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완전 불완전을 그냥 버리고 영어를 공부해보세요.
님의 실력이 지금보다 휠씬 더 빨리 향상할 겁니다
관계대명사의 핵심이 뭔가요? 선행사인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인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이자 동시에 대명사입니다.
뭐의 대명사인가? 바로 선행사의 대명사입니다
다시말해 관계대명사절이 될려면 반드시 이 선행사인 명사가 실제로 이 종속절인 형용사절내에 들어가서 쓰여야만 합니다.
명사는 동사를 제외한 모든 곳에 다 쓰이지요.
명사의 반복을 대명사로 받고 이 대명사는 또 접속사라 앞으로 나가서 이끕니다.
그럼 선행사가 관계대명사절에서 주어 보어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이고 그걸 관계대명사가 받아서 앞으로 나갔다면 이 관계대명사를 제외하고 보면 선행사가 쓰인 문장성분중 하나가 비게 됩니다. 이걸 일명 불완전하다라고 하고
전치사+관계대명사의 핵심은 선행사가 관계대명사절에 타동사의 목적어가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지요 이 선행사를 대명사로 바꾸고 이게 접속사라 앞으로 나가지만 혼자 나가지 않고 전치사구의 형태로 즉 전치사+관계대명사로 나가지요
이 전치사+관계대명사의 대부분의 예문들을 보면 독립적인 부사구로 쓰이는 전치사구입니다. 그래서 이 부사구인 전치사구가 앞으로 나가도 나머지 절은 문제가 없지요 이걸 일명 완전하다라고 합니다
님의 예문을 which 가 대명사이니 이걸 선행사인 the loan 으로 바꿔서 다시 정리를 해서 봐보세요
he asks for the loan 이되지요 선행사가 for 의 목적어이니 for which 가 되지요
이 for 전치사구가 for the loan 이 독립적인 부사구인가요?
ask for 란 숙어지요 whch he asks for 인데 for 가 따라 나간 것이지요
차라리 완전 불완전 따지지 않았다면 이렇게 이해를 하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완전 불완전은 이런 절을 다 이해를 하고 분석을 하고 난 후에 결론적으로 이래서 이런 절은 완전이다 불완전이다 이렇게 설명하는 것이고요 그러니 선생님이나 강사나 사용하면 몰라도
공부를 하는 학생이 완전 불완전을 따져서 분석을 한다는 완전히 잘못된 것입니다. 다들 속고 있습니다
절을 분석하는 능력이 바로 영어공부의 핵심인데
결론적인 완전 불완전을 따지지 왜를 건너뛰면 공부가 아니지요
결국 절을 놓고 주어가 뭔지, 보어나 목적어가 쓰이는지 전치사가 어떻게 쓰이는지 이걸 알아야 완전이니 불완전이니가 따져질 수 있지요
핵심을 다 건너뛰고 결론부터 따지면 안되지요
다들 속고 있습니다. 완전 불완전 따지면 제대로 공부할 기회가 날라갑니다.
왜 완전 불완전으로 공부하면 안되는지의 핵심은
이런 핵심은 놔두고 절만 놓고 형태상 완전 불완전 따진다는 시험볼때 50대 50 확률로 찍는 것이랑 다름 없습니다.
그리고 불완전한 절은 대명사이자 접속사인 것이 이끄는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 복합관계대명사 3가지가 불완전합니다. 나머지 절은 그럼 다 완전한 절이 되겠지요
영어의 종속절이 얼마나 많은데 이 3개를 불완전 나머지 다 완전 이렇게 두 그룹으로 따질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