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고구려, 백제, 신라)+가야의 문화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가야의 문화

작성일 2003.07.26댓글 5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각국의 불교문화 (불교의 수용, 불교미술 등)
각국의 미술 (건축, 회화, 조각, 불상, 공예 등)
각국의 학문, 문학, 역사분야
고분축조 (고분을 만드는 방식, 부장품, 고분벽화 등)
각국의 문화전파 (일본으로 전파된 각국의 문화)
각국의 문화의 특징

글자크기 12포인트로 5장 이상이여야 되여.

나라 하나도 아니고.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이렇게 4개나 찾으니깐. 인터넷창도 여러개씩 떠있어서. 컴퓨터 다운되고.

그렇게 난리를 3시간째 피워도 제대로 된 자료 한두개 찾을까 말까 하네요/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식으로 이렇게 올려봅니다.

맨위에 써져있는 내용 다. 몽땅 다 들어가야 되요/.

글씨만. 쭉쭉. 되있고. 그런거 말고요

간단하게 표로 되는있는거 원하거든요

표가 안되면. 그냥. 각국의 미술 따로, 구분축조 따로, 불교문화 따로. 올려주셨으면 좋겟습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삼국의 불교문화

*삼국의 불교수용→http://ssangma3.netian.com/text/curi/curi004.htm

*삼국의 불교미술→http://my.dreamwiz.com/jimung/kor_art/main_file.htm

☆각국의 미술

*각국의 미술→http://my.dreamwiz.com/jimung/kor_art/main_file.htm
(건축, 회화, 불상, 공예, 조각 있습니다)

☆삼국의 학문, 문학, 역사

*한학 →http://www.cyberschool.co.kr/html/text/khis2/37.htm

① 고구려 : 태학과 경당, 광개토왕비, 중원고구려비

② 백제 : 5경박사 등, 사택지적비

③ 신라 : 임신 서기석

*역사 →http://www.cyberschool.co.kr/html/text/khis2/37.htm

ⓐ고구려(유기-이문진이 신집으로 편찬)

ⓑ백제(고흥이 서기 편찬)

ⓒ신라(거칠부가 국사 편찬)


*문학 →http://www.hongkgb.x-y.net/stream/stream1-1.htm

☆삼국의 고분문화

*http://culture.metro.taejon.kr/helproom/gobun/gobun1.htm(가야까지 나와있습니다)

☆삼국문화의 일본전파

*백제에서는 일찍이 근초고왕 때 아직기와 왕인이 일본에 건너가 한문을 가르쳤다. 이 때의 한문은 일본인으로 하여금 문화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 주었으며, 유교의 충효 사상도 보급시켜 주었다. 이어 근구수왕 때에는 일본의 요청으로 백제의 학자들이 초빙되어가서 유학뿐 아니라 도기·직조·도화 등의 기술을 전해 주었다.무령왕 때에는 오경 박사 단양이와 고안무를, 성왕 때에는 오경 박사와 의·역 박사 등을 보내어 일본인들에게 유학과 기술을 가르치도록 하였다. 특히 성왕 때에는 노리사치계가 일본에 불교를 전하였다. 무왕 때에는 관륵이 역법과 천문학을 전하고 일본 불교를 크게 일으켰다.이와 같은 백제 문화의 전파는 일본 고대문화인 아스카 문화 형성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에서는 백제 문화의 영향으로 5층탑이 세워지고 백제 가람이라는 건축 양식도 생겨났다.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떨어져 있고, 정치적으로도 관계가 멀어 백제만큼 빈번한 교류는 없었지만, 승려들에 의해 많은 문화를 전하였다. 영양왕 때 일본에 건너간 책자는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담징은 유교의 5경과 그림을 가르쳤으며, 종이와 먹의 제조 방법까지 전해 주었다. 일본의 자랑거리인 호류 사 금당 벽화는 담징의 그림으로 전해 온다. 또 영류왕 때에는 혜관과 도징이 일본에 건너가 삼론종을 전하였다.

*신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장 가까웠으나 군사적 대립이 잦아 문화 교류가 그리 활발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신라에서도 조선술(배 만드는 기술)·축제술(저수지 쌓는 기술)을 일본에 전하였다. 이 밖에 도자기 만드는 기술과 의약·불상 등을 전하여 일본의 문화 발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축제술은 일본에 큰 영향을 끼쳐 '한인의 연못'이라는 이름까지 생기게 하였다.

☆삼국문화의 특징 ('kissmaron'님의 답변 참고)

교육 기관의 설립
① 고구려 : 태학(소수림왕 때, 유교 교육),
지방에 경당(한학과 무술 교육)설립
② 백제 : 의박사, 역박사, 오경 박사 등의 박사 제도,
일본에 논어.천자문 전파(왕인)
③ 신라 : 화랑도가 교육의 기능 담당
한자의 사용
① 고구려 : 광개토 대왕릉 비문
② 백제 : 일본에 논어·천자문 등을 전파,
부여의 사택지적 비문
③ 신라 : 진흥왕 순수비, 이두 정리(설총)
역사 편찬 : 왕의 존엄성 선양과 국가관 확립 목적
① 고구려 : 유기 100권→이문진의 신집5권 (영양왕 때)
② 백제 : 고흥의 서기 (근초고왕 때)
③ 신라 : 거칠부의 국사 (진흥왕 때)
과학 기술의 발달: 천문학, 의학, 수학, 건축, 토목 공예
① 천문학의 발달 : 첨성대, 각저총의 별자리 벽화
② 수학의 발달 : 토지 측량, 고분, 성곽 축조 등에 이용
③ 주조술, 용접술, 제련술 발달 : 무기, 금관, 범종 등
삼국 미술의 특징 : 귀족 중심,고분 미술,불교 미술 발달
① 고구려 : 힘과 정열
② 백 제 : 우아하고 세련됨
③ 신 라 : 소박하면서도 조화미
도교의 전래와 영향
① 고구려 : 불교 세력의 억압 수단으로 도교를 받아들임
사신도 벽화
② 백제 : 산수 무늬 벽돌, 백제 금동 대향로
③ 신라 : 화랑도
불상 : 금동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이 대표적임
① 고구려 :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② 백제 : 서산 마애 삼존 불상
③ 신라 : 금동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


☆제가, 나름대로, 찾아서, 정리했는데요,☆

☆각각,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세한 정보, 많습니다,☆

☆과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수로왕릉>>


김해의 상징적 문화유적으로서 가락국(서기 42년) 시조대왕의 수로왕릉(首露王陵)을 찾아볼 수 있는데 김해 김씨, 허씨, 인천 이씨의 시조이며 가락국을 창건한 수로왕을 모신 능침이다. 김수로왕은 알 중에서 맨 처음 나왔다 하여 "수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왕비로 맞은 허황옥의 고향인 인도 아유타국 용왕을 표시하는 두 마리의 물고기가 채색된 신어문양의 남릉정문(南陵正門)을 지나 만나게 되는 원형 봉토분 외형은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고개 숙이게 하는 위엄을 느끼게 한다.

 

 

2.<<수로왕비릉>>
왕비릉(王妃陵-국가사적 제 74호)의 숭신각(신도비각)은 가락국 역사와 숭선전사가 기록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수로왕의 왕비 허황옥은 세상을 떠나기 직전 열아홉 아들 중 두 아들에게 자신의 성인 허씨를 따르게 하여 김해 허씨 성이 유래되었고 그로 인해 김해 김씨와 허씨는 혼인이 금지되어 왔다. 그리고 허왕후가 배를 타고 시집 올 때 바람과 풍랑을 잠재웠다는 유래가 얽힌 진풍 석탑인 파사석탑(婆娑石塔)에서도 옛 풍취를 느낄 수 있다.

신라 유리왕 19년(서기 42년)에 하늘에서 황금 알이 내려와 김수로왕이 탄생했다는 전설이 전하여지는 구지봉은, 원래는 거북이 머리모양을 닮았다 하여 구수봉이라 불리었다.

현 수로왕릉이 있는 평탄한 위치가 거북의 몸체이고 서편으로 쭉 내민 것이 거북의 머리모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매년 음력 3월 15일과 9월 15일, 봄 ·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치러지는 숭선전 제례(崇善殿 祭禮)는 수로왕과 왕비의 신위를 봉안하고 제향을 받드는 의식으로 이때는 전국의 김해 김씨와 허씨, 인천 이씨, 유림 등 만여 명이 넘는 참석객들이 모여 날을 기린다.

 

 

3.<<봉황동유적>>
사적 제2호. 철기시대 초기의 것으로, 높이가 7m, 동서의 길이 약 130m, 남북의 너비 약 30m의 낮은 언덕 위에 이루어져 있다. 구릉의 남쪽에는 회현동의 마을이 인접해 있고, 북동쪽 낭떠러지 밑에도 민가가 들어서 있어 패각층이 드러난 단면과 구릉 위에 흩어진 흰 조개껍데기를 볼 수 있다.
처음 알려진 것은 1907년이지만, 1920년에 있었던 본격적인 발굴 조사를 비롯하여 그 뒤 몇 차례의 학술조사를 통하여 이 유적에 대한 문화적 성격과 연대의 개요가 밝혀져서, 한국 선사시대의 유적지 중에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유적지이다. 일련의 발굴을 통하여, 이른바 김해토기(金海土器)라고 명명(命名)된 토기의 조각들이 가장 많고, 도끼와 손칼과 같은 철기가 발견되었다.

 

 

 

4.<<대성동유적>>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와 김해공설운동장 사이의 동서로 뻗은 구릉지대에 있는 가야의 무덤들이다. 길이 약 300m, 높이 20m정도의 구릉 지대로, 경사가 완만해 무덤이 있기에 매우 적합하다. 현재 구릉의 정상 일부분을 제외한 주변의 경사지는 밭으로 개간되어 있다.
발굴조사 결과 1~5세기에 걸친 지배집단의 무덤 자리로 고인돌을 비롯하여 널무덤(토광묘), 덧널무덤(토광목곽묘),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묘) 등 가야의 여러 형식의 무덤이 발견되었다. 구릉 주변 평지에는 1~3세기 무덤이 밀집되어 있고, 구릉 정상부에는 4~5세기 무덤이 밀집되어 있어, 삼한시대 구야국 단계에서 금관가야 시기까지의 무덤이 발견되고 있다.

덧널무덤은 나무판을 조립하여 널(관)을 만든 것으로, 이전에 통나무 관을 이용하던 것에서 나무판널을 사용하는 시기로의 전환이 1세기경임을 보여준다. 유물로는 토기류와 철기류, 목류, 중국제 거울 등이 출토되었다. 우리나라 고대무덤 형식의 변화 과정을 보여주며, 중국제 거울이나 토기류에서 한·중·일의 문화교류 상황을 밝혀주고 있어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5.<<대성동고분박물관>>

본 박물관은 대성동고분군에서 4차례의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자료들을 전시하여 소개함으로써 역사속에서 가려져 있었던 금관가야의 실체뿐만 아니라 이곳이 금관가야의 중심지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장이다.

박물관은 지상 1층의 전시실과 지하 1층의 부속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상 1층 3개의 전시실에는 도입의 장, 개관의 장, 고분의 장, 교류의 장, 문화의 장 5개의 전시공간을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다.

주요 전시내용은 예안리고분군 출토 인골을 토대로 하여 복원한 1:1 크기

의 기마, 무사상을 전시하고 있으며, 고대 장례시의 모습을 고려하여 1:1로 복원한 무덤모형과 유물모형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상과 디오라마 전시기법을 위주로 한 점이 본 박물관의 특징이다.

 

 

6.<<국립 김해박물관>>

1998년 7월 29일, 국립김해박물관은 고대국가의 하나인 가야(加耶)의 문화유산을 집대성하기 위해 개관되었습니다.

가야의 건국설화(建國說話)가 깃든 김해시 구지봉(龜旨峰) 기슭에 자리 잡은 국립김해박물관은 가야의 문화재를 집약 전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부산·경남 지역의 선사시대의 문화상과 가야의 성장 기반이 된 변한(弁韓)의 문화유산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가야의 역사는 다른 고대 국가들에 비해 역사 기록으로 잘 남아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야의 실체는 대부분 발굴조사 등의 고고학적 방법으로 찾아진 고대인들이 남겨놓은 유적과 유물을 통해 복원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국립김해박물관은 다른 국립박물관들과 달리 고고학 중심의 전문 박물관으로 특성화되어 있습니다. 

[출처] 가야의 문화|작성자 주 은혜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고구려 문화

 

특징: 씩씩하고 굳센 기상이 엿보인다.

 

고분벽화: 고구려인들의 생활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 대표적인 문화재

 

광개토 대왕릉비: 414년에 장수왕이 세운 비로, 광개토 대왕의

업적에 대한 내용이 새겨져 있습니다.

 

무용총: 국내성(중국 지안)에 있는 고분으로 , 천장의 연꽃무늬와 무용도,

수렵도 등의 벽화가 유명합니다.

 

*무용도는 남녀가 춤추는 모습을 그린 벽화이고 ,

수렵도는 무사들이 사냥하는 모습을 그린 벽화입니다.

 

-그 외의 문화재

 

북한: 동명왕릉,강서대묘,덕흥리고분, 수산리 고분, 쌍영총 등

중국: 국내성 , 광개토 대왕릉비 , 장군총 , 무용총, 각저총

 

-백제의 문화

 

특징: 온화하고 섬세합니다.

 

_문화의 전파

 

*일본에 한자 , 유교 , 불교를 전해줍니다.

*삼국 중 일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문화재

 

백제 금동 대향로: 백제인들의 뛰어난 공예 솜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정림사지 5층 석탑: 백제의 뛰어난 건축기술과 아름다움을 표현한 석탑입니다.

 

(그 밖에는 무령왕릉 등이 있습니다)

 

-신라의 문화

 

특징: 씩씩하면서도 섬세합니다.(고구려문화+백제문화)

 

-대표적인 문화재 : 왕릉(천마총,금관총 등),분황사석탑,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첨성대,안압지,천마도(자작나무 껍질에 그린 그림) 등

 

-가야의 문화

 

대표적인 문화재:가야의 금동관 , 철제 갑옷 , 가야의 토기등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철기 문화 발달하였습니다.

-신라와 일본의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고구려 -

고구려 문화 특징은 주로 고분 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마행렬, 수렵, 전쟁, 씨름과 같은 내용을 볼 때 씩씩하고 힘찬 기상과 정열이 넘치는 남성적인 멋이 있다.

문화제-

1.안악 3호분 주인상벽화 : 한사군 세력을 몰아내고, 고구려의 영토를 넓힌 미천왕으로 추

정되는 벽화

2.쌍용총벽화 : 5세기 후반에 축조된것으로 추정되는 고구려 보분의 하나인 쌍영총은 통로

에 2개의 커다란 8각기둥이 세워져 있어 쌍영총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3.장군총 : 중국 길림성 지안 현 퉁거우에 있는 고구려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돌무지 무

덤이다.광개토대왕이나, 장수왕의 능으로 추정된다.

4.광개토대왕비 :장수왕이 아버지인 광개토 대왕의 업적을 가리기위한 비

5.수렵도 : 고구려인의 씩씩한 기상을 엿볼수있는 벽화

백제 -

백제 문화의 특징은 우아하고 세련된 섬세함이라고 할 수 있다. 부여에 있는 정림사지 5층 석탑이나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에 이러한 백제 문화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으며 이처럼 발달한 백제의 문화는 일본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문화제-

1.정림사지 :정림사지는 백제의 고도 부여에 남아있는 백제시대의 절터이다. 국보 제 9호로 지정된 5층석탑의 아름다운 조형미는 황량한 절터에 장엄을 가하고있다.

2.왕궁리 : 왕궁리 유적이 위치한 익산시 왕궁면은 마한시대의 도읍지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 무왕이 천도를 계획했었다고 전해진다.

3.익산 연동리 석불좌상 : 연동리 석불좌상은 석불사의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다.

4.몽촌토성 : 몽촌토성은 백제 초기인 한정시대의 도성이었던 풍납토성과 함께 하남위례성의 하나로 추정된다.

신라 -신라의 문화는 고구려의 씩씩함과 백제의 우아함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대부분 불교와 관련된 절과 불상이 많고, 고분에서 나온 금관과 장신구 등은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천마총, 분황사 석탑, 석굴암, 첨성대, 불국사 등이 있다.

문화제-

1.금관 : 천마총에서 발견되었으며, 금관중에 가장 두껍고 가치있는것이다.

2.첨성대 :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불린다.

3.불국사 : 경주토함산 중턱에 있다.

4.석가탑과 다보탑 : 석가탑은 무영탑이라고도 한다. 통일 신라시대 석탑의 전형적인 모습

이다. 다보탑은 선이 가히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가야 -

가야 문화는 신라 문화와 동절적인 문화 기반에서 출발했지만 낙동강을 경계로 차츰 문화의 차이가 뚜렷해졌다. 돌덧널무덤, 부드러운 곡선미의 토기, 은상감제품 등이 특징이다. 관은 신라의 것이 대부분 순금제인 데 비해 가야의 것은 대부분 금동제로 풀꽃과 나무를 본떠 만들었으며 소박한 느낌을 준다.

문화제-

1.금관・금동관 : 가야의 금ㆍ금동관의 모양은 신라의 관은 나뭇가지와 사슴뿔모양인데 반해 가야의 관은 풀잎이나 꽃잎모양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가야의 관은 지산리 30호분곽 32호분 등에서 나온 금동관과 현재 삼성미술관과 일본의 동경박물관 등에 보관되어 있는 금관이 있다.

가야의 판갑옷과 투구 : 갑옷과 투구는 전투할 때 사용되는 것이지만 평소에는 입는 사람의 권력을 나타내기도 한다. 머리를 보호하는 투구에는 작은 쇳조각을 연결하여 만든 것과, 대쪽같이 길쭉한 철판을 이어 붙여 만든 것이 있다. 또 요즘의 모자처럼 챙이 달린 투구도 있다. 몸통을 보호하는 갑옷도 작은 쇳조각을 연결하여 만든 비늘갑옷이 있고, 삼각형이나 사각형의 철판을 연결하여 만든 철판갑옷이 있다. 이밖에도 목이나 어깨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철판 가리개도 있다. 투구와 갑옷을 만들 때 쇳조각을 연결하는 방법은 쇠못이나 실, 가죽 끈 등을 사용했다. 이와 같은 갑옷과 투구는 신라보다 가야지역과 일본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어 대가야와 왜의 교류관계를 알 수 있다.

전체-삼국의 문화는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종교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통일과 예술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불교는 중국에서 전래되었는데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2)에, 백제는 침류왕 원년(384)에, 신라는 법흥왕 14년(527)에 이르러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공인되었다.

삼국의 예술은 귀족 생활과 불교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과 벽화,

그리고 불상과 탑 등이 지금까지 전해지며 삼국의 문화 예술 수준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가야도 비록 신라에 의해 통일이 되긴 하였으나 뛰어난 철제 문화로 인정을 받고 있고 갑옷, 관 등의 유물등이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삼국의 불교문화

*삼국의 불교수용→http://ssangma3.netian.com/text/curi/curi004.htm

*삼국의 불교미술→http://my.dreamwiz.com/jimung/kor_art/main_file.htm

☆각국의 미술

*각국의 미술→http://my.dreamwiz.com/jimung/kor_art/main_file.htm
(건축, 회화, 불상, 공예, 조각 있습니다)

☆삼국의 학문, 문학, 역사

*한학 →http://www.cyberschool.co.kr/html/text/khis2/37.htm

① 고구려 : 태학과 경당, 광개토왕비, 중원고구려비

② 백제 : 5경박사 등, 사택지적비

③ 신라 : 임신 서기석

*역사 →http://www.cyberschool.co.kr/html/text/khis2/37.htm

ⓐ고구려(유기-이문진이 신집으로 편찬)

ⓑ백제(고흥이 서기 편찬)

ⓒ신라(거칠부가 국사 편찬)


*문학 →http://www.hongkgb.x-y.net/stream/stream1-1.htm

☆삼국의 고분문화

*http://culture.metro.taejon.kr/helproom/gobun/gobun1.htm(가야까지 나와있습니다)

☆삼국문화의 일본전파

*백제에서는 일찍이 근초고왕 때 아직기와 왕인이 일본에 건너가 한문을 가르쳤다. 이 때의 한문은 일본인으로 하여금 문화의 필요성을 깨닫게 해 주었으며, 유교의 충효 사상도 보급시켜 주었다. 이어 근구수왕 때에는 일본의 요청으로 백제의 학자들이 초빙되어가서 유학뿐 아니라 도기·직조·도화 등의 기술을 전해 주었다.무령왕 때에는 오경 박사 단양이와 고안무를, 성왕 때에는 오경 박사와 의·역 박사 등을 보내어 일본인들에게 유학과 기술을 가르치도록 하였다. 특히 성왕 때에는 노리사치계가 일본에 불교를 전하였다. 무왕 때에는 관륵이 역법과 천문학을 전하고 일본 불교를 크게 일으켰다.이와 같은 백제 문화의 전파는 일본 고대문화인 아스카 문화 형성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리하여 일본에서는 백제 문화의 영향으로 5층탑이 세워지고 백제 가람이라는 건축 양식도 생겨났다.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떨어져 있고, 정치적으로도 관계가 멀어 백제만큼 빈번한 교류는 없었지만, 승려들에 의해 많은 문화를 전하였다. 영양왕 때 일본에 건너간 책자는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담징은 유교의 5경과 그림을 가르쳤으며, 종이와 먹의 제조 방법까지 전해 주었다. 일본의 자랑거리인 호류 사 금당 벽화는 담징의 그림으로 전해 온다. 또 영류왕 때에는 혜관과 도징이 일본에 건너가 삼론종을 전하였다.

*신라는 지리적으로 일본과 가장 가까웠으나 군사적 대립이 잦아 문화 교류가 그리 활발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신라에서도 조선술(배 만드는 기술)·축제술(저수지 쌓는 기술)을 일본에 전하였다. 이 밖에 도자기 만드는 기술과 의약·불상 등을 전하여 일본의 문화 발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축제술은 일본에 큰 영향을 끼쳐 '한인의 연못'이라는 이름까지 생기게 하였다.

☆삼국문화의 특징 ('kissmaron'님의 답변 참고)

교육 기관의 설립
① 고구려 : 태학(소수림왕 때, 유교 교육),
지방에 경당(한학과 무술 교육)설립
② 백제 : 의박사, 역박사, 오경 박사 등의 박사 제도,
일본에 논어.천자문 전파(왕인)
③ 신라 : 화랑도가 교육의 기능 담당
한자의 사용
① 고구려 : 광개토 대왕릉 비문
② 백제 : 일본에 논어·천자문 등을 전파,
부여의 사택지적 비문
③ 신라 : 진흥왕 순수비, 이두 정리(설총)
역사 편찬 : 왕의 존엄성 선양과 국가관 확립 목적
① 고구려 : 유기 100권→이문진의 신집5권 (영양왕 때)
② 백제 : 고흥의 서기 (근초고왕 때)
③ 신라 : 거칠부의 국사 (진흥왕 때)
과학 기술의 발달: 천문학, 의학, 수학, 건축, 토목 공예
① 천문학의 발달 : 첨성대, 각저총의 별자리 벽화
② 수학의 발달 : 토지 측량, 고분, 성곽 축조 등에 이용
③ 주조술, 용접술, 제련술 발달 : 무기, 금관, 범종 등
삼국 미술의 특징 : 귀족 중심,고분 미술,불교 미술 발달
① 고구려 : 힘과 정열
② 백 제 : 우아하고 세련됨
③ 신 라 : 소박하면서도 조화미
도교의 전래와 영향
① 고구려 : 불교 세력의 억압 수단으로 도교를 받아들임
사신도 벽화
② 백제 : 산수 무늬 벽돌, 백제 금동 대향로
③ 신라 : 화랑도
불상 : 금동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이 대표적임
① 고구려 :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② 백제 : 서산 마애 삼존 불상
③ 신라 : 금동 미륵 보살 반가 사유상


☆제가, 나름대로, 찾아서, 정리했는데요,☆

☆각각,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세한 정보, 많습니다,☆

☆과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re: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가야의 문화

<script> showFlash('count_button.swf', 'kinUp_110101_266451_4', 111, 58, 0, 11, 'n', false, true, true); </script> <object id=kinUp_110101_266451_4 codeBase=http://fpdownload.macromedia.com/pub/shockwave/cabs/flash/swflash.cab#version=9,0,0,0 height=58 width=111 align=middle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 <object src="count_button.swf" wmode="transparent" flashvars=count=0&maxCount=11&mode=n&swfID=kinUp_110101_266451_4&isMax=false&isClick=true&isLogin=true quality="high" width="111" height="58" name="kinUp_110101_266451_4" id="kinUp_110101_266451_4" align="middle" allowScriptAccess="always"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go/getflashplayer" /></object>

고구려 -

고구려 문화 특징은 주로 고분 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마행렬, 수렵, 전쟁, 씨름과 같은 내용을 볼 때 씩씩하고 힘찬 기상과 정열이 넘치는 남성적인 멋이 있다.

문화제-

1.안악 3호분 주인상벽화 : 한사군 세력을 몰아내고, 고구려의 영토를 넓힌 미천왕으로 추

정되는 벽화

2.쌍용총벽화 : 5세기 후반에 축조된것으로 추정되는 고구려 보분의 하나인 쌍영총은 통로

에 2개의 커다란 8각기둥이 세워져 있어 쌍영총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3.장군총 : 중국 길림성 지안 현 퉁거우에 있는 고구려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돌무지 무

덤이다.광개토대왕이나, 장수왕의 능으로 추정된다.

4.광개토대왕비 :장수왕이 아버지인 광개토 대왕의 업적을 가리기위한 비

5.수렵도 : 고구려인의 씩씩한 기상을 엿볼수있는 벽화

백제 -

백제 문화의 특징은 우아하고 세련된 섬세함이라고 할 수 있다. 부여에 있는 정림사지 5층 석탑이나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에 이러한 백제 문화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으며 이처럼 발달한 백제의 문화는 일본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문화제-

1.정림사지 :정림사지는 백제의 고도 부여에 남아있는 백제시대의 절터이다. 국보 제 9호로 지정된 5층석탑의 아름다운 조형미는 황량한 절터에 장엄을 가하고있다.

2.왕궁리 : 왕궁리 유적이 위치한 익산시 왕궁면은 마한시대의 도읍지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 무왕이 천도를 계획했었다고 전해진다.

3.익산 연동리 석불좌상 : 연동리 석불좌상은 석불사의 대웅전에 봉안되어 있다.

4.몽촌토성 : 몽촌토성은 백제 초기인 한정시대의 도성이었던 풍납토성과 함께 하남위례성의 하나로 추정된다.

신라 -신라의 문화는 고구려의 씩씩함과 백제의 우아함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대부분 불교와 관련된 절과 불상이 많고, 고분에서 나온 금관과 장신구 등은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천마총, 분황사 석탑, 석굴암, 첨성대, 불국사 등이 있다.

문화제-

1.금관 : 천마총에서 발견되었으며, 금관중에 가장 두껍고 가치있는것이다.

2.첨성대 :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불린다.

3.불국사 : 경주토함산 중턱에 있다.

4.석가탑과 다보탑 : 석가탑은 무영탑이라고도 한다. 통일 신라시대 석탑의 전형적인 모습

이다. 다보탑은 선이 가히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가야 -

가야 문화는 신라 문화와 동절적인 문화 기반에서 출발했지만 낙동강을 경계로 차츰 문화의 차이가 뚜렷해졌다. 돌덧널무덤, 부드러운 곡선미의 토기, 은상감제품 등이 특징이다. 관은 신라의 것이 대부분 순금제인 데 비해 가야의 것은 대부분 금동제로 풀꽃과 나무를 본떠 만들었으며 소박한 느낌을 준다.

문화제-

1.금관・금동관 : 가야의 금ㆍ금동관의 모양은 신라의 관은 나뭇가지와 사슴뿔모양인데 반해 가야의 관은 풀잎이나 꽃잎모양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가야의 관은 지산리 30호분곽 32호분 등에서 나온 금동관과 현재 삼성미술관과 일본의 동경박물관 등에 보관되어 있는 금관이 있다.

가야의 판갑옷과 투구 : 갑옷과 투구는 전투할 때 사용되는 것이지만 평소에는 입는 사람의 권력을 나타내기도 한다. 머리를 보호하는 투구에는 작은 쇳조각을 연결하여 만든 것과, 대쪽같이 길쭉한 철판을 이어 붙여 만든 것이 있다. 또 요즘의 모자처럼 챙이 달린 투구도 있다. 몸통을 보호하는 갑옷도 작은 쇳조각을 연결하여 만든 비늘갑옷이 있고, 삼각형이나 사각형의 철판을 연결하여 만든 철판갑옷이 있다. 이밖에도 목이나 어깨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철판 가리개도 있다. 투구와 갑옷을 만들 때 쇳조각을 연결하는 방법은 쇠못이나 실, 가죽 끈 등을 사용했다. 이와 같은 갑옷과 투구는 신라보다 가야지역과 일본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어 대가야와 왜의 교류관계를 알 수 있다.

전체-삼국의 문화는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종교로서의 기능뿐 아니라 국민의 정신적 통일과 예술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불교는 중국에서 전래되었는데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372)에, 백제는 침류왕 원년(384)에, 신라는 법흥왕 14년(527)에 이르러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공인되었다.

삼국의 예술은 귀족 생활과 불교를 중심으로 발전하였으며 고분에서 출토된 유물과 벽화,

그리고 불상과 탑 등이 지금까지 전해지며 삼국의 문화 예술 수준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가야도 비록 신라에 의해 통일이 되긴 하였으나 뛰어난 철제 문화로 인정을 받고 있고 갑옷, 관 등의 유물등이 있다.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가야의 문화

... 각국의 문화의 특징 글자크기 12포인트로 5장 이상이여야 되여. 나라 하나도 아니고.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불교문화 따로. 올려주셨으면 좋겟습니다 ☆삼국의...

고구려,백제,신라,가야의 발전과 문화

고구려,백제,신라,가야의 발전과 문화를 요약해서.. 간단하게 답해주세요 ^^ 고구려... 않았지만 문화삼국에서 으뜸이였습니다. 근초고왕때 최대의 전성기를 누립니다. 이때...

삼국시대의 고구려,백제,신라,가야...

제가 원하는 정보는 삼국시대의 고구려,백제,신라,가야 음악 특징 통일신라시대의 음악... 당시 고구려가 중앙아시아와 활발한 문화교류를 하였음을 보여준다. 《고려사》...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문화좀자세하게

수행평가로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문화에대해서 팜플렛을만들어가야하는데요... 『삼국유사』에는 김대성이 전생의 부모를 위해서 석굴암을, 현생의 부모를 위해서...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문화의 특징...

... *삼국 중 일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문화백제 금동 대향로... (고구려문화+백제문화) -대표적인 문화재 : 왕릉(천마총,금관총 등),분황사석탑,금동...

고구려&백제&신라&가야의 발전과 문화...

... 신라의 삼국통일에 크게 기여함. 한강을 차지함으로써 한반도의 주도권을 잡고... 강화) 백제 공격, 영락이란 연호를 씀. <고구려문화> ㆍ 대표적인 고구려문화재 무용총...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유물 유적 문화...

...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유물 유적 문화 미술의 특징 좀 알려주세요.. 내용좀 많이... 그래서 삼국문화, 사회 교류 등을 알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고구려의 유물 중에서...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발해의 문화

... 신라 문화의 특징:고구려백제문화를 받아 패기 있으면서도 섬세하다.... 《삼국사기》 674년(문무왕14) 조(條)를 보면 궁성 안에 못을 파고 산을 만들어 화초(花草)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