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격/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차이점

소유격/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차이점

작성일 2020.03.11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명사+whose+관사없는 명사+동사 이렇게고,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명사+목적격 관계대명사+주어+동사 이렇게 인데요.
소유격과 목적격의 관계대명사를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 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어떤분이 소유격은 관대 뒤에 완벽한문장이 오고, 관계 대명사는 목적어가 빠진다고도 했는데 맞나요?
그리고 이해가 안갑니다.
알려주세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보이는 형태로 영어를 공식처럼 저렇게 외워선 안됩니다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관계대명사는 대명사이자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이지만 주절내 한 명사가 반드시 이 종속절에서 반복되어서 쓰여야만 합니다

명사의 반복을 받는 대명사이자 접속사가 관계대명사입니다.

관계대명사가 보인단 말은 실제로 그 자리에 선행사인 명사가 쓰이고 있단 말입니다

명사는 절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중 한개로 쓰이지요

그 자리에 선행사인 명사가 실제로 쓰이고 그걸 대명사로 받고 또 이 대명사는 접속사라 앞으로 나가서 자신의 절을 이끕니다.

관계대명사에 주격, 보격, 목적적이란 이름은 결국 선행사가 이 관계대명사절에서 각각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인단 말입니다.

관계대명사가 각각 주격, 보격, 목적격 (즉 선행사가 관계대명사절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이면

주격은 그 뒤에 주어 없이 술부가 바로 나오고

보격, 목적격은 그 뒤에 주어, 동사가 보어와 목적어 없이 나와야합니다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그 역할로 쓰이는 것이니까요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이 선행사가 명사로 다시 관계대명사절에 쓰이는게 아니라 소유격으로 쓰인단 말이지요

소유격은 명사를 앞에서 꾸미기만 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사가 boy 라면 boy 로 관계대명사절에 쓰이는게 아니라 boy's 즉 his 로 쓰인단 말이고

his 는 뒤에 다른 명사를 꾸미기만 하지 소유격 자체가 절의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일수 없지요

그러니 이렇게 선행사가 소유격으로 쓰이면 그걸 whose 로 받고 이것도 접속사이니 앞으로 나가서 자신의 절을 이끌지만 일반 관계대명사와 다른 점은 자신이 꾸미는 명사를 데리고 같이 앞으로 나간다입니다

명사 + whose + 관사없는 명사 + 동사

일단 앞의 명사는 아마도 님은 선행사를 의미했겠지요? 문제는 관계대명사절이 항상 선행사 뒤에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관계대명사절은 수식절 즉 형용사절이니 위치가 꼭 선행사 바로 뒤에 나올 이유는 없습니다.

whose 는 자신이 꾸미는 명사를 데리고 앞으로 같이 나간다고 했지요

그리고 명사는 항상 주어, 보어, 목적어중 한개로 절에서 쓰인다고 했고요

그럼 whose (즉 선행사의 소유격)은 관계대명사절에서 명사를 꾸미고 이 명사는 관계대명사절내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중 한개로 쓰이고 있단 말입니다

whose+ 명사 다음에 동사가 나온단 말은 뭐겠습니까? whose 가 꾸미는 명사가 이 관계대명사절의 주어란 말이지요

그러니 그 뒤에 술부 (동사)가 바로 나오지요

하지만 whose 는 주어만 꾸미는게 아니지요 명사를 꾸미니 보어나 목적어로 쓰이는 명사도 꾸밀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whose +명사 다음에 주어, 동사가 나오겠지요.

반드시 문장을 다 써놓고 선행사의 소유격이 관계대명사절내에서 어떤 명사를 꾸미고 있는가까지 분석을 해야합니다

그냥 뭐 다음 뭐 이렇게 따지고 완전, 불완전 이런식으론 절대 이해를 못합니다.

정리를 하자면 목적격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관계대명사절에서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이고 그걸 대명사이자 접속사인 관계대명사가 받아서 앞으로 나갔으니 관계대명사 다음에는 주어, 타동사가 목적어 없이 나와야합니다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그 목적어이니까요.

소유격은 명사가 아닌 소유격으로 선행사가 쓰인 경우이고 이건 명사를 꾸미기만 하고 whose 로 받아서 앞으로 나가면 (접속사이니까) 혼자만 나가지 않고 자신이 꾸미는 명사를 데리고 나가야하고 이 명사가 바로 관계대명사절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중 한개이니 각각의 경우를 따져봐야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원리로 푸는 영어(상) (하), 원리로 푸는 영작(부제 –유학, 어학연수 오지마세요, 이책 보기전에는 )의 저자 강샘의 답글입니다.

---------------------------------------

맞습니다.

모든 관계대명사는 주격이든 목적격이든 어떤 명사가 빠진 불완전한 절이 오는데, 다만 소유격은 완전한 절이 옵니다.

제가 이렇게 간단히 말씀드렸지만 관계대명사의 소유격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특히 3가지 형태의 문법적 과정, 정관사 the의 유무 등)을 예문과 함께 저의 저서 중에서 인용하여 드릴 테니 한번 보시면 앞으로는 이 부분에 대해 자신을 가지시게 될 것입니다 .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하)[강Sam영어]제3강-3/6.관계대명사-6/6(예문352 -354)제301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예문352) Shakespeare was a playwright ( ) works are world-famous.

# 요령 46 – 관계대명사절 안에 빈자리가 없을 때는 ?

위 예문에서 장미는 a playwright (극작가) = 사람이니 , 사람을 가리키는 의문사 who, whose, whom 중에서 맞는 격을 선택해야 하며, 그 격은 관계대명사절의 안에서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를 찾아서, 만약 주어나 주격보어가 비어있으면 주격인 who를, 만약 목적어나 목적격 보어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비어있을 때는 목적격의 whom을 써야 하는데, 위 예문에서는 ( ) 이하의 제 2형식 문장에서 주어가 works, 보어가 world-famous로서 ,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가 없습니다.

이와같이 관계대명사절 안에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가 없을 때 소유격을 씁니다. 그리고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해석할 때도 의문사는 해석되지 않고 - ㄴ, ㄹ, 의 – 로 해석하고 말지만, 특히 소유격의 해석에서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정관사 “the” 정도로 보고 “” 라고 해석 해 주면 우리말에 가깝습니다.

- Shakespeare 는 그 작품이 세계적으로 이름 높은 극작가 이다.

B . 소유격에 대한 부가 설명

# 주의 37 – whose는 사물에도 사용됩니다.

소유격의 관계대명사는 장미(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se, 사물일 때는 of which이지만 , 오늘날은 사람에 사용하는 whose를 사물에 사용하는 of which와 함께 사용합니다.

# 주의 38 – (접속사의 개 수 = 문장<동사>의 개 수 – 1)

모든 문장이 하나만 올 때는 접속사가 필요 없지만(그래서 위 공식에서 -1인 것입니다), 두 번째 문장이 올 때부터는 그 문장을 이끄는 접속사가 꼭 있어야 합니다( # 주의3 3 – 접속사는 절의 필수요건). 이때 접속사는 그것이 이끄는 문장의 맨 앞에 - 주어 동사보다 앞에 -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모든 관계사들도 일종의 접속사입니다. “관계”라는 말은 “접속” 이 라는 뜻이며 실제로 관계사도 두 개의 문장을 하나로 연결하는 접속사의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문 3 5 3 ) There was a temple. + The gate of the temple was made of gold.

위 2문장을 하나로 합하고 싶은데, 우선 the temple 은 대명사 it로 받을 수 있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두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 기능까지 하는 관계대명사 which로 바꾼 다음, 두 문장을 그대로 연결하니

(ㄱ) There was a temple the gate of which ( = it = the temple) was made of gold.

라는 문장이 되고, 두 개의 문장이 접속사 없이 연결될 수 없는바( # 주의 3 3 ), 여기서는 소유격의 관계대명사 of which가 접속사 기능을 하며 또한 관계대명사이면서 의문사인 which가 (# 요령 7 의5)에 의하여 동료의식을 발휘하여 그것(of which)이 수식하는(of로 시작하는 전명구의 앞에 명사 gate가 있으니 gate를 수식하는 형용사구 - # 요령 34 ) gate를 동반한 것인데, 이 문장 자체가 맞는 문장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of which의 접속사 기능을 확실히 하기 위하여 of which를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 앞으로 보내서 the gate보다 앞에 두니

(ㄴ) There was a temple of which the gate was made of gold. 라는 문장이 되고,

이 문장에서 of which 대신에 whose를 사용할 수 있으니

(ㄷ) There was a temple whose gate was made of gold. 라는 문장이 되며,

이상의 (ㄱ, ㄴ, ㄷ)의 모든 문장은 모두 맞는 문장입니다. 소유격 관계사 of which는 이하의 관계대명사 문장에서 주어인 the gate에 연관 돼 있 습 니다.

(해석) 대문이 금으로 된 사원이 있었다.

# 주의 39 –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앞, 뒤에는 선행사외에 순수한 명사 (대명사가 아닌) 가 와야 합니다.

(1) 즉, 대명사는 올 수 없다는 뜻이며,위의 (예문 353 )의 (ㄱ)에서는 of which의 앞에, (ㄴ)에서는 뒤에, (ㄷ)에서는 whose뒤에 순수한 명사(여기서는 gate)가 와야 한다는 뜻입니다. 보통의 소유격(예를 들면 my, his, their 등)의 뒤에 he, his, him, they, we 등의 대명사가 못 오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2) 관용어에서 오는 of which와의 구별

선행사 (temple) 말고도 또 다른 순수한 명사(gate)가 와야합니다. 이점에서 of가 관용어로 오는 경우와는 구별됩니다.

예를 들면 Baseball is the sport of which I am very fond. - 에서

of which는 소유격이 아니고 관용어 <be fond of ~을 좋아하다>에서 온 것이며

따라서 Baseball is the sport which I am very fond of. - 라고 전치사를 원래의 자리에 둘 수 도 있습니다.

이것이 소유격이 아닌 것은 소유격은 선행사인 sport외에도 앞, 뒤에 다른 명사가 또 있어야하며, I는 순수한 명사가 아닌 대명사니 여기 of which는 소유격이 아닙니다

# 주의 40 –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의 뒤에 오는 명사 에 는

관사류(공식7)가 붙지 않습 니다.

위에서 사물에 쓰는 관계대명사의 소유격 of which = whose이므로, of which 대신 whose를 쓸 때는 ( the gate가 whose gate가 될 때처럼 ) whose 뒤에 오는 명사는 관사 ( 관사류 - 정관사, 부정관사,소유격,tom's 등, this, that - – 공식7 - 관류 - 정부소tom's디댓 – 포함) 가 붙지 않습 니다. 그 이유는 (공식7)에 의하면 소유격은 관사의 일종이며, 관사의 일종인 whose가 왔으니 다른 관사는 필요 없을 것이라고 생각 하면 되겠 습니다. of which도 소유격의 관계대명사인데, 왜 whose 뒤에만 관사가 못 오느냐는 의문에 대해서는, of which는 관계대명사에서 만 소유격으로 취급되지만, 공식7에서 말하는 소유격은 아니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하)[강Sam영어]제3강-4/6.소유격관계대명사에 대한 부가설명(예문354 -356)제303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문 3 54) The dome is a temple. + I point at the spire of the dome .

위의 2문장을 1문장으로 합하고 싶은데, dome이 공통이므로 두 번째 문장의 dome을 대명사 it로 나타낼 수 있지만 , 접속사 기능까지 하는 which로 바꿔 쓸 수 있으니

I point at the spire of the dome. 은 I point at the spire of which(= it = the dome) 으로 바꿔 쓸 수 있고 , 여기서 of which가 수식하는 the spire는(of which는 전명구로서 spire를 수식하는 형용사구 - #요령 34 참고) point at의 목적어이므로 그 자리에 있어야 하지만 의문사는 문장이나 구의 앞으로 나가는 성질이 있고(#요령 7 의4),

이때 동료의식이 강한 의문사는( # 주의3 2 - 의문사가 바로 관계사), 관계되는 것들을 모두 데리고 나가는 특 성이 있으므로(#요령 7 의5), of which가 절의 앞으로 나가면서 그 것이 수식하는 the spire까지 대동하여 앞으로 나가니, the spire of which I point at이 되고 첫 번째 문장과는 dome이 공통이므로 이 dome의 바로 뒤에 붙여 쓰니

(ㄱ) The dome the spire of which I point at is a temple.

이 되고, of which의 접속사 기능을 확실히 하기 위하여 of which를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의 앞인 the spire 앞에 두니

(ㄴ) The dome of which the spire I point at is a temple.

이 됩니다. 여기에 of which 대신 whose를 사용하면

(ㄷ) The dome whose spire I point at is a temple.

이 되는데, 위 (ㄱ, ㄴ, ㄷ)의 3개의 문장 모두가 맞는 문장이며, 소유격 관계대명사가 연관되는 spire는 관계대명사 문장 안에서 point at의 목적어입니다.

해석순서 와 해석

본문은 The dome is a temple의 제 2형식 문장이고, 먼저 주어 The dome을 해석하기 전에 이를 수식하는 절 whose spire I point at이 있으니 , 이를 먼저 해석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3형식 문장이니 , 주어 I가 맨 먼저 해석 돼 야 하고 – 내가, 다음이 목적어 whose spire – 그(whose = the, # 요령 46 ) 첨탑을, 다음이 동사 point at - 가리키, 다음이 관계대명사 문장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절이므로 “ㄴ, ㄹ, 의”를 붙여 - 내가 가리키 는 , 다음이 주어 dome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 절의 해석이 끝났으니 비로 소 본문의 주어 the dome – 그 도움형 건물(반 구형의 건물)은, 다음이 보어 a temple – 사원, 마 지 막이 본동사 is – 이다.

# 종합하면 – 내가 그 첨탑을 가리키 는 반 구형의 건물은

사원이다.

(예문 3 5 5 ) I have carried out the X-ray of the person ( ) photograph and signature are on this form.

(해설 및 해석) 장미(선행사)는 사람(the person)이고 어떤 관계사 이하의 문장( ) photograph and signature are on this form.에 명사가 들어갈 빈 자리가 없으니 소유격 인 whose. - 저는 이 양식(form)에 그 사진과 서명이 있 는 사람의 X선촬영을 수행합니다.

* 이 문장은 호주에서 비자관계로 X선 사진을 찍을 때 그 양식에 쓰여 있는 문 구 입니다.

(예문 3 5 6 ) To those old allies ( ) culture and spiritual origins we share, we pledge the loyalty of faithful friends.

(해설및 해석)

장미가 allies(동맹국,혈맹)을 사람으로 보고 관계사 이하의 문장 ( ) culture and spiritual origins we share에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가 없으니, 소유격 whose가 와야 하고 – 본문을 해석하기 전에, 강조하기 위해 문두에 나온 To those old allies를 먼저 해석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를 수식하는 ( ) culture and spiritual origins we share를 먼저 해석해야 하며, 관계사 문장이 제 3형식 문장이니 ,

맨 먼저 주어 we를 해석, - 우리가, 다음이 소유격의 관계사에 연결 돼 있는 목적어 culture and spiritual origins를 해석하니, - 그(whose – 소유격 관계대명사는 “그” 정도로 해석 - #요령 46 ) 문화와 정신적인 기원을, 다음이 동사 share, - 함께하 - 는(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절이니), 다음이 선행사(장미)이자 전치사 To의 목적어인 those old allies, - 저들 오랜 동맹국들(맹방)에게(To), 다음이 본문의 주어 we, - 우리는, 다음이 목적어 the loyalty인데, 이를 수식하는 of faithful friends를 먼저 해야 하니, - 성실한 친구의 충성(loyalty)을, 마 지 막으로 본동사, - 맹세합니다.

# 종합하면

우리가 그 문화적 정신적 기원을 함께하 는 저들 오랜 동맹국들에게 우리는 성실한 친구의 충성을 맹세합니다. (미국의 제35대 Kennedy 대통령 의 취임 연설문 중에서)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하)[강Sam영어]제3강-5/6.선행사와 관계대명사절이 떨어져있는 예(예문357-361)제306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예문 3 5 7 ) Leave blank for those persons ( ) views are not known to you.

장미가 persons, 관계사 문장 views are not known to you에 빈자리가 없어서 소유격을 써야 하니 whose가 오 고 - 본문은 명령문 이어서 주어 you가 생략되고 동사가 문두에 나온 3형식 문장에 목적어 blank 이하는 문장의 끝 부분에 해당하며(문장 끝 부분이란 물리적인 개념이 아니라 주요소가 다 나온 다음에 나오는 요소를 말하므로 - # 주의 1 2 ), 문장 끝에 목적어보다 긴 부사구가 있어서 이것을 먼저 해석해야 하고, 또 수식어부터 해석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맨 먼저 whose views, - 그 견해들이, 다음이 부사구 to you – 당신에게, 다음이 동사 are not known, - 알려지지 않은, 다음이 for those persons – 저 사람들을 위하여, 다음이 blank – 여백을, 마 지 막으로 본동사 Leave – 남겨 두세요.

# 종합하면

- 그 견해들이 당신에게 알려지지 않 은 사람들을 위하여 여백을 남겨 두 시오 .

-------------------------------------------------------------------

유튜브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https://youtu.be/J1M42gONovY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소유격이든 목적격이든 관계대명사절은 전부 다 불완전절입니다. 관계부사절은 완전절로 오구요.

왜냐면, 관대자체가 관계절의 필수성분인데...그게 앞으로 빠져나오는 이치기땜에요.

소유격관대

I have a house whose value isn't much.

whose value가 관계절동사 isn't의 주어.

I have a home the interior of which I feel comfortable wiith.

소유격관대 the interior of which가 관계절전치사 with의 목적어.

목적격관대

I have a house that I live in comfortably.

that관계절내 전치사 in의 목적어가 that

이라서 그게 목적격관대.

소유격/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차이점

... 소유격목적격관계대명사를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 좀 자세히 알려주세요. 어떤분이 소유격은 관대 뒤에 완벽한문장이 오고, 관계 대명사는 목적어가...

관계대명사 소유격목적격 차이점

관계대명사 소유격목적격의 차이가 몬가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ㅜ 해석으로만 보면 차이가 없는것같은데.. . whose를 관계대명사 소유격 = of which 로...

관계대명사 목적격이라 소유격 구분이

관계대명사 목적격이라 소유격 구분이 잘 안 가는데 좀 쉽게 알려주세요ㅠㅠㅠㅠ 목적격 관계대명사 소유격 관계대명사 이 둘의 차이는 관계대명사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