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극시대 유물

남북극시대 유물

작성일 2023.05.30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남북극시대 유물 제일 쉬운거 알려주세요.
역사수행인데ㅠㅜ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될수있으면 그 유물 주요 특징 2개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남북국시대 유물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남북극시대 유물 제일 쉬운거 알려주세요.

역사수행인데ㅠㅜ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될수있으면 그 유물 주요 특징 2개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유물 3개씩을 올려드립니다.

고구려의 유물

1.금동신묘명삼존불입상

종 목 국보 제85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한남동 747-18) 리움미술관

시 대 고구려

1930년 황해도 곡산군 화촌면 봉산리에서 출토되어 현재는 리움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는 불상으로 높이 15.5㎝이다. 하나의 커다란 광배에 본존불과 좌우보살상을 조각한 형태의 삼존불로 현존하는 같은 형식의 불상 중에서 가장 크다.

광배 뒷면에는 다섯 사람이 모여 그들의 스승과 부모를 위해 이 불상을 만들었다는 내용의 글이 새겨져 있다. 글에 나타난 사람 이름이나 불상의 양식으로 보아 고구려 불상으로 보이며, 글에 나타난 ‘신묘’는 고구려 평원왕 13년(571)년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인 불상 형태는 큼직한 얼굴과 손, 추상적인 신체 표현 등에서 연가 7년명 금동여래입상(국보 제119호)의 양식을 계승하고 있지만, 강인한 기품이 줄어들고 유연하면서 세련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2.연가7년명금동여래입상

종 목 국보 제119호

지 정 일 1964.03.30

소 재 지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 6가 168-6) 국립중앙박물관

시 대 고구려

고구려와 관련된 글이 새겨져 있는 불상으로, 옛 신라 지역인 경상남도 의령지방에서 발견되었다는 점이 주목된다. 광배 뒷면에 남아있는 글에 따르면 평양 동사의 승려들이 천불을 만들어 세상에 널리 퍼뜨리고자 만들었던 불상 가운데 29번째 것으로, 전체 높이는 16.2㎝이다.

광배의 일부분이 손상되었으나 도금까지도 완전히 남아 있는 희귀한 불상으로, 광배 뒷면에 남아있는 글과 강렬한 느낌을 주는 표현 방법 등으로 볼 때 6세기 후반의 대표적인 고구려 불상으로 보인다.

3.충주 고구려비

종 목 국보 제205호

지 정 일 1981.03.18

소 재 지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감노로 2319 (용전리 입석부락 280-11)

시 대 고구려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고구려 석비로, 장수왕이 남한강 유역의 여러 성을 공략하여 개척한 후 세운 기념비로 추정된다. 1979년 입석마을 입구에서 발견되었는데, 오랜 세월이 흐르기도 했지만 비의 중요성을 몰랐던 동네 주민들이 우물가의 빨래판으로 사용하기도 하여 발견된 당시 비문이 심하게 훼손되어 있었다.

고구려 영토의 경계를 표시하는 비로, 백제의 수도인 한성을 함락하고 한반도의 중부지역까지 장악하여 그 영토가 충주지역에까지 확장되었음을 말해준다. 또한 역사적으로 고구려와 신라, 백제 3국의 관계를 밝혀주는 귀중한 자료로서,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유일한 고구려비라는 점에서 커다란 역사적 가치를 지닌다.

백제의 유물

1.익산 미륵사지 석탑

종 목 국보 제11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전북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 97

시 대 백제

백제 최대의 절이었던 익산 미륵사터에 있는 탑으로, 무너진 뒤쪽을 시멘트로 보강하여 아쉽게도 반쪽탑의 형태만 남아 있다. 현재는 6층까지만 남아 있으며, 정확한 층수는 알 수 없다.

탑이 세워진 시기는 백제 말 무왕(재위 600∼641)대로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반쯤 무너진 곳을 시멘트로 발라놓아 보는 이들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으나,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되고 커다란 규모를 자랑하는 탑으로, 양식상 목탑에서 석탑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충실하게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재이다.

2.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종 목 국보 제9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충남 부여군 부여읍 정림로 83 (동남리 379)

시 대 백제

부여 정림사터에 세워져 있는 석탑으로, 좁고 낮은 1단의 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세운 모습이다. 신라와의 연합군으로 백제를 멸망시킨 당나라 장수 소정방이 ‘백제를 정벌한 기념탑’이라는 뜻의 글귀를 이 탑에 남겨놓아, 한때는 ‘평제탑’이라고 잘못 불리어지는 수모를 겪기도 하였다.

익산미륵사지석탑(국보 제11호)과 함께 2기만 남아있는 백제시대의 석탑이라는 점에서도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며, 세련되고 정제된 조형미를 통해 격조높은 기품을 풍기고 있는 아름다운 작품이다.

3.백제 금동대향로

종 목 국보 제287호

지 정 일 1996.05.30

소 재 지 충남 부여군 부여읍 금성로 5 (동남리 산16-1) 국립부여박물관

시 대 백제

백제 나성과 능산리 무덤들 사이 절터 서쪽의 한 구덩이에서 450여점의 유물과 함께 발견된 백제의 향로이다. 높이 64㎝, 무게 11.8㎏이나 되는 대형 향로로, 크게 몸체와 뚜껑으로 구분되며 위에 부착한 봉황과 받침대를 포함하면 4부분으로 구성된다.

이 향로는 중국 한나라에서 유행한 박산향로의 영향을 받은 듯 하지만, 중국과 달리 산들이 독립적·입체적이며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 창의성과 조형성이 뛰어나고 불교와 도교가 혼합된 종교와 사상적 복합성까지 보이고 있어 백제시대의 공예와 미술문화, 종교와 사상, 제조기술까지도 파악하게 해 주는 귀중한 작품이다.

신라의 유물

1.서울 북한산 신라 진흥왕 순수비

종 목 국보 제3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 6가 168-6) 국립중앙박물관

시 대 신라

신라 진흥왕(재위 540∼576)이 세운 순수척경비 가운데 하나로, 한강유역을 영토로 편입한 뒤 왕이 이 지역을 방문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것이다. 원래는 북한산 비봉에 자리하고 있었으나 비를 보존하기 위하여 경복궁에 옮겨 놓았다가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조선 순조 16년(1816)에 추사 김정희가 발견하고 판독하여 세상에 알려졌으며, 비에 새겨진 당시의 역사적 사실 등은 삼국시대의 역사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2.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종 목 국보 제30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경북 경주시 분황로 94-11 (구황동 313) 분황사

시 대 신라

현재 남아있는 신라 석탑 가운데 가장 오래된 걸작품으로,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아올린 모전석탑이다. 원래 9층이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지금은 3층만 남아있다.

선덕여왕 3년(634) 분황사의 창건과 함께 건립된 것으로 추측되며,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백제미륵사지석탑(국보 제11호)과도 좋은 대조를 이룬다. 특히, 부드러우면서도 힘차게 표현된 인왕상 조각은 당시 7세기 신라 조각양식을 살피는데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1915년 일본인에 의해 수리된 이후 지금까지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리 당시 탑 안에서 사리함과 구슬 등의 많은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3.경주 첨성대

종 목 국보 제31호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경북 경주시 인왕동 839-1

시 대 신라

천체의 움직임을 관찰하던 신라시대의 천문관측대로, 받침대 역할을 하는 기단부 위에 술병 모양의 원통부를 올리고 맨 위에 정(井)자형의 정상부(頂上部)를 얹은 모습이다. 내물왕릉과 가깝게 자리잡고 있으며, 높이는 9.17m이다.

신라 선덕여왕(재위 632∼647) 때 건립된 것으로 추측되며 현재 동북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긴 하나 거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다.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그 가치가 높으며, 당시의 높은 과학 수준을 보여주는 귀중한 문화재라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남북국시대에 제일 유명한 유물은 선덕대왕신종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선덕대왕신종은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종 가운데 가장 큰 종입니다. 국보 29호로 지정되었으며, 종에 얽힌 설화로 인해서 에밀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덕왕의 업적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혜공왕때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 종은 높이가 약 3.4m, 두께가 약 2.4cm이고, 약 19톤의 무게가 나가는 종으로 상당히 규모가 큰 종입니다. 에밀레종은 맑고, 탁월한 소리뿐만 아니라 외형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형태와 조각이 새겨져 있어서 통일 신라 불교문화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통일신라

석굴암

-세계의 하나뿐인 인공석굴임.

-경주 토함산에 있음

다보탑(다보여래상주설법탑)

-정혜사지13층석탑, 화엄사 사사자자석탑(오타 아님)등과 함께 이형 탑임.

-경주 토함산 불국사에 있음.

석가탑

-경주 토함산 불국사에 있음.

-다보탑과 다르게 세련되고 단순함.

발해

발해 석등

-중국에 있음

-아주 큼

발해 치미

-고구려치미와 비슷하게 생김.

-이를 통해 발해가 우리역사라는 것을 알 수 있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남북극시대 유물

남북극시대 유물 제일 쉬운거 알려주세요. 역사수행인데ㅠㅜ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될수있으면 그 유물 주요 특징 2개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남북극시대 유물...

발해의 연표!! (남북극시대_빨리!!)

... 월요일까지 연표자료 준비해야 하는데 중요한 일어난 일이랑 유명한 유물 사진 부탁드립니다!! 내공 20 걸게요!! 빨리빨리~!! 통일신라의 연표입니다 통일 신라는...

중3 역사 숙제 도와주세요...

1.남북극시대의 역사 사료 2.발해의 건국과정 3.발해의 외교,사회,문화를 사료를 근거로... 유적과 유물, 그리고 발해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 역사 서적 등에서 찾아볼 수...

중2 역사 가상 답사

역사 가상 답사로 삼국시대, 남북극 시대에 해당하는 유적유물을 조사해야 하는데 장소 추천 해주세요(설명 +) 중2 학생들에게 삼국시대남북극 시대에 해당하는 유적과...

삼국시대 알려주세요

... 삼국시대(고구려,백제,신라,가야)의 건국 신화,각 나라에 유물,무덤,벽화,전쟁,생활... 남북극시대: 고구려 유민이 세운 나라인 발해와 처음엔 적대(고구려 멸망시켰으니까)...

아무도 모르는 유물 뭐가 있나요?

구석기부터 남북극시대까지 교과서에 나오지도 않고 사람들이 잘 모르는 유물 뭐가 있나요? 우리나라 고조선의 유물 "청동거울"이 있어요 ! 너무나도 정교하여 오늘날의...

중3 역사 요약정리해주세요 내공있음

... 교류/ 남북극 시대의 전개 신라의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까지요 중3 역사... -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과 양치가 시작되었으며, 미송리 유적과 고인돌이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고대시대 질문

구석기,신석기,청동기,철기시대의 대표적인 유물들이랑 삼국시대남북극시대의 각나라에 주요 왕의 업적과 나라별 핵심 제도 등이 궁금합니다 한능검...

고분에서 나온 유물

고분에서 나온 유물 뭐가 있나요? 분내용은 끝줄에 있습니다. 고분은 남북극시대까지의 무덤을 말하는데... 발해는 외국 땅이라서 찾기 어렵고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럼 남는...

삼국통일신라

통일 신라 시대,남북극 시대 유물중 각면의 벌칙이 새겨진 14면 주사위가 있나요? (사진과 함께 올려주세요.) 여깄습니다. http://m.blog.naver.com/woon5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