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시민이라는 호칭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절대 다수를 호칭하는 용어로 일반화되어 있는데요.
역사 속의 시민이란 용어는 현재 시민의 개념과는 다른 제한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대 민주주의를 상징하는 그리스 폴리스에서의 시민은 참정권을 가진 계급을 말하는 것으로 농업. 어업 등 직접 생산에 종사하거나 노예 여성 등 절대 다수는 여전히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인정받지 못하던 시대였습니다.
로마 역시 이와 비슷하여 시민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군대에 지원하거나(이것도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야만 시민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 르네상스 이후 근대적 의미의 시민계급이 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십자군 원정과 산업혁명 등으로 봉건사회가 해체되면서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된 시민들의 자각이 일기 시작했고 계몽주의와 스페인 내전 프랑스혁명 등을 거치며 시민계급은 역사를 주도하는 세력으로 급성장하게 된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대의 시민 계급 역시 제한적이었습니다.
가장 모범적인 정치체제로 인정받고 있는 민주주의가 오늘날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입니다. 그 전까지의 민주주의는 여성이나 노예 등에게 참정권이 주어지지 않은 제한적인 민주주의 였고 가장 발전한 민주주의 국가인 미국 조차도 모든 여성과 흑인에게까지 참정권이 주어진 것이 1960년에 이르러서 이고 스위스 같은 경우에는 1970년이 되서야 여성의 투표권을 인정하였습니다.
반면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지였다가 해방한 신생독립국들 중 한국과 같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답변확정한 국가들은 대략 1945년 이후 부터 거의 오늘날과 흡사한 직접. 보통. 비밀. 평등권 등이 보장된 민주주의를 실시하여 국민 모두가 시민으로 인정받게 되었는데요. 이것은 해당 국가 시민들의 자각 때문이 아니라 정부 형성 과정에서 교육받은 인텔리들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정부 형태 및 사회체제를 구성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과 같은 신생 독립국의 국민들은 민주주의의 권리를 누리거나 지키는 데 소극적입니다.
법이나 제도적으로 많은 권리가 보장되어 있는데도 사고방식은 봉건시대 사고에서 완전히 깨어나지 못한 것이죠. 이런 문제점 때문에 민주주의의 후진국들은 제도면에서는 선진국에 못지 않는 훌륭한 시스탬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선진 민주사회를 이룩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시민의 자각을 불러일으킬 계몽주의 시대가 필요하다는 뜻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