동장한바퀴에 100m라고 가정하면..

이동거리는 100m 이고 변위는0이구요(단, 한바퀴돌앗을때만)

삼각형피타고라스하시죠?

그걸생각하면 더쉽겟네요.

한번 응용문제를풀어보시는게 좋을듯싶어요

가속도a는 시간분의 나중속력-처음속력 인데요.

0~10초동안의 가속력을구하여라 하면 이렇게구하면대요

속력이 0초때0m/s라하고 10초때 5m/s라치면

10-0분의 5-0 이죠.

그러므로 10분의5 약분하면 2분의1이되는거죠.

하하하하

그리고 운동의 제2법칙의운동은 관성이죠??

관성은 이렇게생각하면아주쉬워요

님이 버스를탓다고가정해봐요

버스가 멈췃을때 출발하면 몸이뒤로기울어지죠?

반면에 버스가가고잇을때 멈추면 앞으로쏠리죠?

자 이제 감이오시나요? 관성은 바로 계속운동하려는힘이라고볼수있습니다.

관성의식은 F=ma이죠 질량에 비례합니다 가속력에도비례하죠.

꼭기억하세요 관성은 질량에 비례합니다!!

그리고 작용반작용은 아주쉬워요

님이 걸어다닐때 발뒷굼치로 땅을밀죠? 이게 작용입니다

반작용은 말그대로 반대로생각해보세요

작용은 발뒷굼치로 땅을미는거죠? 반작용은 반대이니깐 땅이 발뒷굼치를 미는힘입니다.

이해되셧나요?

ㅎㅎㅎ

이해안되실꺼에요 한번 이글은 참고하시고 교과서를읽어보시는게낳을듯싶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변위는 말그대로 위치의 변화입니다.

 

시작점과 운동이 끝난 점을 직선으로 이어 만든 것의 길이가 변위가 됩니다.

 

100m를 갔다가 100m를 돌아오면 변위는 0이됩니다. 

 

이동거리는 말그대로 이동한거리입니다. 100m를 갔다가 100m를 돌아오더라도 이동거리는 200m입니다.

 

2.변위는 시간 x 속도 , 이동거리는 시간 x 속력 , 속도는 변위/시간 변화량 , 속력은 이동거리/시간 변화량

 

3.등속도 운동이란 말그래도 속도가 같다 이말 입니다.

 

등속도에는 2가지가 있는데,

 

정지 상태와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운동하는 상태가 있습니다.

 

f=ma에서 f의 값이 0이됩니다.

 

4.등가속도 운동 자체의 공식은 들어보지 못한것같습니다.

 

그냥 f=ma에서 f를 0으로 두고 질량 m에 값을 구하거나 가속도 a의 값을 구하는 문제가 나올것같습니다.

 

그래프 분석은 v-t(속력-시간 그래프) / s-t(이동거리-시간 그래프) / a-t(가속도-시간그래프)  등 다양한 형태가

 

있고, 그림이 없어 설명을 못하지만, v-t 그래프에서는 y축값이 x축과 평행하게 되어있으면 등속도 운동입니다.

 

5. 갈릴레이의 사고실험이란 마찰력이 없는 곳에서 위에서 아래로 쇠구슬을 굴리게 되면

 

1. 떨어트린 위치만큼 반대편에 있으면 무한히 왔다갔다 한다.

 

2. 떨어트린 위치만큼의 높이가 없으면 계속 굴러가게 된다.

 

"마찰력이 없다면"의 가정하에 이루어진 사고(생각)실험입니다.

 

6. 힘을 분해하는 방법에는 대부분 평행사변형법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그림을 보면서 이해하셔야 도움이 더 잘될겁니다.

 

일단 두 힘을 각각 위, 오른쪽으로 보내어 평행사변형을 만듭니다.(길이와 각도는 같아야합니다.

 

함수로 보면 평행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다음 새롭게 만들어진 각쪽으로 원래 있엇던 각에서

 

그어주시면 그 힘이 두힘의 합성입니다. 이것의 반대가 분해라고 보시면됩니다.

 

7. 가속도 푸는 방법은 f=ma로 두신 후 질량 m의 값과 힘 f의 값을 찾아내어 저 공식에 넣으시면

 

가속도 a의 값이 나오게 됩니다. 그 이외에도 v=Vo+at, 2as=v^+Vo^,s=Vot+1/2at^  3가지의 공식이 더 있습니

 

다만, 그 공식을 다 외우셔야 문제 푸는 데 훨씬 쉬울것입니다,. (Vo=처음속도, a=가속도, v=나중속도, t=시간

 

^=제곱)

 

8.운동 제2법칙이 아마 관성인 것같은데요.

 

푼다기 보다는 그냥 정지하고 있는 물체는 계속 정지하려고 하고, 운동하고 있는 물체는 계속 운동하려고

 

하는 힘을 관성이라고 합니다. 이건 그냥 예를 알아두시면 될것같습니다.

 

정지->정지 예) 먼지 털때 먼지는 가만히 있으려고 하고 이불은 움직여 먼지가 떨어지게 된다.

 

운동->운동 예) 철수가 달리다 돌에 걸려 넘어졌다. (운동->운동)

 

9. 마지막으로 작용과 반작용의 힘의 크기는 같습니다.

 

100을 주면 100을 받게 되는거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윗분들을 비난하고자 답변하는건 아니지만.. 하도 답답해서..ㅠㅠ

고2를 가르치는데 좀 비주얼하게도 보여주고 해야징;;

 

3번,4번은 참고서나 교과서에 저보다 더 자세히 나올 것이므로 하지 않겠습니다.

 

1번. 변위란 말그대로 변화된 위치(위치의 변화량)를 말합니다. 처음과 나중을 직선으로 연결한 거리이지요..

이동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운동경로를 따라 이동한 거리 전체를 이동거리라고 합니다.

 

파란점이 운동시작점, 빨간점을 끝점이라고 했을때

보라색선이 이동거리이고 주황색 선이 변위입니다. (다시말하지만 직선거리입니다..)

 

 

2번. 변위와 속도가 같이 놀고,  이동거리와 속력이 같이 논다고 생각하셔도 큰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개념적으로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를 잘 알아두셔야해요..

위에서말한 변위에따라 운동 방향이 정확하게 결정되므로 그것을 총걸린시간으로 나눠주면

방향을 가진 '평균속도'값이 나오구요..

이동거리를 총 걸린 시간으로 나눠주면 방향성이 없는 '평균속력'이 나옵니다.

 

5번도 그닥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냥 할아버지가 한 '사고' 실험이 교과서에 실린겁니다.

 

파란선이나 빨간선을 따라 공이 내려오면 속력이 느려지면서 운동방향을 바꾸겠지만...

검은선을 따라 공이 내려가면.. 쭉~~~가게됩니다.(실제론 마찰 등등에 의해 멈추겠지만요..)

뭐, 대충 이런 거구요.. 왜 그런가..하면 역학적에너지가 줄어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의 위치에너지가 내려오면서 운동에너지로 바뀌었는데 그뒤에 속력을 줄이는 요소가 없으므로

운동에너지는 보존되어 계속 운동한다 이말입니다.;;

 

 

6번 힘은.. 보통 직각좌표계를 두고 분해합니다.

아시다시피 힘도 벡터값이라서 방향을 가지는 값입니다.

때문에 원하는 방향으로 분해하고.. 다시 합성해도 됩니다. 중1때 배우셨죠? 힘의 합성....

그거 역과정입니다.^^*;;

 

 

7번. 가속도는  말그대로 뉴턴운동제2법칙을 이용하여 푸시면 됩니다.

a= F/m .....    물체에 작용하는 힘들을 합성하여 알짜힘을 구하고, 그것을 물체의 질량으로 나눠줍니다.

 

자연~~스럽게 하세요.. 물체가 많아져도 그게 운동을 함께하는건지 아님 따로 하는지 영향을 주는지 등등...

이런 문제들은... 고2때 물리I을 배우실테니까;;

 

도르래, 실, 모터 등등의 것들과 함께 문제로 나오겠네요..

 

8번 음.. 운동2법칙 실험은 보통 질량을 아는 물체로 그 물체를 운동시키고 시간에 따른 속도변화를 보면서

그 물체에 작용한 알짜힘의 크기를 구하는 실험입니다.(정확히는 속도변화이지만.. 실험에서는 속력변화랑 혼용하기도 합니다..ㅠㅠ;;)

뭐, 빗면에서 물체를 미끌리게 하면서  시간기록계 등으로 속력과 걸린시간을 측정하면서 가속도를 이끌어냅니다.  이때 쓰이는게 3번,4번의 그래프겠지요...

 

 

9번.. 뉴턴운동제3법칙..;;;

작용반작용은 힘의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이며 같은 작용선위에서 힘을 나타낼 수 있다..  입니다^^*

즉, 작용! 힘의 크기와 반작용! 힘의 크기는 같습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어떤게 작용이고 어떤게 반작용이다.. 는 정의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걸로 고민하지 마세요 ㅋㅋ;;)

 

 

P.S : 과학탐구영역은 텍스트,하이탑 등의 참고서가 좋습니다.만.... 문과생이시라니 과학에 어느정도 비중을 두실지 몰라서 적극추천을 못해드리겠네요..ㅠㅠ;;

"고등학교 물리"과목 문제좀 풀어주세요...

... 제가 현재 고등학교 2학년 '문과' 교육과정인 물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만은, 제가 모르는 것이 있어서요. 질문은 아래에다가 써 놓았거든요? 내공은 채택까지 합해서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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