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역 논증, 귀납 논증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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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랫배 오른쪽이 아프네, 맹장염인가?
2. 서쪽 하늘에 검은 구름이 덮여 있다. 비가 올지도 모르겠다.
3. 우리나라에서는 규칙적인 모양은 인공적으로 만들 수밖에 없지만, 지중해 지방에서는 규칙적인 모양이 식물에 있어서 오히려 자연스러운 모양이고, 따라서 불규칙한 모양이야말로 부자연스러운 모양이다.
4. 반가사유상은 반가부좌, 즉 한 쪽다리를 다른 쪽 넓적다리 위에 올려놓은 자세로 앉아 있는데, 이상하게도 의자에 앉아 그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 어쩌면 이 자세는 유라시아 대륙 북방 유목민의 좌법에서 비롯된 것일지 모른다. 왜냐하면 원래부터 유목민은 땅 위에 앉는 것보다는 말 위에 앉는 생활에 익숙해 있어서 말에서 내려 쉴 때에도 휴대해 다니는 의자를 꺼내 앉는 일이 흔했기 때문이다. 인도에서부터 전해오는 사이에 유목 기마 민족의 문화가 융합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5. 법규의 의미를 확정하는 작업은 해석자가 자신의 가치 판단에 기초하여 그것을 평가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법규는 해석자의 앞에 놓여 있는 일종의 소재인 셈이다.
위의 논증들이 연역인지 귀납인지 알려주시고 해설도 좀 해주세요 ㅜㅜ...
1. 아랫배 오른쪽이 아프네, 맹장염인가?
2. 서쪽 하늘에 검은 구름이 덮여 있다. 비가 올지도 모르겠다.
3. 우리나라에서는 규칙적인 모양은 인공적으로 만들 수밖에 없지만, 지중해 지방에서는 규칙적인 모양이 식물에 있어서 오히려 자연스러운 모양이고, 따라서 불규칙한 모양이야말로 부자연스러운 모양이다.
4. 반가사유상은 반가부좌, 즉 한 쪽다리를 다른 쪽 넓적다리 위에 올려놓은 자세로 앉아 있는데, 이상하게도 의자에 앉아 그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 어쩌면 이 자세는 유라시아 대륙 북방 유목민의 좌법에서 비롯된 것일지 모른다. 왜냐하면 원래부터 유목민은 땅 위에 앉는 것보다는 말 위에 앉는 생활에 익숙해 있어서 말에서 내려 쉴 때에도 휴대해 다니는 의자를 꺼내 앉는 일이 흔했기 때문이다. 인도에서부터 전해오는 사이에 유목 기마 민족의 문화가 융합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5. 법규의 의미를 확정하는 작업은 해석자가 자신의 가치 판단에 기초하여 그것을 평가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법규는 해석자의 앞에 놓여 있는 일종의 소재인 셈이다.
위의 논증들이 연역인지 귀납인지 알려주시고 해설도 좀 해주세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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