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학기 국어 정리 부탁드립니다.[내공40]!!!!!!!!!!

2학년 1학기 국어 정리 부탁드립니다.[내공40]!!!!!!!!!!

작성일 2008.04.2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음... 1학년 때는 좋은선생님이 계셔서 글을 체계적으로 정리를 잘해주셨는데

 

이번엔 좀 ;;그래서

 

국어 1~3단원 3단원 그 모지 보충심화 빼구

 

1. 모든 글의 갈래 성격 제재 주제 특징 시점  그다음 꼭 알아야할 중요한부분 부탁드립니다.

 

글구 제가 잘 안되는 부분이 2단원 읽기란 무엇인가? 이건데요... 잘 안되네요

 

2. 이 것 은 제대로 파악 부탁드려요 .

 

정말 제대로 해주실분계시길 기다리며 내공 많이 겁니다.

 

진짜 잘해주세요 ㅠㅠ 혹시 나이많으신분, 공부잘하시는분들은

 

복습하는겸에서 열심히 해주세요 . 내공 가져가실려고만 하지 마시구 ㅜㅜ 내공 40!!!!!!!!!!!!!!!1

 

 


#2학년 1학기 수학 #2학년 1학기 편입 #2학년 1학기 마치고 군대 #2학년 1학기 수학 목차 #2학년 1학기 받아쓰기 급수표 #2학년 1학기 과학 #2학년 1학기 마치고 군대 디시 #2학년 1학기 국어 #2학년 1학기 휴학 #2학년 1학기 쎈 답지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 올해 고3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도움도 안 될 뿐더러, 교과서도 없어서 정확한 정보를 드릴 수 없음에 좋은 정보를 검색해 담아왔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학년 1학기 - 1단원 ; 감상하며 읽기 (보충, 심화 제외)

 

 문학 작품의 감상

1. 핵심 정리

갈래

설명문

제재

문학 작품의 감상

문체

건조체

성격

해설적, 체계적

주제

문학 작품 감상의 유의점과 감상 방법

구성

‘처음-중간- 끝’의 3단 구성

① 처음 : 글의 종류와 글읽기의 기본

② 중간 : 문학 작품의 특성,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

③ 끝 : 문학 작품 감상의 의의

작가

이남호

2.설명문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알기 쉽게 풀이하여 독자가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쓴 글로 독자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1) 설명문의 특성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 의견이나 느낌은 피하고, 과장 없이 사실 그대로를 쓴다.

사실성

정확한 지식이나 정보를 사실에 근거하여 전달한다.

평이성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명료성

문장의 뜻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쓴다.

체계성

글의 순서를 정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쓴다.

(2)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

① 비유나 돌려서 말하는 의미를 파악하면서 읽는다.

② 생략된 내용을 상상력을 동원하여 생각하면서 읽는다.

③ 기본적인 의미를 파악한 후에 생각하면서 읽는다.

④ 작품의 내용과 관련해서 새로운 생각을 해 본다.

⑤ 작품에 대해서 전혀 다른 상상을 해 본다.

⑥문학의 갈래별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한다.

(3)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태도

① 문학 작품을 자신의 삶과 연관지어 다양하게 상상해 본다.

②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말이나 글로 표현해 본다.

다른 사람의 감상에도 귀를 기울이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4) 갈래에 따른 문학 작품의 방법

화자의 입장, 처지, 관심사 등을 파악하고 시어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한다.

수필

글 속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과 인생관을 음미한다.

소설

소설의 시점에 따른 서술자의 역할을 파악한다.

희곡

작중 인물의 말과 행동에 담긴 뜻과 암시를 주의해서 읽고 작중 인물의 역할을 파악한다.

(5) 문학 작품을 읽고 생각과 느낌이 다양한 이유

사람마다 경험, 관심사, 가치관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3. 핵심 강의

(1) 이 글의 설명 내용

문학작품을 감상할 때의 유의점과 감상 방법

(2) 이 글의 주된 설명 방법

구체적인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는 예시의 방법을 사용함

(3) 기본적인 글 읽기의 과정

단어들의 뜻 파악하기 → 문장과 단락의 뜻 이해하기 → 글 전체의 뜻 파악하기

(4) 보통 글과 다른 문학 작품의 특성 : 돌려 말하기, 생략

(5)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유의점

돌려 말하므로 주의를 기울임, 생략된 내용을 상상력을 동원하여 채워 가면서 읽어야 함

(6) 문학 작품의 감상 방법

① 기본 내용 파악

② 주제 파악 등 긍정적 측면의 깊고 넓은 감상

③ 비판적 측면의 감상

④ 자유로운 상상과 감상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1. 핵심 정리

갈래

자유시, 서정시

운율

내재율

성격

반성적, 고백적

화자

자신의 삶을 돌이켜 생각하는 사람

제재

지난 일에 대한 후회

주제

모든 순간이 소중하므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특징

․시적 허용과 비유적 표현이 두드러짐

․후회와 깨달음의 정서를 담담한 어조로 노래함

․생략을 통해 여운을 느끼게 함

․각운의 사용과 비슷한 구절의 사용으로 운율을 느끼게 함

2. 시

마음 속에 떠오르는 느낌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해서 나타낸 글

(1) 시의 운율

① 운율 : 산문과 달리 시에서 느껴지는 노래와 같은 말의 가락

내재율

일정한 규칙이 없이 시의 내면에 자유롭게 흐르는 운율

외형률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형식을 통해 시의 표면에 드러나는 운율


② 운율을 만들어 내는 요소

같은 음 반복

․음운이 반복되는 것, 단어, 모음, 자음 등이 반복

글자 수 반복

한정된 수의 글자들이 모여 이루어진 음보의 규칙적인 반복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유발


(2) 시의 심상

시를 읽을 때 마음 속에 떠오르는 감각적 상(像)

① 시각 : 눈을 통해 빛깔이나 모양을 느끼는 감각

 예) 몽기몽기 웬 연기가 대낮에 솟나

② 청각 : 귀를 통해 소리를 느끼는 감각

 예) 은은하게 퍼지는 새벽 종소리

③ 미각 : 혀를 통해 맛으로 느끼는 감각

 예) 간간하고 짭조름한

④ 후각 : 코를 통해 냄새로 느끼는 감각

 예) 밥 짓는 냄새가 나면

⑤촉각 : 피부를 통해 촉각으로 느끼는 감각

 예) 그냥 그대로 눈이 시린

⑥공감각 : 하나의 감각을 다른 감각으로 전이시켜 표현

 예)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청각의 시각화)


(3) 시적 허용 = 시적 자유

시적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운율을 맞추기 위하여 음을 늘이거나 줄이기도 하며,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등의 어법에 어긋난 시어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

 예) 모든 순간이 다아→‘다아’는 운율을 맞추기 위해 썼음

(4) 시적 화자

시 속에서 말하는 이 = 시적 자아 = 서정적 자아

①시인이 자기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시의 화자를 설정

②시 속에서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주인공으로서 시인 자신일 수도 있고, 시인이 만들어 낸 인물일 수도 있음


(5) 시어의 함축성

시어의 의미는 사전적 의미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의 분위기, 시의 화자의 정서와 상황 등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예)‘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에서의 ‘해’의 의미

① 지시적 의미 : 태양

② 함축적 의미 : 생명력, 희망, 광명 등


(6) 시의 갈래

① 형식에 따른 종류

정형시

시의 구조나 시구, 글자 수, 리듬 등이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고정되어 있는 시. 시조가 대표적임.

자유시

고정된 형식이 없는 자유로운 형태의 시

산문시

행, 연의 구분 없이 줄글로 쓰여진 시


② 내용에 따른 종류

서정시

시인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을 읊은 시

서사시

신화나 영웅의 행적 등의 일정한 사건을 이야기로 표현한 시

극시

연극적인 내용을 시의 형식으로 나타내거나, 극적인 형식을 사용하여 표현된 시


③ 목적에 따른 종류

순수시

시인 자신의 순수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한 시

목적시

어떤 정치적, 사회적 목적을 이루려는 생각에서 쓴 시


3. 핵심 강의

(1) 이 시의 운율

 ① 같은 시어의 반복에 의한 운율

 ② 비슷한 시행의 반복에 의한 운율

 ③ ‘이’, ‘-데’, ‘-고’, ‘-을’ 등의 각운 사용에 의한 운율

(2) 시의 화자의 심정

지난 삶에 대한 후회의 마음

(3) 이 시에서 제시하는 삶

모든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열심히 살아가는 삶

(4) 시상이 집중되는 시어

꽃봉오리

(5) ‘꽃봉오리’의 의미

가장 중요한 것, 최선을 다해야 할 것

(6) 시의 화자의 지난날의 삶을 돌려 말한 표현

반벙어리, 귀머거리, 우두커니

(7) 이 시에서 사용된 표현 기법

직유법, 은유법, 생략법, 영탄법 등

(8) 시적 허용 : 다아

 소음 공해

1. 핵심 정리

문종

단편 소설

제재

아파트의 소음 문제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성격

교훈적, 비판적, 반성적

배경

도시의 아파트

주제

남을 배려하고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는 마음을 지니자

구성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5단 구성

① 발단 : ‘나’가 휴식을 취하는 동안 위층에서 소음이 들림

② 전개 : 계속되는 소음에 대한 가족의 불쾌감

③위기:소음 공해에 대한 불쾌한 감정을 위층 여자에게 전달함

④ 절정 : ‘나’가 위층 여자의 불편한 모습을 발견함

⑤결말 : 소음 정체를 알고 몹시 부끄러워함

작가

오정희

특징

이웃에게 무관심하고 서로의 처지를 잘 알지 못하는 도시의 아파트 생활을 소재로 하여 독자의 흥미를 끌고 있으며, 아래층과 위층에 사는 두 여인 사이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2. 소설

현실 세계에서 있을 만한 일을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 낸 이야기

(1) 소설의 특징

허구성

작가의 상상에 의해 꾸며 낸 이야기

진실성

인생의 진실과 참된 삶의 모습을 추구한다.

서사성

일정한 흐름에 따라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산문성

줄 글 형식으로 쓰여진 대표적인 산문 문학 양식이다.

예술성

문학 작품으로서의 예술적인 가치를 지닌다.

(2) 소설의 세계와 현실의 관계

소설

현실

․작가가 꾸며낸 허구의 세계

․작가가 만든 가공의 인물

․필연에 의한 사건의 전개

․있는 그대로의 현실 세계

․실제 인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전개

3. 핵심 강의

(1) 이 글의 주된 갈등 양상

외적 갈등(‘나’와 위층 여자 사이의 갈등)

(2) 갈등 원인 : 위층에서 들리는 소음

(3) 이 글이 주는 교훈

남을 배려하고, 상대방의 처지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자.

(4) ‘나’에 관한 사항

① 봉사 활동을 한다.

② 품위와 예절을 갖추어 상대방을 대하려 노력한다.

③ 젊은 시절의 이상과는 달리 평범한 주부로 살아가고 있다.

소음에 대해 민감하고 특히 위층 여자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고 있다.

(5) ‘나’의 감정 전달 방법의 변화

경비원을 통한 간접적인 의사전달 → 인터폰으로 직접 통화 → 슬리퍼를 들고 직접 방문함

(6) 소음의 정체

하반신이 부자유스러운 위층 여자가 휠 체어를 끄는 소리

(7) 위층에서 들리는 소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주인공 ‘나’가 했던 행동들

위층 사람이 스스로 주의하기를 기대하며 일주일 동안 참고 기다림→경비원을 통해 간접적으로 주의해 줄 것을 요청함→선물을 통해 위층 여자를 타이르려고 찾아감

 

2학년 1학기 - 2단원 ; 어떻게 읽을까 (보충, 심화 제외)

 

 

 읽기란 무엇인가

1. 핵심 정리

문종

설명문

제재

읽기의 개념(읽기의 목적, 읽기의 방법)

문체

건조체

성격

객관적, 해설적, 논리적, 체계적

주제

읽기의 뜻과 글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

구성

‘처음-중간-끝’의 3단 구성

①처음 : 글을 읽는 이유의 다양함

② 중간 :․글을 이해한다는 것의 의미

․글의 이해에 있어 경험과 배경 지식 활용의 중요성

․글을 읽는 요령 

㉢ 끝 : 글읽기의 의의

작가

최영환


2. 설명문

어떤 사물의 이치나 현상, 지식 등에 대하여 글쓴이가 알고 있는 바를 쉽게 풀이하여 독자를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쓴 글

(1) 설명문의 설명 방법

① 정의 : 대상의 뜻, 본질 등을 밝히어 설명하는 방법

 예) 문학이란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이다.

② 분류 :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종류별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방법

 예) 문학은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으로 나뉜다.

③ 분석 :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예) 꽃은 꽃잎, 암술, 수술, 꽃받침 등으로 나뉜다.

④ 예시 :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

예) 고대 소설의 예를 들면, ‘홍길동’, ‘구운몽’, ‘춘향전’ 같은 것들이 있다.

⑤비교․대조 : 둘 이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법

 예)설명문과 논설문은 둘 다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글이다. 설명문은 독자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데 비해 논설문은 독자를 설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설명문을 읽는 방법

①전달하는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며 읽는다.

② 핵심 내용을 정리, 기억하며 읽는다.

③글쓴이가 설명하는 내용의 의도를 파악하며 읽는다.

④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한 설명 방법을 파악하여 읽는다.

⑤제공된 지식과 정보가 사실에 바탕을 둔 것인지 판단하여 읽는다.

(3) 글의 특징과 읽는 방법

① 광고문 : 어떤 내용을 여러 사람에게 알리는 글

㉠ 종류

상품 광고

구매 욕구를 높이기 위해 상품의 정보를 알리는 광고

기업 광고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한 광고

공익 광고

공공의 이익을 위한 광고

㉡ 광고문의 구성

표제

본문 앞에 놓이는 짧고 간결한 문구로  읽는 이의 흥미를 끈다.

본문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보여 주는 글

㉢ 광고문을 읽는 방법

표제를 살펴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도록 한다.

주관적인 의견이나 주장의 경우는 그 근거가 분명한지 판단한다.

객관적인 사실인지 광고주의 주관적인 의견인지 판단한다.

허위나 과장된 내용, 생략된 내용은 없는지 살펴본다.


②제품 설명서 : 어떤 대상에 대한 내용이나 이유, 사용법 등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기 위한 목적으로 쓴 글

㉠ 특성

어떤 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이다.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 실용적인 글이다.

㉡ 설명서 작성시 유의 사항

내용의 사실성

설명하는 글이므로 내용이 사실 위주로 이루어져야 한다.

태도의 객관성

설명하는 이의 주관적인 태도나 의견을 피해야 한다.

문장의 정확성

․읽는 사람이 내용을 분명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문장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사진이나 도표가 있으면 글의 내용과 비교하여 읽는다.

어려운 용어나 전문 용어가 있을 경우 그 뜻을 정확히 파악하여 읽는다.


③기사문 :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글

㉠ 기사문의 특징

신속성

가능한 한 빠르게 전달한다.

객관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한다.

정확성

내용이 논리적으로 서술되고 정확해야 한다.

공정성

어느 한 쪽의 편에서 서서 기사를 전달하지 않아야 한다.

보도성

새로운 사실을 대중에게 널리 알린다.

기사문의 구성 원칙:누가(who), 언제(when),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 - 6하 원칙

㉢ 기사문의 구성 형식

표제

가장 큰 활자로 나온 제목으로 본문의 핵심을 단적으로 표현한 큰 제목

부제

표제 다음 크기의 활자로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구체적 제목

전문

사실이나 사건을 요약한 부분

본문

사실이나 사건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부분

해설

사건의 성격, 현황, 전망 등을 자세히 서술한 부분

※대부분의 기사문에는 해설이 없으나, 중요한 사건인 경우 해설이 덧붙여진다.

㉣ 기사문을 읽는 방법

표제를 보고 필요한 기사를 찾아 읽는다.

육하 원칙에 따라 내용을 살피며 읽는다.

사실과 의견(해설)을 구분하며 읽는다.

④ 미담 : 사람을 감동시킬 만큼 아름다운 선행을 담은 이야기

㉠ 미담의 특성

일정한 형식이 없다.

주인공의 인생관과 생활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주변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다양한 삶을 소재로 한다.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며 감동을 준다.

뜻있고 가치 있는 아름다운 삶의 모습을 통해 깨달음을 준다.

㉡ 미담의 목적 : 읽는 이에게 감동을 주고, 선행을 세상에 알려 독자에게 교훈을 주기 위함

⑤백과사전 : 여러 가지 사물이나 사항을 한데 모아 그 하나하나에 자세히 설명을 붙인 글

㉠ 특징

  - 평이하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 풀이해 준다.

  - 여러 항목들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 읽기 방법

  -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며 읽는다.

 -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읽는다.

⑥논설문 읽는 방법

㉠ 사실과 의견을 잘 구분한다.

㉡ 글쓴이의 주장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 주장과 그것에 대한 이유나 근거가 타당한지 파악한다.

㉣ 지시어나 접속사 등의 의미를 잘 파악하여 이해한다.



3. 핵심 강의

(1) 이 글의 특징

설명문(지식과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쓴 글)

(2) 구성

① 왜 글을 읽는가 : 읽기의 목적

②이해란 무엇인가 : 이해의 개념, 경험이나 지식(배경지식)이 이해에 미치는 영향

③ 어떻게 읽을까 : 읽기의 방법

(3) ‘글을 이해한다.’는 것의 의미

글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과 조화시키는 일

(4) 배경 지식의 효과

① 글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②글에 담기지 않은 내용까지 알 수 있다.

(5) 글을 읽는 방법

① 글의 종류와 글을 읽는 목적에 따라 다르다.

②신문 : 개괄적으로 훑어보며 읽는다.

③전문 서적 : 글자 한 자 한 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여러 번 확인하며 읽는다.

④정서적인 글 : 글 사이에 숨겨진 의미를 찾고 감동을 느끼며 읽는다.

⑤광고문 : 비판적인 눈으로 글의 진위와 가치를 판단하며 읽는다.


 개미와 말한다

1. 핵심 정리

문종

설명문

제재

개미의 언어

문체

건조체

성격

객관적, 사실적, 해설적

주제

개미는 경제적이고 우수한 화학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청각과 촉각을 통해서도 의사 소통을 한다.

구성

‘머리말-본문’의 2단 구성

① 처음 : 인간과 동물의 의사 소통 방식의 차이

② 중간1 : 냄새를 통해 의사 소통하는 개미

③ 중간2 : 경보도 냄새로 알리는 개미

④중간3 :원초적인 몸짓, 발짓에서 후각에 이르기까지 진화를 거친 개미의 언어

작가

최재천


2. 설명문의 구성

(1) 머리말

① 설명할 대상과 설명 방법 소개

② 글을 쓰는 동기 제시

③ 독자의 흥미 유발과 관심 유도

(2) 본문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

(3) 맺음말

① 본문 내용의 요약․정리

② 글 전체의 마무리


3. 핵심 강의

(1) 제목 ‘개미와 말한다’의 의미

개미의 의사 소통 방법을 알면 개미와 인간간의 의사 소통이 가능함

(2) 인간의 언어와 개미의 언어

인간은 시각과 청각을 주로 이용하지만 개미는 후각을 주로 이용하여 의사 소통을 함

(3) 개미의 의사 소통

개미는 페로몬을 분비하여 냄샛길을 그림으로써 동료에게 먹을 것이 있는 곳을 가르쳐 주고 침입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기도 함

(4) 냄샛길 페로몬의 경제성

①매우 민감하여 소량으로도 긴 냄샛길을 만들 수 있음

②휘발성이 강하여 냄샛길이 자연스럽게 사라짐

(5) 개미의 의사 소통 방법의 진화 과정

더듬이를 이용한 촉각에서 냄새를 이용한 후각, 최근의 소리를 이용하는 방법까지 진화함



 축복받은 성격

1. 핵심 정리

문종

수필

제재

내향적인 성격

문체

간결체, 우유체

성격

경험적, 설득적

주제

내향적인 성격은 끊임없는 준비와 노력으로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된다.

구성

‘처음 - 중간 - 끝’의 3단 구성

․처음 : 성격에 대한 고민을 상담하러 온 학생

․중간 : 나의 조언과 학생의 수긍

․끝 : 축복받은 내향적인 성격

작가

이시형


2. 수필

일상 생활의 경험과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 솔직하게 쓴 글

(1) 수필의 특성

①자기 표현의 글 : 지은이가 겪은 체험을 바탕으로 생각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고백한다.

지은이의 개성이 잘 드러난다 : 지은이의 성품, 취미, 생각이나 말투, 생활 태도 등이 직접 드러난다.

형식이 자유롭다 : 구성상의 제약을 받지 않고 형식이 비교적 자유롭다.

④비전문적인 글이다 :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글이다.

⑤ 비교적 짧은 형식의 글이다 : 길이에 제한은 없지만 다른 산문 문학에 비해서 길이가 짧다.

⑥사색과 통찰의 글이다 : 사물이나 인생에 대한 지은이의 깊이 있는 사색과 통찰이 담겨 있다.

멋과 운치, 비평 정신이 담겨 있는 글 : 단순한 생활의 기록이 아니라, 그 속에 해학과 지은이의 날카로운 비평 정신이 담겨 있다.

(2) 수필을 읽는 방법

①수필에 나타난 지은이의 체험과 생각을 파악한다.

② 수필에 담긴 지은이의 정서와 인생관을 파악한다.

③ 자신의 경험과 생각에 비추어 내용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④지은이의 개성적인 문체와 표현을 음미한다.

3. 핵심 강의

(1)학생이 글쓴이에게 상담을 청한 이유

자신의 내성적인 성격에 대한 고민 때문에

(2) 글쓴이의 조언

내향적인 성격이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되므로 그대로 유지하라.

(3)글쓴이의 가치관

외양의 화려함보다는 내실을 위해 노력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가치 있다.

(4) 글쓴이가 강조하는 내용

내향적인 성격이 더 축복받는 성격이다.

 

 

2학년 1학기 - 3단원 ;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보충, 심화 제외)

 

 고전 문학

1. 고전 문학이란?

오늘날까지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전하여 오는 옛날의 문학을 말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고대에서 개화기 이전까지의 문학을 이름


2. 고전 문학의 의의

(1) 조상들의 문학 세계를 파악하여 민족 문화를 계승․발전시킬 수 있음

(2)당시의 시대상과 인간의 내면 세계를 파악하여 현대를 사는 우리의 인생을 풍요롭게 함


3. 고전 문학 감상의 유의점

(1)고전이 현대에 가지는 의미를 살핀다.

(2)작품의 시대성과 전통성을 살핀다.

(3)작품의 형식과 내용을 살핀다.

(4)작품의 사회적 가치를 살핀다.

(5)고전의 정신적인 가치를 살핀다.

(6)글쓴이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살핀다.


 서동요

1. 핵심 정리

문종

향가(4구체)

제재

선화 공주와 서동의 사랑

성격

동요적, 민요적

작가

서동, 훗날 백제 무왕

주제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이면적 : 선화 공주에 대한 서동의 연모의 정)

문학사적 의의

현존하는 향가 중 가장 오래 된 작품이다.

향가 중 유일한 동요이다.

창작 시기

신라 진평왕 때(599년 이전)

출전

<삼국유사> ‘무왕조’에 배경 설화와 함께 실려 있음


2. 향가

향찰로 씌어진 신라 시대의 노래

※ 향찰 :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적던 표기법

(1) 향가의 형식

①4구체 : 4줄로 된 것, 백성들 사이에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노래가 정착된 것임.

②8구체 : 8줄로 된 것, 4구체가 중첩된 형태임.

③ 10구체 : 10줄로 된 것, 가장 정제된 형태임.

(2) 향가의 수록문헌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가 수록되어 전함

(3) 향가의 국문학상의 의의

①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이다.

② 향가 가사는 신라어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된다.

표기법은 외래 문화를 받아들여 주체적으로 수용, 발전시킨 좋은 예가 된다.


3. 핵심 강의

(1) 향가의 일반적 특성

① 향찰로 씌어진 신라 시대의 노래이다.

4구체, 8구체, 10구체의 형식이 있는데 가장 정제된 형식은 10구체이다.

③우리 문학상 최초의 정형화 된 서정시이다.

(2)‘서동요’의주제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 또는 자신의 사랑을 이루기 위한 서동의 모함

(3)‘서동요’의 문종

4구체 향가

(4)‘서동요’의 성격

동요적, 민요적, 참요적

(5) ‘서동요’의 중심 내용

서동이 선화 공주를 아내로 맞기 위해 선화 공주가 부정한 행실을 하고 다닌다고 모함하는 내용이다.

(6) ‘서동요’에 나타난 애정관

적극적, 직설적, 꾸밈이 없다, 신분의 제약을 넘고 있다.

(7) ‘서동요’의 문학사적 의의

①현존하는 향가 중 가장 오래된 작품

② 향가 중 유일한 동요이다.

(8) 선화 공주와 결혼하기 위한 서동의 행동

선화 공주가 있는 신라의 서울로 옴→마를 나누어 주며 아이들을 꾀어 자기가 지은 노래를 부르게 함→선화 공주가 궁궐에서 쫓겨나자 공주를 맞음→공주에게 수행을 허락할 것을 부탁함→공주와 정을 통하게 됨

 슬견설

1. 핵심 정리

문종

 설

제재

개와 이의 죽음

출전

<동국이상국집>

성격

풍자적, 교훈적, 우의적

주제

선입견을 버리고 사물의 본질을 올바로 파악하자.(또는 사물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을 갖자.)

구성

‘기 - 승 - 전 - 결’의 4단 구성

작가

이규보(1168~1241)


2. 설(說)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의 이치를 밝히고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는 글

(1) 설의 특성

① 한문 문학의 한 종류이다.

② 국문학상의 갈래로는 교훈적 수필에 가장 가깝다.

③ 비유나 우의적 표현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④ 독자를 설득하고자 하는 내용이 많다.

⑤ 일반적으로 ‘사실(예화)+의견(교훈)’의 2단 구성을 취한다.

⑥ 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등장한 설은 고려 시대 이규보의 문집에 실린 ‘경설(鏡設)’, ‘슬견설(虱犬設)’ 등이다.

3. 핵심 강의

(1)  ‘손님’과 ‘나’의 생각의 차이

①손님 : ‘이’는 작고 인간에게 해만 끼치는 존재이지만, ‘개’는 크고 인간에게 유익한 존재이다. 개의 죽음은 슬프지만 이의 죽음은 슬퍼할 이유가 없다.

②나 : 이와 개의 생명은 모두 소중하다. 따라서 인간에게 유익한 동물의 죽음은 안타깝게 여기고 인간에게 유익하지 않은 동물의 죽음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태도는 옳지 못하다.


 

 토끼전

1. 핵심 정리

문종

고전 소설, 우화 소설, 판소리계 소설, 풍자 소설

제재

토끼의 간

배경

공간적 : 용궁, 바닷가

시간적 : 옛날(드러나 있지 않음)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문체

운문체, 문어체

성격

풍자적, 교훈적

주제

․어려움에 빠지더라도 지혜롭게 대처해야 한다.(토끼의 입장)

․분수에 넘치는 허황된 욕심을 버리자.(토끼와 용왕의 입장)

․임금에 대한 충성심(자라의 입장)

구성

교과서 부분은 ‘토끼전’ 전체 중 ‘절정과 결말’에 해당하며,  ‘발단-전개-절정-결말’의 4단 구성임

① 발단 : 토끼가 별주부의 꾐에 빠져 용궁의 용왕에게 잡혀옴

② 전개 : 죽음을 당하게 된 토끼가 용왕에게 거짓말을 함

③ 절정 : 토끼의 간교한 꾀에 용왕이 속고 토끼는 후한 대접을 받고 용궁을 벗어나려 함

④ 결말 : 토끼는 도망치고 별주부는 자결하며, 용왕은 잘못을 뉘우친 후 죽음

작가

작자 미상


2. 고전 소설(토끼전)

(1) 판소리계 소설과 ‘토끼전’의 형성 과정

①‘설화’(구토지설)→판소리(수궁가)→고전소설(토끼전) 과정을 거친 판소리계 소설

(2)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의 차이점

 

고전 소설

현대 소설

주제

권선 징악

인간 사회에 대한 다양한 탐구

결말

행복한 결말

다양한 결말

문체

낭송체, 운문체, 문어체

언문 일치의 구어체

표현

과정, 나열, 한문 문장 삽입

정확하고 간결한 묘사

인물

전형적, 평면적 인물

다양한 심리 변화와 입체적 인물

구성

시간의 흐름에 따른 순행적 구성

회상의 방식 등 다양한 구성

사건

우연적인 사건 전개가 많음

필연적 사건 전개

배경

막연하고 비현실적인 배경

구체적이며 현실적인 배경


※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과정

근원 설화

 

판소리 사설

 효녀 지은(연권녀) 설화

 

 심청가

 방이 설화

 박타령, 흥보가

 열녀 설화, 암행어사 설화

 

 춘향가

 구토 설화(구토지설)

 

 수궁가, 토별가

고전 소설

 

신소설

심청전

 

강상련

흥부전

연의 각

춘향전

 

옥중화

별주부전(토끼전)

 

토의 간


3. 핵심 강의

(1) 인물의 성격

① 토끼 : 꾀임에 잘 넘어가고 명예욕이 있음

별주부:왕을 위한 충성심이 대단하고 한결같음, 말 주변이 좋고 임기응변에 강함

용왕 : 권위적이며, 자기의 병구완을 위해 토끼쯤은 죽어도 좋다고 생각하는 이기주의적인 면이 있음. 토끼의 말에 쉽게 넘어갈 만큼 어리석지만, 후에 자신의 과욕을 깨달음

1학기 국어 정리 부탁드립니다.[내공40]...

... 내공 가져가실려고만 하지 마시구 ㅜㅜ 내공 40!!!!!!!!!!!!!!!1... 찾아감 2학년 1학기 - 2단원 ; 어떻게 읽을까 (보충, 심화 제외) 읽기란 무엇인가 1. 핵심 정리 문종 설명문 제재...

중2 1학기 중간고사 국어 요점정리좀...

... 한답니다 2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까지 꼼꼼하고 자세하게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ㅜ 부탁드립니다 내공 팍팍 드릴게요 ㅜㅜ 중간고사 파이팅입니다요 ㅋㅋㅋㅋ 그럼 제가...

6학년1학기 중간고사 국어요점정리

... 받아서 내공25준답니다.. 그리고... 6학년 1학기 중간고사 국어 요점정리 부탁드립니다... 되도록이면.. 사회도..... 교과서 40 ~ 47쪽 여러 가지 매체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중학교2학년1학기기말고사총정리!!...

... 중학교2학년1학기 기말고사 총정리좀 해주세요 급합니다!! 저희 과목이 국어,수학,사회(국사),과학,영어,도덕,체육... 잘 집어서 해주세요ㅠㅠ 부탁드립니다 문제집은요.....

국어 특별 전형 질문있습니다. [내공 40]

... 저는 2학년 1학기때 성적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제 성적을... 분들, 국어특별전형으로 합격하신분들 ..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상산 합격한 세넬입니다...

(영어제외) 요점정리 부탁이요~~~~(내공100)

... 그래서 전과목 좀 요점정리부탁합니다. 범위는 국어... 내공 드리겠습니다. 제발요~~~~ 감사합니다. 님이 기말고사 단원을 몰라 거의 다 해드립니다^^ 국어요점정리...

[내공20] 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 질문 드립니다. 1) 중학교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답변 부탁드릴게요! 저는 1학년 1학기 중,가말 때 40... 요점정리를 하고 몰론 책이랑 다른 요점정리는 안보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