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니체 심리학에 대한 질문

아들러,니체 심리학에 대한 질문

작성일 2023.06.30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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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들러의 저서를 읽다보면 '공동체감은 인간에게 절대적 진리이다. 권력욕은 공동체감과 배치된다.' 이러한 구절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철학자 니체나 '갈매기 조나단'에서 내포하는 의미와 대립합니다. 후자의 사상은 사회성보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더 강조합니다. 갈매기 조나단은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무리에서 왕따를 당하지만 꿋꿋하게 자신의 이상을 실현해갑니다. 니체는 조직과 사회에 순응하며 자신의 개성을 상실해가는 무리본능을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독립성과 힘에의 의지를 강조하고 권력욕을 적극적으로 긍정하고 실현할 것을 권고합니다. 

1. 아들러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할 가치라고 주장한 공동체감을 위해서 자신의 이상과 신념을 양보하는 것을 긍정적이라고 본 것인가요? 그렇다면 그 북한의 사회주의를 긍정하는 사상이 아닌가요? 
그리고 아들러의 저서에 보면'공동체에 좋은 것=좋은 것"이라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펼칩니다.
그렇다면 대중에게 큰 지지를 받지 못하는 천재들의 예술작품이나 난해한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보다 대중음악과 같은 대중적 가치들이 절대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저의 예술적 감각과 겸험에 비추어보았을 때 대중음악 보다 대중들이 알지 못하는 예술작품이 더 고차원적이고 심오하다고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중은 항상 쉽고 즐거운 것만을 좋아하니까요. 대중은 예술보다는 재미와 즐거움만을 주는 예능을 선호하니까요. 
2. 아들러가 주장한 공동체감 이론대로라면  사회(조직)에 잘 적응하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조직이 부패했다면 거기에 적응하는 사람이 좋을 것인가요. 아니면 거기에 맞서는 사람, 저항하는 사람이 좋은 것일까요. 그리고 아들러가 권력욕은 공동체감각에 대립한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권력욕이 긍적적으로 작용한다면 인간의 성장동기가 됩니다. 인류역사에서 2차 세계대전 때 인간의 과학기술이 가장 크게 발전했습니다. 올림픽, 각종 스포츠 경기도 권력투쟁입니다. 인간이 권력욕과 경쟁욕기 있기 때문에 그렇게 노력하고 발전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견이 있다면 달아주시기 얼마든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인간은 자신이 신을 닮은 완벽한 존재라고 착각하지만,

실제로는 언어(지식 또는 고정관념)에 의해 학습(세뇌)된 대로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즉 자유의지가 없는 유기물 지능(로봇)에 불과합니다.

인류의 문명이 이만큼이나마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인간이라는 로봇들이 프로그래밍된 대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 주었기 때문입니다.

자유의지 :

자신의 행동과 의사 결정을 외부적인 요소들에 의한 방해를 받지 않고 스스로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자유의지에 대한 정의를 곰곰히 읽어보면,

자유의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ex nihilo), 즉 원인 없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과율에 지배 받지 않는, 전지전능한 신의 능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외부적인 요소들에 의한 방해를 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이고,

원인 없는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겁니다.

즉 자유의지는 '논리적'으로도 '물리적'으로도 불가능합니다.

인간이 '나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 뿐입니다.

즉 아들러는 인간=로봇 이라는, 님 같은 '대중'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펼치는 겁니다.

하지만 로봇세계에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모든 로봇들이 프로그래밍된 대로만 생각한다면 창조적인 발상은 누가 하고 어디서 나오느냐는 것입니다.

님의 표현을 빌리면, 조직(시스템)이 부패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제조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잘못 만들어진 불량 로봇입니다.

즉 인류의 문명이 이만큼이나마 발전할 수 있으려면,

로봇들이 프로그래밍된 대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 주어야 하지만,

역설적으로, 예수나 소크라테스처럼,

죽어라고 말 안들어처먹다가 왕따 당하고 결국에는 사형으로 폐기처분이 되는 극소수의 불량 로봇도 필요한 겁니다.

니체의 철학은 이 극소수 불량 로봇들을 위한 철학입니다.

즉 니체의 철학은 님이 '대중'이라고 부르는 평범하고 정상적인 로봇들을 위한 철학이 아닙니다.

다시 님의 표현을 빌리면,

조직이 부패했다면 거기에 적응하는 사람 따로 있는 거고, 거기에 맞서는 사람, 저항하는 사람 따로 있는 겁니다.

애초에 씨가 다른 종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니체가 아무리 목이 터져라 부르짖어도, '자신만의 꿈을 이루기 위해 무리에서 왕따를 당하지만 꿋꿋하게 자신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인간'이 몇 마리나 되겠습니까? 님은 가능합니까?

애초에 잘못 만들어진 불량 로봇이 아니고는 불가능한 겁니다.

끼리끼리 통한다고, 니체는 자신과 같은 극소수 불량 로봇들을 위한 철학을 만든 겁니다.

불량 로봇에게 '넌 혼자가 아니다. 힘내라'고 말하는 겁니다.

이걸 대중들에게 말하는 거라고 착각하는 겁니다.

니체는 불량 로봇을 초인(위버멘쉬)이라고 불렀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들을 참조 바랍니다.

(참조 : https://blog.naver.com/kokospice/222504692840 )

(참조 :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11&dirId=1111&docId=422565173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아들러는 공동체감을 중요한 가치로 간주하며, 개인의 이상과 신념을 양보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와의 조화를 이루며 개인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라는 의미입니다.

아들러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중요시하면서도, 사회적 상호의존성과 공동체적 가치를 강조합니다. 그는 개인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공동체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아들러의 관점에서는 개인의 이상과 신념을 양보하는 것이 공동체감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의 상황과 관련하여 아들러의 주장을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북한의 정치, 사회, 문화적인 요인들은 다양하며, 아들러의 이론을 단순히 적용하기에는 복잡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북한의 상황에 대해서는 별도의 분석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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