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한국에 불교가 제일 먼저 전파된 것은 372년(고구려 소수림왕 2) 6월에 진(秦)나라의 순도(順道)와 아도(阿道)가 불경과 불상을 가지고 들어와 초문사(肖門寺)와 이불란사(伊弗蘭寺) 등을 창건하고 설법을 시작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합니다. 이들의 설법과 전도를 공식적으로 허가한 고구려에서는 그후 평양에 9개의 절과 반룡사영탑(盤龍寺靈塔) 등을 짓는 한편 불교 전파에도 힘써 많은 고승이 배출되었습니다.
고구려에서는 열반종(涅槃宗)과 삼론종(三論宗) 및 천태종(天台宗)과 살바다종(薩婆多宗) 등의 종파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의연(義淵)은 불교역사 연구를 통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고, 혜자(惠慈)와 운총(雲聰) 그리고 혜편법사(惠便法師)와 담징(曇徵) 및 법정(法定) 등은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습니다. 그리고 도림(道琳)과 덕창(德昌) 및 혜량(惠亮)과 신성(信誠) 등은 호국불교를 위한 실력배양에 많은 힘을 기울였습니다.
<백제>
뒤를 이어 백제는 384년(침류왕 1)에 인도의 승려인 마라난타(摩羅難陀)가 중국의 동진(東晉)을 경유하여 입국하여 왕의 우대를 받고 궁중에 머물다가 이듬해 남한산(南漢山)에 절을 짓고 포교를 시작하였던 것이 계기가 된 것입니다. 그후 왕흥사(王興寺)와 미륵사 및 한산불사(漢山佛寺)와 경복사, 수덕사 등 많은 사찰이 건조되고 교파도 삼론종과 계율종 및 성실종의 세 종파가 성립되었습니다. 백제불교는 일본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많은 고승들이 일본에 건너가 불교 전파에 큰 공헌을 하였는데, 일본 성실종의 개조가 된 도장(道藏)을 비롯하여 혜총(惠聰),도림(道琳),혜미(惠彌),도흔(道欣)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백제 멸망 후 그 재건을 위해 궐기하였던 승장(僧將)인 도침(道琛)과 인도에 유학하고 귀국 후 율부(律部) 72권을 번역한 겸익(謙益) 등도 유명한 승려입니다.
<신라>
신라는 삼국 중에서 불교가 가장 늦게 전파된 나라로 527년(법흥왕 14)에 이차돈(異次頓)의 순교가 있은 후 비로소 공인되었는데 그후 급속히 발전하여 국가적 종교로 존숭되고 승려와 사원이 국가의 두터운 보호를 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구법승(求法僧)이 인도와 당나라에 유학하였고 그들에 의하여 당나라의 13종이 도입되어 발전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선종은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이른바 구산선문(九山禪門)의 분파를 이루었습니다. 국가 안태(安泰)와 왕실의 번영을 비는 호국불교로서의 신라불교는 사상과 정치,문화,외교 및 국민생활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건축과 공예 방면에도 찬란한 예술의 꽃을 피웠습니다.
한편 수많은 고승이 배출되어, 원광(圓光)과 같은 대학승(大學僧)은 세속5계(世俗五戒)로 국민도의를 확립하였고, 자장(慈藏)은 문물제도를 수립하였으며, 의상(義湘)은 실천적인 수행(修行)과 사찰의 건립을 통하여 화엄의 교리를 널리 펴는 한편 많은 학승을 양성하였고, 원효(元曉)는 80여 부의 논소(論疏)를 지어 불교의 대중화를 꾀하는 한편 통일불교 창조에 정력을 쏟았습니다.
의상과 원효는 그 학통이 중국과 일본에도 널리 알려졌으며, 원측(圓測)은 유식설(唯識說)에 통달하여 독특한 견해를 가졌고, 그 때문에 중국의 법상종 정통파에게는 비난을 받았으나 그의 저술인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는 도리어 티베트어로 번역되어 전한다고 합니다. 혜초(慧超)는 인도에 건너가 불적(佛蹟)을 순례하고 육로로 중앙아시아를 거쳐 귀국한 다음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을 저술하여 귀중한 자료를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