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회독/체화 공부법
-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유대종선생님 강의 듣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지문이 읽힐 때까지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문제 푸는 시간을 단축시키라고 하셨는데요 부끄럽게도 진도 나가는 거에 급급해 딱히 복습은 해 본 적이 없는데 지문의 이해도가 낮은 것 같아 이미 수강했던 강의들부터 천천히 복습해 보려 합니다 여기서 질문할 점은
1. >아무것도 필기되어 있지 않은 문제 그 자체<를 보면서 강의 필기와 똑같이 풀어보려 노력하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가?
해당 년도, 월의 모의고사와 문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누군가가 올려놓은 문제 원본을 볼 수 있긴 하지만 일일히 검색해야 해서 불편함이 많습니다.
2. 이미 학습했던 책을 통해 다시 풀고자 한다면, 공백에 지문 요약정리한 것은 가리고 풀 수 있지만 지문 그 자체에 필기해 놓은 것이 많습니다. (가볍게는 / 부터, 화살표 표시나 해설 등을 따로 적어놓아 해당 지문으로 복습한다면 원래 있던 필기에 의존해서 읽는 것 같습니다.)
질문은 위의 두 가지입니다. 축약하자면 복습으로 다시 풀어볼 때 문제 원본을 보고 하느냐/이미 필기되었고 정답도 체크된 것으로 봐도 괜찮냐 이고, 4번정도 회독하라고 하셨는데 회독할 때는 필기를 지우고 다시 해야되는지, 필기는 이미 해 두었으니 강의만 참고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필기를 볼펜으로 해 두는 것이 혹시 잘못된 공부법일까요? 연필로 해 놓고 복습할 때마다 지우고 다시 해야 될지 고민입니다.
1. >아무것도 필기되어 있지 않은 문제 그 자체<를 보면서 강의 필기와 똑같이 풀어보려 노력하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가?
해당 년도, 월의 모의고사와 문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누군가가 올려놓은 문제 원본을 볼 수 있긴 하지만 일일히 검색해야 해서 불편함이 많습니다.
2. 이미 학습했던 책을 통해 다시 풀고자 한다면, 공백에 지문 요약정리한 것은 가리고 풀 수 있지만 지문 그 자체에 필기해 놓은 것이 많습니다. (가볍게는 / 부터, 화살표 표시나 해설 등을 따로 적어놓아 해당 지문으로 복습한다면 원래 있던 필기에 의존해서 읽는 것 같습니다.)
질문은 위의 두 가지입니다. 축약하자면 복습으로 다시 풀어볼 때 문제 원본을 보고 하느냐/이미 필기되었고 정답도 체크된 것으로 봐도 괜찮냐 이고, 4번정도 회독하라고 하셨는데 회독할 때는 필기를 지우고 다시 해야되는지, 필기는 이미 해 두었으니 강의만 참고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필기를 볼펜으로 해 두는 것이 혹시 잘못된 공부법일까요? 연필로 해 놓고 복습할 때마다 지우고 다시 해야 될지 고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