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공부 질문입니다.. 늦게 수학을 다시 보려 합니다. 도와주세요.

수학공부 질문입니다.. 늦게 수학을 다시 보려 합니다. 도와주세요.

작성일 2013.06.07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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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교 들어와서, 경영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학문이고, 제 적성에도 맞아서 너무 행복한데.. 이 학문이, 학년이 지날 수록 '수학'이란 녀석을 필요로 하더군요.

 

전 고등학교 시절부터.. '이런 과목은 필요하지 않아'라고 여기면 저혀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수학은 필요하지 않다고 여겨서 공부를 하지 않았기에.. 요즘 전공과목 공부하면서 수학이 너무 제 발목을 잡네요.

 

그래서, 여름방학기간에 다시 공부하고자 마음 잡았습니다.

 

우선.. 제 계획을 적어 보겠습니다.

 

중등수학 1-1 부터

1-2; 7/15~18

2-1; 7/ 19~ 22

2-2; 7/ 23~ 26

3-1; 7/ 27~ 29

3-2; 7/ 29~ 31

끝내고, 고등 수학 à문제풀이 위주로 하되, 개념정리 확실하게 하면서

10-1 / 10-2 끝내고 81~ 4. 5~ 9

1 /2 / 미적분 까지 끝낸다. 9~ 15/ 15~ 25/ 미적분 25~ 910

 

상당히 무리가 있고, 방학 내내 집에서만 수학을 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 .. 나머진 저의 의지 문제겠지요.

이렇게 한다면, 하루종일 수학만 풀어 낸다면, 저렇게 하는 것도 가능 할까요?

 

그리고.. 수1이랑 수2 미적분은 어떤 책으로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 아니면 인강이라도 들어야 할까요?

도와주세요 지식인 분들.. 수학공부가 절실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꼭 해야겠는데, 정규 교육과정에서 하지 않아서.. 혼자 하려니 힘이 드네요. 정보도 없고.. 도와주세요.

p.s- 내공은 드릴 수 있는 만큼 최대치로 드릴게요. 절실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일단 자신의 현재 상태를 "수학평가쉬트"를 활용해서, 평가해 보세요..그래야, 학습방향과 계획을 세울 수 있겠죠..

 

(학습 - '개념 및 이론'를 학습 했음, 이해 - '학습 내용'를 이해하고 '문제풀이'를 해봤음,

 설명 - '학습 및 이해'한 내용과 '문제풀이'를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음  )

 

다음은 가장 기초적인 이론학습으로 체계를 잡는 것입니다. 수학 로드맵'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본인이 현재 필요한 영역을 선택해서.., 그 영역에서 학습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정리해야 하겠죠..

 

필요하신 자료는 카페에서 받아가시면 됩니다....

 

(미국에서 유학하면서, 수학 질문하는 친구도 있고, 저 같이 학생을 가르치거나,

취미로 수학을 하는 사람도 있고..~, 대학 신입생도 있고.., 학원 선생님도 있고, 일반인도 있고..

그렇습니다...)

 

http://cafe.naver.com/highmath1004 , http://blog.naver.com/kidstormcool

 

아래 이미지는.., 중고등학교 전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수학 영역인데.., 학습할 수 있는 교재는..

 

초중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수학자료'와 '공업수학 미적분'도 카페 게시판에 올려져 있습니다.





수학을 간단히 정리하면, 영역(수식, 연산, 함수, 기하, 집합, 통계)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영역의 개념과 문제 접근 방식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학년이 올라가면, 함수를 중심으로 '미적분'에 이르기까지, 복합적으로 출제되는 문제를 당황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학의 개념도 모른다'라는 이야기가 있죠, 각 영역에 대한 간단한 정의를 알고 있는지를 꼼꼼하게 정리해 두지 않으면, 수학성적이 오르지 않거나, 갑자기, 수학점수가 곤두박질치고, 어렵다고 느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6개 영역의 체계가 무너져 있기 때문입니다

 

(P.S. 어떤 친구들은 ‘식’과 ‘함수’의 정의도 잘모르고, 문제만 열심히 풀고 있더군요),

 

수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어느 정도 각 영역은 다루어 봤을 것입니다.

 

따라서, 공부하는 방법은 1단계) 아래 수학 로드맵을 보시고, 각 단어(항목)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노트해 보세요.., '함수'가 뭔지, '수식'과 함수의 차이가 무엇인지.., 예를들면, '동위각'과 '엇각'이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리해 보세요..

 

이 작업이 끝나면.., 잘 안풀리는 문제가지고 씨름하지 마시고, 각 문제가 어떤 영역에 해당하고,

 

정리해 놓은 각각의 특징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요약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은 각 영역별로 '수학공식'이 있습니다.., 이 공식들을 한 두번씩 유도해 보고, 외우세요..

 

마지막으로, 해결된 문제와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영역,공식,문제해결 포인트'를 정리해 놓고, 반복 학습하시면, 큰 무리없이 수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구요.., 천만에 말씀.., 아래 6개 영역을 읽어보는데, 하루~3일이면.., 떡을 치죠..

 

그 다음 6개 영역에 대해.., 각각의 정의를 '정석'이던 다른 수학책이던 간단하게 정리하는데.., 3~7일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공식'을 유도하고, 정리하는데, 2주에서 4주.., 그 다음에는 문제풀이에.. 길게 잡아서 두달에서 3달 정도 소요되고.., 그 다음에 '오답노트'와 '반복학습'을 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서론이 길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영역'을 똑같은 수준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수학은 학년이 올라갈 수록, '함수,미적분,기하 등' 여러 영역에 걸쳐있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각 영역을 똑같이 출발(이론학습 시작)해서..똑같은 시점에서 끝내는 (문제풀이 마감) 것입니다.

 

1단계는 '용어 및 의미' 정리 (용어가 이해가 안되는데.., 당연히 문제가 이해가 안되겠죠)

 

2단계는 '각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공식 유도 (공식을 외워야 문제를 빨리 풀수 있지만.., 응용문제를 풀려면.., 공식을 유도하고.., 왜 그런 공식이 나오게 되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3단계는 '공식을 외우고 문제에 적용'해 보는데.., 이 경우 꼭 해야 하는 것은 어떤 유형의 문제가 어떤

공식과 이론'을 적용하고 있는지 패턴'을 정리해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문제풀고 답보고 하면 안됨)

 

4단계는 '단편적인 문제풀이에서 벗어나 여러가지 이론'이 복합적으로 연결된 문제를 풀게 되죠.., '기하,함수,방정식'이 함께 연결되어 있는문제.. 그러기 위해서는 ...

 

'수식, 함수, 통계, 기하'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월요일- 수식, 화요일-연산, 수요일 - 함수, 목요일 - 기하,

금요일 -집합, 토요일 - 통계' 형식으로, 계획을 세워보세요..

 

1) 첫째주 : 각 영역의 정의와 의미,

 

2) 둘째주 : 각 영역의 정의에 따른 공식 유도,

 

3) 세째주 : 각 영역의 공식외우기와 문제의 적용 (여기서, 문제 적용은 문제 푸는 것이 아닙니다.., 각각 적용되는 영역의 정의와 어떤 공식을 활용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4) 네째주 : 이렇게 정리된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를 짧은 시간내에 풀어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진행하시면, 큰 무리없이 '수학의 기초'부터 '고난도 수학'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P.S 다음은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다루는 수학에서 나오는 모든 수학 공식입니다.., 참조하고, 정리해서, 공식을 유도해 보시고, 외워보세요 [카페링크] http://cafe.naver.com/highmath1004 카페에 모두 올려 놓았습니다.

 

그리고, 카페에서 수학학습 가이드 중이니까..궁금한 점, 언제든지 연락주시구요.. 카톡 ID: kidstorm 파이팅 ^^*



I. 집합과 자연수

 

우리는 태어나면서 좁게는 한 가정에 속하고, 넓게는 어느 지 역, 어느 국가의 한 구성원이 된다. 출생 신고를 하면 주민등록번 호가 생기고, 학교에 가면 학년, 반, 번호가 생긴다. 또 1분은 60 초, 1시간은 60분, 1일은 24시간, 1주일은 7일, 1년은 12개월 이라는 수의 규칙 속에서 생활한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의 많은 기준은 수학과 관련이 있다. 이 영역을 통하여 생활과 수학에 가장 기초가 되고 중요한 개 념인 집합과 자연수를 이해할 수 있다.

 

II. 정수와 유리수

 

자연수는 아주 기본적이고 편리한 것이지만, 더 많은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연수보다 더 넓은 수의 영역을 알 필요가 있었다. 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0`이다. 어떤 사람들 은 0`이라는 것도 자연수만큼 기본적인 개념이므로 자연수에 포 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만약 0`이 없었다면 오늘날처 럼 편리하게 수를 표현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이 영역을 통하여 자연수와 0 이외에도, 0보다 작은 수인 음수 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이들의 대소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III. 문자와 식

 

특정한 수를 나타낼 때에는 숫자를 사용하지만 문자를 활용하 면 미지의 수를 나타낼 수 있고, 더 일반적인 수의 성질을 쉽게 설명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1+2=2+1, 2+3=3+2 등과 같이 개별적인 수의 성질을 일일이 다 나열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수의 성질을 문자를 사용하면 a+b=b+a 와 같이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이 영역을 통하여 문자를 활용하여 식을 세우는 방법을 알고, 간단한 방정식을 풀 수 있다.

 

IV. 함수

 

세상에는 서로 관계가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용어가 함수이다. 예를 들어, 공장에 원료 가 들어가서 제품이 만들어져 나오는 것,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바퀴가 돌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 피아노 건반을 누르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은 현상을 함수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이 영역을 통하여 함수의 뜻을 이해할 수 있고, 함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V. 통계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익히면 과거와 현재 를 알 수 있고, 나아가 미래를 예측하고 설계하는 힘이 길러진다. 역사적으로는 주로 정부에서 통계적 방법을 많이 사용하였지 만 이를 체계적으로 활용한 것은 불과 100`여 년 전부터이다. 최 근에는 통계의 활용 범위가 점점 넓어져 암호 해독에도 이용하 고, 생물학자들이 유전자 분석을 하는 데에도 필수적으로 활용하 고 있다. 이 영역을 통하여 각종 자료를 목적에 맞게 정리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알 수 있고, 표현된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VI. 도형

 

점, 선, 면은 사물과 공간의 모습을 이해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도형이다. 평행선과 삼각형은 단순한 도형이지만, 그 응용 범위 가 매우 넓다. 철도를 놓을 때에나 차선을 설계할 때에는 두 선이 평행이 되도록 해야 하고, 창문이나 건물은 수평과 수직이 잘 맞 도록 해야 한다. 건물의 지붕, 높은 철탑 또는 무거운 것을 드는 기중기 등이 튼튼하기 위해서는 삼각형처럼 세 변이 그 모양을 결정하는 구조가 있어야 한다. 이 영역을 통하여 점, 직선, 평면의 관계를 이해하고, 간단한 도형을 작도할 수 있으며, 삼각형의 결정조건과 합동조건을 이해 할 수 있다.

 

VII. 평면도형

 

사람들이 다니는 길의 바닥에 깔아 놓은 블록 또는 목욕탕이나 벽의 타일, 마루의 쪽매 등에는 다양한 무늬가 있다. 이와 같이 평면에는 수많은 문양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삼각형, 사 각형 등의 다각형과 원이다. 이러한 도형에는 각각이 가지고 있 는 특유의 성질도 있고, 모든 도형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보편 적인 성질도 있다. 이 영역을 통하여 다각형과 원의 성질을 이해한다.

 

VIII. 입체도형

 

우리의 몸이나 우리가 살고 있는 건물,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 동차, 또 강과 산 등에서 다양한 입체도형을 찾을 수 있다. 이러 한 입체도형에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도형으로 다면체가 있 고, 꽃병, 도자기, 전신주 등과 같이 돌려 가며 보아도 그 모습이 변하지 않는 회전체가 있다. 이 영역을 통하여 다면체와 회전체의 뜻을 알고, 여러 가지 성질을 이해한다. 또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P.S. '학습자료'나 '학습방법'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연락(쪽지나 메시지)주세요..

(카톡ID : kidstorm)

 

# 평가 쉬트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집합․원소․벤 다이어그램․

원소나열법․조건제시법․

유한집합․무한집합․공집합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원소의 개수에 따라 집합을 구별할 수 있다.

부분집합서로 같다

진부분집합

부분집합의 뜻을 말할 수 있다.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이해한다.

차집합․전체집합․여집합

차집합과 여집합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거듭제곱․밑․지수․소수․

합성수․소인수․소인수분해

거듭제곱의 뜻을 알고, 이를 사용하여 자연수의 곱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소인수분해의 뜻을 알고, 자연수를 소인수분해할 수 있다.

서로소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십진법․이진법․

진법의 전개식

십진법과 이진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연수를 이진법의 전개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십진법과 이진법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양의 정수․음의 정수․정수․수직선

정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절댓값․양수․음수

정수의 대소 관계를 이해한다.

교환법칙․결합법칙

정수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분배법칙

정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양의 유리수․음의 유리수․유리수

유리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유리수의 대소 관계를 이해한다.

유리수의 덧셈과 뺼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역수

유리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하고,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항 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문자의 사용

문자를 사용하여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대입․식의 값

식의 값을 구할 수 있다.

항․상수항․계수․다항식․

단항식․차수․일차식

다항식과 일차식의 뜻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동류항

일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좌변․우변․양변․미지수․

해․근․항등식

방정식과 해의 의미를 이해한다.

등식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있다.

이항․일차방정식

일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일차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변수․함수․정의역․공역․

함숫값․치역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함숫값의 뜻을 알고, 구할 수 있다.

좌표․순서쌍․원점․축․축․좌표축․좌표․좌표․좌표평면․

제 1, 2, 3, 4 사분면

좌표와 순서쌍을 이해한다.

함수의 그래프

함수를 표, 식,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함수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변량․계급․도수․

도수분포표․계급의 크기․급값

주어진 자료를 도수분포표로 나타내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도수분포표에서 평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히스토그램․도수분포다각형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다각형을 이해한다.

․주어진 자료를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상대도수

상대도수의 분포를 이해하고, 이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누적도수

누적도수의 분포를 이해하고, 이를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교점․교선․두 점 사이의

거리․중점․반직선

․점, 선, 면의 성질을 이해한다.

․직선과 선분, 반직선을 기호로 표현할 수 있다.

평각․교각․맞꼭지각․

직교․수선의 발

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꼬인 위치

직선과 직선, 직선과 평면, 평면과 평면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동위각․엇각

․동위각과 엇각의 뜻을 알고 말할 수 있다.

․평행선의 성질을 이해한다.

작도․수직이등분선

작도의 뜻을 이해한다.

․간단한 도형을 작도할 수 있다.

대변․대각․

삼각형의 결정조건

․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

․삼각형의 결정조건을 이해한다.

대응․삼각형의 합동조건

합동인 도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사각형의 합동조건을 이해한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다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삼각형의 내각의 크기와 외각의 크기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다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과 외각의 크기의 합을 각각 구할 수 있다.

호․현․부채꼴․중심각․활꼴

·호와 부채꼴의 뜻을 알고, 말할 수 있다.

·현과 활꼴의 뜻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부채꼴의 중심각과 호의 길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호의 길이와 부채꼴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접선․접점․접한다․할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중심선․중심거리․공통현․

공통접선

·두 원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공통현과 공통접선의 뜻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다면체․각뿔대․정다면체

·다면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정다면체와 각뿔대를 이해한다.

원뿔대

회전체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입체도형의 겉넓이를 구할 수 있다.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유한소수․무한소수

· 분수를 소수로 나타낼 수 있고, 유한소수와 무한소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 유한소수로 나타낼 수 있는 분수를 찾을 수 있다.

순환소수․순환마디

· 순환소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순환소수를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유리수와 순환소수의 관계를 이해하고, 유리수를 순환소수로, 순환소수를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측정값․참값․근삿값․

오차․오차의 한계

· 근삿값과 오차의 의미를 이해한다.

· 근삿값에 대한 참값의 범위를 구할 수 있다.

유효숫자

· 유효숫자의 의미를 이해한다.

· 유효숫자를 사용하여 근삿값을 표현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지수법칙을 이해한다.

· 지수법칙을 활용하여 거듭제곱의 계산을 간단히 할 수 있다.

단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이차식

· 이차식의 덧셈과 뺄셈의 원리를 이해한다.

· 이차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전개․전개식

· 단항식과 다항식의 곱셈을 할 수 있다.

·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곱셈 공식을 유도할 수 있다.

· 곱셈 공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다항식을 전개할 수 있다.

간단한 등식을 변형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의 의미를 이해한다.

·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의 해의 뜻을 이해한다.

연립일차방정식․연립방정식

미지수가 2개인 연립일차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한다.

소거․가감법․대입법

· 가감법을 이용하여 연립방정식을 풀 수 있다.

· 대입법을 이용하여 연립방정식을 풀 수 있다. ,

연립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풀 수 있다.

부등식

부등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한다.,, 부등식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일차부등식

・일차부등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한다.・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일차부등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연립부등식․연립일차부등식

· 연립일차부등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한다. · 연립일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연립일차부등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일차함수

일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평행이동・절편・절편・

기울기

· 그래프의 평행이동의 뜻을 이해한다.

· 일차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두 점의 좌표를 이용하여 일차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기울기와 절편을 이용하여 일차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기울기와 한 점을 알 때, 일차함수이 식을 구할 수 있다.

・두 점의 좌표를 알 때, 일차함수의 식을 구할 수 있다.

직선의 방정식

미지수가 2개인 일차방정식과 일차함수의 관계를 이해한다.

학습 목표 · 두 일차함수의 그래프를 통하여 연립일차방정식의 해를 이해한다.

일차함수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사건

·· 사건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확률의 뜻을 말할 수 있다.,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유효숫자

· 사건 A또는 B가 일어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 사건 A B가 동시에 일어날 확률을 구할 수 있다.

중앙값․최빈값․대푯값

대푯값의 의미를 이해하고, 평균과 중앙값, 최빈값을 구할 수 있다.

편차․분산․표준편차․

산포도

산포도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산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평가

명제・가정・결론・역・

정의・증명・정리

명제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증명의 의미를 이해한다.

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해한다.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용하여 간단한 도형이 성질을 증명할 수 있다.

외접・외접원・외심・내접・

내접원・내심

・삼각형의 외심의 뜻과 그 성질을 이해한다.

・삼각형의 내심의 뜻과 그 성질을 이해한다.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이해한다.・평행사변형이 되는 조건을 말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을 이해한다.· 여러 가지 사각형의 포함 관계를 이해한다.

평행선의 성질을 이용하여 넓이가 같은 삼각형을 찾을 수 있다.

삼각형의 중점연결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닮음・닮음비・닮음의 위치・닮음의 중심

・도형의 닮음의 뜻을 말할 수 있다. ・닮음의 위치를 이해한다.

삼각형의 닮음조건

삼각형의 닮음조건을 이해한다.

평행선 사이에 있는 선분의 길이의 비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중선・무게중심

삼각형의 무게중심의 뜻과 성질을 이해한다.

· 닮음비를 이용하여 닮은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닮음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피타고라스 정리를 알고, 이를 증명할 수 있다.

·피타고라스 정리의 역을 말할 수 있다.

·삼각형의 각의 크기와 변의 길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피타고라스 정리를 평면도형에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피타고라스 정리를 입체도형에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인・코사인・탄젠트・삼각비

삼각비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 의 삼각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예각의 삼각비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삼각비를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거리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삼각비를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넓이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접선의 길이

원에서 현에 관한 성질을 이해한다.

원의 접선에 관한 성질을 이해한다.

원주각

․원주각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네 점이 한 원 위에 있을 조건을 이해한다.

내대각

․원에 내접하는 사각형의 성질과 그 조건을 이해한다.

․원의 접선과 현이 이루는 각의 성질을 이해한다.

원과 비례에 관한 성질을 이해한다.

원의 할선과 접선의 길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평가

제곱근 · 근호

제곱근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제곱근의 대소 관계를 이해한다.

무리수·실수

무리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실수를 수직선 위에 나타낼 수 있다

·수직선에서 실수의 대소 관계를 이해한다.

분모의 유리화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분모의 유리화의 뜻을 알고, 분수의 분모를 유리화할 수 있다.

근호를 포함한 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인수·인수분해

· 인수분해의 뜻을 말할 수 있다.· 공통인수를 이용하여 인수분해할 수 있다.

완전제곱식

인수분해 공식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다항식을 인수분해할 수 있다

인수분해 공식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인수분해를 할 수 있다.

인수분해를 활용하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그 해의 의미를 이해한다.

중근

·인수분해, 제곱근, 완전제곱식을 이용하여 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중근의 뜻을 이해한다.

근의 공식

근의 공식을 이용하여 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

이차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차함수

이차함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포물선․축․꼭짓점

이차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이차함수 , 이차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최댓값․최솟값

이차함수의 최댓값과 최솟값의 의미를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서로소․교환법칙․결합법칙․분배법칙․드모르간의 법칙

․ 집합에서 서로소, 교환법칙, 결합법칙, 분배법칙을 이해한다.

․ 드모르간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조건․진리집합․부정․어떤․모든․

․ 명제와 조건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부정을 말할 수 있디.

․ 조건의 진리집합을 이용하여 명제 의 참, 거짓을 판별할 수 있다.

․ ‘어떤’과 ‘모든’이 들어 있는 명제를 이해하고, 그 부정을 말할 수 있다.

닫혀 있다․항등원․역원

․ 주어진 집합이 사칙연산에 대하여 닫혀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항등원, 역원의 뜻을 알고, 주어진 집합에서 덧셈과 곱셈에 대한 항등원과 역원을 구할 수 있다. ․ 실수의 연산에 대한 기본 성질을 이용하여 실수에 대한 성질들을 증명할 수 있다.

실수의 대소 관계에 대한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수의 대소 관계에 대한 성질들을

증명할 수 있디.

허수단위․복소수․실수부분․허수부분․허수․켤레복소수․

․ 복소수의 뜻을 알고,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 복소수의 연산에 대한 기본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칙계산을 할 수 있다.

조립제법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을 할 수 있다.

미정계수법 ․ 나머지정리․

인수정리

․ 항등식과 미정계수법을 이해한다.

․ 나머지정리와 인수정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인수정리를 이용하여 다항식을 인수분해할 수 있다.

․ 인수분해 공식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인수분해할 수 있다.

․ 다항식의 약수와 배수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다항식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유리식 ․ 분수식

․ 유리식의 뜻과 성질을 알고, 유리식의 사칙계산을 할 수 있다.

이중근호․무리식․

․ 이중근호를 포함하는 식을 간단히 나타낼 수 있다.

․ 무리식의 뜻을 알고, 무리식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 인수정리를 이용하여 다항식을 인수분해할 수 있다.

․ 인수분해 공식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인수분해할 수 있다.

․ 다항식의 약수와 배수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다항식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분수방정식, 유리방정식,

무연근

․ 분수방정식의 뜻을 알고, 이를 풀 수 있다.

․ 분수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무리방정식의 뜻을 알고, 이를 풀 수 있다.

․ 무리방정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삼차부등식, 사차부등식,

고차부등식

간단한 삼차부등식과 사차부등식을 풀 수 있다.

분수부등식을 풀 수 있다.

분수부등식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덧셈정리, 배각의 공식, 반각의 공식, , ,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해한다.

삼각함수의 배각의 공식, 반각의 공식을 이해한다.

일반해

․ 간단한 삼각방정식을 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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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좌극한,우극한 ,,

․함수의 극한의 뜻을 안다.․ 함수의 극한에 대한 성질을 이해한다.

연속, 불연속, 구간, 열린 구간, 반닫힌 구간, 반열린 구간, 닫힌 구간, 연속함수, 중간값의 정리, 최대·최소의 정리, , , ,

․ 함수의 연속의 뜻을 안다.

․ 연속함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삼각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자연로그, ,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다.

평균변화율, 증분, 미분가능, 순간변화율, 미분계수, 도함수, , , , , ,

․ 미분계수의 뜻을 알고, 그 값을 구할 수 있다.

․ 미분계수의 기하학적 의미를 알고,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함수 (은 자연수)의 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를 이해한다.

․ 함수의 실수배, 합, 차, 곱의 미분법을 알고, 다항함수의 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 합성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롤의 정리, 평균값의 정리, 증가, 감소, 극대, 극댓값, 극소, 극솟값, 극값

․ 함수에 대한 평균값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이해하고, 이를 판정할 수 있다.

․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미분법을 방정식과 부등식에 활용할 수 있다.

․ 미분법을 이용하여 속도가 가속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함수의 몫을 미분할 수 있다.․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 삼각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음함수, 매개변수

․ 음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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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변환, 일차변환, 대칭변환,

닮음변환, 회전변환,

․ 일차변환의 뜻을 알고, 일차변환과 행렬 사이의 관계를 안다.

․ 대칭변환, 닮음변환, 회전변환과 행렬 사이의 관계를 안다.

역변환

․ 일차변환의 합성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일차변환의 역변환의 뜻을 알고, 역변환을 나타내는 행렬을 구할 수 있다.

․ 일차변환의 성질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포물선, 초점, 준선, 축, 꼭짓점

․ 포물선의 뜻을 알고,포물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포물선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타원, 초점, 꼭짓점, 장축,

단축, 중심

․ 타원의 뜻을 알고, 타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타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쌍곡선, 초점, 꼭짓점, 주축,

중심, 점근선, 이차곡선

․ 쌍곡선의 뜻을 알고, 쌍곡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쌍곡선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교선

․ 직선과 직선, 평면과 평면, 직선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삼수선의 정리

․ 직선과 평면의 수직 관계를 이해하고,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이면각, 이면각의 크기, 이면각의 변, 이면각의 면, 정사영

․ 정사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좌표공간, 공간좌표,

․ 좌표공간에서 점의 좌표와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좌표공간에서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구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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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변환, 일차변환, 대칭변환,

닮음변환, 회전변환,

․ 일차변환의 뜻을 알고, 일차변환과 행렬 사이의 관계를 안다.

․ 대칭변환, 닮음변환, 회전변환과 행렬 사이의 관계를 안다.

역변환

․ 일차변환의 합성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일차변환의 역변환의 뜻을 알고, 역변환을 나타내는 행렬을 구할 수 있다.

․ 일차변환의 성질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포물선, 초점, 준선, 축, 꼭짓점

․ 포물선의 뜻을 알고,포물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포물선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타원, 초점, 꼭짓점, 장축,

단축, 중심

․ 타원의 뜻을 알고, 타원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타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쌍곡선, 초점, 꼭짓점, 주축,

중심, 점근선, 이차곡선

․ 쌍곡선의 뜻을 알고, 쌍곡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 쌍곡선과 직선의 위치 관계를 이해한다.

교선

․ 직선과 직선, 평면과 평면, 직선과 평면의 위치 관계에 대한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삼수선의 정리

․ 직선과 평면의 수직 관계를 이해하고, 간단한 증명을 할 수 있다.

․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이면각, 이면각의 크기, 이면각의 변, 이면각의 면, 정사영

․ 정사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좌표공간, 공간좌표,

․ 좌표공간에서 점의 좌표와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

․ 좌표공간에서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

․ 구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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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벡터, 벡터의 크기, 시점, 종점, 단위벡터, 평면벡터, 공간벡터, 영벡터, 실수배, , ,

․ 벡터의 뜻을 안다.

․ 벡터의 덧셈, 뺄셈, 실수배를 할 수 있다.

위치벡터, 벡터의 성분

․ 위치벡터의 뜻을 안다.

․ 성분으로 나타낸 벡터의 연산을 할 수 있다.

내적,

․ 두 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방향벡터, 벡터방정식

․ 좌표공간에서 직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법선벡터

․ 좌표공간에서 평면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부정적분, 피적분함수, 적분상수, 치환적분법, 부분적분법,

․ 부정적분의 뜻을 알고, 함수 (는 실수)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함수의 실수배, 합, 차의 부정적분을 알고, 다항함수의 부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치환적분법과 부분적분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구분구적법, 정적분, 아래끝, 위끝, 정적분의 기본 정리,,

구분구적법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간단한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정적분의 뜻을 안다.․ 부정적분과 정적분의 관계를 이해하고,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정적분의 기본 성질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치환적분법과 부분적분법을 이용하여 정적분을 구할 수 있다.

․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입체도형과 회전체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

․ 정적분을 이용하여 속도와 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삼각함수, 지수함수, 로그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분수함수와 무리함수의 부정적분과 정적분을 구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정적분을 이용하여 곡선 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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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내 용

학습

이해

설명

원순열, 중복순열, 중복조합,

,

․ 원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중복조합의 뜻을 알고, 그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파스칼의 삼각형, 이항정리, 이항계수

․ 이항정리를 이해한다.․ 이항정리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시행, 배반사건, 여사건, 수학적 확률, 통계적 확률,

․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한다.

․ 확률의 기본 성질과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조건부확률, 독립, 종속, 독립 시행,

․ 조건부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한다.

확률변수,이산확률변수,확률질량함수, 확률분포,기댓값, ,,,

․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 이산확률변수의 뜻을 알고, 기댓값(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연속확률변수, 확률밀도함수

․ 연속확률변수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이항분포, 큰 수의 법칙, 정규분포, 표준정규분포, 표준화,, ,

․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정규분포의 뜻과 그 성질을 이해한다.

표본조사, 모집단, 표본, 전수조사, 임의추출, 모평균, 모분산, 모표준편차, 표본평균, 표본분산, 표본표준편차, 모비율, 표본비율, ,

․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한다.

추정, 신뢰도, 신뢰구간

․ 표본비율과 모비율의 관계를 이해하여 모비율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기본적으로는 교과서를 구입하시고 인강을 들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교과서 구입: 한국검인정교과서)

인강은
EBSi 를 이용해 보시죠
가입하시면 무료로 인강이 가능하니 추천드립니다.

중학 수학, 고등 수학 둘 다 있으니 들어보시고 판단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강의자료도 같이 있으니 따로 교재는 구입안하셔도 될 듯 싶습니다.

(EBS 고등학교 사이트)

(EBS 중학 사이트)



수학공부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고...

... 드는데, 공부다시 시작하고 싶습니다. 꼭 중앙대... 합니다. 제발 좀 도와세요. 저 좀 살려주세요. 수학공부는... ㅠㅠ 제발 저에게 용기를 주세요. 희망을 주세요!ㅠㅠ 질문...

수학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도와주세요

... 조언좀 해주세요. 우선 저의 실력은... 매우 형편이 없긴 합니다.; 중학교 이후론 수학공부를 안했고 실업계... 제 실력은 이정도 하고 지금부터 다시 수학공부를 하고 싶은데...

수학공부방법 좀 알려주세요 도와주세요

...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몰라 이렇게 질문을 하게 됐습니다. 중학교 수학을 다시 풀지 않아도 되나요??... 제발 도와주세요 저한테 큰 힘이 될 거에요 추가내공 꼭...

공부다시 시작해보려합니다 도와주세요

... 거의 공부에서 손을놨었는데 지금이라도 맘잡고 해보려고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이과생이구요 문학제외한 나머지과목은 거의 맨뒤에서 논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학은 지금...

수학공부 시작할려고 합니다 도와주세요

... 다시 수학공부를 할려고하는데 초등4학년 과정부터 고3과정까지 다시시작하고싶은데 어떤 교재로 공부하는게 좋을지 추천 부탁드립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초등학교 과정은...

초등수학 다시 보려합니다.ㅠㅠ도와주...

... 그래서 초등학교 수학을 다시 보려합니다 중학교가서 못할것 생각하니 너무... 중학교공부 다 시작했던데 좀 늦게 가도 따라갈수 잇을까요? 2월15일부터 갈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