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절 접속사,부사절 접속사 예문

명사절 접속사,부사절 접속사 예문

작성일 2019.03.03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명사절 접속사랑 부사절 접속사 예문 10개씩 해석도 같이 각각 10개씩 써주실수있나요??ㅠㅠ
제가 이 숙제를 수요일 까지는 해야 해서요ㅠㅠ
부탁드립니다...채택도 해드립니다!!
해드리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당!!
채택합니다.


#명사절 접속사 부사절 접속사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접속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원리로 푸는 영어() (), 원리로 푸는 영작(부제 유학, 어학연수 오지마세요, 이책 보기전에는)의 저자 강샘의 답글입니다.


---------------------------------------


(가) 명사절을 구성하는 접속사들 10  

  

(1) that 절   (2)   인용절   (3)   의문사절 ( 간접의문문 ) (4) if, whether 절   

(5)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사절   –   이에는 다시   6 가지가 있습니다 .   

1.  독립 (선행사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절   

2.   선행사 포함한   who, whose, whom   

3.  독립 (선행사 포함한) 관계형용사   what 절   

4,   부정 (복합) 관계대명사   whoever, whichever   등   

5.   부정 (복합) 관계형용사   whoever, whichever   등   

6.   선행사 포함한 관계부사   

 

    

------------------------------------ 

(나) 이상의 명사절이 목적어가 된 예문을 듭니다. 

  

(1) that 절   

I know that he is a Korean. 

나는 그가 한국인이라는 것을 안다.
 


 

(2)   인용절   

He said, "I like the rose." 

그는 "나는 장미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3)   의문사절 ( 간접의문문 )  

I know what you like best. 

나는 당신이 무엇을 가장 좋아하는지 안다.
 

(4) if, whether 절   

I wonder if he will come back. 

나는 그가 돌아올지 궁금하다.
 

(5)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사절   –   이에는 다시   6 가지가 있습니다 .   

1.  독립 (선행사 포함한) 관계대명사   what 절   

I know what you mean. 

나는 당신이 으미하는 바를 안다.
 

2.   선행사 포함한   who, whose, whom   

He said who   never goes for a row will never fall into the sea. 

 - 그는  뱃놀이 가지 않은 사람은 바다에 결코 빠지지 않을 것이다 고 말다. 

 


 

3.  독립 (선행사 포함한) 관계형용사   what 절   

(예문629 ) Let both sides explore   what   problems unite us instead of belaboring those problems which divide us.     

*   미국 케네디 대통령 취임   연설문 중에서 .   belabor 검토하다. 논하다. what의 뒤에 순수한 명사   problems가 있어서 여기서 what은 독립관계형용사. what problems =  such problems as  


- 양측(미국과 소련)이 우리를 분열시키는 문제들을 검토하는 대신 우리를 아우르는 문제들을 탐구합시다. 

4,   부정 (복합) 관계대명사   whoever, whichever   등   

문6 11 ) he has supported   whoever   meets the difficulty.   

* whoever = anyone who, meet the difficulty 난관에 봉착하다. support의 목적어가 whoever   이하의 부정관계대명사절.     

- 그는 난관에 봉착한 누구나 후원해 왔다. 


 

5.   부정 (복합) 관계형용사   whoever, whichever   등   

예문6 32 ) They will buy   whatever goods we recommend .   

#   whatever goods = any goods that . 엄격히 말하면 buy의 목적어는 goods이지만, 크게 보면 및줄 그은 복합관계형용사절이 명사절로서 buy의 목적어로 쓰였다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 그들은 우리가 추천하는 어느 상품이나를 살   것이다. 


 

6.   선행사 포함한 관계부사   

  (예문6 70 ) I used to go fishing every Sunday except   when   the wind b l ew hard.   

 

- 나는 바람이 심하게 부는  때 를 제외하고 매주 일요일에는 낚시 가곤 했다. 


------------------------------------------------------------ 

(나) 부사절을 구성하는 접속사와 예문 10개

-------------------------------------------------------------------- 

1) 시간

When I lived in Korea, I was happy.

나는 한구에 살았을 때 행복했다.


2) 조건

If you study hard, you will be succeed.

만약 열심히 공부하면 넌 성공할 것이다.


3) 이유

As I was sick, I could not go to school.

아파서 학교에 갈 수 없었다.


4) 양보

Even I tried my best, I could not pass the examination


5) 목적

(a) 목적 

저는 저의 저서 가운데 이 부분을  50 여개의 주의  가운데 하나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   여기에 이를 인용하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예문418) She jogs every morning (ㄱ) that she may reduce her weight. 

(ㄴ) so that she may reduce her weight. 

(ㄷ) in order that she may reduce her weight.  

 

# 주의 44 시간표시 명사들이 전치사가 생략된 상태에서 부사구로 

 

위 문장의 every morning에서 morning은 원래는 그 품사가 명사입니다. 그런데 앞에 어떤 전치사(at, in 등)가 생략된 상태에서 every morning 전체가 하나의 부사구로 쓰입니다. 이같이 시간표시의 명사들(morning, night, year, week 등)이 앞에 어떤 전치사가 생략된 상태에서 부사구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last night, this week, next year 등 

뿐만 아니라 전명구가 부사구일 때,  

전치사의 목적어가 (1) 시간명사, (2) 거리명사, (3) 무게명사, (4) 정도·등급의 명사, (5) 방법 명사 등일 때, 전치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전치사가 생략되고 홀로 남은 명사를 부사적 목적격(adverbial objective)이라 합니다 

 

 

# 문장분석의 예(40) that이 목적의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의 문장분석 

 

먼저 (ㄱ)문장에서 that은 뒤에 주어(she)와 동사(may reduce)를 가진 문장이 나오는 걸로 봐서 접속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런데 그 접속사의 기능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을 이끄는 기능 - 중 어느 것인지 판단해야 정확한 해석이 될 것입니다. 

(물음1) 명사절인가요?  

명사절이라면 (공식1 주, 보, 목, 전목)에 의하여 명사가 하는 4가지 기능 중 한 가지를 해야 할 것입니다. 주어 she가 있으니 주어는 아니고, jog(조깅하다)는 1형식 동사(완전 자동사)여서 보어나 목적어가 필요 없고, 전치사가 앞에 없으니 전치사의 목적어도 아닙니다. 결국, 명사로서 쓰일 자리가 없습니다. 

(물음2) 형용사절인가요?  

형용사절은 관계대명사를 의미하며 관계대명사가 되기 위한 두 가지 조건(#요령47)이 있나 봅니다.  

(a)우선 장미가 없습니다.  

morning이 명사가 있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every morning 전체가 앞에 어떤 전치사가 생략된 부사구로 봐야 하며(#주의44), that을 꼭 관계사로 본다면 관계부사 대용의 that으로 볼 수 있겠지만(후술 관계부사 참고), 이때는 그 여자가 그녀의 체중을 감소하(관계부사도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기능을 하므로 을 붙임) 매일 아침 이라고 해석되는데, 이는 말이 안 됩니다.  

(b) 관계대명사가 되기 위한 두 번째 조건으로  

That 이하의 문장에 명사가 들어갈 빈자리가 있어야 하는데, 주어는 she, 타동사 reduce의 목적어로 her weight이 와서 that이하의 문장에 빈자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관계대명사절, 즉, 형용사절이 아닙니다. 

(물음3) 부사절입니다.  

that은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 다 될 수 있는데,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명사절도, 형용사절도 아니므로 나머지 남은 한 가지인 부사절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는 문장 끝부분에 있는 부사절이므로 앞을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동사인 jogs를 수식합니다(#요령2). 

(물음4) 눈치가 있어야 합니다. 

# 요령28에서 보았듯이 부사구의 해석에는 눈치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부사구에서 뿐 아니라 부사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는 아무리 해봐도 ~ 하기 위하여(목적)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눈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해석이 막연하다는 뜻이 아니고 오히려 확실하며, 단지 전후 관계를 고려하여 판단한다는 뜻입니다. 


(해석)  

전체 문장은 1형식이며 주어를 먼저 해석하니 She 그 여자는, 다음에 동사 jogs를 해석하기 전에 이를 수식하는 부사구 every morning과 부사절 that 이하가 있는 바, 길이가 긴 것을 먼저 해석해야 하므로, that she may reduce her weight을 먼저 목적으로 해석하니 그 여자가 그여자의 체중을 줄이기 위하여, 다음이 부사구 every morning 매일 아침, 마지막으로 본동사 jogs, - 조깅한다.  

#종합하면 그 여자는 체중을 줄이려고(감량을 위해) 매일 아침 조깅한다. 

# (ㄴ), (ㄷ)에서처럼 that 앞에 so나 in order가 오면 반듯이 부사절일 수밖에 없습니다. 형용사절이나 명사절 앞에 so, in order가 붙은 접속사 that은 없습니다.   

 

# 문장전환11 목적의 부사절을 to 부정사로 바꾸기 

 

문장전환의 기본원칙에 의하여 품사적 기능이 같으면 문장전환이 가능하므로, 부사절 that절을 부사구 기능을 하는 to 부정사구로 바꿀 수 있습니다. 

위의 (예문418)을 to 부정사로 바꾸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예문419) She jogs every morning (ㄱ) to reduce her weight. 

(ㄴ) so as to reduce her weight. 

(ㄷ) in order to reduce her weight. 

(예문418)을 부정어 not을 써서 재구성하면  

(예문420) She jogs every morning (ㄱ) that she may not gain in weight. 

(ㄴ) so that she may not gain in weight. 

(ㄷ) in order that she may not gain in weight. 

- 그 여자는 체중이 늘지 않게 하려고 매일 아침 조깅한다. 

# 이 문장을 다시 to 부정사구로 바꾸면,  

부정어 not은 to 앞에 붙어야 합니다. 

(예문421) She jogs every morning (ㄱ) not to gain in weight. 

(ㄴ) so as not to gain in weight. 

(ㄷ) in order not to gain in weight. 

이 부정어 not이 들어간 목적표시의 to 부정사구를 다음과 같이 접속사 자체에 부정의 뜻이 포함된 접속사를 사용하여 목적표시의 부사절로 바꿀 수 있으며 해석은 똑 같습니다. 여기의 lest와 for fear (that)은 목적표시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예문422) She jogs every morning (ㄱ) lest she should gain in weight. 

(ㄴ) for fear (that) she should gain in weight. 

(예문423) 예전에 우리가 to 부정사에서 이미 공부했던  

(예문65) I came here to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를 절로 바꾸면 

I came here so (in order) that I may learn English by Formula English. 

# 영어문장을 쓸 때는 반드시 주어를 넣어야 하며, 또한 적당한 조동사를 넣어야 합니다. 

(예문424) 같은 원리로 (예문66) To ride this thunderbolt you have to reach this rope. 

= So (In order) that you can ride this thunderbolt, you have to reach this rope. 

(예문425) The girl stood on tiptoe in order that she could see the actor. 

* on tiptoe 발끝으로, 발소리를 죽이고.  

- 그 소녀는 그 남우를 보려고 발끝으로 섰다. 

(예문426) She walked on tiptoe lest she should disturb her mother. 

- 그 여자는 엄마를 깨우지 않으려고 발소리를 죽이고 걸었다. 

 

이하에 설명드릴 내용은 그대로 유튜브에서 <원리로 푸는 영어()[강Sam영427-어]제10강-5/5.that이 결과의 부사절을 구성(예문427-432)제357쪽> 을 검색하셔서 함께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입니다.  

보시고 구독/subscribe을 눌러 주시면 더 좋은 동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6) 결과

(b) 결과    (so) ~ that, (such) ~ that, so that 

(예문427-1) I left home early for the Opera House that I might sit at the front.  

 

# 문장분석41 that이 결과의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의 문장분석 

 

# (두 가지 가능한 해석) 이 문장은  

 

(1) 목적으로 해석하여  

나는 앞자리에 앉기 위하여 일찍 Opera House를 향해 떠났다.  

 

(2) 결과로 해석하여  

- 나는 Opera House를 향해 일찍 떠나 앞자리에 앉았다. 

로 두 가지 해석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한 개의 문장이 이렇게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지만, 어느 것이 바른 해석인가는 전후 관계로 봐서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한 가지 요령이 있습니다. 

 

# 요령48 (조유 목, 무 결) 

 

부사절의 안에 조동사가 있으면 목적이고, 없으면 결과입니다. 이 문장에서는 조동사 might가 있으니 목적으로 해석해야 하며, 그러고 보니 앞의 (예문418) ~ (예문426)까지의 모든 목적의 부사절 안에는 could, may 등 조동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8~90%만 그렇고 눈치가 더 중요하며, 조동사의 의미를 꼭 나타내야 할 경우는(too ~ to를 that cannot으로 써야 할 경우 등) 조동사가 있는 결과의 부사절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문427-2) I left home early for the Opera House that I sat at the front.  

조동사가 없으니 결과로 해석하여 - 나는 Opera House를 향해 일찍 떠나 앞자리에 앉았다. 로 해석해야 합니다. 그런데 해석순서가 일반 원칙과는 다릅니다. 

 

# 요령 49 결과표시 부사절의 해석 순서 

 

(#요령32)에서 결과의 to 부정사구를 해석할 때는 일반 해석순서의 원칙(#요령5)의 예외로서 앞에서부터 계속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결과표시이기만 하면, 구뿐만 아니라 절도 앞에서부터 계속적으로 해석합니다. 

 

(예문428-1) He is so kind that everybody likes him.   

그는 너무도 친절하여 모든 사람들이 그를 좋아한다. 

 

(예문428-2) He is so kind a man that everybody likes him.  

 

# 주의45 - 형용사가 모자 들(HATS - how, as, too, so)의 수식을 받으면 <부형관명>의 순입니다. 

 

형용사 kind가 부사인 모자들(HATS - how, however, as, too, so) 중의 하나인 so의 수식을 받으니 사(so), 용사(kind), 사(a), 사(man)의 순서대로 왔습니다. 

- 그는 너무도 친절한 사람 이어서 모든 사람들이 그를 좋아한다.   

(예문428-3) He is such a kind man that everybody likes him.  

# 여기서는 such가 반항아이기 때문에 관사 a의 앞에 온 것입니다(#주의7).              - 그는 그렇게 친절한 사람이어서 모든 사람들이 그를 좋아한다. 

 

# 문장전환 12 결과표시 to 부정사구를 부사절로 바꾸기 

 

이미 결과표시 to 부정사구에서 보았던 문장들(예문75 ~ 78)을 이하에서 절로 바꿔 봅니다.   

(예문429) = (예문 75) He grew up to be a great inventor. 

- 그는 자라서 훌륭한 발명가가 되었다. - 를 결과의 부사절로 바꾸면 

He grew up so thathe was a great inventor.  

(예문430) = (예문 76) She was too weak to lift such a machine. 

= She was so weak thatshe could not lift such a machine. 

- 그여자는 너무도 연약하여 그런 기계를 들어 올릴 수 없었다.  

(예문431) = (예문 77) This avocado is soft enough to eat. 

= This avocado is so soft thatwe can eat. 

 

# 주의 46 구를 절로 전환할 때의 주어찾기 

 

절이나 문장에는 반드시 주어가 있어야 하는데, 구에 의미상의 주어가 있으면 절에서 그것을 주어로 하면 되지만, 의미상의 주어가 없는 구를 절로 바꿀 때는 전후 관계로 봐서 의미상 알 수 있는 주어가 있으면 그것을 쓰고, 만약 주어를 알 수 없거나 막연할 때는(위 예문77 = 431), 일반적인 주어 we, they, people, one, you 등을 주어로 두면 됩니다.  

- 이 아보카도는 충분히 연하여 먹을 수 있다(먹기에 충분히 연하다). 

(예문432) = (예문78) He got up early as to get a good seat. 

= He got up so early thathe got a good seat. 

 



명사절 접속사 that 예문 좀요

이해가 안되는데 설명도같이부탁드려요,, 타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 접속사 that의 용법 ②[③] He | answered...

명사절 접속사,부사절 접속사 예문

명사절 접속사부사절 접속사 예문 10개씩 해석도 같이 각각 10개씩 써주실수있나요??ㅠㅠ 제가 이 숙제를 수요일 까지는 해야 해서요ㅠㅠ...

명사절접속사 부사절접속사

제목그대로 명사절접속사부사절접속사의 차이가뭔가요..? 부사절은뭐고 명사절은 뭔가요 제목그대로 명사절접속사부사절접속사의 차이가뭔가요..? 명사절 접속사는...

등위 접속사, if의 명사절 부사절 접속사

... If는 명사절 접속사, 부사절 접속사가 있는데 You may go if you want는 부사절 접속사 (~라면)로 해석 되는데 명사절 접속사(인지 아닌지)로 해석 안되는 이유는 뭔가요?...

부사절 접속사 명사절 접속사

... 부사절 접속사 명사절 접속사 부사절 접속사는 앞뒤 완전한 문장, 명사절 접속사는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지만 앞에는 불완전한 문장이라고 이해해도 되는 건가요?...

명사절 부사절 접속사 비교

when while before after until if once as long as 이런거 명사절 접속사 부사절 접속사(?) 어떻게 구분하나여!!ㅠㅠ 명사절은 그 문장이 문장내에서 주어 목적어...

부사절 접속사 예문

부사절 접속사 예문 쉬운문장인데 좀 긴문장으로 여러개 부탁드립니다ㅠㅠ... 그런데 그 접속사의 기능 –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을 이끄는 기능 -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