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인물 피피티 만들려고 하는데...

도덕적인물 피피티 만들려고 하는데...

작성일 2024.05.0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백범김구를 하려고 하거든요. 백범김구의 도덕적인 배울점 있을까요??? 
또 백범김구의 가치관은 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도덕적인물 피피티 만들려고 하는데...

백범김구를 하려고 하거든요. 백범김구의 도덕적인 배울점 있을까요???

첫 번째로 효, 두 번째로 학구열 세 번째로 애국심 마지막으론 부모로서 지녀야 할 태도이다.가장 먼저 효는 그 당시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졌을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백범 김구 선생님의 아버지가 할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아버지께서 왼손 무명지를 칼로 잘라 할머니의 입에 피를 흘려 넣어 사흘을 더 사셨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아무리 효를 중시하던 시대라지만 자신의 손가락을 칼로 잘라서까지 효를 이루기 위한 모습은 존경 받으리라 마땅하다. 그 당시 백범 김구 선생님도 듣고선 시사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우리 또한 이를 듣고서 시사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과거와 다르게 효에 대해 무지하다. 효를 위한 행동을 우리가 과연 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든다. 책의 이 내용을 읽고선 돌아가신 외할머니가 생각이 났다. 나에게 있어 외할머니는 어릴 적부터 나에게 많은 배움을 주셨기에 어머니와도 같은 존재였지만 정작 나는 외할머니에게 제대로 ‘효’라는 것을 실천해 본 적이 없었다. 실천하겠다는 생각과 마음은 굴뚝 같았지만 아직 어린 나이라는 핑계로 어찌보면 나의 무지함과 귀찮음에 효를 회피하였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나는 외할머니를 잃고서 효에 대한 중요성을 알았고 이를 부모님에게 실행하고자 다짐하였다. 하지만 다짐도 잠깐으로 정작 효가 필요하거나 효를 실행할 수 있는 상황에선 ‘나‘라는 존재를 위해 행동한다. 그렇기에 백범일지에 나온 이 효에 대한 부분이 우리에게 더더욱 시사점을 준다고 생각한다. 김구 선생님도 이 이야기를 듣고서 실제 아버지가 위독하실 때 자신도 똑같이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에서도 어머니가 마음 아파하실 거라며 상처가 보이지 않는 허벅지의 살을 뜯어낸다. 똑같이 했음에도 일어나시지 않으시자 더더욱 많은 부위를 뜯어내려 하지만 실패하고서 “나와 같은 불효자가 어찌 효자가 될 수 있겠는가”라고 하면서 한탄한다. 현재에 효는 과거의 효보다 많이 축소되었다. 하지만 효가 사라진 대목은 아니기에, 우리가 김구 선생님의 이 태도를 본받아야 하는 것은 마땅하다. 효의 방법은 다양하더라도 효의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이다.

두 번째로 배울 점은 학구열이다. 백범 김구 선생님은 어릴 적부터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남달랐다. 보통 12살의 나이에는 친구들과 놀기에 급급하다. 아마 당시에도 12살에 학구열이 넘치는 사람은 드물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또한 서당을 다니며 배움에 즐거움을 느꼈다고 한다.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배움에 대한 열정과 이를 즐기는 태도는 대단하다고 느꼈다. 현재 배움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나 이지만, 내가 원하고자 하는 배움에도 즐기지 못하는 순간이 있었다. 12살이라는 어린 나이에도 백범 김구 선생님은 배움을 즐기는 태도에 있어서 나를 성찰하게 만들었다. 또한 17살의 나이에 과거라는 엄청나게 큰 시험을 치루며 다양한 연령과 경쟁한다. 지금 현재 19살의 나이에도 성인과 경쟁을 해본 것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여도 흔히 즐기는 게임 말고는 없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물론 다양한 연령과 경쟁한다는 것이 결코 대단한 것은 아닐수도 있다. 하지만 17살이라는 나이의 자신이 하고자 하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이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경쟁에 도전하는 과정은 결과가 어떻게 되었든 분명 대단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효에 이어 나는 또 한번 배우고 성찰하게 되었다.

세 번째로는 김구 선생님에게서 빠질 수 없는 애국심이다. 애국심이라고 하는 대목은 현재에 있어 가장 부족한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애국심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하지만 현재 지금 이 시대에 있어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보다는 나라를 증오하거나 비난하는 일이 더욱 큰 것 같다. 흔히들 말하는 ’헬조선‘이라는 단어가 이를 설명하기 가장 적합한 예시라고 생각이 든다. 물론 예전에는 나라를 빼앗고 전쟁하는 일이 잦았지만 현대에는 그런 일이 드물고 거의 없다할 수 있으므로 애국심이 떨어질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라를 증오하거나 비난하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백범 김구 선생님은 평생을 나라의 독립 운동에 힘쓰셨다. 김구 선생님이 독립운동을 한 이유가 힘 없는 나라를 증오하기 때문이 아니라 힘 없는 나라임에도 내가 사랑하기 때문에 한 평생 바쳐 지켜내려고 했다고 생각한다. 한 사람의 일생을 마음대로 평가할 수도 없고 비교도 할 수 없는 노릇이지만, 김구 선생님의 일생과 현재 나라를 이유 불문하고 인터넷에 비난하는 사람들의 일생을 비교해본다면, 참으로 비교 된다고 생각한다. 김구 선생님은 힘이 없는 나라임에도 애국심에 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 쓰셨지만, 정작 우리는 더욱 큰 권한과 더욱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에도 나라를 위해서 하는 노력하는 행동은 사실상 없다고 생각한다. 나도 이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 책을 모든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고, 느끼는 바가 있었으면 한다. 나는 이를 읽고서 내가 원하고자 하는 진로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이를 행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나라를 위한 행동을 하는 일이 보편적이여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부모로서 지녀야 할 태도이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굉장히 크게 와닿았고, 많은 배움을 느꼈던 것 같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들의 역할과 태도가 굉장히 인상적이였다. 가정의 형편이 가난함에도 백범 김구가 하고자 하는 방향에 있어서는 어떻게든 지원해주고 김구 선생님의 선택을 언제든지 존중해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부분은 백범 김구 선생님이 서당을 다니고 싶다고 밝힌 부분과 과거에서의 부정부패를 보고서 학문 공부를 그만 두는 행위를 동의하며 다른 방향을 제시해주는 모습에서 나타난다. 현재의 일부분 부모님들은 자녀들 개개인의 선택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자녀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선택을 강요하며 이에 대해 억압한다. 물론 일부의 부모님들이지만 대다수가 알고 있는 현실이다. 이를 배경으로 한 ’스카이 캐슬‘이라는 드라마까지 나올 정도였으니 말이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백범일지를 보고서 성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릴 적부터 그러한 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백범 김구 선생님의 역사에 위인으로 남을 수 있었다고 나는 믿는다. 실제로 김구 선생님은 ’결국 모든 것이 나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나를 다스려야 뜻을 이룬다‘라는 말을 하셨다. 또한 나는 학교 화장실에 붙어 있는 여러 명언들을 보고서도 성찰을 하고자 노력하는 편인데, 학교 화장실에 아니톨 프랑스가 ’위대한 성취를 하려면 행동하는 것 뿐만 아니라, 꿈꾸는 것도 필요하다‘라는 말이 붙어 있다. 나는 이러한 명언들과 백범일지의 내용들이 현재에 있어 부모가 지녀야할 태도라고 생각한다. 자녀의 선택과 진로를 억압하는 것은 꿈꾸지 못하게 하는 것과 똑같다. 또한 나 자신을 빼앗기는 것과 같다. 부모가 자녀에 대하여 억압한다면 행동할 수는 있겠지만, 꿈꾸지는 못하게 된다.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어머니는 임시정부 시절 김구 선생님의 자녀들을 돌봐주시며 “너가 관직을 하는 것보다 독립운동 하는 것이 더욱 기쁘다“라고도 말씀하신다. 더불어 임시정부 사람들이 김구 선생님의 생일상을 차려주려 하자 그 돈을 자신에게 달라며 김구 선생님에게 권총을 쥐어주기도 한다. 김구 선생님의 어머니가 애국심이 높은 것도 있지만, 자신의 자녀가 선택한 것에 의문을 가지지 않고서 자신의 모든 부분에서 도움을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고서 나는 이건 강하게 말할 수 있다. 백범일지에 나오는 부모의 태도는 현대의 부모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태도이고 가장 중요한 가치이다. 자녀는 부모와 종속 관계가 아니다. 나는 이러한 태도를 우리 부모님에게서도 볼 수 있어 보다 많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그 기대에 부응하고 그 태도를 내가 이어 갈 것이다.

백범김구의 가치관

대한민국이 일제로부터 독립하는 것이 그의 가치관이자 소원입니다.

백범 김구는 일평생을 나라를 위해 힘쓴 사람이고 위대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백범 김구 선생님이 말한 동학의 조화에서 “모든 악을 짓지 않고 많은 선을 행하게 되는 것”라고 말한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가치관은 본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백범 김구 선생님이 독립을 소원이라고 말했듯, 나도 행복한 세상이 만들어지는 것이 나의 가치관이자 나의 소원이라고 말할 것이다.

박물관 피피티 만들건데 사진좀 찾아주세요

박물관콘셉 피피티 만들려고 하는데 이런사진이랑 비슷하거나 전시할수있는 사진... 역사적 인물: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들의 사진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왕...

10시까지,, 힌두교ppt

힌두교를 ppt로 만들려고 하는데 시대별로 대표적인 사례로 힌두교에 대한 제도,문화,사건,인물 등등 3가지 이상... 다르마(도덕적 의무)와 카르마(행동의 결과)에 대한 개념이...

주제로 피피티를 만들어야하는데요..

제가 중학교3학년인데 이번에 피피티발표를해서ㅠㅠ 백범김구선생님을주제로 만들려고하는데요.. 일단... 못하고 인물난과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임시정부로써는...

대해서 인물학습 전기문 만들려고...

인물학습 전기문을 만들려고 하는데요 B4 8등분으로 접어서 책 만들어 지는거 이거로... 존경하는 인물이나 도덕적인 삶을 살았던 살았던 사람들의 삶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한국의자랑거리

안녕하세요 6학년인데요 국어에서 피피티 만들기를 해서 제가 한국의 자랑거리라는 주제로 만들려고 하는데 한국의 자랑거리 예를 들어서 한국을 빛낸 인물이라던지 우리한국...

안창호와 헬렌켈러에 대한 인물신문을...

제가 안창호와 헬렌켈러에 대한 인물신문을 만들려고 하는데요 두명 모두의 업적에... 첫째로 사(思)·언(言)·행(行)에 있어서 남의 본보기가 될 만한 건실한 도덕적 품성을...

포토샵으로 인물 사진 배경없이...

이런식으로 사진을 써서 피피티만들려고 합니다. 인물 혹은 제가 빼내고 싶은 사진을... 제가 자기소개 ppt를 만들어야 하는데 제 사진을 써서 피피티만들려고 하기에...

중2 도덕 프랭클린

... 저는 프랭클린으로 인물신문을 만들려고 하는데, 인터넷에는 인물학습... 일찍이 도덕적으로 완전한 인간이 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던 그는 자신에게 필요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