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신라와 발해의 관계와 두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특징

통일 신라와 발해의 관계와 두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특징

작성일 2022.04.20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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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신라와 발해의 관계와 두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특징좀 알려주세요 ㅜㅜ
수행평가에 쓸거라서 너무 어렵지않은 말로 써주세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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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신라발해관계는 이전 삼국시대처럼 서로 적극적으로 무력분쟁이 일어나는 관계는 아니었지만 대체로 대립적이었다. 733년 신라는 당나라와 연합하여 발해를 공략하기도 하였으나 실패했으며, 발해의 공격을 막기 위해 대동강 이북에 장성을 쌓기도 했다.

신라의 문화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중국의 선진 문화를 받아들인 만큼 늦게 발전하였다. 대신 신라 고유의 독자적인 문화가 발전하였다.

중국의 한자가 전래됨에 따라 사서가 편찬되었고, 언어생활에서 이중성이 생겨났다. 중국어와 고대 한국어의 언어 구조가 판이하고 한자가 표의 문자이기 때문에, 구어와 문어가 전혀 일치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이두 또는 향찰이라는 표기법이 생겨나고, 그에 따른 문학도 발생한다. 이는 한반도에서 유일한 사례이자 조선시대 때 한글이 창제되기 전까지 한민족의 언어로 유용하게 쓰였다.

고분 출토 유물로는 금관을 비롯해서 다양한 금속 세공품과 유리 제품·토기 등이 있는데, 신라의 금관은 그 양식이 시베리아의 샤먼의 관과 통하는 점을 지니고 있어, 불교 수용 이전 시기에 신라 문화의 성격의 일면을 전해 주고 있다. 유리 제품은 유리의 질과 제품의 양식이 로마 지역과 페르시아 지역의 것과 연결되며, 토기 양식 중에도 그러한 요소가 보인다.

또한 신라의 불교 문화는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아주 발달했다. 우선 왕명이 불교식으로 바뀌어 있는데, 법흥왕진성여왕 등이 모두 불교식 이름이다. 또한 호국불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5세기 들어 백제와 군사 동맹을 맺은 신라는 고구려의 지배에서 점차 벗어났다. 그리고 6부 중심의 정치 체제를 중앙 집권 체제로 개편하였다. 그 과정에서 부족장의 세력에 따라 등급과 서열을 정하여 골품제라는 신분 제도를 마련하였다. 6세기 지증왕 때 마립간 대신 왕이라는 칭호를 사용하였으며, 신라라는 국호를 제정하였다. 또한 우산국(울릉도)를 정복하였고, 지방 행정 구역을 개편하여 지방에 관리를 파견하였다. 지증왕의 뒤를 이은 법흥왕은 병부를 설치하여 군사 지휘권을 확립하고, 율령을 반포하였다. 또한 불교를 공인하고, 상대등을 설치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였다.

신라의 중앙 정치는 상대등 및 이하 17관등의 관리들이 맡아보았다. 귀족들은 상대등이 주관하는 화백 회의에 모여 국가의 중요한 일을 의논하고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합의 제도의 성격을 지닌 화백 제도는 당시 신라 사회가 귀족 연합적인 성격을 띠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후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고 왕권을 강화한 전제 왕권 국가로 발전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화백의 권위는 약화되었고, 집사부 중시(시중)의 역할이 강화되었다. 행정 구역은 수도를 6부, 지방을 5주로 나누어 다스렸다.

지방의 통치 조직은 영토 확장 과정에서 점령 지역의 확보책으로 마련되었다. 6세기 초 지증왕 때 실시된 주군 제도는 군사상 필요에 따라서 때때로 행정 기관의 소재지를 이동할 수 있는 군정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큰 성에 설치한 주의 장관을 군주, 보다 규모가 작은 성에 설치한 군의 장관을 당주라고 하였는데, 이는 모두 군대 지휘관을 나타내는 명칭이었다.

삼국을 통일하면서 이전보다 넓은 토지와 많은 농민을 지배할 수 있게 된 신라는 삼국의 경쟁 시기와는 다른 경제적 조치를 취하였다.

조세는 생산량의 10분의 1 정도를 수취하여 통일 이전보다 완화하였다. 공물은 촌락 단위로 그 지역의 특산물을 거두었다. 역은 군역과 요역으로 이루어졌으며, 16세에서 60세까지의 남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신라는 촌락의 토지 크기, 인구 수, 소와 말의 수, 토산물 등을 파악하는 문서를 만들고, 조세, 공물, 부역 등을 거두었으며, 변동 사항을 조사하여 3년마다 문서를 다시 작성하였다.

신라는 토지 제도를 바꾸어 식읍을 제한하고 녹읍도 폐지하였으며,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아울러 이전부터 시행해 오던 구휼 정책을 더욱 강화하였다. 이런 조치는 귀족에 대한 국왕의 권한을 강화하고 농민 경제를 안정시키려는 것이었다.

발해의 문화는 고구려 문화를 계승하면서 당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말갈의 토착 문화도 존중하여 복합적인 문화를 발전시켰다. 오랫동안 수도였던 상경은 당의 수도 장안성을 모방하여 건설하였으며, 고구려 문화의 전통을 이어받은 온돌 장치와 불상, 기와 등이 많이 남아 있다.또한 발해의 기층 문화는 말갈족의 문화가 중심이었다. 흙무덤, 말갈식 토기나 단지 등은 말갈의 문화 전통을 잘 보여 준다.

발해는 당으로부터 유학을 받아들여통치 이념으로 삼고, 국립 교육 기관으로 주자감을 설치하여 학생에게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정혜 공주 묘와 정효 공주 묘에서 발견된 묘지석에는 유교 경전 및 중국 역사서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어 발해의 학문이 높은 수준이었음을 알게 해 준다. 정혜 공주 묘는 고구려 고분의 영향을 받아 굴식 돌방무덤 양식과 모줄임 천장 구조를 가지고 있고, 정효 공주 묘는 벽돌무덤으로, 당과 고구려의 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또한 발해에서는 불교가 유행하여 무덤 위에 불탑을 세우고, 상경 용천부를 비ㄹ롯한 5경에 많은 사원을 창건하였다. 상경의 절터에 남아 있는 석등은 거대하고 웅장하여 고구려 문화를 계승한 발해의 자신감이 느껴진다. 이 밖에도 발해 문화에서는 중앙아시아나 시베리아에서 전파된 문화 요소고 확인된다.

발해 정치는 나라의 안정을 되찾은 후, 당의 문물 제도를 받아들여 세련된 제도를 갖추는 데 힘을 기울였다. 발해는 독자적인 연호를 쓸 정도로 왕권이 강화되면서 정치 제도를 정비하였다.

중앙에는 왕 밑에 정당성, 선조성, 중대성의 3성이 있었고, 그 아래에 6부가 있었다. 발해의 3성은 외형상 당의 제도를 모방하였으나, 운영 방식은 독특하였다. 즉, 3성은 정당성을 중심으로 운영하였고, 정당성 아래에 6부를 두어 나라의 일을 나누어 처리하게 하였다. 그리고 국가의 중요한 일은 귀족들이 정당성에 모여서 회의를 열어 결정하였다.

지방 행정 구역은 5경 15부 62주로 조직되었다. 특히, 5경은 상경을 중심으로 하여 5도의 교통망으로 연결되었다. 그리고 말단에 있는 촌락은 토착 세력가에 의해서 다스려졌다. 이것은 고구려 계통의 지배층이 말갈의 전통적인 사회 조직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두 민족 사이의 조화를 꾀한 것이었다.

발해의 경제는 수취 제도는 신라와 마찬가지로 조, 콩, 보리 등 곡물을 거두는 조세, 베, 명주, 가죽 등의 특산물을 거두는 공물, 궁궐, 관청 등의 건축에 농민들을 동원하는 부역이 있었다. 발해의 귀족은 대토지를 소유하고 무역을 통하여 당의 비단, 서적 등을 수입하여 화려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발해는 9세기에 이르러 사회가 안정되면서 농업, 수공업, 상업이 발달하였다. 농업에서는 밭농사가 중심이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벼농사도 지었다. 특히, 목축이 발달하여 돼지, 말, 소, 양 등을 길렀는데, 말은 주요한 수출품이었다. 수렵도 활발해 모피, 녹용, 사향 등도 많이 생산되어 수출되었다. 수공업은 철, 구리, 금은 등 금속 가공업과 삼베, 명주, 비단 등의 직물업, 도자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달하였다. 그리고 수도인 상경 용천부 등 도시와 교통 요충지에서는 상업이 발달하였다.

발해는 당, 신라, 거란, 일본 등과 무역하였다. 특히, 당과는 해로와 육로를 이용하여 무역을 하였는데, 당은 산둥 반도의 덩저우에 발해관을 설치하고 발해 사람들이 이용하게 하였다. 일본과의 무역도 규모가 한 번에 수백 명이 오갈 정도로 활발하였다.

발해의 수출품은 주로 모피, 인삼 등 토산물과 불상, 자기 등 수공업품이었다. 수입품은 귀족의 수요품인 비단, 책 등이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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