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의개념과 중구측과한국측의주장 그리고근거 에대해

동북공정의개념과 중구측과한국측의주장 그리고근거 에대해

작성일 2007.08.13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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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공정의 개념과

중국측 , 한국측의 주장 그리고 근거를 알려주세여@!!!

A4용지 5매 정도 분량으로

 

 

 

내공 10 ★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알려 드리고 싶은것은  많은데 역시나 글로 옮기는것은 힘든 작업이라는 것을

              느낌니다.  너무 두서가 없지만 재미삼아 읽어보시기 바람니다

 

 

항상 " 왜 ? " 가 가장 중요합니다.

중국측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시면 좀더 이해가 빠를거라 봅니다.

 

 

  1 중화사상을 아셔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A4지 몇장분량이지만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 세상의 중심에서 외치다 

      입니다.  중국의 영토안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는 중국의 역사이다

 

   2 역사(기록)의 국가

        서북공정의 서쪽넘어의 국가와 가장 다른 구분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자, 그럼 동북공정을 살펴봅시다.

 

      동북 공정의 의의 , 고구려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에 편입시키는 작업의 총칭입니다.

      그럼 , 왜 중국이 고구려의 역사를 자국의 역사로 인식시키려고 하는가 ? 입니다.

     

       중국의 역사는 민족의 역사가 아닙니다. 바로 중국이라 지칭되는 지역의 역사입니다.

       이는 중국이 기록의 국가라는 점에서 증명이 되는 점입니다. 고대 중국왕조를 보면

       수많은 이민족들에 의해 많은 국가가 건국이 되죠. (요. 금 . 원 . 청 등등)  그러나

        그 국가의 건국민족과는 상관없이 중국의 역사로 불리우고 있는 현실입니다.      

        중국이 소수민족의 집합체라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그 많은 민족들이 지금은

         중국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중국민이라는 이름으로 살고있죠.

 

         헌데, 최근에와서는 그 수많은 소수민족이 독립을 원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소련의 예만 보더라도 수많은 민족들이 수많은 국가로 분열되었다는 것을 알수 있죠

         중국도 그러한 불안감을 느끼게되어 선수치는 것이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시작이 서북공정이고 다음 작업이 동북공정이죠.

 

          또 다른 의미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중국은 방대한 역사의 기록에서 알수 있듯이 중국이 혼란기었을때 한반도는 항상

          통일 국가를 이룩한다는 것입니다. 고려의 건국, 조선의 건국.. 모두 말입니다.

          중국은 이러한 것을 우려하는것입니다.

          중국은 소수민족의 분열로 어지러운데 북한이 붕괴된다면 ???  이것이 문제입니다.

          이때 고구려의 역사가 중국의 역사가 되어있다면 옛 영토의 수복이라는 명분으로

          압록강 ~~ 두만강의 경계를 뚫고 남하할수 있게 되는것이죠.  그러나 이것은 중국이

          외쳐대는 중국이라는 테두리의 역사는 모두 중국의 역사이다. 라고 외치는 중화사상

          에 완전 대립되는 것이지요. 고구려의 남쪽은 중국의 테두리를 벗어나니까요.

            그런데 왜 고집하는걸까 ?? 바로 정치적인 카드로 써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후에 이러한것이 문제가 되었을때 중국은  ' 고구려는 우리땅. 우리 역사 ' 라는 주장

            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정치적 카드를 사용할수 있다는 것이지요,.

 

           다음은 연변과 간도지방에 있는 조선족들입니다.

           이들은 모든 재외한국인과 마찬가지로 그들 자신이 중국인인가 ? 한국인인가 ?

            에 대한 정체성의 문제입니다.    이때 고구려, 나아가서 발해가 중국의 역사에 편입

            되어 진다면 더이상의 고민이 줄어들게 될거란 예측입니다. 통일된 한국에 있어서

            국경선을 바로 맞이하지 않고 조선족 , 연변족이라는 완충지대가 생기게 되는것이

            죠. 중국에 우호적이면 고대 역사를 함께 공유하는  완중지를 말이죠.

      

 

         결국. 중국은 중국이라는 영토 안에서 이루어진 소수민족의 국가를 분열시키지 않는

                    것이 첫번째 목표이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 중하나로  동북

                    공정을 답변확정하게 되는것입니다. 서북공정 또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시면 접

                    근이 쉬워집니다. 또한 혹시 분열이 되더라도 역사에서 보듯이 중국의 분열시

                     나타나는 한반도의 통일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고구려의 역사를 중국에 포함

                     시켜 한반도 내에서 발생하는 이권에 숟가락 걸칠수 있는 명분을 노리는

                     것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ps -->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 

              더 궁금하시면 메일 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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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이 고구려 역사를 훔쳐간다?
“중국이 고구려 역사를 자기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사실을 들어봤어요?”
교사가 질문을 던졌다.
“네” 몇 명 빼고 일제히 대답한다.
“고구려의 역사를 중국이 자기 것이라고 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아세요?”
침묵이 흐른다.
“그럼 고구려의 역사가 우리나라 역사라는 증거는 뭐가 있을까요?”
“그냥요” , “국사 책에 나왔으니깐 우리나라 역사죠.” “고구려, 그냥 줘버려요. 공부할 내용 줄어드니깐 좋잖아요"

고구려 관련 한-중 역사논쟁에 대하여 수업을 준비하면서 학생들과 나눈 대화이다. 학생들은 지극히 감정적인 차원에서 고구려 문제를 바라보거나 혹은 관심이 없다.

“고구려족은 중국 동북지방의 소수 민족이며, 고구려는 중국역사의 일부이다."

2003년 6월 사회주의 체제인 중국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알려진 광명일보 역사면 전면에 걸쳐 실린 글이다. 더구나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 ‘중국변강사지 연구중심'에서는 고구려 뿐만 아니라 고조선, 부여, 발해는 물론 현재의 한국까지 연구하는 『동북공정』이라는 프로젝트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추진하고 있다. 동북공정이란 중국 동북지방의 역사와 현황에 관한 대형 학술 과제로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이다. 우리말로 ‘동북 변강(국경지역)의 역사와 그에 따라 파생되는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젝트’로 옮길 수 있다. 한마디로 동북공정은 현재의 중국 국경선 안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겠다는 중국의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 이미 중국은 지난 20년 동안 1,000여 편이 넘는 고구려·발해 관련 논문들을 꾸준히 연구 발표하고 고구려가 중국 변방의 역사였음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중국사회과학원과 동북 3성(요령성, 길림성, 흑룡강성)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 연구사업은 2002년부터 200억 위안(우리 돈 3조원)을 집중 투자한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인 것이다.


고구려는 중국의 땅이었을까?

중국이 연구, 개발하고 있는 논리는 아직 정연하게 정리되지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그들의 논리가 갖는 개략적인 결론은 "고구려는 중원민족의 한 갈래가 그들의 통치질서에 있던 한4군 중 하나인 현도군 안에서 건국되어 중국 군현 내에서 발전한 나라이며 대대로 중원 왕조에 속한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것이다.

이 논리를 다시 세부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의 몇 가지 주장이 드러난다.

첫째, 고구려를 세운 사람들은 중국민족에 뿌리를 두고 있다.

둘째, 고구려의 건국 장소는 중국 영토 내부였으며, 정치적으로 중국의 통치 질서 안에 존재했다.

셋째, 고구려는 중국에 조공을 바치던 종속국이다.
그리고 위 주장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장수왕의 평양천도 후 고구려 문제, 고구려-수·당 전쟁의 성격, 발해·고려의 고구려 계승도 모두 고구려를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시각에서 반박하는 상황이다.

고구려사 논쟁에서 우리나라가 내세우는 대응 논리를 살펴보면,

첫째, 우리의 조상은 예맥족이며 만주계와는 구별되는 별개의 민족이라는 것이다. 중국 측의 논리를 보면, 고구려는 기원전 3,000년경에 해당하는 3황5제의 하나인 전욱(고양씨라고도 함)이 요서지방 고양에 수도를 두었다가 이들이 중원으로 이동할 때 일부가 동쪽으로 이동하여 고구려의 조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 전국시대에 쓰여진 역사책으로 서주시대를 다룬 『일주서』에 보면 기원전 10세기경 서주의 축성 기념식에 '고이'가 참석하였는데 그 고이가 고구려라는 것이며, 특히 한자 ‘高'자의 유사성과 요서지방의 돌무지무덤(적석묘), 고구려의 돌무지 무덤의 일치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러나 기원전 3,000년 전의 전설상의 인물 전욱과 또 같은 시기의 요서지방 돌무지무덤, 기원전 2세기경의 예맥족, 고구려 돌무지무덤을 연결시키는 것은 무리이며 중국 역사학계에서조차 ‘일주서'는 위서로 판명났다는 점에서 중국의 주장은 아전인수일 뿐이다.

두 번째로 고구려의 건국 장소와 관련하여 중국은 한4군의 하나인 현도군의 영토 안에서 고구려가 성장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현도군은 고구려의 초기국가로 성장 기세에 밀려 기원전 75년에 만주로 쫓겨 갔다. 또한 전한왕조를 무너뜨리고 '신'을 건국한 왕망은 고구려가 신의 명을 듣지 않아 엄우를 보냈다는 기록 등은 오히려 고구려가 중국에 맞설 만큼 강력한 국가였으며 현도군을 통해 중국의 지배를 받았다는 것은 중국이 역사를 왜곡하고 있음을 스스로 드러내주고 있다.

세 번째로 조공-책봉과 관련하여 고구려가 중국에 종속된 국가였다는 주장인데, 이는 조공의 실체를 알면 금방 해결될 문제이다. 먼저 중국이 고구려에 주었다는 칭호 '고구려후', '고구려왕', '영동대장군' 등과 북위, 북제 및 남조의 각 나라에 공물을 바쳤다는 것을 그 예로 들고 있다. 그러나 조공은 초기에 중국 내부의 정치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었지만 점차 국가 사이의 외교관계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바뀌었다. 그리하여 고구려 뿐 아니라 백제, 신라, 왜도 똑같은 조공-책봉관계를 받았지만 유독 고구려만 중국왕조의 지방정권이라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다. 결국 의례적인 조공-책봉이라는 외교 관례를 들어 고구려사를 중국의 지방사로 전락시키는 것은 논리적인 모순이다.


왜, 중국은 고구려를 자신들의 역사로 만들려 하지?

장수왕의 평양 천도 후 고구려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원래 중국 고대의 영토가 한반도 북서부까지 미쳤다는 것을 조작해 역시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사였음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는 현재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동북공정의 기본 논리에서조차 맞지 않다. ‘현재의 중국 영토' 안에 존재하는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보는 동북공정은 ‘고대의 중국 영토' 안에서 이루어진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취급하는 내부의 논리적 오류부터 손질해야 할 만큼 모순투성이다. 그리고 고구려와 수·당사이의 전쟁은 기존의 중국 정권이 요구한 의례적인 관계를 넘어 복속과 예속을 요구하는 수·당에 대한 고구려의 저항이라는 면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왜 중국은 스스로 논리적 모순과 많은 역사왜곡을 통해서 고구려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드려 할까?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는 이미 1980년대부터 본격적인 단계에 들어섰다. 이미 수 백 편의 고구려 관련 논문을 내놓았으며 동북공정으로 더 조직적이며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특히 80년대 중국에서 갑자기 고구려 연구에 몰두한 까닭은 1979년 개혁개방과 더불어 중국민족정책을 확립하면서부터였다. 이때 ‘통일적 다민족국가론'을 제시하면서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현재의 중국 국경선 안에서 이루어진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정리하려고 시도한 것이다.

중국 내 고구려사 연구의 독보적 존재인 손진기 교수는 이미 이때 '고구려인=한족'이라는 논리를 폈으며, 고구려와 수·당의 전쟁도 영토확장을 목표로 한 침략전쟁이 아니라 요동의 지방정권(군, 현)을 수복하려는 시도였다고 주장한다. 또한 중국 민족과 영토에 관한 집중적인 논의를 거치게 되는데 논의 중 담기양은 “몇 천 년 동안 역사발전에 따라 자연 형성된 중국 전체가 역사상의 중국이다. 한때 역사상의 중국 범위 이외의 지방을 통제하고 있었다면, 그 지방이 역사상의 중국 범위 안에 존재하지 않았지만 몇몇 중국 왕조의 판도 안에 있었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하여 역사적으로 중국 주변에 있는 모든 국가는 중국이거나 아니면 최소한 중국의 판도 안에 들어있다고 주장하여 크게 각광을 받았다. 그 후 동북지방의 고구려와 발해가 큰 관심거리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동북공정에 맞설까?
북한이 1979년 『조선전사』를 편찬하면서 고구려의 대외투쟁을 강조한 것이나 1990년대 한-중 수교 이후 고구려 유적 답사에 나선 수많은 한국사람들이 중국에서 보여준 민족적인 감정 자극, 그리고 2000년 남북관계의 개선과 2001년 한국 국회의 조선족 법적 지위에 대한 특별법 상정, 같은 해 북한이 추진한 '고구려 고분벽화'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신청하면서 중국은 더욱 긴장하였다. 특히 북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신청 문제는 중국 입장에서 보면 고구려사에 대한 중국의 연고권을 더 이상 주장할 수 없게 하는 결정타였던 것이다. 중국은 발빠르게 움직여 한반도의 통일 후 국경선 설정 문제 등을 고려하여 국가 차원의 대책으로 동북공정을 추진했다. 북한의 고구려 고분군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방해하고 작년에는 중국 이름으로 세계문화유산 신청을 한 것이다.

이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고구려사를 연구하는 학자의 숫자가 적을 뿐만 아니라 고구려사를 연구하기에는 중국과 북한에 비해 지리적인 한계도 안고 있다. 고구려사를 연구하는 소수의 연구자들마저 역사적 사실을 밝히는데 급급했을 뿐 고구려의 귀속문제, 즉 고구려의 정체성을 연구하는 작업은 등한시 되어 왔다. 궁색한 변명처럼 들리지만 고구려사가 우리나라 역사라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당위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제까지 궁색한 변명을 하고 있을 수 없기에 고구려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에 나서야 한다.

먼저,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에 대해서부터 알아야 한다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그들의 논리를 명확히 분석하여 역사왜곡과 억지 주장들을 조목조목 반박할 대응논리를 개발해야 한다. 늦었지만 우리나라도 고구려의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학문적 성과를 축적시키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남북한 역사학자들이 학문적 공조를 바탕으로 고구려사에 대한 공동연구와 공동대응에 나서야 한다. 북한의 고구려사 연구는 정치적인 이유도 포함되어 있지만 현재 남한보다 한발 앞서 있으며 유네스코 문화유산등록의 당사자이다. 이 일에 남북이 함께 협력하여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남북관계 개선 뿐만 아니라 같은 핏줄을 이어받았다는 민족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중국의 역사 왜곡은 일본의 검인정 교과서 왜곡과는 질적으로 다른 문제이다. 일본이 일부 우익 역사가를 중심으로 벌인 민간차원의 경우라면 중국은 국가가 전면에 나서 주도하는 상황이라 매우 심각한 사태이다. 그리고 고구려사를 잃게 되면,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 요동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였다고 되어 있는 고조선도 잃게 되고, 고구려 계승을 자처했지만 민족 구성은 소수의 고구려 유민과 다수의 말갈족이다라고 설명되는 발해도 함께 잃을 수밖에 없다. 결국 우리나라의 역사가 한반도 안으로 고정되고 역사의 연원도 2000년으로 축소될 수밖에 없다.


역사를 아끼고 사랑하는 자만이 미래를 설계한다
국사교과가 수능 필수과목에서 선택과목으로 전락하고 역사에 대한 강조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들리는 세대가 되어버렸다. 시간은 우리편이 아니다. 중국은 몰라보게 경제규모가 확대되었으며 외교력 강화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 발언권도 점차 강력해지고 있다. 이번 한-중 역사논쟁도 중국의 영토패권주의의 단면을 보여준 한 사례에 불과하다. 결국 오늘 우리가 고구려사를 살려내지 못하면 '반만년 유구한 역사', '삼국시대'라는 표현은 영원히 사라질지도 모른다. 고구려를 살려야 한다. 고구려를 살리는 것은 우리 역사를 살리는 것이다.


" 해뜨는 동해에서 해지는 서해까지 / 뜨거운 남도에서 광활한 만주벌판 / 우리 어찌 가난하리오 우리 어찌 주저하리오 / 다시 서는 저 들판에서 움켜진 뜨거운 흙이여"라는 가사의 노래가 있다. 우리가 다시 우뚝 서 뜨겁게 움켜쥐어야 할 곳, 고구려의 땅이다. 역사를 진정 아끼고 사랑하는 자만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글 김재옥 선생님(풍암고 역사 교사)



 
“고구려사 왜곡으로 중국이 얻는 게 무엇인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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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최근 정부 산하 조직인 중국사회과학원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이라는 연구기관의 주도로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 달 초부터 한국에서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한 문제제기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학계를 중심으로 학술대회를 여는 등 고구려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중국의 역사왜곡 대책 민족연대 추진운동본부’(위원장 이돈희)가 서울 종로구 효자동 중국대사관 앞에서 ‘고구려 역사 침탈 철회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결의문을 중국대사관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중국 당국은 한국 학계와 여론의 요구에 대해 철저히 함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 취재진과 연구진의 자국내 고구려 유적지 출입을 통제하고 있으며 관련 자료를 열람하는 것도 막고 있다.

중국 당국이 고구려사 왜곡에 나선 이유는 무엇일까. 역사전쟁이라 불리는 이번 사태에서 한국이 밀릴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우리의 대책은 무엇이며,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일까.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의문을 풀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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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왜 고구려사 왜곡에 나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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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지안에 위치한 광개토대왕릉비.
ⓒ고려대 최종택 교수
고려대 최광식 교수는 “2001년 북한이 평양에 있는 고구려 유적을 유네스코를 통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려 한 것과 같은 해 재중동포에게 국적을 제공하려 한 남한의 움직임이 중국이 고구려사 왜곡에 뛰어 든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고 설명한다.

중국의 역사 왜곡이 한반도 통일 후 만주 지방을 두고 통일한국과 생길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한 포석이라는 주장도 설득력이 있다. 92년 한국과 중국이 수교하면서 중국의 동북지방에서는 한국열풍이 불고 북한의 상황이 유동적으로 변하기 시작한 것도 중국 입장에서는 신경 쓰이는 일이다.

간도는 두만강 북쪽의 광활한 지역으로 한국인들이 다수 진출한 지역이고, 조선의 관리가 파견되기도 했다. 1909년 9월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강제로 빼앗은 일제가 청나라와 '간도협약'을 맺으면서 중국의 영토로 귀속됐다. 만주지역을 중국이 차지한 과정이 국제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통일한국이 간도협약을 무효라고 주장하는 것은 국제법상으로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중국은 고구려사 왜곡을 통해 미리 역사적 연고권을 주장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만주 지역의 조선족을 포함한 주민들 사이에는 한류열풍이 불고 있어, 통일한국과 국경을 맞댈 경우 독립 및 자치권 쟁취 운동을 벌이고 있는 티베트보다 더 골치 아픈 상황이 생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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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전쟁에서 패할 경우 우리의 역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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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졸본성 유적인 오녀산성 성벽.
ⓒ고려대 박물관 김우림 학예과장
왜곡된 고구려 역사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될 경우, 한민족은 ‘뿌리 없는’ 민족으로 전락하게 된다. 고조선사 및 발해사도 중국사로 넘어가게 된다. 반만년 역사가 순식간에 2~3천년의 역사로 반토막 나는 셈이다.

역사 강역은 만주와 연해주를 아우르는 광활한 지역에서 대동강 또는 한강 이남으로 축소된다. 한반도 북부 지역의 역사마저도 빼앗기는 것이다. 한반도 북부 지역이 중국사 강역으로 넘어 가게 되면, 북한 붕괴 후 중국이 북한 지역에 대한 연고권을 주장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민족의 역사적 우월성과 자부심에도 큰 타격이다. 대륙을 경영하던 강인한 민족이 아니라 한반도 남부에서 주변 강대국의 기대 짧은 역사를 이어 온 열등민족으로 전락하게 된다. 학계에서는 “한국사를 통째로 흔들고 우리 민족의 존재 근거 자체를 없애버리는 무서운 작업”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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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역사를 왜곡하며 내세우는 근거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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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안평야 전경. ⓒ고려대 최종택 교수
고구려는 한민족(韓民族)의 조상인 예맥(濊貊)족이 세운 나라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다. 중국 학자들은 예맥족과 한민족의 연관성을 없애기 위해 '예맥족은 중국 소수 민족 중 하나인 '상인(商人)'의 후손'이라는 가설을 만들었다. 중국의 의도대로 예맥족이 중국 소수 민족 중 하나로 전락하게 되면 고구려 왕조 역시 독립왕조가 아닌 중원왕조와 종속관계를 갖는 중국 지방 정권 정도로 추락하게 되고, 한국사와의 연관성이 사라지게 된다.

중국 학자들은 고구려가 현재 중국의 국경 내에서 건국되었다는 점도 유난히 강조하고 있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민족 중심의 역사 기술이 아닌, 현재 중국의 영토를 중심으로 역사 기술을 해왔다. 이 때문에 셀 수 없는 소수민족의 역사가 중국 역사로 편입됐다. 같은 이유로 지금까지 한민족의 역사였던 고구려사를 새삼 중국사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중원왕조가 고구려의 세자 책봉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도 고구려사를 중국사에 편입시키는 주요 논거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구려 왕들이 중원왕조에 공물을 바치고 인질을 보내 스스로 중국의 변방 정권을 자처했다'는 주장한다.

그 밖에 중국 학자들은 수·당의 고구려 원정 성격에 대해 “지역정권의 실정을 응징하기 위한 소수민족 통제과정'으로 포장하고 있고, '고구려 멸망 이후 유민들이 대부분 한족(漢族)에 흡수됐다'며 고구려사의 중국사 편입을 정당화하고 있다. 심지어 '고려는 고구려를 계승한 게 아니다'며 송나라 '고려전' 등 자국 역사서의 내용까지 부정하는 생떼를 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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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t Box type='' Table로 감싸지 않은 Contents--><!-- 소제목 유무 -->

중국 학자들의 주장에 대한 우리의 대응 논리는 무엇인가?

<!-- 간격 --><!-- 이미지 유무 --><!-- 캡션 유무 -->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일대에 있는 시태왕릉 전경. 고구려의 유산 중 하나다.
ⓒ고려대 최종택 교수
중국 학자들의 주장은 결과를 정해 놓고 역사를 꿰 맞춰 들어간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한국사의 주요 무대인 압록강변에서 태동해 한족 세력을 몰아내며 건국한 고구려의 정체성을 애써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세자책봉, 공물 제공 등은 각 시기 국제 역학관계에서 비롯된 것으로 중국 학자들의 주장을 따른다면 중국왕조로부터 세자 책봉을 받은 백제와 신라도 중국사에 포함돼야 한다.

지난 달 9일 한국고대사학회가 개최한 학술회의에서는 다양한 대응논리가 소개된 바 있다. 학술회의에서 김현숙 경북대 강사는 '고구려 멸망 후 대부분의 유민들이 중국에 흡수됐기 때문에 중국 역사의 일부'라는 중국 학자들의 주장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강사는 '고구려 멸망 후 신라로 내려간 사람보다 중국인으로 동화된 숫자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멸망을 전후한 시기에 고구려인들이 겪는 역사적 변화를 살펴보면 중국학계의 주장은 대단한 억지'라고 지적했다.

'668년 나당연합군에 의해 평양성이 함락된 후에도 고구려 지역에는 상당수의 주요 성들이 여전히 저항하고 있었다. 이적의 보고에 의하면 669년에 이르기까지도 신성주, 요동성주, 안시성 등 11개의 성이 아직 항복하지 않았고, 또 압록수 이북의 성 7개가 도망했다고 한다. 이 해 2월에는 보장왕의 외손인 안승이 4천여 호를 이끌고 신라에 귀부하기도 했다. 보장왕이 당에 항복했음에도 불구하고 요동지역의 대표적인 큰 성들이 항복하지 않았고 이미 점령한 지역에서도 성을 버리고 다른 곳으로 도망해 버리는 등 당의 지배를 거부하고 있었던 것이다.'

김강사는 이와 함께 '고구려인의 끈질긴 부흥운동과 당나라의 고구려인 집단 이주 정책 등으로 현실적으로 중국 사회에 적응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하며 '고구려인들은 당나라에 속해 있으면서 고구려인의 자의식을 가지고 있었고, 당나라도 이들을 시종 전쟁포로로 대접했다'고 꼬집었다. 단순히 유민을 많이 흡수했다고 해서 역사 자체를 가져간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안병우 한신대 교수는 중국의 역사학자 손진기의 “고구려와 고려는 인적 구성과 영토 배경도 다르며, 송사(宋史) 고려전에서 고구려와 고려를 같은 나라로 기술한 것은 착오”라는 주장을 소개하면서, 고려시대 서희와 거란의 소손녕과의 담판 내용으로 고려인의 고구려 계승 의식을 설명했다.

'성종 12년 요의 대군이 침입하자 서희는 거란 군영에 찾아가 소손녕과 회담했다. 이때 서희는 고려가 고구려의 옛 땅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때문에 나라 이름도 고려라고 하고 평양을 도읍지로 삼았으며, 고구려 땅의 경계로 따진다면 요의 동경(東京)도 그 경계 안에 있다고 반격했다. … 요는 고구려 땅을 차지하고 있는 사실을 강조했을 뿐,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라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박경철 강남대 교수는 수, 당의 고구려 침공을 ‘중국 내 소수민족이 세운 정권의 실정을 응징한 내전’으로 규정하려는 중국 학계의 움직임에 대해, '각종 사료를 볼 때 수, 당은 고구려 백제 신라를 모두 오랑캐로 파악하고 있었다'며 '고구려만 유독 자기 대내 정책의 대상으로, 또 고구려와의 전쟁을 내전으로 단정지음은 지나친 비약'이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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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주장에 약점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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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안악3호분 벽화 '부엌과 고깃간'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중국 학계가 고고학적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고구려사와 한민족사를 분리시키기 위한 중국 학자들의 연구는 대부분 고문서 분석에 의존하고 있다. 고고학적인 발굴성과를 놓고 논증하다 보면 중국의 주장이 상당 부분 허구로 드러난다. 고려대 고고미술사학과 최종택 교수는 '중국 유물과 한민족 조상이 자리를 잡았던 중국 동북부의 유물은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기원전 3, 4세기경 고구려 영토에서 나타나는 적석총(돌을 쌓아 만든 무덤)은 중국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다. 성곽을 쌓는 기술도 완전히 달랐다. 한족과 한민족의 조상은 돌을 다루는 기술 자체가 달랐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지만, 중국이 문제삼고 있는 시기 중 하나인 고구려 건국 초기에는 고고학적 공통점을 찾기 힘들다.

전주 우석대 조법종 교수는 지난달 9일 열린 한국고대사학회 학술회의에서 '고고학적으로 중국의 청동기문화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지석묘와 비파형동검문화 등 동북지역의 독자적 문화내용에 중국학계가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고고학적 성과를 통해 중국문화와의 차별성과 독자성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

고려대 한국사학과 최광식 교수는 '고구려는 중국의 침입을 막기 위해 천리장성을 쌓은 바 있다'며 '고구려가 중국 내부의 소수민족의 정권이었다면 생각도 못 했을 일'이라고 꼬집었다. 고구려인들이 만주에 뿌려 놓은 수많은 유물과 유적이 고구려는 한민족의 조상임을 말해주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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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사를 지키기 위한 여러 작업 중 가장 시급한 것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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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 진파리고분 출토 해뚫음무늬 금동장식.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현실적으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내년 6월에 열리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위원회에서 중국 지안(集安)의 고구려 유적이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막는 것이다. 고려대 최광식 교수는 '중국이 신청한 고구려 고분군이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다면 고구려의 역사가 마치 중국의 역사인 것처럼 오해받을 가능성이 크다'며 '북한이 신청한 평양의 고구려 고분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도록 도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지난해 평양에 있는 고구려 고분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시키려 했지만 실패한 바 있다. 당시 유네스코는 '북한의 유적은 접근성과 보존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선정을 미뤘다. 고려대 최종택 교수는 '북한에 있는 고구려 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는 일이 쉽지 않다'며 '하지만 준비를 철저하게 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교수는 특히 남북 공조를 통한 대비를 강조했다. 북한 관광도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북한과 공조해 고구려 유적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협의하고, 보존 작업에 도움을 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

문제는 내년 6월에 열리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위원회가 중국 쑤저우에서 열린다는 점. 중국은 개최지의 이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지안의 유적에 대해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벌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국고대사학회 등 학자 집단은 국제 학술회의 등을 준비하며 쑤저우 회의에 대비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쑤저우 대첩을 준비하자'며 결의를 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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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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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토기. ⓒ고려대 최종택 교수
학자들은 여론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여론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야한다는 것이다. 경희대 임기환 교수는 '중국의 경우 고구려사 왜곡을 위해 수백억 단위의 돈을 쓰고 있지만, 우리는 억 단위도 안된다'며 정부의 안이한 자세를 꼬집었다.

학자들은 정부의 지원으로 '고구려사를 비롯한 고대 역사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기관이 만들어져야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외대 여호규 교수는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혼자 힘으로 중국에 가서 자료를 수집한다'며 '국내에는 국내외 역사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거나, 자료 수집에 도움을 주는 기관이 없다'고 연구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최광식 교수도 '연구센터를 설립해 고대 동북아시아에 관한 역사와 지리 및 민족문제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자료 수집 등 기본적인 연구작업을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구심점이 생겨야 중국의 주장에 대한 대응 논리를 개발하고 그들이 왜곡한 부분을 찾아내 사실을 규명하는 것이 용이하다는 주장이다. 그래야 뜻이 있는 일반인도 동참이 가능해 진다.

학계에서 'IT 강국의 이점을 활용하자'는 제안이 나오기도 했다. 수백명의 학자들이 고구려사와 관련된 논문을 해마다 수십~수백 편을 쏟아내고 있는 중국의 학술적 인해전술과 물량공세에 대해 국제화와 정보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광식 교수는 '중국의 역사 왜곡 관련 홈페이지 하나 없는 게 우리의 현실'이라며 '중국의 역사왜곡실태와 문제점을 설명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IT강국의 면모를 살려야 한다'고 한다.

고구려사 연구결과를 영문으로 번역해 전세계 학자들에게 중국의 역사왜곡 실태를 알려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 학자는 '중국이 정치적인 목적 때문에 억지로 역사를 왜곡하는 마당에 우리가 연구를 아무리 많이 해도 반응이 없을 것'이라며 '역사의 진실을 번역해 미국과 유럽 등에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페인어, 프랑스어, 포루투갈어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해야 한다고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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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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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내놓은 고구려사 연구물. 정부의 지원을 받은 중국 학계는 엄청난 물량 공세를 펼치고 있다. ⓒ미디어다음 신동민

최광식 교수는 '우리의 연구 결과를 들고 중국과 맞붙는다면 해볼만하다'고 말했다. 최종택 교수 역시 '우리는 지금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며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주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밀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여호규 교수는 '중국학자들도 실토하듯 과거의 역사를 현재를 위해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또 다른 왜곡이고,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전반적으로 관련 학자들은 국민적 관심과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 된다면 명백한 진실을 주장하는 한국이 불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단, 여론이 부정확한 정보에서 비롯되거나,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흐를 때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학술발표회에서 만난 한 사학과 교수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역사를 바로 아는 것'이라며 '지식이 뒷받침 되지 않은 가벼운 분노가 난무하면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다소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한 사학자는 '현재 연구 결과를 가지고도 충분히 중국의 역사 왜곡행위의 허구를 증명할 수 있지만, 조선족 문제도 중국의 눈치를 보는 마당에 우리가 아무리 진실을 내밀어도 효과가 있겠느냐'며 '국력, 인문학 홀대 문제가 겹친 총체적인 위기 국면'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나 이 학자는 '그렇다고 손을 놓을 수 없는 만큼, 현재 논의되고 있는 대책들을 신속하고, 꾸준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은 고구려 연구 센터 설립 및 운영 문제를 두고 학계에서 전공별, 운영 주체별 갈등의 조짐이 보인다는 점이다. 적전분열(敵前分裂) 양상을 극복하고 단결된 힘을 발휘하는 게 역사전쟁의 첫 번째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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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북공정은 이미 마무리, 동북공정 본격화
2004/08/09 06:29 | 역사에 관한 글


여호규 교수 2004-08-07 오후 1:43:50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으로 한-중간에 첨예한 대립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한국의 잇따른 시정 요구에 대해 "각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일일이 통제할 수 없으며 지방정부나 개인적으로 이뤄지는 출판물을 통제하기 어렵다"며 역사왜곡을 고수하고 있다.

이같은 중국정부 주장에 대해 국내에 몇 안되는 고구려사 전공자중 한명인 여호규 한국외국어대 사학과 교수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중국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치적인 정책으로, 중국은 '동북공정'을 제외한'서북공정' 등 다른 소수민족과 관련된 역사 문제는 이미 모두 마무리한 상태"라고 주장했다. 요컨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은 치밀한 각본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역사 침공이라는 지적이다.

여호규 교수는 6일 프레시안과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이 서북공정과 달리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은 한국이라는 모국이 있기 때문"이라며 "한국 정부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견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중국 정부에 항의하고 경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컨대 "중국은 앞으로도 계획대로 계속 이 정책을 추진할 것"이며 "사전을 고치는 데 이어 대학교 교재는 물론이고 중등학교 교과서까지 수정을 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그는 또 "예전에도 외교부 당국자들에게 이런 수순들을 얘기해주면 '지금은 벌어진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하곤 했다"며 "이러한 대응자세 때문에 매번 판판이 당하는 것이다.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 미리 중국 외교부에 못을 박아야 했다"며 우리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여 규수는 중국이 단지 고구려사를 왜곡하는 데 그치지 않고 "2003년부터는 북한 지역에 대한 중국 동북공정의 입장이 공세적으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그 이전에는 북한 지역에 대한 역사적인 지위 주장에 수동적으로 접근했지만, 2003년부터는 적극적으로 "북한 평양도 원래는 중국 영토였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이같은 공세에 대해 북한이 최근의 어려운 사정 때문에 공식적으로 항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고구려 고분 벽화. 여호규 외대 교수는 중국의 동북공정에서 고대 북한 영토가 중국 영토였음을 강조하는 내용이 2003년부터 부쩍 늘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여 교수는 중국 정부의 역사 왜곡에 대해 한국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우리도 미래지향적인 역사인식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민족단위의 역사인식을 뛰어넘는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앞으로 한-중-일 동북아 3국의 역사 공유의 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진적인 변화를 주문하고 있는 여 교수도 이의 선결 과제로 "중국의 열린 자세"를 주문해, 과연 이같은 공존의 틀이 가능할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다음은 여교수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동북공정, 서북공정처럼 향후 국제질서 위한 장기 포석"

프레시안: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한국 고대사가 삭제된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여호규 교수: 두 가지 의미가 동시에 있다. 우리 요구를 받아들이는 듯한 제스처를 보이면서도 자신들이 설정해 놓은 계획들을 추진하겠다는 두 가지 메시지가 함께 담겨 있는 것이다. 중국에게 이 문제는 단순히 학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중국 소수민족정책 문제나 동북지역에 대한 국가발전 전략차원에서 나온 것이기에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우리 요구를 수용할 수 없는 것이다.

프레시안: 동북공정으로 중국이 의도하는 바는 무엇인가.

여호규: 본격적인 추진은 내가 파악하기로는 1996년 연말이다. 6년 정도 준비를 한 뒤 2002년 3월1일 선포식을 하고 본격 추진하고 있다. 동북공정 작동시점이 1996년 중반이라는 시점을 눈여겨 봐야 한다. 그 시점은 한중수교 이후 조선족 사회가 한국열풍으로 정체성에 혼란을 겪던 상황이었다. 또 북핵위기가 터지고 동구권 경제가 붕괴되면서 북한 위기론이 나오는 등 상황이 유동적이었다. 중국의 동북공정은 이러한 북한의 유동적인 상황을 비롯해 한반도 상황에 대비하려는 목적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중국 학자들도 저술 등을 통해 이러한 점을 밝히고 있다. 80년대까지는 조-중 우호친선관계 등 정치적 문제 때문에 고구려사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했다고 주장했었다. 그런데 이는 바꿔 말하면 90년대 중반에는 이를 의식하지 않을 상황이 됐다는 것이고, 이런 여러 가지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동북공정을 본격하게 추진된 것이다.

아무래도 동북공정의 궁극적 목적은 역시 신장위구르자치구 등을 대상으로 한 '서북공정'과 마찬가지로, 중국의 만주, 동북지역을 (중국의 입장에서는) 안정화시키고 향후 국제질서를 중국 중심으로 가져가기 위한 장기적인 포석에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中, 2003년부터 북한 평양도 중국영토 주장"

프레시안: 북한을 의식했다는 것은 북한의 붕괴 등의 만일의 경우에 북한 영토 등을 의식한 것을 의미하는가.

여호규: 그런 부분까지 정확히 얘기하기는 힘든 문제다. 그러나 어쨌든 최근에 나온, 2003년에 나온 관련 자료를 보면 고구려사를 얘기하면서 북한 지역이 원래부터 중국의 영토였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초창기에 나온 자료들은 북한 지역 문제를 조심스럽게 접근했었다. 2002년까지만 해도 집안이나 환인이 지금의 중국 영토였고 그 당시 한나라 현도군의 관할에 있었고 그 지역에 고구려가 그곳에서 건국됐으니 고구려가 중국사라고 주장했다. 고구려의 평양천도 이후문제를 거론하면서도 그 부분에 국한해서 평양지역도 낙랑군이 설치돼 한군현의 일부였으니 평양 천도이후도 고구려사로 보는 게 문제가 없다는 식의 간접적인 주장이었다.

그러나 2003년부터는 동북공정 자료에서 그 이전의 차원이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평양지역을 바로 언급하고 있다. 평양지역이 기자가 동쪽으로 와서 서주에 의해 제후로 봉건된 지역이고 또 위만이 여기서 나라를 세웠으므로 기자, 위만 이래로 북한 지역이 중국의 고유 영토였다는 것이다.

즉 2002년까지만 하더라도 고조선과 고구려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한 작업들을 하는 수준이었던 데 반해, 2003년부터는 단군 조선 자체를 부정하면서 "평양지역이 원래부터 중국 영토였다"는 식의 주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물론 이전에도 개별적인 연구학자들이 이러한 내용을 주장하기는 했지만, 작년부터는 동북공정을 주도하는 그룹이 이것을 얘기하기 시작한 것이다.

"티벳 지역 '서북공정'은 이미 마무리"

프레시안: 중국측 의도와 관련해 이러한 분석에 더해서 중국 내부의 불만을 돌리려고 중구 지도부가 의도적으로 민족문제를 들고 나온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있는데...

여호규: 중국의 정치지형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지만 다음과 같은 얘기는 나오고 있다. 만주지역이 원래는 중국 국가 수립 당시만 하더라도 제일 큰 공업지역 가운데 하나였지만 중-소 국경분쟁을 겪으면서 공업발전이 억제된 측면이 강하다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특히 개혁개방을 거치면서 상대적으로 이 지역의 발전단계가 낙후돼 소외감을 느끼게 됐던 것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면서 이 지역의 경제개발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의도가 동북공정에는 같이 들어있는 것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프레시안: 이전에 지적한 서북공정과 운남성 지역 소수민족에 대한 정책을 설명해 달라.

여호규: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추진됐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지만, 관련자료가 변강사지 연구중심에서 나온 자료들에 많이 있어 이를 체크하면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서북공정 등은 바로 티벳의 신장위구르 자치구와 운남성에 있는 27개 소수민족을 아우르는 문제일 텐데, 동북공정이 고구려사 왜곡 문제를 다루고 있듯 서북공정 등은 이들 지역 소수민족의 역사왜곡과 연관된 것이다.

그렇지만 동북공정과 서북공정 등은 추진 과정과 주변 반응에서 차이가 있다. 서북공정 대상의 민족들은 이미 거의 다 중국 영토안에 들어와 있는 민족들이다. 누가 어떻게 반발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즉 동북공정에서는 한국이라는 모국이 있어 문제가 됐지만 이들 지역은 모국이 없는 지역이라 상황이 다르다. 물론 모국은 아니더라도 티벳지역에는 달라이라마가 있긴 하지만, 이들의 반응이나 상호작용 등에 대해서는 전공분야가 아니라 자세히 파악하고 있지는 못하다.

그러나 서북공정 등 이쪽 지역에 대한 작업은 이미 마무리돼서 등의 책이 나와 있는 상황이다. 서북공정도 동북공적을 추진하고 있는 변강사지연구중심이 주축이 돼 추진했다. 이 연구중심의 주임을 했던 마대등이라는 학자의 2000년 이후 행적을 보면 한번은 신장지역에 갔다가 한번은 운남지역 갔고 다시 만주지역에 가는 등 여러번 이들 지역을 다녀갔다. 즉 변강사지중심에서 이 문제를 다 관할한다는 의미다. 변강사지라는 것이 바로 변강의 역사와 지리를 연구하는 것이라 여기서 모두 주도를 하고 있다.

"우리 정부-언론의 대응자세 답답"

프레시안: 동북공정에 대해 우리가 강조하고 있는 것을 보면 중국측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분위기다.

여호규: 중국은 중국대로 갈 것이고 계속할 것이다. 우리는 이 점을 분명히 알고 대응해야 한다. 우리는 마치 언론에서 한번 두들기면 중국이 그만 둘 것처럼 보도한다든지 우리 정부 당국이 한번 항의하면 중국이 그만 둘 것처럼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이런 생각이 오히려 완벽한 해결은 없더라도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든다.



시민단체들이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항의하고 있는 모습. 6일 프레시안과 인터뷰한 여호규 교수는 중국은 앞으로도 사전과 중등 교과서 등에 대한 왜곡을 기존 계획대로 계속할 것이라며 한국 정부는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중국은 정해진 수순대로 갈 것이다. 다음에는 각종 사전류에 나오는 역사관련 항목들이 현재 내용에서 동북공정이 주장하는 내용들로 바뀔 것이다. 당연히 그다음에는 대학 역사교재들이 바뀔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중고등학교 교재 내용을 바꾸려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 당국의 대응 자세를 보면 답답하지 않을 수 없다. 예전에도 외교부 당국자들에게 이런 수순들을 얘기해주면 "지금은 벌어진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하곤 했다. 지금까지 중국이 해온 것하고 행간에 들어있는 얘기들을 보면 이는 정해진 수순인데, 일어난 상황이 아니라고 해서 손놓고 있겠다는 것인지 답답하다. 이러한 대응자세 때문에 매번 판판이 당하는 것이다. 상황이 벌어지기 전에, 한국 국내에서 여론화되기 전에 미리 중국 외교부에 못을 박아야 한다.

즉 '너희가 이렇게 하는 것은 학술 문제로 다루자고 해놓고는 정치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라고 미리 못을 박아야 한다. 그래야 중국쪽도 조금 신중하게 한다든지 하게 될 것이다. 중국에서 이 문제는 정치문제가 아니라 학술문제라고 하니까 그대로 받아들이고 조용히 해결하려 했다가, 중국에서 세계문화유산에 고구려 유산을 등재하고 관영언론을 동원하니까 그때서야 뒤늦게 대응하는 식이니 계속 당할 수밖에 없다. 언론도 마찬가지다. 이 문제는 현재진행형이고 앞으로도 계속 나갈 것이다. 이러한 대응 자세가 제일 답답하다. 이러한 것은 이미 예견된 상황이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로,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것은 정부에서 하는 일이지 학술문제가 아니다. 학자들의 저술활동도 마찬가지다. 다 통제를 받으면서 저술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7월 중순 중국 집안과 환인을 다녀왔는데 경축행사도 공산당이 주도해서 하고 있었다. 중국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학술차원이라는 점은 말장난이다. 말장난에 놀아나선 안 된다. 앞서서 문제제기하고 쐐기 박을 것은 박고 그래야 한다. 이렇게 조치를 취했는데도 중국이 그래도 강행하면 좀더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는 식으로 대응해야지, 문제가 터지니까 담당국장을 보내는 이런 식은 안된다.

"북한 상황 이해해야"

프레시안: 북한은 어찌보면 고구려사 문제에 우리보다 더 깊은 연관관계가 있을 텐데 북측 반응은 안나오고 있다.



여호규: 북한 상황은 이해해줘야 한다.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중국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말하기가 힘들 것이다. 그렇지만 2003년 연말까지만 하더라도 등의 잡지를 통해 북한도 기존의 입장을 강도 높게 주장하는 것을 봤고, 홍보잡지 등을 통해서도 고구려사를 우리 역사로 주장하고 있다. 북한내 학자들 사이에서도 토론회가 활발하게 개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이처럼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 같으나 중국 정부에 공식적으로, 공개적으로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북한의 상황을 이해해줘야 한다.

프레시안: 중국의 전통 외교정책인 도광양회(韜光養晦) 등을 보면 이번 '고구려사 왜곡 문제'의 경우는 중국이 패권을 집착하고 있는 것을 드러낸 것이므로, 중국위협론을 경계하고 있는 중국정부로서는 실수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여호규: 중국외교정책는 내 분야가 아니지만 다만 이런 것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중국 소수민족 정책 등은 외교정책이라기보다는 중국의 입장에서는 중국내의 변강지역 소수민족정책과 연관된 것이라는 점이다. 한국이 고구려 역사의 모국으로 존재하기에 외교적 현안으로 비화된 것이고, 중국은 한국이 이렇게 강력히 나올지는 예견하지 못했을 수는 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중국에게는 소수민족 정책과 관련된 것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은 소련과 비교하면 성공한 것으로 이런 차원에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고구려는 중국의 만주지역 정책에서 중요할 수밖에 없다. 고구려는 만주지역을 처음으로 제패한 국가인 것이다. 그래서 중국 정부가 이 지역 역사를 서술할 때 중요시 하지 않을 수 없다.

프레시안: 중국 정부 내부에서도 고구려사 왜곡과 관련해서 이견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즉 지난 2월달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때 그는 중국 정부도 이 문제를 학술적으로 접근하겠다고 했으나 두 달 후에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런 점을 보면 외교부 차원 이상의 층에서 대외관계를 아무래도 중시할 수밖에 없는 외교부에 압력을 행사한 게 아니냐는 주장도 있다.

여호규: 그런 정치적인 부분은 잘 모르겠지만 이 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그룹의 입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치적으로 경도된 주도 그룹에서도 이미 이 문제를 학술적인 문제로 다루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정치문제화해선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겉으로는 표현을 학술적 접근을 강조하지만 이미 내부적으로는 그들 스스로 정치문제라는 점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들도 학술문제와 정치문제는 불가분의 관계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래서 정치적인 목적은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대단히 고도의 표현들이다. 대외적으로는 학술문제이고 정치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고구려사 문제가 정치문제화된 것은 한국내 민족주의적 색채들이 강한 사람들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미 그들 스스로 고도의 표현을 사용해 정치문제임을 드러내고 있다. 즉 이들은 '학술탐구 대상으로 다루고 있다. 그렇지만 학술문제와 정치문제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민족단위 역사인식 뛰어넘는 계기돼야"

프레시안: 동북공정 문제나 한일간 역사문제, 영토문제 등을 보면 동북아의 역사수준, 발전 수준은 유럽의 19세기나 20세기 초반의 상황과 유사한 것 같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오히려 동북아 역사는 후퇴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여호규 교수는 중국의 서북공정을 이미 마무리됐으며 이쪽은 동북공정과 달리 한국같은 모국이 없어서 별다른 문제제기 없이 넘어갔다며 동북공정은 학술적인 사안이 아닌 고도의 정치적인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여호규: 미래지향적인 역사인식의 모색, 이런 차원에서는 이번 사건은 분명히 퇴보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도 민족단위의 역사인식을 뛰어넘는 적극적인 노력을 못해봤기에 이번 사건이 그런 계기가 될 수도 있지 않나 싶다. 기본적인 입장은 나도 고구려뿐만 아니라 일종의 동북아시아 전체의 역사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인식의 틀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고구려사 문제가 어떤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사를 놓고는 한중일 3국간 역사문제를 공유하기 위한 역사 연대 모임 등이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은 일본의 시민사회에서는 자국의 국가주의, 제국주의 역사관을 비판하는 단체들이 있고, 우리는 물론이고 중국도 국가차원에서 이러한 역사 문제에 대한 대응을 추진하고 있어서 역사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형성돼 있다.

고대사로 가서도 중국 내에서 이 문제를 공유할 파트너 등이 형성돼 있어야 한중일 3국간 논의틀이 마련될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국가주도로 추진하고 있으니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은 힘들 것 같다.

그렇지만 우리로서도 고구려사를 열린 자세로 인식해야 한다. 고구려사가 기본적으로는 한국역사의 기본 줄기를 형성한 것은 틀림없지만 그러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고구려를 구성했던 종족이 한민족뿐만 아니라 여러 계통이 존재했고, 우리 역사상 보기 드문 국제적인 면모를 지녔던 국가라는 점에서, 고구려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역사로만 봐선 안 되고 동아시아 역사라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들은 중국내 동북공정 주도그룹과는 일정정도 떨어져 있는 학자들과의 교류를 추진해야 한다. 물론 이들 학자들과도 현재 첨예한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런 문제로 직접적으로 교류하기는 힘들겠지만 7세기 수-당 전쟁 문제 등 당시 동아시아 국제질서 연구학자들과 교류하는 방식 등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인식의 틀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이런 것을 점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고 폭넓게 우리 역사에 접근하려는 노력들을 현대사뿐만 아니라 고대사에서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중국 먼저 열린 자세 보여야"

그러나 중국 정부가 현재 동북아 공유의 틀이 아니라 그 반대로 나오니 우리로서도 반박 안할 수가 없고 시정을 요청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공유의 틀을 마련하자는 이런 목소리는 묻힐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가 어느 정도는 해결이 돼야 어떤 형태로 되건 동아시아에서도 다른 국제지역 블록처럼 지역경제권 등의 논의들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어느 일방이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동등한 구성원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역사를 존중하면서 역사를 공유할 수 있는 이런 인식들이 형성돼 있어야 한다. 유럽은 그리스-로마문화를 공유하고 있어서 이러한 점이 유럽 통합에 중요한 작용을 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 경우에도 고대 중세시기 문화라는 것이 한족이 발달시킨 문화를 동아시아 3국이 공유하고 있는데 그런 점에서 중국이 먼저 열린 자세를 보여야 한다. 단순히 중국 문화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물론 처음에는 한족이 발전시켰지만 성리학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더 정교하게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동아시아 전체가 공유하는 새로운 역사인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런 차원에서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프레시안: 고구려 연구재단에 대해 주문하고 싶은 점은.

여호규: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고구려 연구재단 내부 인력만으로 접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학계의 전문가 풀을 활용하는 틀을 구축해야 한다. 정부의 각종 국책기관 내에도 이 문제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부분도 재단에서 중추적인 구심점이 돼서 묶어내는 일을 해야 한다. 정부 대응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도 이 기관에서 장기적인 대응책을 수립해서 정부에 조언하는 일들을 꾸준히 해야 한다.


김한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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