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불교문화
*삼국의 불교수용→http://ssangma3.netian.com/text/curi/curi004.htm
*삼국의 불교미술→http://my.dreamwiz.com/jimung/kor_art/main_file.htm
☆각국의 미술
*각국의 미술→http://my.dreamwiz.com/jimung/kor_art/main_file.htm
(건축, 회화, 불상, 공예, 조각 있습니다)
☆삼국의 학문, 문학, 역사
*한학 →http://www.cyberschool.co.kr/html/text/khis2/37.htm
① 고구려 : 태학과 경당, 광개토왕비, 중원고구려비
② 백제 : 5경박사 등, 사택지적비
③ 신라 : 임신 서기석
*역사 →http://www.cyberschool.co.kr/html/text/khis2/37.htm
ⓐ고구려(유기-이문진이 신집으로 편찬)
ⓑ백제(고흥이 서기 편찬)
ⓒ신라(거칠부가 국사 편찬)
*문학 →http://www.hongkgb.x-y.net/stream/stream1-1.htm
☆삼국의 고분문화
*http://culture.metro.taejon.kr/helproom/gobun/gobun1.htm(가야까지 나와있습니다)
☆삼국문화의 일본전파
*백제에서는 일찍이 근초고왕 때 아직기와 왕인이 일본에 건너가 한문을 가르쳤다. 이 때의 한문은 일본인으로 하여금 문화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 주었으며, 유교의 충효 사상도 보급시켜 주었다. 이어 근구수왕 때에는 일본의 요청으로 백제의 학자들이 초빙되어가서 유학뿐 아니라 도기·직조·도화 등의 기술을 전해 주었다.무령왕 때에는 오경 박사 단양이와 고안무를, 성왕 때에는 오경 박사와 의·역 박사 등을 보내어 일본인들에게 유학과 기술을 가르치도록 하였다. 특히 성왕 때에는 노리사치계가 일본에 불교를 전하였다. 무왕 때에는 관륵이 역법과 천문학을 전하고 일본 불교를 크게 일으켰다.이와 같은 백제 문화의 전파는 일본 고대문화인 아스카 문화 형성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에서는 백제 문화의 영향으로 5층탑이 세워지고 백제 가람이라는 건축 양식도 생겨났다.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떨어져 있고, 정치적으로도 관계가 멀어 백제만큼 빈번한 교류는 없었지만, 승려들에 의해 많은 문화를 전하였다. 영양왕 때 일본에 건너간 책자는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담징은 유교의 5경과 그림을 가르쳤으며, 종이와 먹의 제조 방법까지 전해 주었다. 일본의 자랑거리인 호류 사 금당 벽화는 담징의 그림으로 전해 온다. 또 영류왕 때에는 혜관과 도징이 일본에 건너가 삼론종을 전하였다.
*신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장 가까웠으나 군사적 대립이 잦아 문화 교류가 그리 활발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신라에서도 조선술(배 만드는 기술)·축제술(저수지 쌓는 기술)을 일본에 전하였다. 이 밖에 도자기 만드는 기술과 의약·불상 등을 전하여 일본의 문화 발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축제술은 일본에 큰 영향을 끼쳐 '한인의 연못'이라는 이름까지 생기게 하였다.
☆삼국문화의 특징 ('kissmaron'님의 답변 참고)
교육 기관의 설립
① 고구려 : 태학(소수림왕 때, 유교 교육),
지방에 경당(한학과 무술 교육)설립
② 백제 : 의박사, 역박사, 오경 박사 등의 박사 제도,
일본에 논어.천자문 전파(왕인)
③ 신라 : 화랑도가 교육의 기능 담당
한자의 사용
① 고구려 : 광개토 대왕릉 비문
② 백제 : 일본에 논어·천자문 등을 전파,
부여의 사택지적 비문
③ 신라 : 진흥왕 순수비, 이두 정리(설총)
역사 편찬 : 왕의 존엄성 선양과 국가관 확립 목적
① 고구려 : 유기 100권→이문진의 신집5권 (영양왕 때)
② 백제 : 고흥의 서기 (근초고왕 때)
③ 신라 : 거칠부의 국사 (진흥왕 때)
과학 기술의 발달: 천문학, 의학, 수학, 건축, 토목 공예
① 천문학의 발달 : 첨성대, 각저총의 별자리 벽화
② 수학의 발달 : 토지 측량, 고분, 성곽 축조 등에 이용
③ 주조술, 용접술, 제련술 발달 : 무기, 금관, 범종 등
삼국 미술의 특징 : 귀족 중심,고분 미술,불교 미술 발달
① 고구려 : 힘과 정열
② 백 제 : 우아하고 세련됨
③ 신 라 : 소박하면서도 조화미
도교의 전래와 영향
① 고구려 : 불교 세력의 억압 수단으로 도교를 받아들임
사신도 벽화
② 백제 : 산수 무늬 벽돌, 백제 금동 대향로
③ 신라 : 화랑도
불상 : 금동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이 대표적임
① 고구려 :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② 백제 : 서산 마애 삼존 불상
③ 신라 : 금동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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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가야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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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
고구려 문화 특징은 주로 고분 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마행렬, 수렵, 전쟁, 씨름과 같은 내용을 볼 때 씩씩하고 힘찬 기상과 정열이 넘치는 남성적인 멋이 있다.
문화제-
1.안악 3호분 주인상벽화 : 한사군 세력을 몰아내고, 고구려의 영토를 넓힌 미천왕으로 추
정되는 벽화
2.쌍용총벽화 : 5세기 후반에 축조된것으로 추정되는 고구려 보분의 하나인 쌍영총은 통로
에 2개의 커다란 8각기둥이 세워져 있어 쌍영총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3.장군총 : 중국 길림성 지안 현 퉁거우에 있는 고구려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돌무지 무
덤이다.광개토대왕이나, 장수왕의 능으로 추정된다.
4.광개토대왕비 :장수왕이 아버지인 광개토 대왕의 업적을 가리기위한 비
5.수렵도 : 고구려인의 씩씩한 기상을 엿볼수있는 벽화
백제 -
백제 문화의 특징은 우아하고 세련된 섬세함이라고 할 수 있다. 부여에 있는 정림사지 5층 석탑이나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에 이러한 백제 문화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으며 이처럼 발달한 백제의 문화는 일본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문화제-
1.정림사지 :정림사지는 백제의 고도 부여에 남아있는 백제시대의 절터이다. 국보 제 9호로 지정된 5층석탑의 아름다운 조형미는 황량한 절터에 장엄을 가하고있다.
2.왕궁리 : 왕궁리 유적이 위치한 익산시 왕궁면은 마한시대의 도읍지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 무왕이 천도를 계획했었다고 전해진다.
3.익산 연동리 석불좌상 : 연동리 석불좌상은 석불사의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다.
4.몽촌토성 : 몽촌토성은 백제 초기인 한정시대의 도성이었던 풍납토성과 함께 하남위례성의 하나로 추정된다.
신라 -신라의 문화는 고구려의 씩씩함과 백제의 우아함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대부분 불교와 관련된 절과 불상이 많고, 고분에서 나온 금관과 장신구 등은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천마총, 분황사 석탑, 석굴암, 첨성대, 불국사 등이 있다.
문화제-
1.금관 : 천마총에서 발견되었으며, 금관중에 가장 두껍고 가치있는것이다.
2.첨성대 :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불린다.
3.불국사 : 경주토함산 중턱에 있다.
4.석가탑과 다보탑 : 석가탑은 무영탑이라고도 한다. 통일 신라시대 석탑의 전형적인 모습
이다. 다보탑은 선이 가히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가야 -
가야 문화는 신라 문화와 동절적인 문화 기반에서 출발했지만 낙동강을 경계로 차츰 문화의 차이가 뚜렷해졌다. 돌덧널무덤, 부드러운 곡선미의 토기, 은상감제품 등이 특징이다. 관은 신라의 것이 대부분 순금제인 데 비해 가야의 것은 대부분 금동제로 풀꽃과 나무를 본떠 만들었으며 소박한 느낌을 준다.
문화제-
1.금관・금동관 : 가야의 금ㆍ금동관의 모양은 신라의 관은 나뭇가지와 사슴뿔모양인데 반해 가야의 관은 풀잎이나 꽃잎모양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가야의 관은 지산리 30호분곽 32호분 등에서 나온 금동관과 현재 삼성미술관과 일본의 동경박물관 등에 보관되어 있는 금관이 있다.
가야의 판갑옷과 투구 : 갑옷과 투구는 전투할 때 사용되는 것이지만 평소에는 입는 사람의 권력을 나타내기도 한다. 머리를 보호하는 투구에는 작은 쇳조각을 연결하여 만든 것과, 대쪽같이 길쭉한 철판을 이어 붙여 만든 것이 있다. 또 요즘의 모자처럼 챙이 달린 투구도 있다. 몸통을 보호하는 갑옷도 작은 쇳조각을 연결하여 만든 비늘갑옷이 있고, 삼각형이나 사각형의 철판을 연결하여 만든 철판갑옷이 있다. 이밖에도 목이나 어깨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철판 가리개도 있다. 투구와 갑옷을 만들 때 쇳조각을 연결하는 방법은 쇠못이나 실, 가죽 끈 등을 사용했다. 이와 같은 갑옷과 투구는 신라보다 가야지역과 일본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어 대가야와 왜의 교류관계를 알 수 있다.
전체-삼국의 문화는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종교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통일과 예술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불교는 중국에서 전래되었는데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2)에, 백제는 침류왕 원년(384)에, 신라는 법흥왕 14년(527)에 이르러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공인되었다.
삼국의 예술은 귀족 생활과 불교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과 벽화,
그리고 불상과 탑 등이 지금까지 전해지며 삼국의 문화 예술 수준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가야도 비록 신라에 의해 통일이 되긴 하였으나 뛰어난 철제 문화로 인정을 받고 있고 갑옷, 관 등의 유물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