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 비교대조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 비교대조

작성일 2004.05.27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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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 비교 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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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생

1) 메소포타미아 지방 : 개방된 지리적 조건, 비옥한 토지 ⇒ 주변 민족의 잦은 침입
⇒ 민족간 교류 활발 ⇒ 문명 발전

2) 수메르 인의 문명

① 수메르 인의 문명 건설 : 기원전 3천년 경 정착, 불규칙한 강이 범람에 대처
⇒ 많은 도시 국가 건설 ⇒ 서남아시아, 인도 등과 교역, 상업 발달
② 문화 : 점성술, 태음력, 60진법, 채색 토기, 쐐기 문명

3) 바빌로니아 왕국

① 성립 : 기원전 1800년경 바빌론을 중심으로 성립
② 함무라비 왕의 정치 : - 강력한 전제 국가 건설
- 함무라비 법전 편찬 ⇒ 세계 최고(最古)의 성문법

4) 히타이트 족의 침입

① 히타이트의 성장 : 바빌로니아 멸망, 이집트 위협
② 철제무기 소개 : 오리엔트 전역에 철기 문화 시대

(2) 이집트 문명의 발생

1) 이집트 지방

① 나일 강 유역의 지리적 조건
- 정기적 범람 ⇒ 효과적인 치수 가능 ⇒ 농경 문화 발달
( 비옥한 토지 조성 ) - 도시 국가 형성
- 강력한 왕국 형성
② 이집트 왕국 형성
- 기원전 3천년 경
- 폐쇄적 지형 ⇒ 이민족의 침입 적음, 통일 유지
- 멸망 ⇒ 기원전 6세기 페르시아의 지배


1. 오리엔트 세계
'빛은 동방에서'라는 말이 함축하고 있듯이, 오리엔트란 '해뜨는 곳'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고대 로마 인들이 사용했는데, 지역적으로는 티그리스·유프라테스 강 유역에서 동부 지중해 연안을 거쳐 이집트의 나일 강 하류까지를 가리킨다.
일찍이 이 지역에서는 문명이 발생하였고 서양 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오리엔트라는 말은, 지리적 용어이면서 동시에 역사적 용어이기도 하다.

2. 함무라비 법전
기원전 1800년경 바빌로니아 인이 인류에게 남긴 가장 큰 유산은 함무라비 법전이다. 함무라비 왕때 편찬된 이 법전은 수메르아 셈 족 사이에서 오랫동안 통용되던 보복적 관습법과 율법을 집대성하여 전문 282조로 체계화한 것이다. 인간 생활 전반을 규정한 이 법전을 통해 우리는 바빌로니아 사회가 사제와 귀족, 상인과 시민, 노예 등 세 계층으로 구성되었다는 것과 농경과 목축 보다는 상업 중심 사회였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또한 함무라비 법전에서는 복수법과 신분 계층에 따른 차별 적용이 인정되었으며, 여성의 사유재산 보유와, 금전을 통한 노예의 해방이 보장되었다.





2) 이집트 문명

① 정치 : 국왕은 태양신의 아들 ⇒정치와 종교가 결합된 전제 정치
② 종교 : 태양신 숭배, 종교 중시 ⇒ 영혼의 불멸과 심판을 믿음
⇒ 미라, 피라미드, 스핑크스
③ 문화 - 나일강의 범람과 관련 ⇒ 태양력 사용, 측량술, 기하학, 수학
- 그림문자 사용, 파피루스

(3) 페니키아와 헤브라이

1) 페니키아

① 동부 지중해 연안의 변천(기원전 12세기 무렵)
히타이트 멸망 : 셈계 민족들의 국가 수립
② 페니키아의 발전
- 위치 : 오늘날 시리아, 레바논 지방에 도시 국가 건설
- 활약 : 지중해 무역 독점, 식민지 건설(카르타고) ⇒ 오리엔트 문화의 서방 전파,
동서 문화 교류에 기여
- 표음 문자 사용 : 알파벳(Alphabet)의 기원

2) 헤브라이

① 민족의 변천 : 팔레스타인 정착(기원전 1500년경) ⇒ 일부 이집트로 이주
⇒ 팔레스타인으로 되돌아옴
② 헤브라이 왕국 : 예루살렘에 도읍 ⇒ 이스라엘과 유대로 분리
- 이스라엘 : 아시리아에 멸망(BC 8세기)
- 유 대 : 신바빌로니아에 멸망 ⇒ 이후 민족의 방랑
③ 종교 : 유대교 신봉 ⇒ 크리스트 교, 이슬람 교에 영향


1.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세계관

두 문화권 모두가 강물의 범람을 이용한 효과적인 경지 정리와 대규모의 관개 사업으로 농업 경제력을 확보함으로써 문명의 굳건한 터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지만, 규칙적인 나일강의 변화와 예측할 수 없는 메소포타미아 유역의 범람은 근원적인 세계관의 차이를 뚜렷이 보여 준다.
매년 일정한 간격으로 버람하면서, 계획된 삶을 가능하게 해 주었던 나일 강은 이집트 인들에게 신에 대한 감사와 함께 현세의 풍요를 내세까지 연장하고자 하는 강력한 열망을 생성시켰다. 그리하여 그들은 신의 화신인 파라오를 위해 거대한 피라미드를 만들었고, 내세의 부활을 상징하는 오시리스 신앙에 귀의하였다. 이집트 인들의 철저한 내세관은 미라 풍습과 파피루스에 기록된 "사자의 서"와 같은 종교 문학에 잘 나타나 있다.
한편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의 불규칙적이고 잦은 범람은 메소포타미아 인들에게 비관적인 세계관을 심어 주어, 신의 존재를 두렵고 재앙을 주는 존재로 인식하였으며 운명론적이고 현세적인 삶의 방식이 뚜렸하였다. 그들의 신관과 현실 중심의 가치관은 홍수 신화와 "길가메쉬 서사시" 등에 잘 나타나 있다.





(4)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과 공헌

1) 오리엔트 문명의 특징

① 세계 최초의 도시 국가 형성 - 관개 농업에 기초
② 정치 : 종교와 결합된 국왕의 전제적 통치
③ 종교 : 다신교 우세, 유일신(헤브라이)
④ 경제 : 관개 농업 중심, 수공업과 상업 발달, 교역 활발
⑤ 과학 기술 : 실용적 기술 발달, 태양력과 태음력 사용

2) 오리엔트 문명의 공헌

① 인류 문화의 수준 높음 : 철기 문화 보급, 고도의 정치와 문화 이룩, 법전 편찬,
과학 기술 발달, 뛰어난 문화재
② 그리스·로마 문화에 기여
- 페니키아 : 동서 문화 교류, 표음 문자 사용으로 알파벳에 영향
- 헤브라이 : 유대교로 후에 크리스트 교에 기여


1. 혜택인가? 도전인가?

헤로도토스는 '이집트는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하였다. 이집트 문명이 나일강의 비옥한 평야에서 시작되었음을 표현한 것이다.
사실 고대 문명이 발생한 지역은 비옥한 토지, 풍부한 수량, 충분한 햇빛 등 자연적인 혜택이 주어진 곳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곳에 따라서는 가뭄과 집중 호우, 특히 잦은 홍수 등 자연의 도전을 받아야만 했으니, 좋은 조건이었다고 할 수만은 없다. 그리하여 제방과 수로 건설, 홍수 후의 경지 정리 등은 농업의 성패를 가리는 중요한 일이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연의 도전에 대한 인간의 응전'이라는 토인비의 지적도 유념해야겠다.

2. 메소포타미아
meso는 '사이', potam은 '강'을 뜻하여,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는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의 두 강 사이에 있는 비옥한 삼각형 모양의 평야를 가리킨다. 일찍이 수메르 인들은 이 지역에서 관개 농업을 통하여 보리를 경작하고 도시를 형성하여 살았다. 우르, 라가시 등은 이들이 건설한 대표적인 도시였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는 '두 강 사이의 땅'이란 뜻으로 비옥한 반달 모양의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유역을 중심으로 번영한 고대 문명이다. 바빌로니아·아시리아 문명을 가리키나 넓게는 서남 아시아 전체의 고대 문명을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지리적 요건 때문에 외부와의 교섭이 빈번하여 정치·문화적 색채가 복잡하였다. 폐쇄적인 이집트 문명과는 달리 두 강 유역은 항상 이민족의 침입이 잦았고, 국가의 흥망과 민족의 교체가 극심하였기 때문에 이 지역에 전개된 문화는 개방적, 능동적이었다. 메소 포타미아 문명은 주위의 문화적 파급과 후세의 영향을 고려해 볼 때 세계사적 의의가 크다.

[메소포타미아의 변천]
수메르 시대
수메르인은 비옥한 초승달 지역의 동부 산악 지대에 살다가 메소포타미아 남부로 이동하였다. 그들은 원래 거주지에 있을 때부터 어느 정도 문명 단계에 들어서 있었다.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에는 금속과 돌을 함께 사용하는 문명이 알루바이드, 우르크 등과 같은 지역을 중심으로 상당히 발달해 있었다. 여기에 수메르인들이 나타난 것은 B.C3500년경이었다.
정치 - 왕은 신의 대리자로서 최고의 사제가 되었으며, 신권 정치가 실시되었다. 신관, 관료, 전사 등이 지배 계층이었다. 지구라트(Ziggurat)라는 큰 탑을 가진 신전이 국가의 중심이 되었다.
경제 - 교역이 일어남에 따라 상인이나 공인도 나타나게 되었다.
법전 - 세계 최고의 성문법인 수메르 법이 1947년부터 발굴되었다.


아카드 시대
B.C 2350년경 아카드 인이 수메르 인을 정복하고 처음으로 통일 왕국을 세웠으나 오래 지탱하지 못하였다.

아무르 시대
아무르 인들이 다시 이 지역을 통일하고 바빌론에 도읍지를 정하고 바빌로니아 왕국을 건설하였다. 함무라비(Hammurabi) 대왕은 B.C 18세기경 메소포타미아를 정복하고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였다.

인도 유럽 어족의 침입
B.C 16세기에 오리엔트 최초의 철기 사용자인 히타이트 인이 침입해 들어와 바빌로니아 왕국을 위협한 후 카사이트 인이 진출하여 바빌로니아를 지배하였다. 그 뒤 이 지역은 오랫동안 분열과 혼란이 계속되다가 아시아아에 의해 통일되었다. (B.C 667)


[메소포타미아 사회] 메소포타미아는 셈(Sem)족의 문명이다. 특히, 수메르 인의 문명이 토대가 되었고 아카드·아무르 인들의 문명이 가미되었다. 화폐는 쓰이지 않아서 물물 교환이 이루어졌다.

[종교] 현세적 다신교로서 사후 세계를 인정하지 않았다. 점성술도 현세의 행복을 기원하는 의미로서 발전하였다.

[과학] 점성술, 천문학, 태음력, 7요제, 60진법, 24시간, 360도 등이 나타났다.

[문자] 수메르 인은 쐐기 문자(설형 문자)를 사용하였다. 이것은 점토판에 갈대로 찍어 썼는데 표음 문자로 발전했다. 페니키아 인들이 사용한 문자는 오늘날 알파벳의 시조가 되었다.

[건축] 궁전과 신전 건축에 아치(arch)와 둥근 천장(dome)이 사용되었다. 이 지역은 돌이 매우 귀했다. 그래서 수메르인들은 벽돌로 건축하였으며 그 벽돌을 이용하여 물을 끌어오기 위한 커다란 수로도 건설하였다.

[문학] 수메르인의 문학은 주로 신화를 토대로 한 것이었다. 여러 신화와 전설들은 각 도시의 건설자, 유명한 왕들에 관한 것이었다. 이 중 유명한 것이 우루크시의 왕이었던 '길가메쉬'에 관한 서사시이다.

이집트 문명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집트 문명은 이루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비해 정치·문화적 색채가 단조롭다. 이집트는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없이 2000년 동안 고유 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헤로도투스'의 말처럼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할 만큼 나일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는 나일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다.
해마다 격게 되는 나일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이집트의 변천] 함 족(Ham)이 40여 개의 도시 국가(Nomos)를 세웠다가 (B.C 4000년경), B.C 3500 년 경에는 상·하 두 왕국으로 통합되었고, B.C 3000년경에는 통일 왕국이 성립되었다.
통일 왕조 수립 후 26왕조가 흥망하였는데, 크게 대략 3개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고왕국 시대(B.C 2850 ∼ 2060)
1 ∼ 10 왕조
수도 : 멤피스
피라미드 건설
중왕국 시대(B.C 2060 ∼ 1670)
11 ∼ 17 왕조
수도 : 테베
B.C 1670 이래 힉소스의 지배
신왕국 시대(B.C 1570 ∼ 525)
18 ∼ 26 왕조
수도 : 아마르나
페르시아에게 멸망

B.C 1700년경 중왕국 시대에 힉소소의 지배를 한 때 받기는 하였으나, 이를 몰아내고 시리아까지 진출하였다. 그 후 B.C 525년에 페르시아의 의해 망하였다.

[이집트 사회] 이집트의 국왕은 파라오(Pharaoh : 큰 집)라 불리웠고, 태양의 신으로서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하고 토목 사업에 농민과 노예를 동원하였다. 귀족들은 소수의 관료와 신관으로서 왕에게서 넓은 토지를 받아 그 세력이 강대하였다. 평민의 대부분은 부자유 농민이며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지고 있었다.

[종교] 이집트는 오리엔트의 다른 나라처럼 다신교를 믿었으며 신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그 중에서도 태양신인 라(Ra)와 나일 강, 저승의 신인 오시리스가 가장 숭배되었다. 태양신 라 밑에는 공기의 신 '슈', 습기의 신 '테프누트'가 있었다. 이들 신은 서로 결합하여 대지의 신 '게브'와 하늘의 여신 '누트'를 낳았다. 이들 신이 또한 결합하여 '세트', '네프티스', '오시리스', 그리고 '이시스'를 낳았다. 이어 오시리스는 이시스와, 세트는 네프티스와 각각 결혼하였다. 그리하여 오시리스 호루스를 낳고, 세트는 아누비스를 낳았다. 이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와 세트 사이에 격렬한 싸움이 벌어지는데, 이 신화를 통하여 이집트인의 강한 내세의 신앙과 부활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가 있다.
이집트인들은 메소포타미아와 달리 영혼 불멸을 믿어 미이라를 만들어 시체를 보존했고, '사자의 서'를 기록하여 내세의 심판에 대비하였다.

[미술] 파라미드나 신전의 축조 및 그 장식이 미술의 주류를 이루었다. 특히 열주(列柱) 양식은 조각, 그림, 공예품과 함께 솜씨가 뛰어났다.

[과학 기술] 나일 강의 범람 시기를 알기 위해 천문학과 태양력이 만들어졌고 범람 후의 경지 측정의 필요성에서 기하학이 발달하였다. 또한 신전의 축조 과정에서 건축술, 지렛대, 도르래의 원리가 이용되었다. 수학에서는 10진법이 사용되고, 미이라 제작 과정에서 외과 의학이 발달하였다.

[문자] 신성 문자(Hieroglyph - 히에로글리프)인 상형 문자가 사용되어 부분적으로는 표음 문자의 단계까지 도달하였다.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에 갈대로 만든 펜과 검댕이 잉크를 사용하였다.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의 비교


지형
종교
산업
문자
달력
수학
발달 분야

메소포타미아
개방적
다신교(현제적)
상업
쐐기문자
태음력
60진법
법률, 천문학

이집트
폐쇄적
다신교(내세적)
농업
상형문자
태양력
10진법
의학, 측량술

도움 되셨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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