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내공 100입니다 ) ㅠㅠ제발 ....동서양의 윤리사상가 갈켜주셔요 `

i(내공 100입니다 ) ㅠㅠ제발 ....동서양의 윤리사상가 갈켜주셔요 `

작성일 2003.06.08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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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이 윤리사상가중에 한사람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누구누구 있죠 !!!? 그 윤리사상가 한명의 그의 중심사상을 알려줬음 해요 ~ㅠ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처음의 동양윤리사상은 유학사상 즉 공자로 부터 시작하게됩니다..

그 시기를 춘추전국시대라고도 하구요 제가백가시대 라고도 하는데요

제자백가란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등등 을 지칭하는것이에요..

암튼 동양은

유교사상-공자,맹자,순자등을 들수있구요..

도가사상-노자,장자등을 들수있구요..

불교사상-석가모니등을 들수있어요...

위의 사람들은 모두 대표적인 사람들만싸놓은 거에요..

서양으로 넘어가서요 서양은

고대그리스사상-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들수있구요..

헬레니즘사상-스토아학파(제논)에피쿠로스학파(에피쿠로스) 나뉘어서 구분되요..

중세크리스트사상-교부철학(아우구스티누스)과 스콜라철학(아퀴나스)로 나뉘어집니다..

근대사상-베이컨,홉스,흄,벤담,밀,듀이,데카르트,스피노자,칸트,헤겔,마르크스,쇼펜하우어

헥헥 힘들다...;;하이데거,슈바이처등을 들수있습니다...

제일 문안한게 공자이니 공자에 대해 설명해드릴께요..

공자!!유학사상의 대표주자죠...공자는 사회혼란(전국시대의혼란)의 원인과해결방안으로

인 과 예를 내세웠는데요..

인의 실천방법으로 효제를 주장했는데요 그 효제가 애인으로 나아갑니다..

또 추기급인이라 해서 내 마음을 미루어 남의 마음을 헤아리는 마음가짐 이라는것도 알아두시면 좋구요..

또 공자는 군자를 인을 바탕으로 예를 실천하는사람이라고 규정지었구요..

여기서 예란 외면적인 사회규범을 가르켜요..

또 극기복례를 주장했는데 극기복례란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고 예의규범을 따름을 말합니다..

도 정명과덕치를 극복방안으로 제시했는데요..

정명이란 각자의사회적신분과 지위에 맞는 역활을 다한다는것 말하구요..

덕치란 도덕과 예의로 백성을 교화하는 정치를 말해요..

또 공자는 대동사회를 건설하여고 했는데요..

대동사회란 인륜구현,재화의 균등한 분배로 만인이 더불어 잘살수 있는 사회입니다..즉 열린자세죠..

휴...이정도면 공자는 정리되는데 어떠세요? 좀 많죠?

그러나 이것도 공자의 사상중에 중요한것만 뽑아놓아서 이정도 입니다..;;

암튼 중요한 단어를 다시한번 말해보자면

공자가 인!!을 가장 중요시 했다는거..

효제,극기복례,정명,덕치,대동사회정도만 알아두면 될꺼에요..

쓰느라 힘들었습니다..모두 제 머리에 들어있는것들이에요...

사상가는 제 노트보고 썻지만..;;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공자- 인사상. 정명사상. 덕치주의
맹자-성선설, 사단과 사덕, 인과의를 중시
순자-성악설, 화성기위,예치사상
노자-도가 무위자연, 상선약수,소국과민의 주장
장자-제물론,물아일체
불교는..없네.-_-a
주자-주자학, 이기론, 심성론, 거경궁리론, 경세론,중용
왕수인-양명학, 심즉리설, 지행합일설, 치양지설
>
소크라테스-이성중시, 지행합일설, 악행의원인은 무지, "너자신을 알라",지덕복합일설
플라톤-이데아,4주덕, 철인정치
아리스토텔레스-중용,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베이컨-경험주의, 귀납법,"아는것이 힘이다."4대우상론
데카르트-합리주의, 방법적회의,"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칸트-관념론, 실천이성, 정언명령, 목적의 왕국


대충 철학자마다 중요한것만 적었거든요; 음..-_-a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플라톤을 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의 대표적인 중심사상은 이데아론입니다.

플라톤과 이데아론에 대하여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요약

플라톤 철학의 기본 개념으로 동사 이데인(idein:보다, 알다)의 파생어.


본문



원래는 '보이는 것', 모양·모습, 그리고 물건의 형식이나 종류를 의미하기도했다. 플라톤 철학에서는 육안(肉眼)이 아니라 영혼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것은 아이데스(보이지 않는 것)라고 불리며, 이성(理性)만이 파악할수 있는 영원불변하고 단일한 세계를 이루어, 끊임없이 변천하는 잡다한 감각세계의사물과는 구별된다.

생성하는 감각세계의 사물은 이데아를 본떠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그것은 진실한 존재가 아니고, 이데아야말로 진실한 존재, 즉 우시아[實有]이며, 궁극의 진실을 추구하는 애지(愛知), 즉 필로소피아(철학)의 궁극의 목적이다. '선(善)의 이데아'나 '미(美)의 이데아'는 이와 같은 이데아의 전형이다. 이데아는 대개의 경우 '자체'라는 말을 붙여 '미(美) 자체', '선(善) 자체'라고 말하는데 이는 보편적인 명사(名辭)가 있을 때 그 명사를 의미하는 보편자(普遍者)가 이데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데아설(說)을 비판할 때 가한 해석인데, 그 뒤에도 이 해석이 답습되어 이데아는 보편개념의 실체화 또는 개념실재론이라 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이데아론의 참뜻은 소크라테스의애지(愛知) 속에 그 연원(淵源)이 있다고 생각된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인간적 지혜의 유일한 존재이유는 인간의 최대사(最大事)를 묻는 일에 있는데, 이 물음은 그 최대사가 아직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을 아는, 무지(無知)의 자각에서만 가능한 것이다.애지는 이 근원적인 물음이며, 이데아란 이 애지가 끊임없이 근원적인 물음을 할 때돌연히 나타나는 것이며, 묻는 자의 존재를 포함하여 이 세계 일체의 존재를 되물어오는 진리 그 자체의 시현의 모습인 것이다.




요약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형이상학의 수립자.

국적 : 그리스
활동분야 : 철학
출생지 : 고대 그리스 아테네
주요저서 : 《소크라테스의 변명》 《파이돈》 《향연》 《국가론》


본문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전념하는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 동안 두 번이나 시칠리아섬을 방문하여 시라쿠사의 참주(僭主) 디오니시오스 2세를 교육, 이상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했으나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그의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준다.

생전에 간행된 거의 30편에 이르는 저서는 그대로 현재까지 보존되었는데, 1편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일종의 희곡작품으로서 여러 가지 논제(論題)를 둘러싸고 철학적인 논의가 오간 것이므로 《대화편(對話篇)》이라 불린다. 소크라테스가 주요 등장인물이다. 연대에 따라 ① 소크라테스를 중심으로 주로 ‘덕(德)이란 무엇인가?’를 논하고, 대체로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메논》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라케스》 《카르미데스》 등), ②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서는 가장 원숙한 중기 대화편(《파이돈》 《파이드로스》 《향연》 《국가론》 등), ③ 철학의 논리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농후하고, 영혼과 이데아설이 소크라테스의 모습과 함께 점차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후기 대화편(《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토스》 《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필레보스》 《티마이오스》 《노모이》 등)으로 나눈다.

플라톤에게 필로소피아란 소크라테스의 필로소피아이며 소크라테스야말로 진정한 ‘철학자’였다. 전기에서 중기에 걸친 대화편의 대부분이 소크라테스의 추억을 간직하고, 소크라테스 속에 구현(具現)되는 ‘철학자’를 변호 ·찬양하려 한 것도 그 때문이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재판 장면을 적은 《소크라테스의 변명》, 죽음에 직면한 철학자의 태도를 묘사한 《파이돈》은 말할 나위도 없고, 《향연》이나 《국가론》도 또한 그와 같은 뜻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의 하나이다. 소크라테스에게 필로소피아란, 가장 중요한 것을 모른다는 자신의 무지(無知)를 깨닫는 데 있었다. 이 ‘무지를 깨닫는 일’ 속에 머물며 아포리아 속에 있으면서 근원으로부터의 물음에 스스로를 맡기는 일이 바로 필로소피아이다. 전기 대화론에서, 대화가 항시 아포리아에 수렴(收斂)되고 무지의 고백으로 끝나는 것은 이와 같은 사실을 말해 준다. 아포리아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포리아에 머물기 위한 필로소피아의 술책이 미토스와 디알렉티케(dialektike:問答法)이다. 시간과 더불어 변하는 일 없이 동일한 것으로서 머무는 영원불변한 것을 플라톤은 이데아(idea:形相)라 불렀다. 이데아는 생성(生成)에 대한 존재, 다(多)에 대한 하나, 타(他)에 대한 동(同)이며, 육체의 감각으로 파악할 수 없고, 영혼의 눈[目]인 이성에 의해서만 관찰할 수 있다. 생성의 세계 가시계(可視界)는 존재의 세계(불가시계)를 분유(分有)하며, 모방하는 데에서만 이에 입각하여 존재하고, 두 세계 사이에는 실물과 그림자, 실물과 모상(模像)의 비례가 있다(《국가론》의 선분(線分) ·동굴 ·태양의 비유, 《티마이오스》의 우주창성론(宇宙創成論) 등).

인간이 탄생과 죽음에 의해서 한계지어진 ‘이 세상(여기)’과 ‘저 세상(저기)’의 구별을 플라톤은 이 두 세계를 따로 상대하는 것으로 구상하였고(《파이돈》 《파이드로스》 등), 이 양계(兩界)를 편력하는 불멸의 영혼에 관한 광채육리(光彩陸離)한 미토스로써 이를 장식하였다. 영혼은 원래 천상(天上)에 있으면서 참 실재(實在)의 관조(觀照)를 즐겼으나 사악한 생각 때문에 지상에 전락하고 땅(육체) 속에 매몰되어 생물이 되었다(‘육체=묘표(墓標)’설). 애지는 영혼이 지상의 사물 속에서 천상의 사물과의 유사점을 발견하고, 참 실재를 상기하여(‘상기설(想起說)’), 이를 간절히 소망하는 일이다(‘에로스설’)라고 설명할 수 있다(《파이드로스》 《향연》 《메논》). 그러나 미토스를 도그마로 하고 거기에서 고정된 철학설을 구성하는 일은 플라톤이 뜻하는 것이 아니다. 미토스는 오히려 아포리아에 있는 자가, 자기가 놓여 있는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포리아 밖에 내던진 자기 존재의 겨냥도이며, 아포리아로서 응축된 ‘근원에의 관련’을 형상으로 하여 우주론적인 규모 속에 틀을 만들고 투영하는 것이다. 아포리아에 있는 자가 미토스의 형상을 거부 배척하고, 아포리아에서 묻고 있는 존재 그 자체에 대해서 그 ‘무엇인가’를 ‘말’속에서 질문하는 데에 디알렉티케가 성립된다.

아포리아 속에 있는 자는 질문 속에 놓이게 된다. 질문은 사물이 ‘무엇(A)인가, 아닌가’를 질문하나, 그것은 그 무엇인가(A)를 그것과 다른 것(A가 아닌 것)으로부터 분리하게 됨으로써 가능하며, 이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인간은 이 양자(A와 A가 아닌 것)를 포괄하는 전체와의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전체와 부분과의 뒤얽힘에서 다(多)를 꿰뚫는 하나를 보는 것이 애지자(愛知者)이다(《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플라톤은 지식을 고정된 체계로서 문자로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다. 근원을 묻는 애지의 진행에서 이 물음을 묻게 하고, 이 진행을 배후에서 떠받치는 것이 이데아이다. 이데아는 애지의 진행(흐름) 속에 어느 때 갑자기 보이게 된다.

i(내공 100입니다 ) ㅠㅠ제발 ....동서양...

동서양윤리사상가중에 한사람을 선택하라고 하는데 누구누구 있죠 !!!? 그 윤리사상가 한명의 그의 중심사상을 알려줬음 해요 ~ㅠㅠ 처음의 동양윤리사상은 유학사상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