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로 인한 인류문명변화

정보통신기술로 인한 인류문명변화

작성일 2023.08.30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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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로 인한 인류문명변화를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여 수행평가입니다ㅜㅜ 긎해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정보통신기술은 인류 문명에 큰 영향을 줬어요. 우리가 통신할 때 전화나 인터넷을 사용하죠. 이렇게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우리는 더 빠르게 소통할 수 있고, 정보를 공유하고 얻을 수 있어요. 또한, 정보통신기술은 산업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해요.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도 정보통신기술로 개발되었어요.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류는 생활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를 통해 우리는 집에서도 쇼핑을 할 수 있고, 인터넷 뱅킹을 통해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어요. 또한, 정보통신기술은 교육 분야에서도 많은 혁신을 가져왔어요. 온라인 강의를 통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고, 인터넷 검색 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어요. 이렇게 정보통신기술은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러므로, 정보통신기술은 인류 문명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 더 많은 혁신과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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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술 사회의 도래

현대 사회에는 많은 지식과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분명 한 것은 이전의 사회 형태와는 질적으로 전혀 다른 형태의 사회로서 정보 사회가 도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품 처럼 이야기되고 있는 것이 컴퓨터이다. 현재 컴퓨터는 이미 전화나 텔레비 전처럼 흔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기능이나 성능은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다. 컴퓨터가 최초로 등장한 것이 고작 몇십년 전에 불과하다는 점에 비춰 볼 때 그 발전상은 혁명적이다.

활용 범위도 크게 확장되어 과학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생산, 관리, 가정생활, 취미, 오락 분야에 이르기까지 컴퓨터가 없으면 정상적인 업무나 활동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다. 흔히 말하는 공장 자동화(FA), 사무 자 동화(OA), 가정 자동화(HA)는 우리들의 삶 전반이 컴퓨터와 긴밀히 관계되는 상황을 말해 준다. 특히 공장 자동화는 컴퓨터 기술과 기계 공학의 결합 으로 탄생한 로봇에 의해 달성된 것으로 ‘노동자 없는 공장’을 실현시키 고 있다. 이처럼 컴퓨터 기술은 다른 기술과 결합하여 각 분야에서 큰 변 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터넷의 영향

오늘날 가상현실을 대표하는 것은 인터넷의 세계이다. 인터넷이란 지역별 , 혹은 단체별로 운영된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을 거대한 네트워크로 다시 연결함으로써 네트워크간의 자유로운 정보 교환을 가능하 게 한 이른바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누구나 일정한 접속료를 지불하면 접속이 가능하며, 접속된 호스트들의 정보는 상호 개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정보 자원의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손쉬운 이용과 정보 자원의 무료 이용으로 인터넷 내부에는 쉽게 ‘광장 ’이 형성되며, 이러한 광장은 아이디어나 상품을 발표·수집할 수 있는 공 간을 제공해 주는 한편, 개인·기업·비정부 기구들이 가상 공동체·가상 기 업을 형성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관리 운영 면에서의 자주성, 접근 의 용이성, 정부 자원의 개방성과 광장 효과성은 인터넷 발전의 원동력으로 기능하였다.

◇정보와 윤리

앞으로는 정보를 활용할 줄 알고 유용한 정보를 창조할 수 있는 두뇌 를 가진 이가 경쟁의 승리자로 부상할 것이다. 문명의 모습이 바뀌면 사람 의 모습도 바뀐다. 사람은 문명을 만들지만, 동시에 문명에 의하여 변하기 도 한다. 현대적인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현대인이 되고, 한국적 정보를 받아 들이는 사람은 한국인이 된다. 받아들이고 가득 채우고 쏟아내는 정보가 그 사람의 됨됨이와 행동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가상현실

컴퓨터를 매개로 사회적으로 퍼진 가상현실의 특징은 현실과 가상의 경 계를 모호하게 한다는 데 있다. 현실에는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많고 거 기에 따른 불만족도 많지만, 가상 세계는 원하는 바를 수행할 수 있는 쾌 락의 공간이기 때문이다. 만남 역시 직접적인 대면보다는 채팅을 통한 온라 인상의 만남에 열중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적으로는 공 동체가 약화되고 인간관계가 붕괴될 위험이 있다. 특히 사이버 세계의 핵심 적 특징인 익명성은 현실 사회의 자신을 감추고 새로운 자아를 만드는 현 상을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이중성을 악용하여 사이버 폭력을 행사하는 이 들이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군 가산점 논란이 있을 당시 남성들이 여성 단체 사이트에 폭력적인 내용의 글을 올리거나 접속을 방해하는 등 통신 질서를 훼손하 였다. 몰래 카메라 등으로 촬영한 개개인의 사생활이 컴퓨터에 오른 일도 있다. 가상현실의 인권 침해 사례와 관련해 정부나 기업이 국민 통제나 상 업적 목적에 정보를 이용하는 문제 역시 간과할 수 없다.

가상현실에서 범람하는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누리고 참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차츰 늘고 있지만 아직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경제적 약자는 바로 정보 사회의 약자로 이어지는 불평등도 심화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들에 대처해 사이버 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하며, 정보화 사회의 정보 독점이나 불평등 문제에 대해서도 대안을 마련 해야 한다. 한편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세계에 수많은 젊은이들이 지나치게 열중하는 이유는 역설적이게도 오프라인의 현실 사회에 대한 좌절이나 분 노 때문일 것이다. 공정하며 믿고 존중할 수 있는 원칙에 의한 현실 사회 의 운영은 가상현실에 대한 지나친 몰두와 그로 인한 폐해를 막을 수 있 다.

◇전자 상거래의 등장

경제적인 영역은 인터넷의 가장 많은 사이트들이 점유하고 있는 분야로 서 변화의 속도는 예측하기 힘들 정도에까지 이르렀다. 우선 인터넷을 비롯 하여 전 지구적으로 번져나간 전자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전자 상거래 시대 가 도래하였다. 전자 상거래의 특징은 종래의 농업 경제나 상업 경제와는 달리 토지·국가의 제도나 제약 또는 사업 관습이나 물리적인 시간·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전자 네트워크상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이를테면 ‘전자 유 목민 경제’를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경제에서는 부를 창출하는 장( 場)이 전자 네트워크상에서 전자 거래를 하는 가상 시장, 가상 기업, 가상 공장, 가상 점포 등을 포함한 사이버 공간들이다.

산업 사회의 경제에서는 한 가지 일에 종사하거나 한 회사에서 평생 근무하는 일이 많았으나 전자 유목민 경제에서는 누구나 정보, 지혜, 아이 디어를 찾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부를 생산하는 한편, 모방보다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더 높이 평가하고 집단과 기업보다는 개인을 더 소중하게 여 긴다.

◆탈산업 사회로서 정보 사회를 간주하는 입장

◇기술 결정론적 관점

기술 결정론적 관점에서는 정보 기술이 발전되면 정보 경제라는 새로운 경제 부문이 급격하게 떠오르게 되고, 그에 따라 고용 구조라든가 정부나 기업이 조직되고 작동하는 방식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남으로써, 사회 구조 의 모든 영역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즉, 정보 통신 기술은 변동의 기본 동인(動因)으로서 사회 변동에 자율적으로 작용할 것 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기술 결정론을 탈산업 사회론이라 부르기도 한다.

◇탈산업 사회로서의 특징

이 관점에 선 학자들은, 정보 사회라는 탈산업 사회는 ‘재화를 생산하 는 경제’보다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라는 특징을 지니게 된다 고 보면서, 정보 지식을 탈산업 사회의 핵심 자원으로 간주한다. 또한 이 들은 ‘의회 민주주의보다는 참여 민주주의, 시민운동에 의한 사회 변동, 물질주의적 가치의 퇴조’ 등이 미래 정보 사회의 주요 특성이 될 것이라 고 강조한다.

◆후기 산업 사회로서 정보 사회를 간주하는 입장

◇사회 구조론적 관점

사회 구조론적 관점에서는 정보 기술을 독립 변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은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정보화가 진전되는 일도 결국은 자본주 의 체제 내부에서 일어나는 변화일 따름이라고 본다. 정보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인정하기는 하면서도, 그 발전이 독립 변수가 아니라 일종의 매개 변수라고 보는 것이다. 요컨대 기술 그 자체는 중립적일 수도 있지만 기술 을 이용하는 방식은 결코 중립적일 수 없다는 것이다.

즉, 누가, 무엇을 위해, 그리고 어떠한 방향으로 기술을 이용하느냐 하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 이다. 사회 구조론자들은 정보 사회란 부가 가치가 높은 정보 기술을 생산 과 관리에 도입함으로써 자본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축적하고, 정보 와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상품화함으로써 이윤의 원천을 다양화할 수 있는 사회라고 본다.

◇후기 산업 사회의 특징

정보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한편에서는 제조업을 포함한 기존 산업을 정 보화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정보 자체를 산업화하는 양면 전략, 즉 ‘산업 의 정보화’와 ‘정보의 상품화’를 동시에 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바라보는 정보 사회의 미래는 탈산업 사회론자들의 예측과는 달리 장밋빛 신세계가 아니다. 즉 향후의 정보 사회에서는 경제적 불평등과 정 보 불평등이 확대되고 실업이 늘어나게 되며, 직무의 탈숙련화로 말미암아 노동자의 힘이 약화되고 대규모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등의 부 정적 특징들이 나타나게 되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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