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고1인데 국어 시점 문체.. 수사법

예비고1인데 국어 시점 문체.. 수사법

작성일 2006.12.24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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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고1인데

 

고등학교가기전에 중학국어에서 알아야하는 핵심좀 가르쳐주세요....

 

시점 문체 수사법 등등

 

주요 핵심좀....

 

글구 특히 시점은

 

제가 맨날 시험볼때마다

 

학교 내신은 그냥 그 작품은 무슨시점이다 이렇게 외웠거든요 제가

 

잘 모르겠어요 ㅠ

 

시점 문체 수사법 말고 이외에도....

 

그리고 국어 ebs사서 듣고있긴한데... 내신용인데....

 

언어영역이런것도사야하나요? 그리고 지금부터 국어듣기도 해야하나요???

 

제가 국어교육과 지망하고싶어서 국어공부 열심히해야되는데....

 

좀 국어에 관해서 다양하게좀 답변 남겨주세요 ㅠㅠ

 

내공이 30밖에 걸수없어서 ㅈㅅ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그여자네집.. 고1과정..

기억이 가물가물.. ㅜㅜ

 

서술자가 나 박완서 맞습니당

제시된 글은 작중 인물 ‘나’가 서술자 역할을 하는 1인칭 소설로, 작가 회의에서 주최한 시 낭송회 참여, 김용택 시에 대한 호감 등 작가의 직접적인 체험이 드러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작가의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이야기의 사실성을 높이고 있습니당.

또 그 여자네 집 시에는 시적 화자의 사랑하는 여자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이 잘 드러나 있다.

 

이 소설이 액자식구성이라서 막 왓다갓다 하는데

약간 복잡하지만 학교에서 설명 들으면 바로 아실꺼에요

그리고 ebs 들어보세요 귀에 쏙쏙 들어와요

고1예비특강 듣지말고   지금 고1과정 했던거 들어보세요

고1예비특강은 막 대강대강 훑터보는 식으로 하거든용 ^^:;

 

 

 

 

 

 

 

 

 

 

 

 

 

 

ebs 국어 교재랑

 

 

서점에가면

언어특강으로 문학편,어법편,비문학편,종합편,독해편,고전문학편,고전운문산문,현대소설

 

등등 문제집 여러 종류입니다

 

이런거 다 공부완벽해야지

 

모의고사나, 수능 볼떄 1등급 나옵니당 @@

 

 

 

 

 

 

 

주인공인 '나'가 자기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점이 1인칭 주인공 시점,

 

'나'가 등장은 하지만 주인공은 아니고 관찰자의 입장에서 주인공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이 1인칭 관찰자 시점,

 

작품 안에는 등장하지 않으면서 작품 외부에서 객관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시점이 3인칭 관찰자 시점,

 

서술자가 전지전능하여 등장하는 인물들의 속마음까지 다 알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점이 전지적 작가 시점입니다.

.

 

 

 

 

문체는 거의 시험에 안나와요

 

 

 

 

 

 

 

 

수사법

 

수사법(修辭法)

글의 뜻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문장 표현의 기교다.

1. 비유법(譬喩法) : 다른 사물이나 현상을 끌어다가 그 성격.형태.의미 등을 쉽고 분명하고 재미있게 나타내는 표현 기법.

(1)직유법(直喩法) : 'A는 B와 같다.'식으로, A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B사물의 비슷한 성질을 직접 끌어다 견주는 것.(A = 원관념, B = 보조 관념)
형식 : 마치 ···과 같다, 꼭 ···같다, ···과 비슷하다, ···처럼, ···인 양, ···같이, ···듯.
*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원관념=꽃, 보조관념=누님)
* 꽃처럼 귀여운 우리 아가야(원관념=우리 아가, 보조관념=꽃)
* 어머니의 손은 고목껍질같다(원관념=어머니의 손, 보조관념=고목껍질)

(2)은유법(隱喩法) : 'A는 바로 B다.' 식으로 표현 속에 비유를 숨기는 기법. 직유법이 서로 비슷한 뜻이라면, 은유법은 같은 뜻, 또는 같은 값의 뜻.
형식 : ···은/는 ···다
* 내 마음은 호수요(원=내 마음, 보조=호수)
* 봄은 천지의 소녀(원=봄, 보조=소녀), 소녀는 인생의 봄(원=소녀, 보조=봄)
* 오월은 계절의 여왕이다(원=오월, 보조=계절의 여왕)
* 침묵은 금이다(원=침묵, 보조=금)

(3)풍유법(諷諭法) : 은연중에 다른 사물을 가리키면서 다만 비기는 낱말만 내세워서, 숨은 뜻을 읽는 이가 알아내도록 독립된 문장이나 이야기 형태를 취하는 기법.
형식 : 우화, 교훈담, 속담, 격언 등
* 금강산도 식후경
* 도마에 오른 고기
* 빈 수레가 요란하다
* 등잔 밑이 어둡다

(4)대유법(代喩法) : 사물의 한 모퉁이나 어느 한 특징을 보임으로써 전체를 대신하는 기법. 사물의 일부를 보임으로써 전체를 나타내거나, 소속물로 주체를 나타내는 기법.

(가)제유법(提喩法) : 일부로써 전체를 대표하게 하는 경우
* 빵만으로 살 수 없다 (빵 - 먹을 것의 일부)
* 약주를 잘 드신다 (약주 - 술의 일부)

(나)환유법(換喩法) : 한 사물에 관계있는 사물을 빌어 나타내거나, 기호로써 나타내는 것을 대신하거나, 소유물로써 주인을 알게 하는 등의 기법.
* 샤일록만 사는 마을이다 (샤일록 = 구두쇠)
* 내가 바지저고리로 보이냐(바지저고리 = 얼간이)

(5)활유법(活喩法) : 무생물을 생물로, 비정물(非情物)을 유정물(有情物)로 나타내는 기법.
* 으르렁거리는 파도
* 목마른 대지
* 잠자는 바다
* 꼬리를 감추며 멀어져 가는 기차

(6)의인법(擬人法) : 사물의 움직임이나 모양, 추상적 관념 등을 사람의 동작처럼 나타내는 기법. 활유법의 한 갈래. 반드시 활유법과 구분할 필요는 없다.
* 돌담에 속삭이는 햇살
* 웃음짓는 샘물
* 위엄있는 바위

(7)의성법(擬聲法) : 표현하려는 사물의 소리를 음성(의성어)으로 나타내고, 또 그것을 연상하도록 표현하는 기법. 의성어에 의한 표현법.(청각적 심상)
* 화살이 휙휙 스쳐간다
* 으르렁콸콸 물 흐르는 소리
* 물이 설설 끓는다

(8)의태법(擬態法) : 사물이나 행동의 모양, 상태 등을 흉내내어(의태어), 그 느낌이나 특징을 드러내는 표현 기법. (시각적 심상)
* 깡총깡총 뛰면서 어디를 가느냐
* 힐끔힐끔 눈치를 본다
* 야금야금 혼자 먹는다
의성법과 의태법의 구분은 '소리','모습'에 적용시킴.

(9)중의법(重義法) : 하나의 말이 둘 이상의 뜻을 나타내게 하는 기법.
* 청산리 벽계수야 수이 감을 자랑마라 / 일도창해하면 돌아오기 어려워라 / 명월이 만공산하니 쉬어 간들 어떠하리 <황진이>
(벽계수=사람 이름과 시냇물, 명월=밝은 달과 황진이의 기명)

2. 강조법(强調法) : 말이나 글의 표현을 보다 생생하고 진실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글이나 말에 힘을 주어 세차게 나타내는 수사법.

(1)과장법(誇張法) : 사물을 실제보다 훨씬 크거나 작게 표현하는 강조법.
* 산더미와 같은 파도
* 독수리보다 빨리, 사자보다 사납게
* 간이 콩알 만하다
* 마음 좁기가 바늘 구멍 만하다

(2)영탄법(詠嘆法) : 희로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欲)의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강조적 표현 기법.
* 어이할꺼나, 나는 사랑을 가졌어라 !
* 사뿐히 접어 올린 외씨 버선이여 !
* 오, 거룩한 마음 !

(3)반복법(反復法) : 같거나 비슷한 낱말, 구(句), 절(節), 문(文) 등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기법.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 멀고 먼 나라
* 쉬어 가자, 벗이여, 쉬어 가자
*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
* 봄이 왔네, 봄이 왔네 ······ 봄빛이 왔네, 봄날이 왔네

(4)점층법(漸層法) : 점점 힘있는 말이나, 중요성이 큰 말을 거듭 써서 글의 힘을 강하게, 높게, 크게, 깊게 고조시키는 기법.
* 한 사람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열 사람을 당하리라. 열은 백을 당하고, 백은 천을 당하며, 천은 만을 당하며, 만으로써 천하를 얻으리라.
*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 임 향한 일편 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5)점강법(漸降法) : 뜻이 점점 약해지거나 범위, 규모, 크기 등이 점점 작아지는 표현 기법.
* 천하를 태평히 하려거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려면 그 집의 질서를 잡으며, 그 집의 질서를 잡으려면 그 몸을 닦을지니라.

(6)대조법(對照法) : 상반 또는 상대되는 어구나 사물 또는 현상을 맞세워 그 형식이나 내용의 다름을 두드러지게 드러내 보이는 기법.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 잘 되면 제 탓, 못 되면 조상 탓

(7)현재법(現在法) : 과거의 일이나 미래의 예정된 일을 현재 눈앞의 일처럼 나타내어 실감나게 하는 기법.
* 나폴레옹은 개선문을 들어선다.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파리 시민들.

(8)미화법(美化法) : 아름다운 사물을 써서 뒤의 사물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법.
* 거리의 천사(거지)
* 양상군자(도둑)
* 밤손님(도둑)

(9)열거법(列擧法) : 내용이나 형식상 서로 다른 것들을 어떤 분류대로 늘어놓아 뜻을 깊고 힘차게 하는 기법.
* 사과, 배, 감, 이런 것들을 과일이라 한다.
* 뛰고, 노래하고, 춤추고, 마구 웃어댔다.

(10)비교법(比較法) :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의 크기, 성질, 내용, 모습 등의 정도를 견주어서 어느 한 사물을 선명히 표현하는 기법.
대조법과의 차이점 : 일정한 기준에 의한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 즉 두 사물의 성질상 공통 부분에 관한 수사법.
* 집채보다 큰 호랑이
* 강낭콩보다 더 푸른 물결

(11)억양법(抑揚法) : 처음에 치켜올렸다가 다음에 낮추거나, 먼저 낮추었다가 나중에 치켜올리는 기법.
* 너는 퍽 영리하다. 그러나, 성질이 사나운 게 흠이거든.
* 백제는 뛰어난 예술을 지녔던 나라지만, 무력을 기를 줄 몰랐다.

(12)생략법(省略法) : 비교적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여 간결하고, 굳세고, 함축성과 여운을 띠게 하는 기법.
* 가도 오도 못한다(가지도 오지도 못한다)
* 왔노라, 보았노라, 싸웠노라, 이겼노라

(13)연쇄법(連鎖法) : 앞 구절의 끝 말을 다시 뒷 구절의 머리에 놓아 그 뜻과 리듬을 연상 깊게 하는 기법.
* 기차는 빠르다, 빠른 것은 비행기, 비행기는 높다 ······


3. 변화법(變化法) : 문장이 단조롭거나 지루한 경우, 말에 변화를 주어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수사법.

(1)설의법(設疑法) : 뻔한 결론을 일단 과제로 둔 채, 의문 형식으로 표현한 기법
* 그야말로 용감한 청년이 아닌가.
* 무슨 이익이 있으랴.

(2)인용법(引用法) : 이름이 있는 사람의 말, 속담, 격언, 경전의 구절 등을 끌어와 써서 문장에 무게를 주고 내용을 풍부하게 하거나 변화를 주는 기법.
* '지자는 물을 좋아하고, 인자는 산을 좋아한다.'고 공자는 말했다. - 명인(明引)
* 셋이 길을 가면 그 중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더니, 당신이야말로 내게 좋은 교훈을 주었소. - 암인(暗引)

(3)도치법(倒置法) : 문법에 맞는 정상적인 말의 순서를 뒤집어서 감정의 상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표현 기법
* 가자, 빨리.
* 오, 생겨났으면, 나보다도 더 나를 사랑하는 이

(4)대구법(對句法) : 가락이 비슷한 말을 나란히 나타내는 기법.
대조법은 사물의 상반되는 성질 또는 뜻을 맞세우지만, 대구법은 성질이나 뜻에는 상관 않고 가락의 비슷한 점을 나타낸다.
*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꽃은 안개와 같고, 사람은 구름과 같다.

(5)반어법(反語法) : 참뜻과는 반대되는 말을 함으로써 관심을 끄는 기법.
*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 요 얄미운 것 ( 귀엽다 )

(6)문답법(問答法) : 글 쓰는 이가 직접 주장을 펴지 않고, 두 사람 이상의 인물을 내세워 묻고 답하게 함으로써 글의 단조로움을 이겨내는 기법.

 

 

 

 

 

 

 

수사법하고 시점은 참조~

 

 

참고로 수사법은 

반어,대구,도치,역설,열거,대조,과장,활유,직유,은유법만

거의 사용됩니당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BS에 보면 그 단원 배우기 전에 교과서 배우기 라는것이 있는데 거길 완전히 이해하신뒤

 

공부하시는게 좋을 듯 해요 시점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인칭:주인공시점과, 관찰자 시점이있는데요.

 

주인공시점은 서술자가 작품속에서 `나' 즉 자기 자신 그 이야기의 주인공을 얘기하는것이고, 관찰자 시점은 작품속에서 내가 남이야기를 하는것이고요

 

3인칭 시점에는 전지적작가시점과 관찰자 시점이있는데요. 전지적작가시점은 작품밖의 서술자가 전지전능한 신(조물주)의 위치에서 보는것이고 관찰자의 남이 남이야기를 하는것이예요, 객관적인 것 만을 서술하죠.

상황 -> 개똥이와 칠득이가 싸운다. (여기서 서술자는 "나", 주인공은 개똥이와 칠득이.)

 

예) 개똥이의 얼굴이 붉게 변한다. 칠득이는 메롱을 한다.

 

       개똥이, 달려들어가 칠득이의 뺨에 주먹을 휘갈긴다. -> 3인칭 시점/ 시점은 대충 이것으로 끝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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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정확하지는 아닌데 저도 예비 고1이기떄문에요. 제가 아는데로 설명해볼깨요..

 

시점이 두가지가 나오는걸 혼합시점이라고 하는데요. 작품안의 서술자가 자기이야기를 할때도 있어서 아마 저런시점이 나왔다라고 알고있고요,  이런이유는 제가 언틋 듣기로 작품의 작가가 글 쓰는 것이 쫌 미흡해서? 라고 들은거 같은데요 정확하진 않습니다. 저도 배웠기 떄문에 그리고 인용된 시(그여자네집)에는 시점이 없죠 이것은 그냥 시일뿐입니다.

그리고 소설:그여자네집 에서 나오는 서술자는 `반완서’가 아니고 허구의 인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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