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한글소설

조선후기한글소설

작성일 2004.05.26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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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의 한글소설 세가지 이상
그 소설속에 담긴 교훈이나 조상들의 생각을 알고 싶습니다...
5월26일 까지 제발 답변해 주세요..
좀 간단하게 말이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고전문학사(조선 후기 문학)


■ 시대 개관
이 시기의 문학은 임진왜란으로부터 갑오 개혁까지의 문학을 가리킨다. 이 시기의 문학은 산문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임진왜란을 계기로 지배 계층의 무력함이 드러나면서 평민 의식의 급격한 성장을 가져왔고, 공리 공론에 치우친 성리학에 대한 비판으로 실학이 대두되면서 문학의 양상이 크게 바뀌었다.

소설 : 한글 소설의 효시로 사회성을 띤 허균의 '흥길동전 을 비롯하여 많은 소설들이 창작되었다. 김만중은 몽자류 소설의 효시인 '구운몽'과 가정 소설인 '사씨남정기'등의 작품을 남겼다. 영·정조 무렵의 소설에는 평범한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보다 현실성 있는 사건을 담았다. 박지원의 '허생전', '양반전', '호질',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군담 소설인 '임진록' 등이 창작되었다. 장편 대하 소설이 등장한 것도 이 시기의 특기할 사항이다.



▶호질(虎叱)


조선 후기의 소설가·실학자인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이 지은 한문 단편소설.


작자의 《열하일기(熱河日記)》 중 에 실린 작품이다. 연암의 소설 중에서도 양반계급의 위선을 비판한 작품으로 《허생전(許生傳)》과 함께 쌍벽을 이룬다.

이 작품의 등장 인물 북곽선생은 도학이 높고 인격이 고매하다고 소문이 난 사람이었으며, 동리자는 수절과부로 세상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었지만, 실은 음탕한 여자에 불과했다. 북곽 선생 역시 동리자와 밀회를 가지던 중, 아이들에게 여우로 몰려 곤욕을 당하고 다시 똥구덩이에 빠졌다가 호랑이에게 질책을 당하지만 새벽에 만난 농부 앞에서 다시 위선적인 행동을 하는 인물이다.
이처럼 이 작품은 도덕이 높다고 소문난 북곽선생이 결국은 여우 같은 인간이요, 온 몸에 똥을 칠한 더러운 인간이라는 것을 고발 ·풍자하고 있다. 특히 유학자의 위선을 호랑이라는 동물의 입을 빌어 질책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줄거리

산중에 밤이 되자 대호(大虎)가 부하들과 저녁거리를 의논하고 있었다. 결국 맛 좋은 선비의 고기를 먹기로 낙착되어 범들이 마을로 내려올 때, 정지읍(鄭之邑)에 사는 도학자 북곽(北郭) 선생은 열녀 표창까지 받은 이웃의 동리자(東里子)라는 청상과부 집에서 그녀와 밀회하고 있었다. 과부에게는 성이 각각 다른 아들이 다섯이나 있었는데, 이들이 엿들으니 북곽 선생의 정담이라, 필시 이는 여우의 둔갑이라 믿고 몽둥이를 휘둘러 뛰어드니, 북곽 선생은 황급히 도망치다 똥구렁에 빠졌다. 겨우 기어나온즉 그 자리에 대호 한 마리가 입을 벌리고 있어 머리를 땅에 붙이고 목숨을 비니 대호는 그의 위선을 크게 꾸짖고 가버렸다. 날이 새어 북곽 선생을 발견한 농부들이 놀라서 연유를 물으니, 엎드려 있던 그는 그 때야 범이 가버린 줄을 알고 줄행랑을 쳤다는 내용이다.




▶광문자전(廣文者傳) 박지원





원래 광문은 종로 네거리를 다니며 구걸하는 걸인이었는데, 여러 걸인들이 그를 추대하여 두목으로 삼아 소굴을 지키게 하였다. 어느 겨울밤 걸인 하나가 병이 들어 앓다가 갑자기 죽게 되자, 이를 광문이 죽인 것으로 의심하여 쫓아낸다. 그는 마을에 들어가 숨으려 하지만 주인에게 발각되어 도둑으로 몰렸는데, 그의 말이 너무나 순박하여 풀려난다. 그는 주인에게 거적 한 닢을 얻어 수표교 걸인의 시체를 갖고간 거적으로 잘 싸서 서문 밖에 장사지내 준다. 그런데 전에 숨으러 들어갔던 집주인이 계속 그를 미행하고 있었는데, 광문으로부터 그 동안의 내력을 듣고는 가상히 여겨 그를 어떤 약방에 추천하여 일자리를 마련해준다. 어느 날 약방에서 돈이 없어져 광문이 또 다시 의심받게 되나, 며칠 뒤 약방 주인의 처이질이 가져간 사실이 드러나 광문의 무고함이 밝혀진다. 주인은 광문이 의심을 받고도 별로 변명함이 없음을 가상히 여겨 크게 사과한 뒤, 자기 친구들에게 널리 광문의 사람됨을 퍼뜨려 장안사람 모두가 광문과 그 주인을 칭송하게 된다.




한문 단편소설. 작자는 조선 정조 때 실학자 박지원이다. 속편이라 할 수 있는 와 함께 박지원의 (연암집(燕巖集)) 방경각 외전에 실려 있다. 저작 연대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1754년경 18세 무렵으로 보고 있다. 그 이유는 이 책의 서문에서 그가 18세 때 병을 얻어 밤이면 문하의 옛 청지기들을 불러 여염의 기이한 일들을 즐겨 듣곤 하였는데, 대개 광문에 관한 이야기였다고 한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여항인(閭巷人)의 기이한 일을 끌어 와서 풍교(風敎)에 쓰려고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인정 있고 정직하고 소탈한 새로운 인간상을 부각시키려고 하였는데, 작가가 살고 있던 당시의 사회상을 생생하게 묘사한 사실주의적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의 소원관계(遡源關係)는 허균의 과 어느 면에서 상통하며, 판소리계 소설인 , 일명 과도 통하는 바가 있다.
한편, 이유원(李裕元)의 에 나오는 과도 통하여 당시 이런 이야기가 민간에 널리 퍼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작품을 쓰게 된 동기에 관하여 작가는 그 서문에서 "광문은 궁한 걸인으로서 그 명성이 실상보다 훨씬 더 컸다. 즉, 실제 모습(실상)은 더럽고 추하여 보잘것없었지만, 그의 성품과 행적으로 나타난 모습(명성)은 참으로 대단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원래 세상에서 명성 얻기를 좋아하지도 않았는데, 마침내 형벌을 면하지 못하였다. 하물며 도둑질로 명성을 훔치고, 돈으로 산 가짜 명성을 가지고 다툴 일인가."라 하여, 당시 양반을 사고 판 어지러운 세태를 꾸짖었다.



▶유충렬전






명나라 영종연간(또는 홍치연간)에 정언주부의 벼슬을 하고 있던 유심은 늦도록 자식이 없어 한탄하다가 남악형산에 치성을 드리고 신이한 태몽을 꾼 뒤 아들을 낳아 충렬이라 이름을 짓고 키운다. 이 때 조정의 신하들 중에 역심(逆心)을 품은 정한담·최일귀 등이 옥관도사의 도움을 받아 정적(政敵)인 유심을 모함하여 귀양보내고, 유심의 집에 불을 질러 충렬 모자까지 살해하려 한다. 그러나 충렬은 친우신조로 정한담 등의 마수에서 벗어나 많은 고난을 겪고 퇴재상 강회주를 만나 사위가 된다. 강희주는 유심을 구하려고 상소를 올렸으나 정한담의 모함을 입어 귀양을 가게 되고, 강희주의 가족은 난을 피하여 모두 흩어진다. 충렬은 강낭자와 이별하고 백룡사의 노승을 만나 무예를 배우며 때를 기다린다. 이 때 남적과 북적이 반기를 들고 명나라에 쳐들어오자 정한담은 자원 출전하여 남적에게 항복하고, 남적의 선봉장이 되어 천자를 공격한 다. 정한담에게 여러 번 패한 천자가 항복하려 할 즈음, 충렬이 등장하여 남적의 선봉 정문걸을 죽이고 천자를 구출한다. 충렬은 단신으로 반란군을 쳐부수고 정한담을 사로잡고 호왕에게 잡혀간 황후·태후·태자를 구출하며, 유배지에서 고생하던 아버지 유심과 장인 강희주를 구하여 개선한다. 또한 이별하였던 어머니와 아내를 찾고 정한담 일파를 물리친 뒤 높은 벼슬에 올라서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국문으로 된 작자 연대미상의 고전소설로 · 등의 이명이 있다.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으로 간행되었고 50여 가지의 이본이 있다. 이처럼 많은 판본을 남기고 있는 점과 활자본의 중판 횟수가 20여 회가 넘는다는 점은 이 소설이 당시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된다.

이 작품은 영웅의 일생을 소설로 엮은 전형적인 군담소설로서 과 함께 조선 후기 대표적인 영웅소설로 꼽힌다. 주인공의 신이한 출생, 성장과정 에서의 시련과 그 극복, 영웅적 투쟁과 화려한 승리로 이루어진 작품 전개는, 이 작품을 영웅의 일생이라는 유형적 구조를 가장 충실히 지닌 작품으로 평가받게 한다.
이러한 구조는 일찍이 에서 볼 수 있었던 것으로 을 비롯한 조선시대의 많은 소설들은 물론 신소설에까지 이어져 에서 미약하게 재생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주인공의 극단적인 신분 추락과 공명의 극으로의 상승과정 을 통해서 인간의 삶에 있어서의 영고성쇠를 보여주는데, 천상계와 지상계라는 이원적인 공간을 설정하고 주인공을 천상계로부터 내쫓김을 당한 존재로 설정함으로써 작가가 지닌 이원적 세계관과 적강소설(謫降小說)의 모티프를 함께 보여준다. 한편으로 이 작품은 충신과 간신의 대립을 설정하고 충신이 마침내 승리하는 과정을 통하여 당시의 사회상과 조선조 중세질서 속에서의 충신상을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무능한 왕권에 대한 규탄과 역경에 처한 왕가의 비굴성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 현실 속에서 실세한 계층이 자신의 권좌를 다시 만회해 보려는 작가의 욕망을 투영시킨 것으로 볼 수도 있다. 호국을 두 번이나 정벌하고 호왕을 살육한다는 점 등은 병자호란 이후 호국 청나라에 대한 강한 민족적 적개심의 반영으로 해석된다. 화려하고 다채로운 군담과 이원적 세계관, 적강의 모티프, 완벽한 영웅의 일대기 구조 등을 지닌 이 작품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 영웅소설로서 그 가치가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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