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실험과 육식.......

동물 실험과 육식.......

작성일 2004.08.30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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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실험과 육식(서술형)

동물실험은?

동물에게 하고 싶니? 라고 물어보지도 않고 약품의 부작용 조사,
효능 실험 등을 합니다. 생체실험 즉
인체를 갖고 실험하는 것과 근본은 다르지 않습니다.
어찌 하나의 하나의 생명체에게 강제적으로
이런 살상을 저지르는 것 일까요? 생명 존중은 무엇일까요?
불교사상 중 숲을 지날 때도 발 밑을 조심한다는 말의 의미는 뭘까요?
답은 정말로 인간 좋자고 하는 일인가요?

그렇다면 육식은?

마찮가지로 인간 좋자고 하는 짓이겠죠? 양식장,양계장
모두 동물을 키워 인간 배불리 먹기 위해 닭 목을 비틀고
소 내장을 꺼내고 염소 목을 칼로 썰지요....
육식과 동물실험은 이처럼 하나도 다를바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고 아프리카에서 얼룩말 잡아먹는 사자가
동물실험과 똑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생존을 위한 자연의 먹이 사슬을 고대로 따르고 있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차이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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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보고 느낀건데 도대체 뭐가 다른 걸까요? 이 문제 백지 냈습니다....
인간이 행하는 생체실험도 양육강식중 하나 인가요? 아님 뭔가 다른게
있습니까? 답답한 이 마음좀 어찌해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이것은 참으로 중요한 문제인데도 사람들은 대부분 외면하지요.
그러나 생태,환경주의를 진정으로 신봉하는 사람은 모두가 동물실험과 육식을 어떤식으로든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적어도 는 과학적 철학적 결론을 믿고 존중하지않을 수없기 때문입니다.인간은 말할 것도 없고 동물마저 인간과 평등하다면 어떻게 차마 실험을 하고 식용을 하겠읍니까.동물식용은 식인풍습과도 크게 다르지 않는 것이거든요.

그러나 문제가 있읍니다.인간도 먹어야 산다는 사실입니다.그래서 육식을 무조건 금하자고는 할 수없는 것이죠.조건적 제한적 금식입니다.서양이 더 심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도 절반정도는 비만입니다.이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없읍니다.
동물세계에서 비만이라는 소리를 들어볼 수있읍니까.없읍니다.동물은 인간보다 현명하여 배가 터지도록 먹지도 않고 비만이라고는 없지요.이것이 단서입니다
생존차원에서는 동물을 먹을 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그러니까 그 정도가 지나치면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미국에서 소를 키우는데 들어가는 사료의 비용만으로 아프리카를 비롯한 전세계의 굶어죽어가는 사람을 살릴 수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잘사는 나라의 인간이 과다육식을 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기아를 양산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인간이라면 이를 묵인 할 수없는 것이죠.
그러니까 과다육식을 금하자는 것은 10억인의 기아와 빈곤을 해결하자는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입니다.생명의 소중함을 아는 인간이라면 너무나도 당연한 것 아닙니까.

동물실헙문제는 왜 반대하는가.이것도 너무나 과다하다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동물실험을 다 막을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많지 않습니다.너무 과하다는 것이 큰 문제죠.인간이 인간을 생체실험하던 때가 있었읍니다.인간이 모두 평등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던 시대의 일입니다.지금의 동물실험도 인간과 동물이 평등하다는 것을 아직 인정하지 않기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죠.인간들이 서서히 의식이 깨어나서 동물의 존엄성을 인식한다면 동물실험은 극도로 줄일 수있을 겁니다.
지금 동물실험으로 희생되어가는 생명은 년간으로 따져도 인구수만큼이나 많을 겁니다.이건 이성을 지닌 유일한 존재로써 자신을 부정하는 심히 어리석은 짓이 아닐수없지요.생물실험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로 제한하여야 합니다.
동물도 생존을 위해서는 생체실험을 합니다.호랑이새끼들이 사냥연습을 위해 살아있는 쥐를 반쯤 죽여놓고 가지고 놀지 않습니까.하지만 이것은 이들이 앞으로 살아남기위한 최소한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지 장난치는 것이 아니지요.하지만 인간이 동물실험하는 것은 90%가 장난입니다.생존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정말 건강을 원하고 오래살고자 한다면 동물학대를 할 것이 아니라 물과 공기를 정화해서 자연부터 살려야합니다.이를 게을리하거나 회피하는 것은 인간이 인간의 건강을 위해 동물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쉽게 알 수있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육식이든 동물실험이든 아주 없앨수는 없고 그럴 필요도 없읍니다.중요한 것은 정도의 문제이고.이것이 사실은 아주 본질적인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육강식은 없읍니다.인간도 맹수도 언제가는 모두가 다른 동물과 자연의 밥이 됩니다.그렇기때문에라도 인간과 동물은 평등하다는 것을 먼저 깨달아야 하겠지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자께서는 크게 두가지 넌센스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하나는 '생명존중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중심주의'입니다.
'생명존중주의'가 왜 넌센스냐고 따지기 전에 우선 '생명'이 무엇이고 '존중'이 무엇인지 설명해보십시오. '인간중심주의'가 왜 넌센스냐고 따지기 전에 '인간'이 정말 '중심'에 있는지 설명해보십시오.
'생명존중'하면 어렴풋이 뭔가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까? '생명'이라는 것이 정말 다른 것들과 구분되는 것이고 '존중'으로써 특별취급해주어야 하는 당위성은 어디서 나오는 것입니까? 반대로 '생명이 아닌 것들'은 '존중'의 여부조차도 생각해볼 필요가 없는 것인가요?
"인간 좋자고 하는.." 질문자 또는 질문자가 생각하는 사람들이란 행복을 원하는 인간이 아니던가요? 어떤 생명이건간에 다 좋자고 행하는 것들을 너무 인간만 몰아세우는 것은 아닌가요? 사자가 얼룩말을 잡아먹는 거나 인간이 돼지를 잡아먹는거나 고양이가 쥐를 놀리는 거나 인간이 토끼를 갖고 실험하는 거나 대체 뭐가 그렇게 심각하게 다르단 말입니까..(사자가 동물실험을 안한다구요? 섣부른 판단입니다. 고양이과는 먹이를 갖고 놀다가 버릴때도 있습니다. 실험과 노는 것은 다르다고요? 실험하는 모양새가 노는 것과 뭐가 그렇게 다른가요?)

아래는 [슬견설]입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한 손님이 '몽둥이로 맞아 죽음을 당하는 개를 보고 너무 참혹해서 앞으로 개나 돼지의 고기는 먹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자 지은이는 '이를 잡아 화로에 태워 죽이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파 이를 잡지 않기로 했다'고 말한다. 손님이 이는 미물이고, 개는 커다란 짐승이라며 자신을 놀리는 것이 아니냐고 지은이에게 묻자 지은이가 생명이 있는 것은 크건 작건 다 똑같다고 말한다.---

[슬견설]에서 지은이는 생명을 외견에 영향받지 않는 절대가치로 보고 있는데 아마 지금의 질문자처럼 막연히 그렇게 보았을 겁니다. 아무도 생명이 왜 그렇게 위대한건지 답을 못하고 있습니다. 왜? 그야 답이 없기 때문이지요. 가치란 인간의 심성이 빚은 인위적 산물입니다. 인간이전에 이미 생명이 있었는데 그 무가치한 생명에 가치를 부여하고 여태껏 인간은 살아온 것입니다. 사람들이 뭔 일을 당하면 '하늘도 무심하시지...'이러면서 괴로워합니다. 네, 정말 괴롭습니다. 마음이 있기 때문에 괴롭습니다. 하지만 사실 괴로워할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괴로움, 번뇌 이런 것들은 전부 인간의 거울, 마음에 비춰진 헛것에 불과하니까요.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괴롭습니다. 느낄 수 있는 모든 것들은 괴롭습니다. 무심한 세상속에서 괴로워합니다. 소위 살아있다고 하는 것들만이 괴로운 것입니다. 동물은 인간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실험당하고 먹히고 하면서 괴로워하고 인간은 스스로 만들어놓은 넌센스의 충돌에 괴로워합니다. 동물실험이나 육식이나 괴롭다는 것은 동물이나 인간이나 피차일반입니다. 가치의 그물에 스스로를 너무 옥죌 필요는 없습니다. 단순하게 "산다는 건 괴롭다" 이겁니다. "태어난 이상 삶의 괴로움을 떨칠 수는 없지만 뭔가 좋은 느낌을 공유하며 살 수는 있다" 이겁니다.

삶의 환희를 같이 즐기시지 않으시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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