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의 시황제가 통일 이전부터 추구해온 통치 사상입니다 참고하세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부터<춘추전국시대>에는 통일론이 각 제자백가 사상 속에서 내포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제자백가의 각 사상들은 자신들의 사상의 논의의 궁극적인 목표가 모두 이 혼란한 세상이 끝나고, <통일된 국가>가 탄생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단지 그 방식이 달랐을 뿐이지요. 유가는 도덕원리로서, 법가는 법치원리로서, 묵가는 겸애사상으로, 도가는 자연철학으로 그 방식이 달랐지만, 모두가 통일을 원한 것은 사실입니다.
실제 전국시대의 통일은 이러한 혼란기를 극복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당시 사람들의 바램이 이루어전 것입니다. 통일의 방식 중에서 법가사상이 가장 군주의 이상적 통치방식이라고 생각하였고, 그 방식을 통해 진이 통일을 이루었던 것 뿐이죠.
세계사적 보편성으로 보아도 초기 철기를 넘어 본격적으로 철기가 보급되는 시기에는 대부분의 소국들이 하나로 통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진이나, 아시리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와 같은 강력한 통일국가들의 통치이념이 대부분 강력한 법치주의를 통한 각종 제도 개혁이었다는 사실을 볼 때<엄법주의 사상>이 이 시대에는 가장 잘 적용되었던 듯 싶네요.
법가사상의 가장 큰 장점은 엄격한 국가 통제 아래에서<경제력>을 통일시키기 좋다는 점도 있습니다. 실제, 춘추전국시대에는 인위적인 각 국가간의 관세 장벽, 화폐, 도량형의 불일치로 인하여 당시 성장하고 있던 상공업 계층의 불만도 많았습니다. 따라서 통일은 곧 정치적 통일 뿐 아니라 경제적 일원화도 뜻하는 것이었으며, 진시황이 통일 후 바로 강력하게 화폐, 도량형, 도로 등을 통일하거나 정비하는 것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페르시아를 통일한 다리우스1세기에도 진시황제와 거의 비슷한(똑같은 것도 있더군요) 경제 통일 정책을 실시하는데, 역시 통일 전 경제적인 단위의 불일치로 인한 문제점이 있었다는 점을 반증합니다.
답변을 요약한다면
전국통일 방안과 국가운영'과 법가사상은
진시황제가 전국을 통일하고 나서 국가 체계 확립을위해 이 법가사상을도입한것을 말합니다 즉 진나라 시황제의 국가 통치기본사상이 법가사상 도입였습니다
이 법가사상은 바로 분서갱유로이어진 것은 제자백가사상은 백가쟁명이란 이론난립 과
무책임한 학자들의 중구난방은 진 시황제의 통일사업구축에 걸림돌였습니다 그래서 법가에의한 통치는 분서 갱유로이어진것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