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제가 주저리 거리는거일수도 있습니다만.... 제 의견입니다..
저는.. 글쎄요... 개념을 많이 강조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선행학습은 매우 싫어하구요, 그때 그때의 진도를 잘 따라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수학을 공부하는데는.. 개념정리와 문제풀이.. 두가지가있죠?
개념정리는 먼저 해두는것이 좋다고 하지만.. 막상 하려 하면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쵸?
따라서.. 저는 이렇습니다. 수업을 듣다보면.. 선생님께서 앞에서 문제를 많이 푸시죠?
그럼 문제 유형을 알게됩니다. 어떤점을 강조하시는지, 문제에서 어느 개념이 많이 쓰이는지...
그 후에! 개념정리를 혼자서 하는것입니다.
개념을 정리할땐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지만, 그 수업! 수업에서 기억했던 부분들.
그 부분들이 개념을 읽을때 보일것입니다. 뭔가 봤던부분이니까 좀더 세심하게 볼 수 있고. 그때 풀었던 문제들과 병행해서 볼 수 있고..
그렇게 개념정리를 하는것입니다. 처음부터 빽빽하게 모두 외우려는게 아니라. 자기가 생각하기에 이거 중요하게 많이 쓰였었다. 하는부분.. 눈에 들어오는부분부터 확실하게! 익히는겁니다.
뭐.. 사실.. 선생님이 앞에서 푸실때. 하나도 이해 안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건, 개념정리가 잘 안되었을수도 있고, 문제가 생소해서, (당연히 문제와 개념은 확실히 분위기가 다를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이유는.. 선생님의 계산과정을 파악하려 하지 마세요.
계산을 하는것은.. 푸는 사람만이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각자가 생각하는 방향은 모두 다르거든요.
예를들어볼까요? 1 + 3 + 2 + 5 + 8 + 9 + 7 =? 이라는 문제가 있는데
선생님께서 칠판에
준식 = 30+5=35 라고 쓰셧습니다.
그러면 어떤 학생은. 준식 이라는 단어를 모를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괜히 그게 뭔지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고, 왜 나랑 다르게풀까 이러고.. 뭐 그렇습니다. 자기 생각 나름인거죠.
준식이란거. 그냥 표현방법입니다. 표현할 필요 없으면 안써도 되고 하는거죠.
그리고, 30 + 5 라는 식에 얽매이는 학생도 있습니다.
왜 저런 식이 나왔는지.. 답은 자기도 나왔는데 왜 중간에 저런식이 있는지 의아해하죠.
그건 그냥. 선생님의 방법입니다. 계산을 쉽게하기위해 1+9, 2+8, 3+7 먼저 한거죠. 자기눈엔 쉽게 띄니까요.
이처럼 자기마다 다릅니다.. 계산방법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계산은 자기가 풀다보면 자기 방식대로 잘 나아가는 법입니다.
그럼 어느 부분에 주목하냐! 그건. 그 문제에서 쓰이는 개념인데요..;; 너무 추상적이네요..
고1과정에서라면... 뭐가 예가 좋을까요.........;;;
떠오르는게 없네요..;;;;; 아..;;
.... 배우시는 님께서.. 잘 터득하셔야할텐데... 아무튼,;; 단순계산에 주목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개념이 쓰이는지만 잘 보셧으면 님이 다시 푸실때 훨씬 수월할것입니다.
계산해야할때가 나오면 님 생각대로 계산하여 정리한 후 다시 다른 개념 도입하고..
그렇게 푸시는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 응용됩니다.
그래서 개념이 중요하다고 그랬던겁니다.
문제와 비교하자면. 문제만 많이풀어 외우면. 응용된 그 문제만을 풀수있게됩니다.
같은 개념을 가지고 다른방향으로 응용된다면 풀지 못하죠.
하지만, 문제풀이도 많이 하시긴 해야합니다.
이는 문제풀이 속도를 늘이기 위함인데요, 봤던 문제는 쉽게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많이 풀어봤던 응용된 문제를 외우고 있다면. 그 문제에서 좀더 응용된 문제는..
좀더 쉽게 찾을 수 있겟죠?;;
제가... 언어능력이 좀 딸려서...;; 말을 잘 못합니다.
정리되지 않은 말이지만..;; 도움이 되시길..
혹.. 선행학습을 반대하는 이유를 듣고싶으시다면.. 따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때 다시 답변해드리죠.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