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역사에 관한 답변부탁드려요

일본 역사에 관한 답변부탁드려요

작성일 2020.06.16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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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역사 신문 만들기를 하는데 저는 일본파트를 맡았어요.

 제가 하는시대는 구석기,승문,미생,고분.비조,나라,평안 시대 입니다.

연표대로 사건을 정리하려 하는데 이 시대에 있었던 사건들 좀 정리해 주세요.

역사적 사건이고 국내,국외 사건 상관없습니다. ( 폭동,정권 교체 , 혁명,전쟁 등등)

다만 국외를 하실거면 되도록이면 한국과 관련된 사건을 넣어주세요.

힘드시면 일본의 사건만 넣어주셔도 정말 감사합니다.

더 좋은건 역사 신문처럼 써주시면 (무조건 채택해 드립니다) 대단히 갑사하겠습니다^^

내공 100입니다



#일본 역사에 관한 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일본의 기원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서인 '고사기'와 '일본서기'에는 일본 열도가 이자나끼와 이지나미는 부부이자 남매인 두 신의 포옹으로 생겨났다고 전하고 있다. 가장 먼저 흡혈아가 태아났고 두 번째로 일련의 섬이 탄생하여 일본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두 신은 그 후 태양의 여신인 아마테라스오미카미를 낳았는데, 이 여신의 손자가 일본 땅에 내려와 일본 제1대 천황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역사적 사실 여부는 논란이 많으며 최근의 역사 연구에 의하면 일본의 원주민은 약 10만년 전 아이누족의 조상인 원시 인류가 동부 시베리아로부터 지금의 사할린에서 일본 북부지방으로 건너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 후 아이누족은 한반도로부터 온 새로운 이주자들에게 쫓겨 현재 북쪽 홋카이도(北海道)에 소수민족으로 남아 있다.

1. 조몽 문화와 야요이 문화

일본 열도에서 발견된 구석기 유적에 대해서는 현재 진위 논쟁이 계속되고 있으며, 신석기 시대의 고고학적인 유물에는 조몽(새끼줄) 무늬 토기가 많아 조몬 시대라 한다. 기원전 3세기 야요이 시대에 이르러서 벼농사 기술과 청동기를 사용하는 새로운 문화가 북큐슈 지방으로 전래되어 야요이 문화를 발전시켰다.

2. 야마토(大和) 시대 - 고분 시대

야요이 시대 후반부터 북큐슈(北九州)와 깅끼(近畿) 지방에 각각 정치와 문화의 중심 세력이 있었는데, 차츰 깅끼 지방 세력이 강해져서 4세기 말부터 중앙 정치 조직을 정비하였는 데 이것을 야마토(大和) 정권이라고 한다. 이 시대의 귀족들은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큰 고분을 만들었는데 닌토쿠(仁德)천황릉은 480미터 길이의 거대한 규모이다. 일본 왕들이 신으로부터 하사 받았다고 믿고 있는 청동검, 청동거울, 곡옥 등의 수많은 부장품들이 발견되었다. 이들은 자연 숭배를 기반으로 하는 다신교인 신토(神道) 신앙을 성립시켰다.

야마도 정권은 한반도를 통해 대륙의 우수한 문화를 도입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그 노력의 일환으로 학문과 기술이 뛰어난 한반도 사람들을 많이 초빙하였는데 이들을 도래인이라고 한다. 신라계 도래인 하타(秦)씨는 오사카 제방을 쌓으며 축제술을 전했으며, 고구려계 도래인 고마(高麗)씨는 교토(京都) 분지를 개척하였고, 백제계 도래인 야마토노아야(東漢)씨는 나라(奈良) 분지 남부에서, 카와찌노아야(西文)씨는 오사카(大阪) 남서부에서 각각 큰 세력을 유지하였다. 이때 여러가지 선진 기술들이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전래되었다.

7세기에는 쇼토쿠 태자가 한반도와 중국으로부터 적극적으로 선진 문화를 받아들여 일본 고대 불교 문화인 아스카 (飛鳥)문화를 꽃피웠다. 쇼토쿠 태자에 의해 만들어진 절로 호류사가 유명하다.

3. 나라 시대(710-794) - 중국을 본떠 만든 수도

710년 나라 지방에 헤이조(平城)가 완성되어 처음으로 항구적인 수도를 세워졌는데 이 시대는 비록 75년이란 짧은 기간 동안이었지만 귀족 문화가 발달했고, 역사편찬이 이루어졌으며, 또한 국가의 보호 아래 불교가 크게 번성하였다. 나라 시대 중엽에 유행했던 노래를 모은 책인 '만엽집'이 만들어진 시대이다. '일본'이란 국호가 정식으로 사용되었고, 천황의 세력이 점차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중국의 후원 하에 나라는 문화적으로 융성했다. 백제가 망하고 신라가 삼국 통일을 한 후 일본 왕실은 위험을 무릅쓰고 사신들을 바다 건너로 보냈으며 중국에서 서적들과 학문, 철학과 종교를 가지고 오도록 했다. 중국의 수도인 「장안」의 광경과 어마어마한 규모에 압도당한 일본인들은 자신의 첫 수도인 나라를 중국의 수도 장안(長安)을 본보기로 하여 설계하였다.

4. 헤이안(平安)시대(794-1185) - 예술과 향락의 시대

침체되어가는 경제와 군사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794년 수도를 교토(京都)로 옮겨 헤이안(平安)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새로운 수도 역시 중국을 모방해 세워졌다. 헤이안(平安)시대는 궁정 문화가 꽃을 피웠으며 귀족들은 화려한 저택에서 호사스러운 생활을 했던 시대이기도 하다. 작고 은둔된 사회에서 고전 일본 미술의 시대를 이루었으며, 중요한 시집들과 문학 일기들이 이 시기에 쓰여지기 시작하였다. 한문을 간소화하여 만든 일본 문자 '가나'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중국어의 딱딱한 문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구어체의 일본어로 쓰인 헤이안 문학에서 여성들은 혁명적인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헤이안 문학 뿐 만 아니라 일본의 모든 산문에서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겐지 이야기(源氏物語)는 1000년 경에 무라사키 시키부라고 하는 황후의 시녀에 의해 쓰인 것으로 세계 최초의 소설이라는 설도 있다. 이 때부터 여성들은 12겹으로 된 기모노를 입었는데, 색깔과 무늬에 따라 계층과 계절, 상황을 나타내었다.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바닥에 닿도록 길렀으며 태양을 보지 않았고 병풍과 가리개로 남들의 눈에 띄지 않게 하였다. 헤이안시대 말(末) 수도와 궁정이 예술과 향락추구에 여념이 없을 사이 천황의 권위는 약화되고 지방에서는 호전적인 사무라이가 힘을 드러내게 되었다.

5. 가마쿠라 시대(1185-1333) - 가미가제의 기원

가마쿠라 지방에 쇼군 중심의 정부인 바쿠후(幕府)가 세워지면서 일본은 국왕 중심의 고대 시대에서 무사 중심의 봉건 제도가 확립되는 중세 시대로 넘어갔다. 일본의 무사도 정신이 확립된 것이 바로 이 때부터이다. 사무라이는 섬기는 사람을 의미한다. 가마쿠라 막부를 세운 요리토모가 정이대장군(쇼군)이 되면서 주군을 충성도 이 시기에 유래되었다.

이 시대에 중앙 아시아의 초원 지대에서 일어난 몽고 세력이 큐슈의 해안을 공격하였는 데, 가마쿠라 막부의 지배 하의 사무라이들이 동원되었다. 그러나 몽고의 침략선을 두 번씩이나 난파시킨 살인적인 태풍으로 위기를 모면하여 태풍을 가미가제(信風) 즉 신의바람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이 말은 제2차 세계 대전의 태평양 전쟁 때 가미가제 특공대가 창설되면서 다시 유행하였다.

이 시대부터 일본의 역사는 천황과 쇼군(쇼軍 ) 의 자리다툼으로 이어진다. 1332년 고다이고 천황은 천황의 직접통치를 복원하려 했고, 강력한 군대의 저지와 무사들의 배반으로 막부 정치는 전복되었다. 그러나 고다이고 천황은 귀족과 승려들만 보호하고 무사 계급은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다이고 천황에게 승리를 가져다 준 장군들은 그에게 수도를 떠날 것을 강요했다.

6. 무로마치 시대 (1338-1573) - 다도 유행

고다이고를 지지하기 위해 가라쿠마를 공격했다가 결국 고다이고를 추방하게 된 아쉬카가 다카우지에 의해 무로마치 막부시대가 열린다. 그는 56년간의 무정부 상태 동안 교토에 굳힌 힘을 계속해서 유지하러 했으나, 향락에 몰두하고 개인적인 이득만을 추구한 장군들이 행정을 장악해버렸다. 무로마치 시대에 교토에서 꽃을 피운 예술은 오늘날 남아 있는 일본 전통 문화의 원류가 되었다. 중국과의 교역으로 도자기가 들어왔다. 가마쿠라 시대에 선종불교의 승려들이 최초로 관습화한 마시기는 이 시대에 와서는 그것과 관련된 예술품들과 차(茶), 다기( 茶器)들이 숭배되는 문화를 낳았다. 차노유라고 불리는 다도는 그 후 일본인들의 취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막부 통치자인 요시마사 장군이 교외의 은신처에서 다도를 즐기고 있는 동안에 세력을 재규합한 또 다른 무리인 오인워가 교토의 거리를 휩쓸었다. 10년 동안의 싸움은 대규모의 파괴와 무질서를 낳았다. 이 혼돈의 시대에 3명의 장군인 「오다 노부다가」, 「도요토미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두각을 나타냈으며 그들의 활동으로 일본은 단일 정부로 통합되었다. 처음에는 동맹자였지만 「오다노부나가」가 싸움에서 승리해 다른 두 세력의 가문을 이끌었다.

7. 모모야마(安土桃山) 시대(1568-1598) -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노부나가는 권력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그의 시종에 의해 암살되었으며 그의 사령관이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권력을 장악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물질적으로 풍족했으며 자신의 고상한 취미를 과시하려 했다. 그는 다도(茶道)의 대가인 센노리코의 후원자였는데 센노리코는 다도의 심미적인 간소함을 강조했는데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온통 금으로 치장된 다실을 원했다. 금으로 치장된 다실은 나고야 박물관에 가면 볼 수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중앙 집권화된 봉건사회의 기초를 세웠다. 그의 칙령 중 하나는 농부들이 무기를 소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고 사무라이들도 농사를 짓게 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사무라이들은 소작농으로부터 분리되었고 검(劍)은 계급의 상징이 되었다. 그것은 또한 중세의 다이묘(세력 있는 토지 소유자)에 대한 소작농의 반란 가능성을 감소시켰다. 그는 중국을 정벌한다는 핑계로 1592년과 1597년 두차례 조선을 침략하여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8. 에도(江戶) 시대(1603-1867) -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왕국을 짓기 위해 일생을 보내다가 유능한 후계자를 남기지 못한 채로 죽었다. 그의 어린 아들 도요토미 히데요리로 하여금 5명의 보좌를 받아 통지하였으나, 때를 기다리던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강력한 후원 세력을 얻어 1600년 세키가와의 전투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고 12년 동안 기다리던 패권의 꿈을 이루었다. 다음 해에 그는 다른 다이묘들에게 새로운 군부 정권에 충성을 맹세하도록 강요했으며 다이묘들 사이의 동맹을 와해시키기 위해 봉토를 임의적으로 배당하기도 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통치하던 25년간은 일본 역사에서 가장 평화로운 시대였다. 막부 정치는 에도(현재의 도쿄)에 자리잡았는데 에도(江戶)에서는 사(사무라이), 농(농부), 공(기능공), 상(상인)의 4계를 엄격히 조절하는 강력한 행정 제도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사회질서는 국가 강령으로 자리잡은 신유교주의의 철학으로부터 나왔다. 막부 정권은 다이모들이 반년 동안 에도의 소유지에서 살게 하고 또한 그들의 가족들도 그곳에서 일년 내내 인질로 남게 하는 교대시중 체제를 만들어 다이모들을 실제적으로 통제했다.

기독교를 추방한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선박의 크기를 규제하며, 해외에 나가거나 들어오는 일본인은 누구를 막론하고 처형해 일본과 세계와의 모든 연결 고리를 끊어 버렸다. 그러나, 도쿠가와 시대에 일본이 결코 변하지 않는 채로 남아 있지는 않았다. 평화는 번영을 의미했으며, 고대 시중 체제는 상업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역설적이게도 맨 하층 계급인 상인에 의해 상업적인 제국이 세워졌으며 그 중 여러 가계(家系)는 오늘날도 남아있다. 미쓰이 회사는 17세기말에 에도 최초의 옷장사로 출발했다. 반면 사회의 최고 계급인 사무라이는 싸울 전쟁도 없는 군인이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시대동안 상업적인 도시인들의 취향을 반영하는 연극(가부키), 문학, 음악, 미술의 대중 문화가 눈에 띄게 발전하였다.

9. 메이지(明治) 시대(1868-1912) - 변화와 실험의 시대

1853년 미국 선박의 선장인 코모도르 페리는 우라가만에 닻을 내리고 일본에 교역항을 열 것을 요구했다. 막부 정권은 재정상의 궁핍과 약한 군사력 때문에 외국인들을 격퇴할 수 없었으므로 이를 허가할 수 밖에 없었고 미국과 유럽 국가들의 불평등 조약에 조인했다. 결국 권좌에서 멀리 떨어진 데다가 다른 사무라이의 반란으로 도쿠가와 가문의 쇼군은 사임하지 않을 수 없었다. 1853년 미·일 화친조약과 1858년 영국, 러시아, 네델란드, 프랑스와 조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1866년 막부 세력이 패배하고 다음 해에 왕정 복고가 이루어졌다.

1868년 메이지 유신으로 봉건제도가 철폐되고 문벌이 아니라 능력 본위로 구성되는 근대적 정부 기구가 세워졌다. 수도는 에도로 옮겨져 도쿄로 이름 붙여졌고 메이지(明治)천황의 통치로 군주 정치가 복구되었다. 그러나 그의 배후에서 정치적 혁명을 주도한 이전의 사무라이 무리들은 정부를 움직이는 세력이 되었다. 다시 2년 안에 사무라이 계층은 몰락하고 다이묘가 토지를 다시 소유하게 되었다. 항구(港口)들은 열강들에게 열려졌으며 일본 전역에서 유럽화 경향이 일어났다. 메이지 시대는 한마디로 열광적인 변화와 실험의 시대였다. 많은 사람들이 하이카라라고 말을 생기게 한 서양 양복을 입으며 정부의 정책을 따랐다. 메이지 유신은 일본의 근대화 과정에서 결정적인 사건이었다. 메이지 정부는 학제, 징병제, 세법 개정 등 근대적 개혁을 실시하는 한편, 부국강병의 기치하에 서양 근대 국가를 모델로 하여 관주도적 일방적인 자본주의 육성과 군사력 강화에 주력하였다. 이 메이지 유신으로 일본은 통일 국가를 수립했고, 경제적으로는 근대 자본주의를 성립시켰다. 정치적으로는 입헌 정치가 시작되었고 사회, 문화적으로 근대화가 추진되었다.

일본은 서양 제국주의의 팽창으로 실마리를 얻어 해외 팽창 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1895년 청일전쟁 결과 대만을, 1905년 러일 전쟁 결과 사할린 남부 절반을 점령해서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리고 1910년에 한국을 합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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