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공50] 프랑스어 공부 입문

[내공50] 프랑스어 공부 입문

작성일 2008.10.11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

불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학생입니다.

영어가 된다는 것(←근데 도움이 될 지는 모르겠네요) 외에는 기본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독학하려고 합니다.

 

1. 불어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는 어떤 책으로 공부해야 할까요?

 

2. 자격증(DALF)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내년 여름방학 때 시험을 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까요?

 

좋은 책들을 많이 추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독학할 생각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불어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는 어떤 책으로 공부해야 할까요?

 

제가 추천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먼저 EBS 교육방송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수능 프랑스어' 강의를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무료이구요. 교재는 없지만 자료실에서 무료로 수업 관련 프린트물(회화, 문법설명, 연습문제)들을 다운받아 보실 수 있고, 프린트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학원에 다닌 것 같은 효과가 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시중에서 최근 판매되고 있는 제2외국어 모의고사 프랑스어 문제집을 사서 혼자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뒤에 해설도 있습니다. 시간 별로 안걸립니다. 이렇게 푸는 이유는, EBS에서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였는가 스스로 테스트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에 추천해 드리는 책은, 'NEXUS DELF A1'입니다. 한국 사람이 쓴 책이고, 한국어 설명들이 해설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질문자 님께서는 듣기, 독해, 작문, 말하기 등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첫째로 이 책을 하시기 전에 반드시 수능 수준의 프랑스어를 완벽하게 학습하셔야 합니다. 두번째로 NEXUS DELF A1을 혼자 학습하실 때, 듣기나 독해는 혼자서도 가능하지만 작문이나 말하기는 혼자서 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독학은 다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작문의 경우 작문을 했어도 이를 고쳐줄 사람이 없고, 말하기의 경우 대화 상대가 될 사람이 없습니다). 한가지 방법이 있다면 작문이나 말하기 부분에 나온 예들을 외우시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무식한 방법'이 아닙니다. 실제로 효과적입니다. 물론 시간은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책을 마스터 하셨다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DELF A1 시험(프랑스 정부에서 인증하는 어학시험)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알리앙스 프랑세즈(www.afcoree.co.kr)에서 회원가입 하신 후 시험 일정을 보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결과는 1달 후에 공지됩니다.

 

다음 단계부터는 DELF A2입니다. 이 역시 'NEXUS DELF A2'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이 A1보다 많고 어렵지만 3개월동안 집중하면 하실 수 있습니다. A1과 같은 방식으로 공부하시면 되고, 독학이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DELF A1 시험 보셨던 것처럼 DELF A2 시험을 보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는 B1 단계인데... 이때부터는 사전을 많이 참고하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B1단계부터는 더이상 NEXUS 시리즈가 출간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은 프랑스에서 직접 발간한 교재들을 사셔서 꼼꼼히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전부 프랑스어로 나와 있기에 적응하시기 힘들지도 모르겠으나, 사전의 도움으로 조금만 하시다 보면 적응 되십니다. 모든 분야가 A2의 난이도에 비해 현격하게 높아진다는 점을 절대적으로 명심하셔야 합니다. 듣기도 처음에 안들린다고 포기하시지 마시고 여러번 들으시다가 스크립트를 보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찾아가며 공부하세요. 프랑스에서 나온 B1 단계의 교재는 분야별로 무궁무진하고, 시험대비용 교재들도 수두룩합니다. www.frenchbook.net에 가셔서 책들을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약한 분야의 교재들을 충분히 공부하신 이후에 시험 대비 교재를 사서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B1단계부터 나오는 것이 바로 '에세이'쓰기입니다. 이 에세이는 더이상 A1, A2 방식대로 외워서 쓰는 것이 아닙니다. 주제가 다양해도, 각각의 주제에 맞게 쓰실 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말하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마 B1부터는 독학이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부터는 학원에 다니시거나 과외를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이 단계부터는 인터넷 강의도 그리 많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2. 자격증(DALF)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내년 여름방학 때 시험을 보려고 하는데,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까요?

 

우선 자격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쉬운 순서부터 어려운 순서까지 정렬하면 이렇습니다.

DELF A1 - DELF A2 - DELF B1- DELF B2 - DALF C1 - DALF C2

 

즉, A1이 가장 쉽고, C2가 가장 어렵습니다. 총 6개이구요. 각각 개별적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DALF에는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2개가 있는데 가장 어려운 단계들입니다. DALF C1의 경우 최소한 2년(정말 열심히 했을 경우, 혹은 영어 실력이 상당할 경우)은 걸립니다. 아마 DELF와 착각하신 듯 합니다.

 

DELF A1은 프랑스어를 시작해서 2개월 공부하면(정말 열심히 한다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인 DELF A2 역시 A1을 보고 나서 2개월이 걸립니다.

 

B1부터는 개인차가 좀 심한데 일반적으로 A2을 본 이후 2~3개월, B2는 B1 단계에 이른 이후 3~6개월 정도 걸립니다.

 

C1은 B2를 본 이후 8개월~1년 반 정도 걸린다고 보시면 되고, C2는 난이도가 상당하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A1과 A2 단계는 혼자서 독학하실 수는 있겠지만 B1부터는 쉽지 않습니다(위에서 언급했음).

 

DELF A1~B2, 그리고 DALF C1은 1년에 2차례 시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DALF C2는 1년에 한차례 시험이 있습니다.  http://www.afcoree.co.kr 에서 시험 접수를 하실 수 있으며(물론 시험 날짜에 가까운 시일에만 가능), 시험 일정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좋은 답변 되었기를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좋은 책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책보다는 선생님이 중요합니다. 실력과 경험과 열의가 있는 선생님에게 배우세요. 개인지도든 학원이든요. 독학은 말리고 싶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과서, Panorama (CLE International), DELF 교재 등을 꼽습니다.

 

2. DALF C1, DALF C2는 매우 높은 수준을 요구합니다. 대학강의를 듣고 이해하며, 강의시간에 발표와 토론을 할 수 있는 정도의 프랑스어 실력에 해당됩니다.

그보다 낮은 수준으로 DELF가 있습니다. 가장 낮은 단계부터 DELF A1, DELF A2, DELF B1, DELF B2 의 네 단계가 있습니다.

 

6개월 내지 1년을 착실히 공부하면 DELF A1, A2까지 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의 블로그에 올린 자료들이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해 보세요.

 

http://blog.naver.com/cag3dsrs

http://blog.naver.com/cag3dsrs/130021775332

 

외국어를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은 문제가 많습니다. 어렵기도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자체가 어렵기도 하고, 틀린 발음을 고쳐줄 사람도 없고, 책을 사서 공부하는데 그 내용이 잘못되어 있거나 보충 설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 3개월이라도 누군가 선생님에게 배우시길 권합니다. 불어불문학과 대학생에게 배워도 많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완전초보로서 진짜 알파베부터 회화, 문법, 어휘를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책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그 책 내용을 원어민 발음으로 녹음한 것을 쉽게 구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 고등학교 프랑스어 교과서, 자습서 이런 책이죠.
 
그리고,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은 종전에 비하여 회화와 실용성을 대폭 강조하였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알파베부터 시작하여 철자기호, 발음기호를 배우고, 문법도 단어도 회화도 조금씩 조금씩 배워 나갈 수 있게 만들어진 책이니까요.

 

현재 프랑스어 I 교과서를 출판한 곳은 5개, II를 출판한 곳은 3개이고, I, II를 모두 출판하고 출판사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면 교과서 녹음내용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곳이 2곳 입니다. 그 2개 출판사는 박영사와 지학사입니다.

 

박영사나 지학사에서 나온 고등학교 프랑스어 I 자습서를 사세요. 교과서 내용이 거의 다 들어 있으니까 교과서는 사지 않고 자습서만 사도 충분합니다.

 

박영사는 출판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주문하고 온라인입금하면 택배로 집에서 받아볼 수 있구요, 지학사는 중고생 참고서 판매하는 서점(대부분 지학사에서 나온 책을 취급합니다.)에 주문해서 구해 달라고 하면 구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엔 출판사 홈페이지에 가서 녹음자료를 듣고 따라해 볼 수 있지요.

 

 

중고교 교과서는 한국검정교과서협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가서 알아보고 주문하세요. http://www.ktbook.com/
인터넷으로 주문하고 온라인송금하면 집에서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학생을 위한 프랑스어 회화교재도 나와 있습니다. 천재교육 홈페이지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책과 듣기자료 (CD)를 각각 판매하고 있습니다.

www.chunjae.co.kr

오른쪽 천재교과서 아이콘 클릭, 위쪽 2번째 아이콘 "교과서 구매" 클릭,

목록에서...

     39 중등 생활프랑스어       

     53 중등 생활프랑스어 CD(교사용) 

이것들을 사면 됩니다.

 

 

그리고 문법책 한권, 사전 한권을 사야 합니다. 이건 헌책을 사도 됩니다.

자습서는 새책을 사고, 문법책과 사전을 헌책을 사면 4만원 이하의 돈이 들 겁니다.

 

초보에서 중급정도까지 삼화출판사에서 펴낸 "에스프리 불한사전"을 추천합니다. 얇으면서도 꽤 많은 어휘를 담고 있으며 책 뒤쪽에는 한불사전이 합본되어 있습니다.

문법책으로는 한서출판에서 펴낸 "포인트업 완전불어"를 추천합니다. 수십년 스테디셀러이며 잘 만들어진 책입니다.

 

자습서를 잘 읽어보고 녹음자료 들어보면서 독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박영사 홈페이지 http://www.pakyoungsa.co.kr
지학사 홈페이지 http://hi.jihak.co.kr/index.asp

 

교과서 다음에는 CLE International에서 출판한 Panorama를 공부하시길 추천합니다. 책과 녹음자료를 팝니다. 1, 2, 3, 4권으로 되어 있고 따로따로 살 수 있습니다. 회화 중심입니다.

 

그리고 DELF, DALF 교재를 가지고 공부해 보세요. 프랑스어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모두 탄탄한 실력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DELF, DALF에 응시하여 자격증을 따세요.

DELF, DALF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알리앙스 프랑세즈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http://www.afcoree.co.kr

 

 고등학교 교과서를 마친 다음에 EBS 교육방송의 프랑스어 강좌를 들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표현을 배울 수 있고, 원어민 발음을 듣고 익힐 수가 있습니다. 비용도 아주 저렴합니다. 녹음을 해 놓았다가 반복해서 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유료회원으로 가입하면 몇달 전에 강의한 내용을 다시 들을 수도 있습니다.

 

www.ebs.co.kr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불어 공부를 시작하신다니 축하드립니다.

 

불어공부를 시작하신다니 불어 전자사전을 추천해드릴께요~

 

아쉽게도 불한과 한불이 바로 지원 되는 전자사전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도 한불,불한 전자사전은 몇개 출시되어있네요.

 

우선 전자사전을 고를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사전별 수록 어휘수에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전자사전에 탑재되어있는 한영,영한,국어사전 등의 경우는 그 어휘수가 어느정도 평준화 되어있어 별로 어휘수를 보지 않아도 되지만, 제2, 제3 국어의 경우는 1~3만 단어정도의 사전을 넣어놓고 다국어 전자사전이라고 거창하게 선전하기 때문이죠.

 

보통 전공서적을 공부할 정도의 사전이라고 하면 최소 민중엣센스나 YBM 사전 처럼 국내 굴지의 카시오, 누리안 제품들에 탑재되는 사전정도의 어휘는 갖추어야 하거든요. 그러니 어휘수를 잘 따져보시고 구입하세요.

 

참고로 샤프에서 출시된 전자사전 중 가장 비싼 398,000짜리 제품인 RD-CX310 모델에 탑재되어있는 사전들의 어휘 수를  참고적으로 말씀 드리면 국어사전(민중 엣센스: 약 22만단어) , 영한사전(민중엣센스 약 19만단어) 이니 평균 20만 단어정도 되어야 학습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진정한 사전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우선 제2외국어 전문 전자사전 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유명한 회사로 "엑타코" (http://www.ectaco.com)가 있어요. 국내에는 올 3월달에 들어와 잘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학을 다녀오신 분들이나 해외에 사시는 분들은 다 알고 있는 브랜드지요. 이 회사는 출시제품가지수만 해도 300가지가 넘는데요 전세계 50개 언어로 전자사전을 생산하고 공급하고 있는 유일한, 명실상부 전자사전계의 최대 글로벌 기업이에요. 전자사전, PDA, 사전 및 번역 소프트웨어 등 많은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죠. 2008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에서 전자사전분야 소비자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답니다. 국내에는 올 3월달에 들어왓죠. (엑타코 한국 http://www.ectaco.co.kr / 국내 엑타코 공식 쇼핑몰 http://www.ectaco-mall.co.kr)

 

사실 독일이나 프랑스 현지에 가면  CASIO 에서도  전자사전을 출시해서 판매하고 있기는 한데, 사실상 아제르바이잔어, 크로아티아어, 아랍어, 폴란드어 등등 진정한 제2,제3 국어의 전자사전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는 엑타코가 전세계에서 유일하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국내에서는 14개국어, 15개국어, 16개국어, 19 개국어 전자사전을 출시했는데요, 제품들을 한번 봐보시면 알겠지만 50개국에 전자사전을 유통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답게 그 스펙들이 상상을 초월하지요. 국내에 출시된 모델들은 한국사람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한영,영한 전문사전은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있고, 제품별로 언어간 자유자재 점프번역, 음성인식에 통역기능, 그리고 문장번역기(Text Translator)까지 탑재가 되어있는 모델들도 있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국내에 나와있는 보통의 전자사전들 보다는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것인데 제품의 특성과 확장성 등을 봤을때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도 국내에서는 미국에서 판매되고있는 가격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는점에 위안을 삼아야 겠네요.

 

국내업체 중에서 제2외국어 사전이 탑재되어있는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가 있답니다. 누리안에서 2개의 모델을 출시했지요. 올해 초 TV 선전을 통해 대대적으로 11개국 다국어 사전 탑재라고 선전했는데요 이 제품은 엑타코 전자사전처럼 각 언어별 전문 사전이 탑재되어있는 것은 아니고 회화에서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인 언어별 약 27,500 단어정도의 사전을 탑재하고 있어요. 모델명: X20,X30 인데 X30 이 초금더 최신 제품이고 가격이 조금더 비싸지요.

 

또 글로벌 토커(?) 사의 모델이 있는데요,  도쿄 트레이딩 인가 하는 무슨 회사에서 생산했다고 하더군요. 일본의 무슨 소기업인거 같은데  (일본 본사 사이트 http://www.toko-trd.com ) 개인적으로 조금 신뢰가 안가네요. 14개국어 다국어 사전이 들어있는데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전을 그냥 수입해서 재판매하는 느낌이 강하더군요. 국내 공식 본사 홈페이지도 없고, 잘은 몰라도 그래서 A/S나 사후 확장 및 업데이트 등의 지원도 조금 그럴꺼 같고, 특히 가장 중요한게 제2외국어를 공부한다고 해도 가장 많이 필요한 것이 영한,한영사전인데 다른 제2 제3언어와 그 비중이 동일하게 28,000만 단어 수준이라 다른 전자사전업체들과 비교했을때 형편없고, 하여튼 저는 그래서 우선 글로벌 토커사의 제품은 비추입니다.

 

만약 엑타코 제품이 너무 비싸서 무리다 싶거나 아니면 어짜피 취미로 회화정도만 공부하시는 거라서 3만 단어정도의 다국어 사전도 괜찮다 싶으시면  글로벌 토커사의 제품보다는  누리안 X20,X30 모델을 추천해 드립니다. 국내 기업이니 만큼  확실한 A/S 및 사후 업데이트 등의 지원은 물론, 강력한 한영,영한 사전 등이 탑재되어있거든요.

 

엑타코 제품중 우선 불어가 탑재되어있고 가장 저렴한게 "ECTACO Partner XL-1500" (엑타코 400 시리즈) 이라는 모델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총 15개국어 양방향 30개의 사전이 탑재 되어있죠. 물론 한영,영한, 불영, 영불 사전은 기본이구요.

 

이 모델은 엑타코에서 언어간 점프번역을 위해서 출시한 유일한 제품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언어별 45~100만 단어까지 탑재되어있는 엑타코사의 다른 제품과는 다르게 모든 언어가 약 24만 단어정도로 통일이 되어있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각 언어별로 20만단어가 넘기 때문에 전문 전자사전으로서의 면모는 확실히 갖추고 있죠.영한,한영을 보는데도 부족함이 없고요. 실제로 제2외국어를 처음으로 공부하시기 시작하는 사람이나 고등학생 대학생 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죠.

 

그런데 이게 점프기능인가 하는게 있어서 불영,영불은 바로 안되도 불영으로 검색하고 바로 해석부분을 한글로 점프할 수가 있어요. 즉 "한국어 → 영어 → 불어" , "불어 → 영어 → 한국어" 이런식으로 점프 번역이 가능하답니다. 이게 정말 획기적인 기능인데오 사용해 보면 정말 편리하답니다.

 

저는 XL-1500 제품과 EK-1600 제품 두개를 갖고 있는데 XL-1500 제품을 구입했다가 조금 더 좋은제품에 대한 욕심이 생겨서 EK-1600 제품도 구입하게 되었죠. 어휘수에서도 기능에서도 엄청나게 차이가 나거든요. 지금 저는 간단한 것을 찾을때는 XL-1500 제품을 사용하고, 전문적으로 공부할때는 24만단어도 조금 부족한듯 해서 EK-1600 제품을 사용하지요.

 

참, 그런데 점프번역이라는게 한 가지 단점이 있더군요. 이건 엑타코에서도 설명해준 부분인데 예를 들어서 "사과"라는 말이 있으면 이게 명사잖아요, 이걸 영어로 하면 apple 이 될수도 있고, sorry 도 될수 있지요. 즉 언어별로 동음이의어가 존재하는데 15개국어 336만 어휘를 점프번역을 위해서 묶어서 크로스(Cross)시키는 과정에서 완벽하게 컨트롤 할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뉘앙스적인 차이라든가 어휘의 한계가 발생 할 수 있다네요. 점프번역을 하면 어쩔수 없는 부분이니 이런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정도는 감안해야겠지요. 그래도 점프번역이라는게 정말 처음 언어를 공부하는데에는 엄청나게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하여튼 이 XL-1500 제품만 언어간 점프 번역이 된답니다. 참고하세요.

 

그 다음 "ECTACO Partner EK-1600"  (엑타코 800시리즈 ) 이라는 모델이 있는데 이 제품은 16개국어를 지원해요. 이건 불영,영불 어휘 수가 51만 단어가 넘어가요. 그리고 16개국어 회화사전 ( Audio Phrase Book ) 도 탑재되어있는데 언어별 14,000문장이 상황별로 섹션이 나누어져 있고 네이티브 보이스가 탑재되어있어요. 이게 정말 좋은데요 제품에 외장 마이크도 있고 음성인식 모듈까지 있어  네이티브 보이스를 듣고 연습한다음, 자신이 발음을 해서 자신의 발음과 억양 음색이 네이티브의 보이스와 비교해서 어떤지 확인해 볼 수가 있어요. 이 부분만 완전히 습득하더라도 일상 회화는 거의 다 마스터 하는셈이니 엄청나게 도움이 될겁니다.

 

또 이 음성인식 모듈을 통역기능으로도 활용할수가 있어요. 엑타코 공식몰에 리뷰란인가 보면 이거 시현하는 플래쉬가 있는데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아요. 이게 프리토킹 통역기는 아니고 저장되어있는 14,000 문장내에서 음성을 인식하고 양방향으로 통역을 해주는 기능이에요. 예를들어 한국어로 안녕하세요? 하고 말하면 기계가 인식을하고 영어로 Hi~ 이런식으로 말해주는 것이지요. 당연히 반대방식으로도 되구요. 이게 불어-영어 간에도 동작을 해요. 여행을 다니거나 한다면 아주 유용하게 쓰일 기능이지요.

 

그런데 이건 단점이 점프번역을 지원하지 않아요. 즉 영불사전에서 찾아보고 기능키를 사용해서 바로 한국어로 넘어갈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영불이나 불영에서 찾아보시고 나서 한영이나 영한사전으로 가셔서 다시 타이핑하셔서 찾아보셔야 합니다. 그래도 메뉴가 워낙 편리하게 되어있어 별로 불편하지 않아요.

 

저는 거의 XL-1500보다는 EK-1600제품을 사용한답니다. 공부하다보면 느끼겠지만 점프번역보다는 어휘수가 더 우선이되거든요. 그리고 중학교때부터 영어 공부를 위해서 영영사전을 보라고 권장하는 환경에서 공부한터라 점프번역보다는 영어 사전 사용하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참 더 좋은 제품으로는 NTL-1400 과 NTL-1900 이라는 제품도 있는데요  그런데 그 제품은 EK-1600 제품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동일한 어휘수를 탑재하고 있답니다. 키보드가 달려있느냐 안달려있느냐 하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인거 같구요, 참, NTL 제품에는 문장번역기가 탑재되어있으니 이것도 차이가 나긴 하네요.

 

NTL의 경우는 1400제품의 경우 14개국어 , 1900제품의 경우는  19개국어 사전이 탑재되어있어요.

 

EK-1600과 탑재 언어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EK-1600 제품은 유럽어에 특화되어있고, NTL-1400, 1900의 경우는 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그리고 유럽어에 특화되어있다는 것이지요. 같은 언어에서는 EK-1600 와 동일한 어휘수를 탑재하고 있구요

 

이게 EK-1600제품보다 좋은 이유는 컴퓨터에서 글 복사기능처럼 메모리 기능이 있어서 점프번역 처럼 쉽게 활용 할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즉 예를 들면 불영에서 찾은 해석부분을 메모리 시키고 (Copy) 하고 영한 사전가서 붙여넣으면(Phase)  별다른 타이핑 없이 바로 찾을 수 있다고 하니까 NTL 제품이 제2외국어를 공부하는데는 가장 좋을듯 해요.

 

전자사전은 한번 구입하면 오래 쓰는 것이니 이왕 구입하실려면 많이 알아보시고 어휘수도 꼼꼼히 따져보시고 기능등 자세히 알아보셔서 후회없는 선택하시기 바래요.

 

솔직히 지금 저는 구입하면 XL-1500을 구입하지 않고 바로  EK-1600 제품이나 NTL-1400,1900 제품을 구입할거 같아요.

 

● 불어 전자사전 장단점 ●

1. 모델명: 누리안 X20 ,X30
◎불어 어휘수: 27,500 어

◎불어 회화사전부: 무

◎영한 사전부 : 230,000 어

◎장점 : 국내 유명 기업으로 확실한 A/S , MP3 지원

◎별점 : ★★★☆☆

 

2.모델염: 글로벌토커 GT-1400 i

◎불어 어휘수: 28,000 어

◎불어 회화사전부: 3,300 문장

◎영한 사전부: 28,000 어

◎장점 : 라디오 수신기능

◎별점: ★☆☆☆☆

 

3.모델명: 엑타코 XL-1500

◎불어 어휘수: 240,000 어

◎불어 회화사전부: 14,000 문장

◎영한 사전부: 240,000 어

◎장점: 풍부한 어휘수 , 점프번역 지원(독→영→한 & 한→영→독)

◎별점:★★★☆☆

 

4.모델명: 엑타코 EK-1600

◎불어 어휘수: 510,000 어

◎불어 회화사전부: 28,000 문장

◎영한 사전부: 450,000 어

◎장점: 풍부한 어휘수, 음성인식 및 통역기능 탑재, 확장카드를 통한 풍부한 언어 확장 가능성, 국내 및 해외 1년 무상 A/S 지원 ,MP3지원

◎별점: ★★★★☆

 

 

5.엑타코 NTL-1400 , NTL-1900

◎불어 어휘수: 245,000 어

◎불어 회화사전부: 28,000 문장

◎영한 사전부: 427,000 어

◎장점: 풍부한 어휘 수, 메모리기능이 있어 별다른 타이핑 없이 언어간 검색이 가능, 독↔영 양방향 문장번역기 (Text Translator)탑재, 음성인식 및 통역기능 탑재 , 불어 학습 랭귀지 티쳐 기능 탑재, MP3 지원, 확장 카드를 통한 확장 가능성, 국내 및 해외 1년 무상 A/S 지원,MP3 지원

◎별점:★★★★★

 

[내공50] 프랑스어 공부 입문

... DELF A1은 프랑스어를 시작해서 2개월 공부하면(정말 열심히 한다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인 DELF A2 역시 A1을 보고 나서 2개월이 걸립니다. B1부터는 개인차가 좀...

(내공50) 프랑스어 초급자인데요..DELF...

프랑스어에 취미를 갖고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한... DELF A1 프랑스어 입문 단계 (약 80~100시간의 실용학습) DELF... 최소점수 : 50점 /100점 * 각 평가 별로 취득하여야 할...

프랑스어 , 프랑스어 질문 내공 50

프랑스어를 취미로 배우려는 초등 4학년인데요 , 현재 Falou 라는 앱으로 공부 중인데 다들 듀오링고라는 앱이 좋다길래 깔았는데 프랑스어를 배우려면 무슨 버튼을 눌러야...

프랑스어 공부하시는 분들 도와주세요!...

... 영어 발음은 2~3주, 프랑스어 발음은 4~6주 걸린다고 봅니다. 처음 입문하면서... 프랑스어 공부 재료는 정말 풍부합니다. 6. 1년 내지 1년 반 정도 공부하고 DELF A1, A2를 따는...

[내공50]프랑스어...

프랑스어공부하려구요... 어느것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합니다..................... 저는 처음에 40~50개의 단어와 5개의 동사를 배웠어요.. 친절하게 책에 다...

(내공 50)프랑스어 거리 표기에 대해...

레 미제라블 프랑스어 원작을 공부겸 읽는 중인데 작중의 거리 표기를 보다 보니 궁금해져서 질문드립니다 레 미제라블 책에 la rue de la Chanvrerie(Chanverrerie) la rue...

[내공50] 독일어 공부 입문

... 독일어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학생입니다.... 책으로 공부해야 할까요? 2. 자격증(ZD)에 도전해 보고... 매일 5시간씩 공부한다면 120일이면 됩니다. 그러나...

[내공50] 중국어 공부 입문

... 약6개월간 같이 있으면서 그 친구의 한자 실력은 역시 50... 쉽게 입문하는 비법★ 1) 중국어의 학습방법은? 첫째, 매일매일 꾸준히 큰소리로 읽으며 공부하자! 중국어 학습에...

프랑스어회화 입문하기★ ((내공 팍팍))

안녕하세요, 저는 영화를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영화를 공부하다가 프랑스로 꼭... 일단 프랑스어입문하여 6개월간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방법으로 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