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와 마찰력(마찰계수)과의 관계 질문입니다.(내공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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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도로교통사고 감정사의 차량운동학을 공부하는중 의문이 생겼습니다.
교재에서 말하는 바로는 아래와같습니다.(< >부분)
<마찰력(f)은 마찰계수(μ)와 수직항력(N=mg)에 비례한다
그리고 운동하는 물체의 관성력과 반대방향으로 마찰력이 작용하며
운동상태에서의 관성력(F=ma)≥마찰력(f=μN)이고
마찰력(f)=μmg=ma 이므로 μ=a/g 또는 a=μg와 같이 정의 될수 있다.
이론적인 마찰력에 관해서는 다음의 5가지 사항으로 요약할수 있다.
1. 견인력은 물체의 무게에 비례
2. 정지마찰력>동적마찰력
3. 마찰력은 물체가 접촉하고 있는 마철면적과 무관
4. 마찰력은 속도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마찰계수 값은 속도에 일정)
5. 마찰력은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일정
그러나 자동차 제동으로 인한 마찰력의경우 온도에 영향을 받는 타이어의 고무성분과 도로의 접촉마찰이므로
속도가 높을수록 제동시의 접촉면에서 온도가 높아져 마찰력이 다소 감소함을 실험으로 알수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것은 위에 빨간 글씨의 내용입니다.
마찰력은 속도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고 했는데 속도변화는 가속도(a)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가속도(a)=μg로 정의 되고 μ=a/g이므로 g는 일정하나 a가 변할수록 μ도 변한다고 할 수 있지않나요?
결국 속도변화에 따라 마찰력도 변한다고 봐야 되지않을까싶어서요...
그리고 "마찰계수값은 속도에 일정" 이란말은 "마찰계수 값은 속도에 관계없이 일정" 이란말이겠죠?
제가 도로교통사고 감정사의 차량운동학을 공부하는중 의문이 생겼습니다.
교재에서 말하는 바로는 아래와같습니다.(< >부분)
<마찰력(f)은 마찰계수(μ)와 수직항력(N=mg)에 비례한다
그리고 운동하는 물체의 관성력과 반대방향으로 마찰력이 작용하며
운동상태에서의 관성력(F=ma)≥마찰력(f=μN)이고
마찰력(f)=μmg=ma 이므로 μ=a/g 또는 a=μg와 같이 정의 될수 있다.
이론적인 마찰력에 관해서는 다음의 5가지 사항으로 요약할수 있다.
1. 견인력은 물체의 무게에 비례
2. 정지마찰력>동적마찰력
3. 마찰력은 물체가 접촉하고 있는 마철면적과 무관
4. 마찰력은 속도 변화에 관계없이 일정(마찰계수 값은 속도에 일정)
5. 마찰력은 온도변화에 관계없이 일정
그러나 자동차 제동으로 인한 마찰력의경우 온도에 영향을 받는 타이어의 고무성분과 도로의 접촉마찰이므로
속도가 높을수록 제동시의 접촉면에서 온도가 높아져 마찰력이 다소 감소함을 실험으로 알수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것은 위에 빨간 글씨의 내용입니다.
마찰력은 속도변화에 관계없이 일정하다고 했는데 속도변화는 가속도(a)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가속도(a)=μg로 정의 되고 μ=a/g이므로 g는 일정하나 a가 변할수록 μ도 변한다고 할 수 있지않나요?
결국 속도변화에 따라 마찰력도 변한다고 봐야 되지않을까싶어서요...
그리고 "마찰계수값은 속도에 일정" 이란말은 "마찰계수 값은 속도에 관계없이 일정" 이란말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