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저의영어선생이되어주셔서감사합니다

그동안저의영어선생이되어주셔서감사합니다

작성일 2022.12.2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동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동사는 문장을 이루는 "절"에 필요한 것이지, 수식하는 명사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형용사절을 이루는 경우, 그 형용사 절 안에 동사가 필요할지라도,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더 이상 "동사"의 자격을 가지지 못합니다.
-이거님이하신말아니예요?
분사가동사가아닌데 명사를수식하는형용사가분사잖아요
님께서나는 분사가동사라고한적이없다라고하셨는데
명사를수식하는형용사는더이상동사의자격을가질수없다는왜하신거죠?명사수식하는데동사안와도되는데 분사가동사가아니라면서요

have pp, had pp, be ~ing, be pp는 다 본동사로 쓰이는 그 동사입니다. 품사가 동사인 한 단어의 동사가 아니지요. 하지만 님은 지금 이런 것도 아니 것으로 들리네요.(네 문장일때이건본동사로쓰인다알겠습니다)


님이 형용사가 아닌 거를 분사로 만들어서?? 그 아닌 거가 뭔지요??? 뭐가 형용사가 아닌 건데 분사로 만드나요???
-분사도형용사이니
형용사단어인게없을때
원래있는형용사가내가원한게없을때 동사를분사로만들어서
명사를꾸며주는분사의형용사적용법을쓴다

-이것도틀린게아니면맞다고안하셔도됩니다 넘어가주세요


제가쓴글에서틀린것만지적해주시고 맞다고설명도해주지마세요 긴글을읽기가싫어요 ㅠㅠ작별인사만부탁해요



디바에듀님 그동안 정말고생많으시고 감사했습니
다 이제더이상징글징글한 제대답에답변해주시는짓그만하셔도됩니다 제가쓴글이면저인지알고애기해주고해서까먹었던것도다시알게되고정말최고였습니다 무섭던데요근데 나에대해다알던데요?ㅋㅋ(무서웠다는거지나에대해알아서창피했다는거죠님이잘못했다는말이아닙니다) 예전에 제가못알아듣고 님이이상하다고오해하면서우기고 제가잘못했는데님잘못이라생각하고 님을은근히까고 잘못가르쳐줬다하고 디바에듀님도무시해도되는데열받다보니까답변계속달다가나중에는포기하실라했는데 오히려저에게열받아주신게감사합니다 안그랬다면 이상한정보를맞다고 다시알게되면영어공부다시해야되니까요 정말창피한기억입니다.. 님이바쁘셔서다행입니다 안그럼제가계속문장을확인해서다행이지 이글말고 이때동안물어봤을때 원본봤으면기절했을겁니다오타내거나혼동와서이상하게적었거든요 그리고수동능동으로바꿀때 못알아먹을때님이바쁘셔서다행입니다 그래서다른분에게물어봐서님을힘들게안할수있었으니까요 항상새벽에확인하시던데쉴시간에학생들봐주신다고쉴시간이나있으실지모르겠네요수고가많으십니다 pp가 have pp 현재완료에붙을때 과거부터현재까지라서 과거인줄알았습니다 나중에는과거완료라하면된다생각했지요 과거완료가과거이니까근데had pp로오면 과거부터과거까지라서 pp가 과거완료인줄알았습니다 만약pp가 과거완료이면pp혼자되야되겠지요 (또오해하실까봐잘못알려줬다는게아니라제가우겼으니 님이맞았다는표현을하는겁니다)따로보면아니라는걸왜몰랐을까요
분사의형용사적용법은 형용사가아니고 형용사기능을한다그러길래 분사의형용사적용법은 형용사로존재하는단어만가능한줄알았습니다 반대로이해했어야했는데 분사의형용사적용법은형용사가아니니
형용사로존재하는단어말고가능한건데 형용사적용법이라하면 전부형용사로존재하는단어만가능한줄알았습니다 님께서그러고보니 내가원하는형용사가없을때 분사로형용사를만드는거라고애기하셨네요 그말인지알아들어야했는데
수동이 목적어가주어로왔는지알려면 능동으로만들면된다했는데 첨에는이해를못했지만제가적은글에저인줄알고다시적어줘서알게되서정말고마웠고요
그래도이해를못했죠시제빼고보자하니까 동사를원형으로돌리면된다생각하고 하나하나돌리고앉아있으니 거기다가원형으로돌린다는말은시제인칭빼고다돌리는건데그개념도몰랐고요이미바뀐문장을 능동일때를어떻게아냐…참그게머리가안돌아가서님계속힘들게할뻔한걸 다른분에게물었더니그것도한번올리고누가답변제대로안해주길래다시올렸더니답변와서 수동은 목적어가주어로온다그소리에정신차려서 님이그래마르고닳도록애기한거지만 저는하나하나돌리고앉아있었으니시제뺀것만생각하고 수동이목적어가주어로오면 능동이면 주어를목적어로보내고목적어를주어로보내면되지 저는그래바꾼다해도문장수동으로오면문장내용자체가바뀌는게아닌데내용이바꼈다고착각하고 정말창피합니다…
이게안돌아가가지고머리에..하 두뇌가명석하지못한거니이해해달라고하기에도미안하네요
I have been으로오면 시제를빼면 I am
have been은수동이아니라현재완료랑똑같고 have been pp가수동인거알았고 님이말안해줬으면 또영영헷갈릴뻔했습니다 be의과거가been이라해도 pp를 been으로쓰는지몰랐습니다 be는 pp없는줄알았습니다
여기서시제뺀거는 현재완료시제를뺀건데 이거를보고
이거는수동도아닌데 수동이라착각하고 수동을능동으로바꿀려면시제빼면능동이다이래생각하고그게 I am이라착각했네요
(또오해하실까봐 과거에그랬다는거지 시제랑능동수동이랑상관있나요?소리가아닙니다 시제랑능동이랑수동이랑상관없다는거압니다)
I am done by they 수동을능동으로바꿀려면 차례대로바꾸고앉아있었으니 I do라했네요
그게아니라능동으로바꿀려면수동의주어를목적어로보내고
목적어를주어로보내야되는건데
그리고 원형으로바꾸는건인칭주어다빼야되는건데 원형뜻도모르고 저래바꾸는걸원형으로바꾼다했네요 만약원형으로바꾼다면 be done이죠 그걸모르고그랬네요
~~내가쓴글인줄알고댓글달아줘서고맙습니다^^안그럼영영헷갈리고 이해도못하고 답답해미쳤을겁니다(I have been말합니다)
자동사로쓰이는단어는 목적어가없기때문에 단독으로쓰일수있고
자동사타동사알려주시고
타동사는목적어적고 뒤에명사가꼭와야된다
타동사과거분사는단독으로쓰이고
타동사현재분사는목적어가있어야되고
목적어가될려면동사옆에붙어야된다고알게되고
자동사형용사로오면 수동도아니고목적어도안되서과거분사형태를하고있어도과거분사가아니다
과거분사도형용사다라고하니 (제가그랬단소립니다)
형용사기능만있지
형용사가아니다해서 시험문제에서틀릴일도없어서고맙네요
Be동사일반동사같이못온다알게되고
그리고솔직히애기하자면 님한테 형용사보어가분사랑형태똑같은데왜자꾸 보어가분사가아니냐고우겼을때 be pp같이 동사로본다는거까먹어서 님더힘들게할뻔했는데 다른분이 be pp같이동사라고적어논거보고정신차렸습니다 안그럼 또 be따로 pp따로보고 타동사과거분사단독으로쓰인다했을때 pp는그럼뭐냐했을뻔했습니다 형용사보어로쓰일때be따로 pp는보어가되니까 자꾸 과거분사일때도그래보게되네요헷갈리네요 돈받고해도 제대로가르쳐줘도이상하게말하면짜증나는데 하기싫어지는데 돈도안받고이래지극정성으로계속답변해주시고 님같은선생을만나서 이상한상식머리에안들어오고제대로알아서다행입니다 이해할려고하니까 정신이막오락가락합니다 공부할라다가 이해할라고이래저래생각하다가더머리가나빠진것같습니다(오해마시고요 님때문아니라 제가이해할라고하다보니 이해못해서계속다르게생각하다보니)
그리고 과거분사는pp일뿐인데 과거분사가수동이라하고 한번더안물어봤으면큰일날뻔했네요
님이 have pp동사들어가는거한번더안적어줬으면그거자체를동사라고하는걸또깜빡할뻔하고요(문장에서동사라는소립니다)
I have kicked the ball. (어?이거왜 동사안왔지나중에 이문장다시봤으면모를뻔했습니다)
이거자체가동사인데)다시안적어주셨더라면
Fallen leave 자동사가 형용사가되는거라서
과거분사형태로와도 과거분사가아니다
형용사보어라고제가..참헛소리를
또형용사라고하니까 형용사보어인데 형용사라생각하고
보어도따로볼수있는줄알고 보어는2형식일때형용사와명사가보어로쓰이는건데그거알려주셔서고마웠고요
2형식은 be가오면 목적어가없고
일반동사도오지만 그때도2형식에만쓰이는동사
목적어없다
Have pp가쓰일때는명사를꾸며주는게아니다
계속앞뒤가안맞다는말로 형용사기능하면형용사이죠우겼을때 밀가루재료다하면그게법칙이랑똑같은말인데 왜 법칙이라하면되지이랬잖아요 그리고법칙도아니죠그건
형용사적용법만하지형용사가아니다가어떻게법칙입니까 기능만한다는거지형용사가아니다자체가말이되는데법칙으로할필요도없죠 님이포기할하는순간
정신차려서 계속님한테공부배우게되서다행입니다
제복인것같습니다 디바에듀님을만난게
하마타면 be pp 혼동와서 형태똑같은것만보고
형용사보어로오면 pp분사아니고보어라고해도그말못새겨듣고남들한테물어봐도님이랑똑같은소리하길래거기에다시글보니까이해가가서 참.. 창피의연속이였네요…또제가 be가 2형식말고도쓰인다해서 어???어디에 3형식에도 4형식에도be쓰면목적어없어지는데1형식주어동사만오는거알면서도 목적어안온다생각해도정신이나가서 3,4,5형식은is오면목적어오면안되는데해놓고1형식은be오면목적어와야되니뭐니이상하게반대로망상이씌여가지고 be왔는데목적어안쓰이는게뭐지 어디에쓰이지이러고 ㅠㅠ또다른분에게물어보고 님한테물어봤으면 정말또왜제자리걸음..충격그자체였을겁니다 머리가안돌아가네요 자꾸쓰다보니까 더 진심이애기는적기너무창피합니다..솔직히밝혀야될것같애서 맞게가르쳐주는데도아니라도우기고못알아듣는학생때문에고생많았습니다 드디어꿈에그리던작별인사를할수있게됐네요 밑에다이해한거적었으니 편하게보세요
제가혼동왔던것들

The winodw was broken 형용사보어 쓰일때
이게어떻게해서깨졌었다가되나?깨진은알겠는데
깨졌었다가어떻게되냐물었을때
Be동사뜻을몰랐을때인데 was지나간말고모르겠다했을때 be동사가 지나간이냐 be동사뜻이지나간입니까?? 하긴 지나간이아니라 과거라했어야됐네요하긴창문이지나간말이안되네요 깨진인데 깨졌었다가어떻게되냐하면 be동사가 이다라고가르쳐줬으면바로끝났을겁니다(또님이잘못했다소리가아닙니다 그러면바로알아먹었을거란소리입니다)제가지나간이라해서 거기에어이가없어서못가르쳐준것같습니다 과거라했어야했는데 지나갔다는의미로지나간이라했습니다
나는숙제를했었다
나는창문을깼었다 하면 계속 끝에가목적어가같아보이네요…그래서
동사가목적어안되는데 동사가목적어되냐싶었네요

제가과거분사가되면 분사는뭐냐고물은거는
처음에는뜻도물었지만 문장이왔을때
The winodw was broken by me이면
한글로어떻게읽냐를물은겁니다
형용사보어가되면broken깨진이니까
분사가되면뭐라고읽는지 글자가바뀌나싶어서물었습닏
창문이깨졌습니다나로인해 이렇게읽죠
지금은다알았으니까또설명해달라소리가아닙니다
과거에제가알고싶었던게뭔지애기하는겁니다

He looks tired. She seems to be a doctor. 대표적인 2형식 동사입니다.
-2형식일때 be일때 목적어없이쓰인다니까
동사적으시니까 어…?하면서또이상하게정신이나가기시작하더라고요 is가와서목적어가안되는게아닌가 님한테다시 그러면이거는 my fried목적어인지보어인지구별법다시물어볼뻔했습니다 형용사보어이면be라되있고 일반동사애기해도 일반동사랑be가틀리니 be가올때 목적어안오는거맞죠 그게또머리에안돌아가서 일반동사는원래오면목적어가되는건데 여기에일반동사넣으면목적어되나?그러면be동사가와도목적어인가해가지고 my fried가그럼목적어인지 보어인지구별을어떻게하지 그래서다른분한테물어보니이문장 - The boy <kicking the ball> is my friend
Is가왔으니까목적어다이러더라고요 그리고저위에 seem가2형식에쓰이는동사이다하니답이나왔네요
Be랑 일반동사랑틀린데 일반동사와서목적어된다고하더라도 be일땐목적어없다라고되있는데 엄연히다른소리인데 그게머리에구별이안가서참…황당하기그지없네요(너무창피해요 ㅠㅠㅠㅠ)
정신못차리는학생때문에고생많이하셨습니다..
ㅠㅠㅠㅠ계속머리쓸라다보니 점점 정신이혼미해집니다 다른거보면 거기에정신이팔려서 혼동이오기시작하고그랬어요


이만…물러가겠습니다 앞으로도다른학생들을위해서 힘써주시고 행복하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은 긴글 읽기 싫어하고 저한텐 매번 이렇게 길게 써주면... ㅋㅋㅋ

- 동사자리에 쓰이는 것도 아니니 명사꾸며주는 분사를 따지며 거기에 동사란 말도 언급을 할 필요가 없지요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 동사의 자격조차 없다란 말이었습니다.

-분사도형용사이니

형용사단어인게없을때

원래있는형용사가내가원한게없을때 동사를분사로만들어서

명사를꾸며주는분사의형용사적용법을쓴다

--> 분사도 형용사이니??? ㅋㅋㅋ 이해하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분사의 한 용법중 하나가 명사를 꾸미는 것이 있을 뿐입니다. 용어 혼돈해서 헷갈리게 쓰면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합니다.

be의과거가been이라해도 pp를 been으로쓰는지몰랐습니다 be는 pp없는줄알았습니다

--> be동사의 과거는 was, were 입니다. been 은 be 동사의 과거분사입니다.

I am done by they --> by 는 전치사이니 by them 이어야지요

타동사과거분사는단독으로쓰이고

--> 이렇게 공식처럼 외웠다간 당한다니까요. 우린 지금 3형식으로 쓰이는 타동사만 놓고 따졌지요

4,5형식으로 쓰이는 타동사가 과거분사가 되면 뒤에 명사를 달고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형용사보어로쓰일때be따로 pp는보어가되니까 --> pp는 보어가 아니지요. 형태가 같다고 같은 단어가 아니고 님이 pp라고 쓰면 이건 그 순간 과거분사로 인정하는 것이니 보어가 될 수 없습니다. pp는 과거분사란 말입니다. 명사, 형용사만 보어가 됩니다. 보어라고 할려면 pp랑 형태가 같다고 할지라도 형용사라고 해야합니다 님이 pp라고 쓰는 순간 이건 수동태입니다. 그리고 형태가 pp라도 형용사로 단어가 존재하는 것이 있는 것이나 이렇게라도 가능합니다. 안그런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딱 하나만 기억하세요. 제가 계속 강조했지요. 영어공부는 동사의 용법 공부가 70% 이상입니다.

누가 더 많은 동사를 아냐의 싸움입니다.

그냥 kick 이 찬다이다 이렇게 알아선 안되고 kick 은 주어가 목적어를 찬다란 의미의 타동사로 주어 동사 목적어의 문장을 이뤄서 주어로 차는 주체가, 목적어로 차여지는 대상이 온다 이렇게 알아야합니다.

그럼 동사를 하나씩 일일이 이렇게 그때 그때 다 익히고 공부할 것인가? 뭐 그것도 한 방법이지만 만약 같은 형식, 용법의 동사들을 그룹을 지어서 같이 묶어서 익히면 그나마 좀 더 쉽겠지요?

그래서 나온게 문장의 5형식이지만 문제는 형식이랑 문장성분따진다고 동사를 공부안해도 안된다가 절대 아닙니다. 형식이랑 문장성분 따지는 것은 우리가 정해서 그렇게라도 공부하잔 것이지 영어를 쓰는 사람들은 알지도 못하는 것입니다. 여전히 이렇게라도 동사의 용법을 익혀야합니다.

요즘 학생들은 보면 정작 동사의 용법은 따지지 않고 쓰여진 문장 놓고 문장성분따지며 분석하고 형식 나눈뒤 영어공부했다라고 하고 넘어갑니다. 젤 중요한 동사 공부는 안하고요.

어짜피 예문이야 맞는 예문이니 그 동사의 용법에 맞게 쓰여진 맞는 것 놓고 내가 뭐라고 따지고 분석하건 영어는 변하지 않겠지요. 이렇게 공부했다라고 착각하고 정작 동사의 용법은 모르고 넘어갔다가 문제에 틀린 문장 찾아라, 틀린 부분 찾아서 맞게 고쳐라 이러면 손도 못대게 되지요.

He is a doctor. 여기서 a doctor 를 명사보어라고 해서 이걸 2형식문장으로 해서 is 가 2형식 동사이다. 하지만 난 이 a doctor 를 목적어로 보겠다. 그럼 솔직히 문제가 발생할까요? be 동사뒤에 이렇게 명사가 오면 이게 뭐를 의미하고 이 문장이 어떻게 쓰이는 것인지 이것만 알고 있다면 즉 He is a doctor. 란 문장 자체를 내가 이해를 한다면, 솔직히 내가 doctor 를 뭐로 보냐가 문제는 안되지요. 물론 우리가 이걸 2형식으로 분류해서 설명하니 뭐 그렇게 공부를 해줘야하겠지만..

결국은 He is a doctor. 란 문장을 이해하라고 결국 다 나온 설명이지요.

그러니 앞으로 모든 영어공부의 촞점을 동사에 두세요. 동사가 문장을 결정하고 분사, 동명사, 부정사 같은 준동사도 동사를 알아야하고

나중에 접속사가 나오면 영문법 문제 반 이상은 결국 다 이런 접속사 문제이고 이때도 동사를 아냐 모르냐가 핵심입니다.

현실적으로 마지막 충고를 드립니다.

문장을 놓고 젤 먼저 절을 분석해야하고 그럼 문장성분과 수식어를 구분할 줄 알아야하고 그 핵심이 동사라고 했지요.

그럴려면 젤 먼저 동사가 눈에 들어와야겠지요. 어휘력이 부족해서 동사 자체를 모르면 이 설명이 의미가 없지요.

지금 문장에 be 동사가 보이는데 뒤에 수식어만 오지 문장성분이 안보이면 1형식일 것이고

형용사나 명사가 오면 보어로 2형식일 것이고

뒤에 현재분사가 보이면 진행형시제의 동사이고 과거분사가 보이면 수동태이고

have 가 보이고 뒤에 과거분사가 보이면 완료시제이고

정작 문제는 뭔가 보이는데 이게 형용사인지 명사인지 과거분사인지 현재분사인지 아님 수식어구들인지 이 자체를 모르면 이렇게 따지는게 정말이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휘력은 가장 기본입니다. 어휘력은 계속해서 끝없이 해야만 합니다.

be동사가 보이는데 뒤에 now 가 보여서 이게 pp인지 아닌지 고민했다라면 좀 심각하지요

now 가 부사인 것을 모르고 tall 이 형용사인 것을 몰랐다면 솔직히 지금 님의 어휘력은 최하입니다.

기본적인 단어들을 반드시 익혀야합니다.

동사도 1에서 5형식까지 대표적인 각 형식마다 동사들이 있습니다. 그건 익혀줘야합니다.

제가 초보자들 위주로 답변 많이 합니다. 제 나름대로 어떻게 설명하는게 초보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이해가 되도록 설명이 될지 고민하니까요.

근데 아예 모르겠다 이러면 오히려 설명이 더 쉽습니다. 그냥 제가 알려주는데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니까요

젤 힘든 경우가 님 같은 경우입니다. 글의 내용을 보면 뭔가 단단히 오해를 하고 모르는 것 같은데 자신의 생각이 맞다라고 우기며 반박을 하는 경우지요. 이걸 경우 본인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를 깨닫게 해야하고 그런 뒤에 다시 설명이 들어가야하니 설명자로선 솔직히 최악의 상황입니다.

be동사 모르겠으니 알려달라 이럼 되는데 was 가 지나간이다라면 뭔가 과거시제는 아는 것 같은데... be동사는 아는데 과거의 지나간 사건의 표현이란 말인지.. 아님 아예 지나간으로 알고 있는지.. 저론 알수가 없지요.

그럼 제가 계속 질문을 하면서 님이 어디까지 이해를 하고 어디부터 모르는지를 확인을 하기 전에 저도 어떻게 설명을 할지를 모르겠고. 확인차 질문을 하면 다른 질문에 묻혀서 답은 없고 다른 것 답하다 혹시나 하고 2형식 be동사 설명을 했더니 답은 누가 모르냐 이러고.. 근데 쓴 글을 보면 아는 것도 아닌 것 같고..

그래서 질문도 한 번에 한 두 개 정도만 줄여서 묻는 것도 필요합니다. 서로 이렇게 장문이 오가니 솔직히 답변하는 저도 헷갈리고 님도 헷갈리고..

어쨋건 수고 많았습니다. 이해를 제대로 했다니 다행입니다. 앞으로 모르는 부분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시제만 해도 솔직히 엄청 어렵습니다. 현재완료가 단순히 과거에서 현재까지라고 퉁칠 수 있는 개념도 아니고 과거완료는 현재완료보다 몇 배로 더 어렵고.

be + 현재분사 이러면 진행형시제이지만 이 현재분사를 보어로 보고 진행형시제의 문장을 2형식으로 보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또 동명사란 것을 아는지 모르겠지만 현재분사와 동명사가 형태가 같아서 이걸 동명사로 보는 실수를 많이 하고요.

열공하세요!

죄송하고,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금지 되어 있습니다. 1. ↑위에 답변을 포함해서 저의 질문 4가지를 모두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변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거는 무릎카페에 봉봉쥬시쿨(탈퇴후...

영어선생님께 편지써야 하는데...

... 선생님과 수업하면서 영어가 쉬워지고 너무너무 재미있어졌어요. 그동안 수업을 하면서 어려운 단어나 문장이 있었을때에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탄벌동 수학과외 영어과외 선생님 추천...

... 그만두시게 되어 경황이 없네요~ 영어도 같이 알아보고... 과외선생님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기운 선한 마인드로 수업을 하겠습니다...

선생감사합니다.^^

그동안 영어 공부하면서 일대일 질문으로 많이 여쭤본...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오늘 시험 무사히 잘 치르고 왔어요. 영어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영어번역부탁드립니다.(빨리요)

... 힘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제 모습 기대해 주실거죠? 모두에게 존경받고 유명한 영어선생님이 . 대한민국 아니 세계에서 인정받는...

전우치 선생님~ 사주 상담 한말씀...

... 중년남이되어, 이제서야, 영어강사로 출발합니다.... 선생님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10년대운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운이 기다리고 있으시네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감사합니다^^

그동안 영어 공부하면서 일대일 질문으로 많이 여쭤본...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오늘 시험 무사히 잘 치르고 왔어요. 영어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