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철학자 3명을 조사해 오라는 과제를 받았습니다.

서양 철학자 3명을 조사해 오라는 과제를 받았습니다.

작성일 2014.11.26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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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윤리 선생님한테 숙제를 받았는데
서양 철학자 3사람의 이름과 그들이 주장한 사상과 함께 그들의 정보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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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 소크라테스
출생 - 사망BC 470 ~ BC 399

요약하자면

문답을 통하여 상대의 무지(無知)를 깨닫게 하고, 시민의 도덕의식을 개혁하는 일에 힘썼다.  이구요

자세히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테네에 살면서 많은 제자들을 교육시켰는데, 플라톤도 그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그의 사상 활동은 아테네 법에 위배된다 하여 사형을 당했다. 당시 아테네에서는 민주주의제도가 쇠퇴하면서, 사회적 황폐가 확대되는 상황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그 당시의 지배계급인 귀족계급을 대변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으로 반민주주의적인 귀족계급이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종래의 그리스의 유물론적인자연철학에 대립하여 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삶의 온당한 방법을 아는 것을 지식의 목적이라 하고 이로써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는 것을 지향하였다.즉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천지(實踐知)를 중시하였다. 이러한 참된 지(知)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귀납법에서 찾고, 사람들의 대화에 의한 문답법에서 독단적인 잘못된 지식을 비판하고 제거하면서 일반적인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은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라고 불리우는데 그는 이것을, 진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에서 '산파술'(産婆術, 그 maieutikē)이라 칭하였다.

2 . 아리스토텔레스

출생-사망 (B.C.384~B.C.322)

요약

소요학파의 창시자이며, 고대에 있어서 최대의 학문적 체계를 세웠고, 중세의 스콜라 철학을 비롯하여 후세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저서에 ≪형이상학≫, ≪오르가논≫, ≪자연학≫, ≪시학≫, ≪정치학≫ 따위가 있다.

자세히는

플라톤의 비물체(非物體)적인 이데아의 견해를 비판하고 독자적인 입장을 취하였지만, 플라톤의 관념론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고 관념론과 유물론 사이에서 동요하였다.그의 연구는 1)존재와 그 구성ㆍ원인ㆍ기원을 대상으로 하는 이론학, 이것에는 제1철학, 수학, 자연학이 포함되고, 2)인간의 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학, 여기에는 윤리학, 경제학, 정치학이 포함되며, 3)창조성을 대상으로 하는 제작술(製作術), 여기에는 시(詩) 등 예술 활동이 포함된다. 제1철학은 후에 형이상학이라 불리워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학문 연구의 대상은 일반적인 것의 획득이고, 이 획득은 감각에 기초한 지각에 의해 개개 사물 가운데 있는 일반적인 것을 인식함으로써 성립하며, 감각적인 것을 통하지 않고는 체험될 수 없다고 보고 귀납을 인식의 조건으로 삼았다.그에 따르면 사물 생성의 조건이라는 의미에서의 원인으로 1)질료(質料, 그 hylē, 영 matter) : 생성의 수동적인 가능성, 2)형상(形相, 그 eidos, 영 form) : 질료에 내재하는 본질, 3)운동의 시원(始原), 4)목적 등 네 가지를 들었다.이렇게 일체의 존재는 질료와 형상의 결합이며, 가능성(질료)이 현실성(형상)으로 전화ㆍ발전하는 것으로 보았다(☞ 엔텔레케이아). 질료에는 수동성을, 형상에는 활동성을 부여함으로써 운동의 시원과 목적을 형상에 귀착시켰다. 여기에서, 운동의 시원으로서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으면서 다른 것을 움직이는 것, 즉 '움직이지 않는 최초의 움직이는 것'으로 신(神)을 내세운다.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같이 초월적인 이데아를 인정하는 관념론자는 아니지만 역시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관념론적 입장이 보인다. 그러나 그가 자연을 논하는 경우에는 유물론적 색채가 농후하다. 그의 논리학은 존재론, 인식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인식은 단순히 실험의 검증을 최후의 근거로 삼는 것이 아니라, 감각에 의하지 않고 정신의 작용만으로도 진리가 추정된다고 하면서, 귀납뿐만 아니라 연역의 중요성도 주장하고 있다. 그가 수립한 우주론(宇宙論)은 코페르니쿠스가 지동설을 주장하기까지 오랜 세월을 지배하여 온 천동설이었다.

3 . 데카르트
출생-사망 1596 ~ 1650

요약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며, 해석 기하학의 창시자이다. 그는 모든 것을 회의한 다음, 이처럼 회의하고 있는 자기 존재는 명석하고 분명한 진리라고 보고,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명제를 자신의 철학적 기초로 삼았다. 저서에 ≪방법 서설≫, ≪성찰(省察)≫, ≪철학 원리≫ 따위가 있다.

자세히

프랑스의 철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생리학자. 라틴 이름은 레나투스 카르테시우스(Renatus Cartesius)이며, '근대철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며, 합리주의 철학의 길을 열었다. 또한 해석기하학의 창시자. 투렌 지방의 귀족 출신.스콜라학의 교육을 받고 군대근무를 한 후, 당시 유럽 최초의 자본주의 국가인 네덜란드에 머물러, 자연과학과 철학을 연구하고 그에 대한 저술을 시작했다.그는 동시대인인 영국의 프란시스 베이컨과 마찬가지로 지식 연구의 목적은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고 기술을 개발하며, 원인ㆍ결과의 연관을 취하여 인간 본질을 개선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이상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플라톤
- 플라톤plato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입니다. 대략 기원전 3세기의 인물로, 지금보다 2300년쯤 전에 생존했던 사람이네요. 그리스어로 플라톤이란 이름은, '넓다'는 뜻입니다. 플라톤은 어깨가 넓은 다부진 체격의 소유자였던 것 같습니다. 니체에 따르면 플라톤은 또한 귀족 출신이었다고도 합니다. 
플라톤은 자신보다 앞선 철학자들의 이론을 종합한 사상가입니다. 예를 들면 플라톤은 피타고라스로부터 '수' 혹은 '개념'의 불변성이라는 아이디어를 받아들였으며, 파르메니데스로부터는 '운동하지 않는 존재'라는 개념을 받아들였습니다. 아주 거칠게 표현하자면, 플라톤은 자신보다 앞선 철학자들로부터 '불변성'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이고 이것을 최고의 원리로 만들어낸 인물입니다. 

플라톤은 '운동'을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다시말해 플라톤은 '변화하고 운동하는 것'을 덧없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불교식으로 말하면 무상한 것, 일상적인 용어를 쓰자면 앞서 표현한 것처럼 '덧없이 흘러가는 것'

플라톤은 변화라는 개념을 존중하지 않았고, 
변화를 보여주는 감각 또한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대화법(문답법)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앎' 이란, 특정 대상에 대한 개념적 정의이며, 이것은 불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이 그의 이데아론으로 이어졌습니다.  


니체 
- 니체는 플라톤과 반대되는 사상가입니다. 플라톤이 '불변성'이나 '실체성'을 강조하였다면 니체는 이러한 것들을 강력하게 비판(종종 비난)하고 그것들과 완전히 반대되는 사상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의 서술, "참된 세계란 가상 세계에 덧붙여 날조된 것에 불과하다."
언뜻 보면 이상해보이는 이 발언을 기독교식 용어로 바꾸어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천국이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보고 지어낸 개념에 불과하다."

니체는 개신교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입니다. 니체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그리고 외할아버지는 다 목사였습니다. 니체 또한 어린시절에는 신앙심이 깊었던지 성경 암송을 잘 해서 '꼬마 목사'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그렇지만 니체는 자신이 그보다 조금 더 성장한 12살 무렵에 기독교의 핵심적인 개념을 의심하고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내 나이 열두 살에 나는 기발한 삼위일체를 생각해냈다

: 즉 신-아버지, 신-아들, 신-악마라고 하는. 

나의 결론은 신이 자기 자신을 사유하는 과정에서 신성의 두 번째 인격을 창조했다는 것이었다. 

자기 자신을 사유할 수 있기 위해 그는 자신에 반대되는 것을 생각해내야 했다는 것. 

말하자면 창조해야 했다는 것이었다. - 그럼으로써 나는 철학을 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책세상 니체전집 17권 334p


니체는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나기는 했지만 기독교를 별로 진지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니체는 신을 믿지 않았습니다. 

"내게 있어서 무신론이란 (과학적 발달의) 결과가 아니라 (그 자체로 당연한) 현상이다. 내게 무신론이란 즉각적인 사실이다. 나는 (신이라는) 조잡한 대답에 만족하지 못한다. 신이란 우리 사상가들의 입에 맞지 않는 맛없는 반찬이다."

<이 사람을 보라> - 나는 왜 이다지도 현명한지 1번글 - 


니체는 플라톤이 주장했던 '불변성'이라는 개념에 완전히 반대하면서 '변화'를 긍정하는 입장에 서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니체가 플라톤 사상의 모든 부분에 반대했던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니체는 플라톤의 엘리트주의에 상당히 동조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니체는 플라톤을 평하면서, "플라톤은 동정심을 경멸했다"고 말합니다. 


즉, 니체는 함께 슬퍼하는 행위 (Mitleiden; 독일어 Mit + 독일어 leiden; Mit = with = 함께, leiden = 슬픔, 다시말해 함께 슬퍼하는 행위) 가 다같이 의기소침해지는 결과만을 불러올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니체와 플라톤은 둘 다 좀 더 강인한 인간 유형을 좀 더 긍정적인 눈길로 바라봅니다.

슬픔에 매몰되지 않고, 고통을 자양분으로 받아들이는 인간. 

그렇기에 고통을 씁쓸한 그 무엇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끝내 자신의 성장을 위한 무엇이었다고(성장통) 받아들이는 관점. 



비트겐슈타인

- 20세기 최고의 천재 철학자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막연하게 아는 것을 써보자면,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에 대한 자신의 독창적인 관점을 제시한 사람입니다. 비트겐슈타인은 젊은 시절에 '그림 이론'이라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림 이론'이란 언어에 대한 이론인데, "단어들이 마치 그림과 같이 실제 대상과 1:1 로 대응한다"는 뜻입니다. 즉 '모든 단어에는 그 단어가 가리키는 대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비트겐슈타인은 말년에 가서 자신의 이론을 변경하게 되는데

이 이론은 '언어 놀이'라고 불립니다. 

앞선, '그림 이론'에서 언어란, '상황에 딱 들어맞는 한 가지 쓰임새를 지닌 기호'로 파악됩니다. 

그런데 나이든 비트겐슈타인은 이러한 자신의 앞선 관점을 변경하여, 언어란 그 언어가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다른 뜻을 지닐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목수가 나무를 깍다가 중간에 잠깐 '차'라고 말했을 때, 

이 말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차car를 타고 싶다'는 뜻일까요?

아니면 

'차tea를 마시고 싶다'는 뜻일까요?

맥락을 고려해보면 아마도 무언가를 마시고 싶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비트겐슈타인에 대한 지식이 매우 피상적이어서 더 깊게 설명드릴 수는 없는 점을 아쉽게 생각합니다. 

제가 수박 겉핡기 식으로 설명해놓았지만 비트겐슈타인은 '무언가를 지시하는 기호; 이를테면 언어'와 '대상 ; 언어가 지시하는 대상' 그리고 확실성 개념 등에 대해 깊게 생각한 사상가입니다.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좀 더 읽어보아도 좋을만한 사상가라고 생각되네요. 


비트겐슈타인의 삶에서 특이한 점들을 꼽자면 

우선 그의 집안은 당시 유럽에서 손꼽히는 철강 재벌이었고, 

비트겐슈타인은 아버지로부터 유산을 물려받지 않고

생의 거의 전 기간을 자신이 살고 싶은 대로 살았습니다. 

교수 일을 하기도 하고,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다가 아이들을 때려서 해직된 적도 있으며, 한동안 정원사나 건축가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의 형제들 중에는 우울증으로 자살한 사람이 있고, 

이 때문에 비트겐슈타인의 아버지는 비트겐슈타인이 자유롭게 살도록 내버려 둔 것 같습니다. 


비트겐슈타인은 철학자로 알려져있지만 

정작 자신은 철학과에 입학한 것도 아니고, 공과대학에 입학해서 철학수업을 듣다가 철학자 러셀을 만나 본격적으로 철학자의 길을 밟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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