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천추태후등 사극관련 실제역사 질문(내공 걸었소)

바람의나라,천추태후등 사극관련 실제역사 질문(내공 걸었소)

작성일 2008.12.30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바람의나라를 보면서, 그리고 앞으로 방영할 천추태후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1.먼저 지금 보고 있는 바람의나라에 대한 관련 실제 역사를 질문해 보겠습니다.

 

2.바람의나라에서 김명수씨가 대보를 맡고 있습니다. 대보가 지금의 수상,총리급인가요? 그런데요 수상,총리급은 제가회의의 수장 상가 인거 같기도 하고

아니면 지금의 청와대 비서실장인가?

지금의 어느정도 급인가요? 대보랑 상가랑 누가 권력이 우위입니까?

 

3.그럼 대보 아래 좌보 우보(지금 혜압님이 이것을 맡고 계시죠)가 있습니다. 과연 조선시대의 영의정,좌의정,우의정 3정승에 해당됩니까?

 

4.그럼 제가 바람의나라,예전에 했던 연개소문,대조영을 종합해서 질문해보겠습니다.

그럼 고구려의 수상 대대로나 막리지는 중앙핵심인 대보를 계승한겁니까? 아니면 제가회의의 상가를 계승한 것입니까?

 

5.그럼 대보와 상가가 이렇게 따로 있는것을 보아 고구려 초기(바람의나라 배경 시기)는 중앙과 제가회의가 분권적인 것입니까? 그러니까 중앙집권 이전이라 이러는 것입니까?

 

6.아 그리고요 바람의나라에 부여를 보면 흑영양성소가 있습니다. 물론 허구인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이와같이 옛날에는 1960년 후반의 영화 실미도의 684 부대처럼 이러한 특수부대가 각 시대마다 존재했습니까?

 

7.그리고 2년전 했던 드라마 주몽에서 보면 부여의 수상에 해당되는 자는 대사자입니까?

바람의나라에서 보면 도진 이전에 제부조의라는 자가 실세였지만 과연 부여의 수상에 해당되는 자는 누구입니까?

제부조의는 드라마가 지어낸 허구의 관직입니까? 실제의 관직입니까?

 

그리고 제가 앞으로 방영할 드라마 천추태후에 대해서 두번째로 질문해보겠습니다.

 

1.천추태후를 보면 고려에 왕씨말고 황보씨가 많이 등장합니다. 황보씨는 과연 언제부터 등장을 한 것입니까?

 

2.그럼 지금의 가수 황보도 조상이 고려시대의 황보씨와 같다고 봐야합니까??

 

3.아 그리고 천추태후 예고편에 고려 성종은 왕씨인데 그의 여동생인 천추태후인 황보수와 황보설 이렇게 됩니다

아니 왕씨랑 황보씨 성부터 틀리잖습니까? 아버지가 왕씨면 왕씨성을 따라야 하는데 이것은 무슨 상황인지??

모계 성을 따른건가요? 잉?

 

4.그럼 황보씨 가문은 고려 초에 왕씨처럼 주류였습니까??

 

5.티저 예고편 같은데 보면 고려 경종이 황보수와 황보설 두 자매를 왕비로 맞이 합니다. 그런데 둘이 먼친척 관계입니까? 가까운 친척 관계입니까?

 

6.그런데요 후에 경종이 승하하고 황보수와 황보설은 궁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황보설은 김호진(왕욱->어 고려 14대왕 이름 아닙니까?)하고 재혼하는겁니까? 뭐 둘 사이에 아들있다고 하는거 같은데 그 시대에는 재혼이 쉽지 않은거 같고 조선시대처럼 않 좋게 분위기인거 같은데 뭐 중국의 측천무후도 원래 이세민 후궁이었다가 이치의 황후가 되는데 걔네는 중국이고 하여튼 뭔가 다른거 같기도 하네요

 

7.그런데요 예고편을 보아하니 고려 성종(김명수씨->대보님)이 유교적 이상정치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성향으로 보면 보수적 국왕이라고 봐야겠죠??

 

8.그런데요 또 예고편을 보니까 천추태후가 고려 성종보고는 전하라고 하고 성종 또한 조선시대처럼 과인이라고 합니다 반면 고려 경종은 짐이라고 말하는데 이건 무슨 상황이죠? 고려는 광종때 연호를 쓰고 어디선가 들었는데 고려는 황제국이라고 들었는데 원간섭기이후 왕국의 지위를 가졌고 폐하->전하 뭐 이런식으로요

예전에 케이블로 다시 태조왕건을 봤을 때 그 때 누가 부디 좋은 황제 되라고 이런 말이 있던데

한마디로 고려는 제국입니까? 왕국입니까? 아......... 뭐가 뭔지 허허허

 

사극은 재미를 위하여 약간의 작가의 의도와 설정이 담겨 있다 할지라도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것이 사극입니다. 물론 작가의 의도와 설정에 의해 허구가 있더라도 사실이 바탕으로 했으니 하여튼 사극을 통해서 새로운 사실과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겼습니다. 역사적 사실이 베이스죠 허허허

어쨌든 자세하고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내공냠냠,광고글,장난답변 사절입니다.

당연히 내공을 후하게 걸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바람의나라에서 김명수씨가 대보를 맡고 있습니다. 대보가 지금의 수상,총리급인가요? 그런데요 수상,총리급은 제가회의의 수장 상가 인거 같기도 하고

아니면 지금의 청와대 비서실장인가?

지금의 어느정도 급인가요? 대보랑 상가랑 누가 권력이 우위입니까?

>대보가 실질적인 권력은 높을것으로 생각되나 고구려 건국 초기이기때문에 중앙집권이 완전히 다져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상가 즉 귀족들의 힘이 강해서 왕을 위협할정도였지요.

 

그럼 대보 아래 좌보 우보(지금 혜압님이 이것을 맡고 계시죠)가 있습니다. 과연 조선시대의 영의정,좌의정,우의정 3정승에 해당됩니까?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제가 바람의나라,예전에 했던 연개소문,대조영을 종합해서 질문해보겠습니다.

그럼 고구려의 수상 대대로나 막리지는 중앙핵심인 대보를 계승한겁니까? 아니면 제가회의의 상가를 계승한 것입니까?

>상가는 귀족일 뿐이고 중앙의 관리와는 좀 거리가 있겠죠. 중앙핵심인 대보를 계승한것이 맞지않을까합니다.

 

그럼 대보와 상가가 이렇게 따로 있는것을 보아 고구려 초기(바람의나라 배경 시기)는 중앙과 제가회의가 분권적인 것입니까? 그러니까 중앙집권 이전이라 이러는 것입니까?

>중앙집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때문에 왕이 살해될 위기까지 있지요

고구려 건국 초기 이기때문에 중앙의 힘이 약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아 그리고요 바람의나라에 부여를 보면 흑영양성소가 있습니다. 물론 허구인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이와같이 옛날에는 1960년 후반의 영화 실미도의 684 부대처럼 이러한 특수부대가 각 시대마다 존재했습니까?

>존재 했을거라 믿습니다. 신라만 봐도 화랑이 있었고 흑영이 허구라지만 다른이름으로 특수한 목적을 띈 부대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구려가 중국을 상대하는데 그런 부대도 없었다면 게임도 안됬겠죠.연개소문에 조의가 나오는데 그것도 직책이지 부대 이름이랑 관련은 없습니다. 그래도 다른이름으로 특수부대가 있었을것 같습니다.

천추태후를 보면 고려에 왕씨말고 황보씨가 많이 등장합니다. 황보씨는 과연 언제부터 등장을 한 것입니까?

>황보씨는 저도 처음 듣습니다만 왕씨와 함께 고려를 개국한 개국공신의 집안 정도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왕족과 그렇게 가까운존재라면 같은배를 타고 개국을 한 공신의 집안이라는것을 짐작할수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2년전 했던 드라마 주몽에서 보면 부여의 수상에 해당되는 자는 대사자입니까?

바람의나라에서 보면 도진 이전에 제부조의라는 자가 실세였지만 과연 부여의 수상에 해당되는 자는 누구입니까? 제부조의는 드라마가 지어낸 허구의 관직입니까? 실제의 관직입니까?

>드라마에는 허구가 많지만 만약 둘다 실존했다면 힘의 이동이라고 설명할수있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신라시대에도 상대등이 권력을 장악했다가 시중이 권력을 장악하지 않습니까.

 

그럼 지금의 가수 황보도 조상이 고려시대의 황보씨와 같다고 봐야합니까??

>성씨에도 분파가 수없이 많습니다. 직계라고 볼수는 없지만 만약 고려시대 황보씨가 있었다면

같은 혈족이라고 볼수있겠죠. 그러나 박씨도 밀양박씨 와 다른 박씨가 있듯이(저는 영해박씨;;;)

좀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 그리고 천추태후 예고편에 고려 성종은 왕씨인데 그의 여동생인 천추태후인 황보수와 황보설 이렇게 됩니다

아니 왕씨랑 황보씨 성부터 틀리잖습니까? 아버지가 왕씨면 왕씨성을 따라야 하는데 이것은 무슨 상황인지??

모계 성을 따른건가요? 잉?

>황보씨는 신라말에 중국에서 귀화한 성씨라고 합니다 따라서 왕족과 친척관계를 맺고 고려건국을 할수도 있겠죠.시대가 신라말이니 만큼.. 완전 친족은 아니라도 사촌?정도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 이종사촌하고는 성씨가 다를수도 있지않습니까

 

4.5번은 건너 뛰겠습니다.

 

그런데요 후에 경종이 승하하고 황보수와 황보설은 궁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황보설은 김호진(왕욱->어 고려 14대왕 이름 아닙니까?)하고 재혼하는겁니까? 뭐 둘 사이에 아들있다고 하는거 같은데 그 시대에는 재혼이 쉽지 않은거 같고 조선시대처럼 않 좋게 분위기인거 같은데 뭐 중국의 측천무후도 원래 이세민 후궁이었다가 이치의 황후가 되는데 걔네는 중국이고 하여튼 뭔가 다른거 같기도 하네요

 >고려시대는 조선과 좀 다르게 여성의 활동이 보다 자유로웠을겁니다. 유교라는 사상이 있으나

국가의 중심사상은 아직 불교이기 때문입니다. 재혼이 가능할수있지도 않을까 생각됩니다.

조선시대처럼 여성을 억압하는 분위기가 있다면 잘못된 설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교사상에서만 여성을 천시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요 예고편을 보아하니 고려 성종(김명수씨->대보님)이 유교적 이상정치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성향으로 보면 보수적 국왕이라고 봐야겠죠??

>그시대에는 국교와 사상이 불교였기 때문에 불교가 점점 타락해져갔겠지요..

그러니 그런점을 보안하기 위해 새로운 유교적 이상정치를 펼친다는것은 진보적이라고 할수있지않을까요??

 

그런데요 또 예고편을 보니까 천추태후가 고려 성종보고는 전하라고 하고 성종 또한 조선시대처럼 과인이라고 합니다 반면 고려 경종은 짐이라고 말하는데 이건 무슨 상황이죠? 고려는 광종때 연호를 쓰고 어디선가 들었는데 고려는 황제국이라고 들었는데 원간섭기이후 왕국의 지위를 가졌고 폐하->전하 뭐 이런식으로요

예전에 케이블로 다시 태조왕건을 봤을 때 그 때 누가 부디 좋은 황제 되라고 이런 말이 있던데

한마디로 고려는 제국입니까? 왕국입니까? 아......... 뭐가 뭔지 허허허

>이것도 잘못된 설정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원의 침략이전에는 아직 황제국으로 중국과 대등하게 폐하라는 호칭을 사용 했는데 원침략이후부터 우리나라의 시련(?)이 시작됬죠. 황제국이아닌 제후국으로 강등되기 때문이죠.

 

부족한 답변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봉작제에 대한 질문(내공 후하게 걸었소)

... 요즘 천추태후를 보고 또 우리나라의 역대 왕조의 왕족 봉작제에 대해 궁금한것이 있어 질문합니다. 1.고려시대를... 13.실제 고려역사에서는 고려 성종에게는 폐하라고...

조선의 옛 도읍지 한양의 문화재좀...

... 내공냠냠 그런글을 적으신다면 당장 신고해버릴겁니다! 고구려·백제·신라의 세 나라가 정립하였던 한국사의 한... (稟主) 조세와 관련된 관직들이 일찍부터 나타나고...

인물들 무력.지력 질문좀 할게요 내공 100

... 순수 역사서로 따졌을때 인물들 질문좀할게요 소설x... 한나라 측에서 서술한 역사서에 기록되어 있다는 점이... 아닌 실제 역사서상의 일기토들을 보면, 몇가지 있지도...

역사드라마(사극) 질문입니다.

... 있어서 역사드라마 지식인님들께 질문 올립니다. 제가... 명가 // 바람의나라 // 대왕세종 // 천추태후 // 해신... 다시한번 드라마가 너무많아서 죄송하구요 , 내공이 100...

위인전책만들기

... 조정하던 천추태후¸ 원하는 대로 왕을 갈아치우던 미실¸ 세계 제국 원나라의 황후로서 전세계에 군림했던 기황후 . 여성의 한계와 시대의 벽을 넘어 스스로 역사가 된...

조선의도읍지 한양의대혜..

... 부탁드려염^^내공25겁니다!!좋은답변일수록내공이올라... 668년 (당나라 )가 ( 고구려 )유민을 강제로 중국땅에... (稟主) 조세와 관련된 관직들이 일찍부터 나타나고 물장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