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자동차공학부에 들어가는데 들어가기전 기본상식좀 배울려고하는데...

기계자동차공학부에 들어가는데 들어가기전 기본상식좀 배울려고하는데...

작성일 2014.02.18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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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기계자동차공학부에 들어가는데 들어가기전에 기본상식은 알고 들어갈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배우고 가야 나중에 다른애들과 차이가 안날것 같아서요.

처음에 어떤걸 배우고 어떤걸 봐야되고 어떤걸 읽어야 되나요?

좋은답변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저는 결혼정보회사를 운영하는데요.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나
자동차구조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셔도 도움이 많이 될것 같아요.
아래 내용도 참고해 보세요^^
 

# 1

1. 워셔액
: 요즘의 워셔액은 동계용이 따로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거 일반 워셔액과 동계용 워셔액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운전자들이 고생을 했거든요.. 그래서 워셔액 업체에서 요즘은 구분없이 사계절용으로 제작 판매합니다. 만일 구분이 있다면 운전자가 그업체의 제품은 꺼리겠죠....아무래도 신경을 써야 하니까....
2. 본넷..
: 운전석에 본넷 여는 스위치가 있을껍니다. 위치는 차종마다 다릅니다. 참고하시고
스위치 작동이 끝나면 차에서 내려 본넷 앞쪽의 중간의 벌어진 틈으로 손을 넣어 보시면 Lock 레버가 만져집니다. 레버를 위로 밀어올리면 본넷을 열수 있습니다. 그리고 닫을때는 너무 세게 내리지 말고 적당한 힘으로 눌러 내려주세요.. 너무 약하면 다시 닫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위의 운전자분들께 배우세요..창피한것 아닙니다.
3. 페인트
: 자동차 용품 전문점에 가시면 차량 색상별로 페인트를 판매합니다. 아마 스프레이식으로 판매가 될꺼구요.. 긁힌 부분을 칠하시려면 스프레이를 작은 용기나 작은 판등에 조금만 뿌려 면봉이나 저렴한 붓으로 살짝 묻힌후 긁힌 부분을 물감으로 칠하듯 발라주면 됩니다. 어렵진 않지만 자칫하면 보기 흉해지니까 주위 경험자분들께 의뢰하여 한번 보고 배우십시요...
4.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이 오기전 Air Filter를 청소해 주십시요..필요하면 교체를...
*부동액이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시고 절대 싸구려 부동액은 넣지 마십시요..
*날씨가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가면 가솔린 차량도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그럴땐 무리하게 시동을 걸지 마시고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침에 서리가 내려 앞유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뜨거운물 붓지 마세요..자칫 앞유리가 깨집니다. 주의 하시고 서리 제거용 스프레이가 있으니 그걸 이용하세요..아니면 카드나 서리 긁는 도구가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고...
*겨울철 눈길,빗길 운전은 절대 삼가하시고 겨울이 오기전 반드시 스노우 체인을 준비해 두시고 사용법을 익혀두세요...눈길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도 있습니다. 사두면 매우 용이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단 스노우 체인이든 미끄럼 방지 스프레이든 효과는 있지만 맹신은 금물..일단 눈길에서 미끄러지면 아무것도 소용없습니다.
*날이 너무 추우면 차문이 열쇠로도 안열릴수 있습니다. 그럴땐 다른 교통수단을 이요하시고 점심때쯤 다시 열어 보십시요..
*겨울 한달에 한번은 차량 에어컨을 시험 가동 해 주세요.. 그래야 에어컨 배관이 청소 됩니다.
*차에 목장갑을 꼭 비치해 두세요..
*배터리 방전을 대비해서 반드시 점프선(5000~10000원)을 사서 차에 보관하십시요..(항시)
*초겨울~초봄까지 운전중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
-- 급제동 주의
-- 다리에서의 운전시 미끄럼 주의(급제동 절대 금지)
-- 그늘진 도로 주행시 브레이크 주의해서 밟을 것.(급제동 절대 금지)
-- 절재 차량 전용도로만 주행 할 것.
-- 빗길 운전은 절대 감속. 주의 운전할 것.(급제동 절대 금지)
-- 겨울철 야간 운전은 가급적 자제 요망.(서리가 내려 매우 미끄러움-눈길운전보다 사고 위험성이 2배 이상 많음.)-절대 자제(특히 비온 뒤)

*여름철에 가장 주의해야 할 문제-절대 차안에 라이터 두지 말 것.

 

# 2

본닛안엔 엔진이 있습니다. 90%가 엔진이죠. 엔진이 차의 동력을 전달합니다.

본닛밑의 부품들을 일일이 적자면 엄청 길어집니다.

차의 대해서 알고싶으시다면 책이나 인터넷에서 차근차근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엔진의 마력이란 엔진의 힘을 뜻합니다.

엔진의 힘을 마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옛날의 차는 말들이였기에 말 마馬자와 힘 력力자를 붙여서 마력이라고 부릅니다.

마력과 km은 아주 다르죠...^^ 마력은 엔진의 힘을 말하는것이고 km는 길이를 뜻하는 것이죠. kw와 혼동하셨나보군요. kw는 킬로와트 kilowatt.를 뜻하는건데요. kw는 세계 공용으로 힘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1kw는 대략 1.34마력입니다.

 

# 3

기어변속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를 참조하세요.

P(Parking) : 주차

R(Reverse) : 후진

N(Neutral) : 중립

D(Drive) : 주행

L(Low) : 저단기어 (차종에 따라 3 2 1 순으로 된 것도 있고, L 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음)

 

# 4

잘못된 자동차상식 10가지

잘못된 자동차 상식은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운행중 위험을 불러오기도 한다. 잘못된 자동차상식 10가지를 골라봤다.

1.추운 날엔 워밍업을 길게 해줄수록 좋고, 시간을 단축하려면 가속페달을 밟으면 된다
->필요이상의 공회전은 연료만 낭비하고 배기가스만 배출한다. 겨울철 2분, 여름엔 1분정도면 충분하다. 또 고속공회전은 엔진에 무리를 줘 차량수명을 단축시킨다.

2.고갯길을 내려갈 때 기어를 중립에 놓거나 시동을 끄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대형사고를 낳을 수 있는 위험 천만한 일이다. 전자제어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아 핸들조작이나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기 때문이다.

3.새 차를 구입한 직후엔 고속주행해 엔진을 길들여야 한다.
->새 차는 실린더 안쪽 벽면과 트랜스미션 등에 아주 미세한 입자들이 남아있어 1천㎞ 주행까지는 고속주행을 삼가야 한다.


4.새차 구입 뒤 코팅광택을 하면 차량수명이 오래간다.
->광택은 날지 모르나, 사람의 피부를 벗기는 것과 같이 차량의 수명을 단축한다. 새차엔 세차 뒤 왁스칠이 가장 좋은 유지법이다.

5.겨울철엔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버히트는 기온이 높을 때만 일어나는 게 아니다. 냉각수가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농도가 낮을 때, 또 엔진내부가 동결돼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을 때도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난다.

6.주차 때 항상 핸드 브레이크를 해놓는게 안전하다.
->수동변속기를 단 차량엔 맞는 말이다. 그러나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어가 풀릴 염려가 없고, 특히 겨울철에는 브레이크 드럼과 패드가 얼어붙을 수 있어 언덕길 주차가 아니면 핸드 브레이크는 쓰지 않는 게 좋다.


7.운행하지 않을수록 차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도 적당한 운동은 필수적이다. 차량을 오랫동안 세워 두면 잔 고장을 일으키기 쉽다. 장기간 차량을 세워놓아야 할 때는 주1회 이상 시동을 걸어 워밍업을 시켜주는 게 좋다.

8.지프형 승용차엔 파이프로 된 범퍼를 추가 장착하는 게 좋다.
->보기엔 좋을지 모르지만 충돌시 범퍼가 충격 완충작용을 하지 않아 범퍼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된다. 무게가 30∼50㎏에 이르러 차량연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9.코너링 도중에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노면이 미끄러운 곳에는 금물이다. 겨울철엔 코너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이는 감속주행이 더욱 긴요하다.


10.출발은 언제나 1단으로 한다.
->눈 쌓인 평지나 언덕길에선 1단에서 출발하는 게 더 어렵다. 이 때는 2단이나 3단으로 출발하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5

1.엔진오일의 색깔은?

2.브레이크 오일의 색깔은?

3.배터리의 +극-극의 색깔은?

4.부동액의 색깔은?

5.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색깔은?

6.배터리창의 색깔별 성능은?

7.자동 변속기 오일의 색깔은?

8.캬브레터식 엔진의 장단점은?

10.자동변속기 기능

11.파워기능은?

12.원터기능은?

14.클리프 현상은?

15.운전시 연료를 절약하는 운전요령은?

16.카본캐니스터란?

17.자동차진동의 종류는?

18.자동변속기 차량의 자가진단방법은?

19.냉각수와 부동액의 비율은?

20.경고등의 종류는?

 

답변:

 

1.엔진오일의 색깔은 약한 노란색으로 볼수있습니다 오염되면 점점 검정으로 변하지요

2.브레이크 오일의 색깔은 투명입니다.

3.배터리의 +극-극의 색깔은 +극은 빨강 -는 검정입니다

4.부동액의 색깔은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녹색,요즘은 빨간색도 있습니다 흰색도 있고요

5.파워스티어링 오일의 색깔은 빨간색입니다

6.배터리창의 색깔별 성능은;;; 밧데리에 있는 녹색,흰색,빨간색을 말씀하시는지 잘;;;

7.자동 변속기 오일의 색깔은 분홍색입니다

8.캬브레터식 엔진의 장단점은? 잘....선생님께 질문...

10.자동변속기 기능은 오토미션 자동으로 기어가 변속하는거지요 단 N,P,R 은 수동으로 교환하셔야함

11.파워기능은 핸들이 부드럽게 돌아갈수 있게 해줍니다.

12.원터기능은... 원터가 아니고 윈터 입니다 윈터모드는 겨울에 눈길이나 빙판길 출발시에 쓰는 것입니다.

14.클리프 현상은 'D'레인지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차량이 앞으로 진행하는 현상입니다.

15.운전시 연료를 절약하는 운전요령은 급출발,급가속,브레이크 밟는 횟수를 최대한 줄입니다.

또한 뭐... 휠얼라이먼트와 타이어 공기압도 연비에 좋습니다.

16.카본캐니스터란 연료 탱크의 통풍라인 끝에 활동성 목탄 필터를 설치해 증발되는 가스를 흡수함으로써 공기만 대기 중으로 배출시킵니다.

17.자동차진동의 종류는 연소불안정 , 얼라이먼트 , 타이어 공기압(휠벨런스) ,쇼바,엔진떨림,차량밀림진동, 엔진부조진동, 미미파열로 등등..;;;

18.자동변속기 차량의 자가진단방법은 흠... 이건 좀 일반인이 보기엔 힘들듯한데요...선생님에게 질문해야할듯;

19.냉각수와 부동액의 비율은 5:5입니다

20.경고등의 종류는 냉각수, 오일, 밧데리,핸드브레이크(브레이크오일경고등)에어백,abs,등...

 

차에서 냄새나는 것은 어딘가에 이상이 생겼다는 증거이므로 빨리 원인을 찾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휘발유 냄새입니다.


차에서 휘발유 냄새가 나면 연료가 새는 증거이므로 그대로 놔두면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연료 펌프에서 기화기에 이르는 파이프까지 연료가 새는가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히터를 틀었을 때 냄새가 나면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줍니다. 또 차에서 종이 타는 냄새나, 다림질을 잘못해서 옷이 눌은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라이닝이 타는 냄새로, 브레이크 라이닝이 일정하게 닳지 않았거나 급정거를 하면 마찰열로 인해 나는 냄새입니다.


기름 타는 냄새가 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먼저 시동을 끄고 엔진 부분을 살핍니다. 엔진 오일이 새면 우선 걸레로 흐르는 기름을 닦아내고, 즉시 정비공장으로 가서 엔진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이 새는 것을 가볍게 여기고 계속 주행하면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달콤한 냄새가 나면 부동액이 새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때는 각종 파이프의 연결부를 점검하고, 특히 냉각수 누출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전기 배선 타는 냄새가 날 때는 시동을 끄고, 모든 전기를 끊어야 합니다. 이것은 전기과열로 인해 퓨즈가 끊어지기 직전에 배선이 타는 냄새입니다. 이런 현상은 새 차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고 오래된 차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배선이 느슨하거나 오랜 기간 사용하여 원만한 배선기능이 발휘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고장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페달을 계속 밟아주다 보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연속해서 밟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주차 브레이크만으로는 정지할 수 없으나 어느 정도의 감속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최저단의 기어로 변속시켜 엔진브레이크의 효과를 살린 다음 다시 주차브레이크를 사용, 완전히 정시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심한 내리막 길이 계속될 경우에는 다른 장애물을 이용하는 비상 정지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이 때 나무 산벽, 담벼락 등을 선택하되 가능하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대상을 찾아 정면이 아닌 측면으로 충돌해서 정지해야 합니다

운행 중 브레이크가 둔해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경우 바닥에 닿을 만큼 움직이고 계속해서 두세 번 밟아야 듣게 될 때에는 브레이크 고장이라고 판단하고 우선 기본적인 응급조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이 갑자기 많이 움직이게 되는 것은 브레이크오일이 외부로 누출되어 부족하거나 유압계통에 공기가 들어갔다는 증거입니다.


이 때는 엔진의 보닛을 열어 브레이크 리저버 탱크의 오일이 줄어들었는가를 확인하고 부족하면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만일 여분의 오일이 없을 때에는 대용품으로 위스키나 소주같이 알코올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액체를 넣어주거나 부득이한 경우 물을 사용해도 되지만 엔진오일이나 기계유 등은 매스터 실린더나 휠실린더의 고무컵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긴 내리막길을 운행하다 보면 더러 고무타는 냄새가 나거나 브레이크가 갑자기 잘 듣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엔진브레이크를 병용해서 운행하여야 하며 열화를 일으킨 브레이크오일은 그 성질이 변하기 때문에 새 것으로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주행중 브레이크가 듣지 않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마치 스폰지를 밟듯이 푹 들어감
브레이크 페달이 거의 바닥에 닿을 정도로 내려감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번 반복해서 밟아야 제동이 됨

원인

브레이크 오일라인 내에 공기가 유입됨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이 과열됨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됨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불량
브레이크 캘리퍼 또는 휠 실린더 불량

주행중 엔진이 과열될 때

냉각수 온도게이지가 장시간 적색 눈금을 가리키면 엔진오버히트가 발생/(파랑)되며 엔진의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심한 노킹이 발생합니다.

워터 펌프 구동벨트가 끊어졌거나 냉각수가 셀 경우
오버히트가 재발생 할 우려가 있을 경우
냉각수량이 점점 줄어들 경우
냉각 팬이 돌지 않을 경우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도로옆 안전한 곳에 주차합니다.
변속레버를 중립위치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깁니다.
엔진시동을 켠 상태(약 2~3분)로 후드를 열어 엔진실내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엔진을 냉각시킵니다

경음기가 고장일 경우

스위치를 눌러도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
스위치를 누르지 않아도 계속해서 소리가 나는 경우
경음기 휴즈를 점검합니다. 경음기의 스위치와 경음기의 접지 부분을 점검합니다.
소리가 계속 나는데 원인을 찾을 수 없을 경우에는 경음기 휴즈를 분리하거나 경음기로 연결돼는 배선을 찾아 컨넥터를 분리하여 소리가 나지 않게 한 후에 수리합니다.

스타터모터가 회전하지 않거나 느리게 회전할때

 배터리 방전에 의한 시동 불량/(파랑)

변속레버를 중립위치(자동변속기 : P 또는 N)에 놓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깁니다.
배터리 연결부위가 청결하고 단단히 연결 되었는지 점검합니다.
실내등을 켠 상태에서 스타터모터를 작동할 때 불빛이 희미해 지거나 꺼지면 배터리가 방전 된 경우입니다.
밀거나 끌어 당겨서 시동을 걸지 말고 다음의 (빨강)「배터리 방전시 점프 케이블에 의한 방법」으로 시동을 거십시오

배터리 방전시 점프 케이블에 의한 시동/(파랑)

점프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공급차를 이동시키고 시동을 건 상태로 놓아 둡니다.
오른쪽의 그림과 같이 점프케이블을 1,2,3,4 순으로 연결합니다.
(빨강)점프케이블 연결시 (-)와 (+)단자를 절대 접촉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양쪽 차량의 불필요한 악세서리 전원을 모두 OFF 시키십시오.
연결후 전원공급차의 엔진 회전수를 약간 높이고 배터리가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거십시오.
시동이 걸린 후 점프케이블을 연결한 역순으로 탈거 하십시오.

 

글:: 이광표 차장 :: 현대자동차 고객지원팀


 



초보는 물론 제아무리 배테랑 운전자라도 자동차에 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이 있다. 또 이 잘못된 상식은 자칫 차량 고장이나 차의 수명을 갉아먹는 원인이 되기도 있다. 주변에서 흔히 말하고 무심결에 따라 하게 되는 잘못된 자동차 상식, 이제는 바로잡을 때다.



● 새차를 구입하면 고속으로 길들이기를 해줘야 한다?
●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중립에 넣거나 시동을 끄면 연료가 절약된다?
● 워밍업은 5분 이상 필요하고 시간 단축을 위해선 가속 페달을 밟아 주어야 한다?
● 오랜 기간 주차 후의 엔진 오일 교환 주기도 주행 거리로 관리한다?

 
 





새차를 구입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차를 잘 관리하여 아주 오랫동안 사용하기를 소망한다. 따라서 운전 경험이 많은 운전자들에게 새차 길들이는 방법부터 열심히 배운다. 하지만 나날이 발전해 가는 자동차 신기술은 기존 상식을 앞지르기 마련으로 이때 잘못 전달된 자동차 관리 상식이 오히려 큰 해가 될 수 있다.
‘새차는 고속으로 장시간 달려 주어야 길이 잘 든다’는 이야기는 많은 운전자들이 믿고 있는 상식인데 이는 분명 잘못된 정보다. 갓 태어난 아기와 같은 새차는 처음 시동을 걸면 실린더와 피스톤 그리고 각종 기계 작동부의 맞물리는 부분들이 윤활을 받으면서 길들여지기 시작한다. 이때 서로 어긋나는 소리를 내며 자리 다듬기를 하는데 이 타이밍이 부드러운 주행을 필요로 하는 순간이다. 만일 이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가속 페달을 밟아 주면 각 부위의 작동이 원활치 못하여 기계에 손상을 주기도 한다.
최초 1000㎞ 이전에는 과속이나 급가속 그리고 급제동을 삼가해야 하고, 가급적 엔진 회전수가 4000 rpm이 넘지 않는 범위로 운전해야 한다. 만일 이런 점을 지키지 않으면 각종 고무 씰 부위에 이상을 주어 오일이 과다하게 소모되거나 엔진 성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약 5000~6000㎞ 주행할 때까지 조심하며 운행하는 것이 좋다.






많은 운전자들은 자동차 기름 값이 오를수록 연비를 높이려고 애쓴다. 그래서 주행 중에 기어를 중립에 위치하거나 내리막길에서 시동을 끄고 운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시동 꺼짐을 가져와 제동이 안 되는 등 목숨을 담보로 하는 매우 위험한 행위다. 자동차의 연비는 컴퓨터가 모든 운행 정보를 받아들여 주행 상황에 맞도록 늘 적절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굳이 중립으로 변속하거나 시동을 끄고 운행할 필요가 없다. 또 그런다고 해서 연비에 큰 도움이 되지도 못한다. 오히려 기어를 중립에 넣고 운전을 할 경우 엔진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되고 갑자기 시동이 꺼질 수도 있어 제동이 안 되는 위급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더구나 내리막길에서 시동을 끄는 것은 제동력을 잃음은 물론이요 핸들 작동을 무겁게 하여 곧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 해서는 안 된다. 가장 좋은 연료 절약 방법은 급출발과 같은 과격한 운전을 피하고 경제 속도에 맞추어 여유 있게 정속 운전을 하는 것이다.






기계가 원활히 움직이려면 작동을 위한 기본 온도가 갖추어져야 한다. 대부분의 차량들은 기본으로 엔진 냉각수 온도를 85~95℃로 설정하고 있고 이 온도에 도달돼야 자동차는 정상 운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온도를 너무 의식할 필요는 없다. 아무리 추워도 2분 정도만 공회전시키면 출발을 위한 준비는 충분하다. 그리고 엔진 열을 빨리 올리기 위해 가속 페달을 밟아 주는 운전자도 있는데 이것 역시 불필요한 행동이다. 오히려 각 부품들이 냉각된 상태이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밟게 되면 기계 작동에 무리를 주게 되어 차량 성능에 이상을 줄 수 있으며 이때는 평소와 다르게 엔진 이음도 크게 발생한다. 가솔린 엔진이나 LPG 차량도 지나친 워밍업은 불필요하다. 디젤 차량의 경우는 엔진 소음이 더욱 크게 발생하는데 이때는 가속을 하지 말고 2분 정도만 공회전을 했다가 출발하면 큰 무리가 없다.




예전에 비해 요즘은 엔진 오일 교환 주기가 무척 길어졌다. 자동차의 성능이나 엔진 오일의 첨가제가 고급화되어 수명이 길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운전자들은 대부분 엔진 오일을 8000~1만㎞에 교환한다. 하지만 장시간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앞당겨야 한다. 엔진 내부에 완전히 연소되지 못한 채 잔류하고 있는 혼합 가스가 오일 팬에 있는 엔진 오일과 희석되면서 오일이 변질되기 때문에 엔진 오일 교환 후 운행하지 않고 방치한 채 3~4개월 이상 경과되었다면 바로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때도 보름에 한 번 정도씩 간간이 시동을 걸어 주었다면 주행 거리에 맞추어 교환 주기를 정해도 된다.

 

글 :: 이광표 차장 :: 현대자동차 고객지원팀


 


그릇된 상식은 자칫 낭패를 불러오기 십상이다. 하물며 자동차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맹신한다면 차량의 수명 단축은 물론 사고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자동차에 관한 제대로 된 지식이 운전 실력 못지 않게 중요한 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 자동차 머플러에서 나오는 물은 엔진 냉각수가 새서 나오는 것이다?
● 겨울철 눈길에서는 가속 페달을 많이 밟아야 출발이 쉽다?
● ABS 브레이크는 제동 거리를 짧게 한다?
● 배터리는 한번 방전되면 못쓴다?

 
 



시동이 걸리면 머플러에서 물이 나오게 된다. 더구나 기온이 떨어져 엔진이 크게 냉각되었을 때는 많은 물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자동차 연료는 기본적으로 탄화수소로 이루어져 있다. 이 탄화수소가 연소실에서 연소될 경우 산소와 결합하면서 물을 생성, 배출하는데 연소실이나 머플러가 뜨거울 경우에는 수증기로 변하여 증발되나 냉각된 상태에서는 그대로 물의 형태로 보내져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고장으로 인해 엔진에 들어 있는 냉각수가 누출되는 것이 아니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눈길에서는 차량의 출발부터가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 아스팔트에서는 마찰계수가 크지만 눈길이나 빙판에서는 마찰계수가 적어 매우 미끄럽다. 따라서 출발이 어려운 것은 힘이 부족하기보다는 적은 마찰력으로 미끄럽기 때문인데 기어를 1단보다는 2단으로 넣고 가속 페달을 밟았다 놓기를 적절히 조절하며 가장 낮게 바퀴를 회전시키며 출발하는 것이 미끌림을 적게 하여 훨씬 출발을 부드럽게 한다. 자동 변속기 차량에는 HOLD 모드라는 스위치가 있는데 이 스위치를 작동시키고 운행을 하면 기어가 2단에 고정되어 출발이 보다 쉬워진다. 대부분 눈이 있는 언덕에서 출발 시 미끄러질 때 가속 페달을 세게 밟게 되는데 오히려 살며시 놓아 주는 듯 조작하는 것이 눈길 출발을 쉽게 하는 요령이다.




수년 전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었던 ABS 장치가 지금은 많이 보편화되었다.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모든 차량에 의무 장착된 장치이기도 하다. ABS(Anti-Skid Break System), 이것은 전자 제어 브레이크 장치의 하나로 제동 시에 각 바퀴에 장착된 센서들이 제동되는 상태를 감지하여 컴퓨터에 정보를 보내고 운전자가 밟은 힘을 골고루 분산 조절시킴으로써 빙판길에서도 스핀을 최대한 억제하며 직진성과 조향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ABS도 완전하게 안전을 보장하는 장치는 아니다. 과속을 피하고 눈길이나 빗길 등 노면 상태가 좋지 않은 도로에서 속도를 낮추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며 차분히 운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ABS의 장점은 제동거리를 짧게 하기보다는 제동 시 직진성을 최대로 유지하고 핸들링을 가능하게 하여 추돌 사고를 방지한다는 점이다. 참고로 제동 시 ‘드드득’하는 소리와 함께 브레이크 페달에 떨림이 있기도 하는데 이것은 ABS가 작동될 때 발생하는 정상음이다.


자동차에는 언제나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배터리는 한번 방전되면 사용하지 못한다고 알고 있는 운전자들이 많다. 하지만 배터리는 반영구적인 품목으로 관리만 잘 하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배터리는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바꾸어 저장하고 필요할 때 다시 전기 에너지로 환원시키는 역할을 한다. 물론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이 된다면 그 수명은 크게 떨어진다. 그러나 기본 잔류 전압(7.5v 정도)만 유지된다면 재충전에 의해 기능을 정상으로 갖추게 된다. 정상적인 조건에서의 사용과 관리 시 최소 2년 정도의 수명을 가진 자동차 배터리는 잦은 방전에 주의하고 배터리액의 수위를 정상으로 유지한다면 수년 동안도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충전 장치 불량으로 방전되었더라도 수리된 배터리를 장착하여 제기능을 발휘한다면 교환하지 않고 재사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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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자동차상식 10가지

잘못된 자동차 상식은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운행중 위험을 불러오기도 한다. 잘못된 자동차상식 10가지를 골라봤다.

1.추운 날엔 워밍업을 길게 해줄수록 좋고, 시간을 단축하려면 가속페달을 밟으면 된다
->필요이상의 공회전은 연료만 낭비하고 배기가스만 배출한다. 겨울철 2분, 여름엔 1분정도면 충분하다. 또 고속공회전은 엔진에 무리를 줘 차량수명을 단축시킨다.

2.고갯길을 내려갈 때 기어를 중립에 놓거나 시동을 끄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대형사고를 낳을 수 있는 위험 천만한 일이다. 전자제어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아 핸들조작이나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기 때문이다.

3.새 차를 구입한 직후엔 고속주행해 엔진을 길들여야 한다.
->새 차는 실린더 안쪽 벽면과 트랜스미션 등에 아주 미세한 입자들이 남아있어 1천㎞ 주행까지는 고속주행을 삼가야 한다.


4.새차 구입 뒤 코팅광택을 하면 차량수명이 오래간다.
->광택은 날지 모르나, 사람의 피부를 벗기는 것과 같이 차량의 수명을 단축한다. 새차엔 세차 뒤 왁스칠이 가장 좋은 유지법이다.

5.겨울철엔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버히트는 기온이 높을 때만 일어나는 게 아니다. 냉각수가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농도가 낮을 때, 또 엔진내부가 동결돼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을 때도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난다.

6.주차 때 항상 핸드 브레이크를 해놓는게 안전하다.
->수동변속기를 단 차량엔 맞는 말이다. 그러나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어가 풀릴 염려가 없고, 특히 겨울철에는 브레이크 드럼과 패드가 얼어붙을 수 있어 언덕길 주차가 아니면 핸드 브레이크는 쓰지 않는 게 좋다.


7.운행하지 않을수록 차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도 적당한 운동은 필수적이다. 차량을 오랫동안 세워 두면 잔 고장을 일으키기 쉽다. 장기간 차량을 세워놓아야 할 때는 주1회 이상 시동을 걸어 워밍업을 시켜주는 게 좋다.

8.지프형 승용차엔 파이프로 된 범퍼를 추가 장착하는 게 좋다.
->보기엔 좋을지 모르지만 충돌시 범퍼가 충격 완충작용을 하지 않아 범퍼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된다. 무게가 30∼50㎏에 이르러 차량연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9.코너링 도중에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노면이 미끄러운 곳에는 금물이다. 겨울철엔 코너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이는 감속주행이 더욱 긴요하다.


10.출발은 언제나 1단으로 한다.
->눈 쌓인 평지나 언덕길에선 1단에서 출발하는 게 더 어렵다. 이 때는 2단이나 3단으로 출발하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자동차에 관한 상식은 필요 없습니다 예를들어 운전면허 이런거 필요없어도 자동차공학부에서 공부하는데는 지장없습니다

기계자동차공학부면 아마 1학년땐 기초과학(미적분,물리,화학)과 설계입문,프로그래밍등을 배울것이고

점차 4대역학과 최적화, 제어, 요소해석, 유공압 등을 배우게 될것입니다.

기본적인 물리와 수학(미적분)이 부족하다면 이부분을 공부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번에 기계자동차공학부에 합격한...

안녕하세여~ 이번 수시에 기계자동차공학부에 합격한... 그리고 대학 들어가기 전에 무엇을 배우면 좋은지에...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미리 검토하고 설계에 반영시키는...

기계자동차공학부 들어가는데 무슨 공부...

안녕하세요 이번 수시1학기에 원광대 기계자동차공학부에... 그래서 조금이나마 대학들어가기전에 인강이라도... 알려줘도 기본이 탄탄치 않아서 역시나 힘들어 하더라구요....

VS 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 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를쓴거고요 어디대학교가 좋을까요 ? . 그리고제가 놀기좋아하는데 ;; ㅡㅡ . 원대... 재료는 기본이구요.. 아마 입학하고 한 한달쯤 지나면 제...

자동차 정비 배울려고합니다.

... 제가 자동차정비를 올해에 배워서 딸려구하는데요....... 기계조립과는 자동차하고거리가멀어서요... 일단 자격증 공부는 기본으로 갈아 놓아야 하구요. 그 이외에 경영이나...

제가인도에 가는데 예절이나 기본 상식...

... 인도의 기본 상식도 부탁으려요~~!!! 그리고 인도가서... 쓰기도 하는데 그 의미도 어른 앞에 고개를 숙이고... 인도인들은 신을 신고 집안에 들어가는데 들어가기 전에는...

기계공학과

... 역학 과 공업수학 등 다양한 기계공학 수업에서 미분적분학과 벡터는 수학의 사칙연산 정도로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꼭 공부하세요. 4.요즘 막 미래자동차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