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폭력 논설문 해주세요 학교에서 하는 건데 시간이 없네요

학교 폭력 논설문 해주세요 학교에서 하는 건데 시간이 없네요

작성일 2022.04.26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대개 이러한 폭력 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ㆍ협박ㆍ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상해ㆍ폭행, 약취ㆍ유인, 추행,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

☞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자신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가해지는 위협, 또는 실제행동 측면에서 신체적 폭행상태, 언어적 폭력, 금품의 갈취, 성폭행, 집단적 따돌림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 안이나 학교 밖에서 학생이라는 인격체가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폭력(폭행, 금품갈취 등), 정신적 폭력(욕설, 협박, 집단따돌림), 성적폭력(성희롱, 성폭행, 강간 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행위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신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가하는 유형/무형의 폭력

○ 학교폭력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학교폭력은 과거에 있었던 신체적 폭력이나 금품갈취, 협박과 같은 단순한 차원을 넘어서 점차 조직폭력화, 집단화, 조직화, 다양화, 저연령화 되어가고 있는데 심각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학교폭력은 특정 변인만으로 설명할 수 없으며, 다양한 사회ㆍ환경적 요인과 청소년 개인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하겠다.

○ 학교폭력에 관한 4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개인ㆍ심리적 요인

자신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신체적ㆍ심리적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을 폭력이라 정의할 때, 이러한 폭력행위는 일차적으로 개인에게 내재하고 있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다. 예를 들어 욕구에 대한 좌절은 분노를 일으키고 이에 따라 폭력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공격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고집이 세고, 반항적이며, 권위에 대해서 부정적이며, 성취동기 결핍, 분개를 잘하고, 적대적, 파괴적, 충동적이며,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특질들은 본질이 방어적인 것으로 손상된 자아개념, 부적절성, 정서적 거부, 그리고 자기표현의 욕구 결핍 등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공격적 행동에는 열등감의 성격특성이 나타나는데 열등감이 강한 사람은 외적이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내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좌절된 상황에서 열등감이 강한 사람이 보다 공격적이라는 것이다. 학교 내ㆍ외에서 폭력을 저지르는 학생들은 이러한 폭력의 반복으로 인한 자학적인 자아상의 형성과 주변의 명시로 인하여 결국 부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되어 자기 자신을 필요없는 존재, 무능한 존재, 약한 존재로 규정하며, 그러한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나간다.

공격행동을 하는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은 자아 기능의 약화, 욕구 불만의 누적, 문제해결 능력의 부족, 지각의 비현실성, 동기유발의 결여, 목적의식 결핍, 도덕성 발달과 부조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2) 가정 환경적 요인

학교폭력의원인실태와문제점및해결방안.hwp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성

3. 학교폭력의 실태

4.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해를 거듭할수록 청소년 비행은 저연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학교폭력 발생 역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그 심각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요즘 매스컴을 보면 학교폭력 때문에 그 피해학생이 견디다 못해 투신 자살을 하고, 음독을 했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학교 폭력은 이제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가 되었다. 수사기관의 노력으로 학교폭력이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나, 학교폭력이 내용면에서 더욱 흉포화․조직화․집단화되었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오히려 우리와 아주 가까이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또한 왕따로 불리는 집단따돌림과 같은 교실 내에서의 정서적 폭력이 학교문제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폭력행위는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학습되고 강화되는 것으로, 폭력적 환경에 노출된 학생은 폭력적 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폭력을 자신이 직면한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 처음 문제행동을 하기 어렵지만, 일단 문제행동을 경험해본 자는 누구든 그 문제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거나 문제행동에 대해 무감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 행동의 주체는 청소년, 즉 학생이고 이러한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학교폭력이란 무엇이며, 그 원인과 특징, 실태를 알아보고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해 보고자한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정의는 상당한

학교폭력문제.hwp

학교폭력의 원인과 예방

Ⅰ. 서론

Ⅱ. 학교폭력의 정의

Ⅲ.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

1. 가정 학교 사회에서 폭력에 대한 직접 경험

2. 매체를 통한 폭력의 간접 경험

3. 학생들의 문화시설과 여가 프로그램 부족

4. 교우관계의 불만

5. 개인과 집단의 대립에서 오는 소외감

6. 개인적 요인

Ⅳ. 학교폭력의 사례

Ⅴ. 학교 폭력의 예방 대책 제시

Ⅱ. 학교폭력의 정의

일반적으로 폭력에 대한 개념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학문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을 뿐 아니라, 폭력이 행사되는 대상이나 폭력의 형태, 강제성 수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사회학적인 의미의 폭력은 사람의 신체나 생명에 위해를 가하는 모든 행동 뿐 아니라 재산상의 피해를 끼치는 일부 행동도 폭력의 개념으로 말한다.

이에 반하여, 심리학적 측면에서는 폭력이 갖는 내면의 심리적 특성에 주목하여 폭력과 공격행동을 구분하여 정의하였는데 우선 ‘공격’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는 신체적, 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폭력은 그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매우 극심한 경우로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로 규정했다.

사전적 의미에서 폭력(violence) 이란 인간 사이에 나타나는 공격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전반적이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때는 신체적인 것과 함께 정신적인 것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폭력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신체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이 청소년들에게 행하여질 때 그것을 청소년 폭력이라 하고 학생들에 의해 행하여 질 때 학교폭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시각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가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다.

우선,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해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먼저 Mulrine은 학교폭력이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도 그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면, 이들 모두를 학교폭력으로 보아야 한다는 광의 적인 개념을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학교폭력이 청소년 폭력이라는 용어와 혼용되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이나 학교 주변과 등하교길 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한정시키기도 한다.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한 이러한 견해의 차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비록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이 다양한 사회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연구의 목적 상 교육의 장인 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장소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국한하여 정의하고자 한다.

폭력 논설문 해주세요 학교에서 하는...

... 그렇지만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이나 학교 주변과 등하교길 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한정시키기도 한다. 폭력이 일어나는...

학교폭력 글짓기 쓴건데.../보충이나...

... 해주세요... 내공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_- )( _ _ )( -_- )... 시간대를 설정해 놓은 다음 자식이 보고 싶어하는 것을 함께 보면서 지도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폭력의...

학교폭력 3분말하기좀 해주세요!

... 도덕시간에 사용할거니까 반말을 쓰시면 안되용 .. 급해요 빨르게 해주세요 ㅠㅠ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인원에게 폭력을 가하는것입니다. 학교폭력이나 집단폭력은...

이런것도 학교폭력인가요? 상담좀 해주세요

... 쉬는시간에 그래요. 되게 애매헤요.이제 맞짱도 못뜨고... 학교폭력 신고하기도 모하고 신고안하니 기분이 나쁘고 .. 저좀 도와주세요! 앞으로 중학교 생활 잘하고 싶어요....

학교폭력에 관한건데요, 답변좀...

학교 폭력때문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제가 1학년때 저랑... 그냥 그 친구를 싫어하는애들과 서로 절 괴롭히는... 경찰서에 신고하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좀 해주세요, 지금 지니...

학교폭력에 대한거!알려주세요

학교폭력에 대해 발표하는데 좀 학교폭력에 대한 자료가... 폭력 신고번호 @학교폭력 처벌 이런걸로 좀 알려주세요!!... 이수시간 교육 운영 비고 보복행위 금지, 학교봉사...

조언 해주세요 학교폭력 자살.

... 우리 친구가 이렇게 상담을 요청하는 걸 보니 이번 일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이 있을 것 같아요.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신체를 손발로 때리는...

학교폭력예방(8글자)빨리해주세요.

학교폭력예방 빨리해주세요. 저 할려면 며칠밖에안남음. 저희부모님이상받으라고해서 상받으려고 열심히하는데 머리가아파서 좀 해주세요. 내공해드리겠습니다. 그럼...

학교폭력에 관한 질문좀 답변 좀 해주세요.

... 몰래 하는 애들이 있어요. 저희 반 아이들이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서 별로 개의치... 학교폭력 때문에 어떤 한아이가 입은 마음의 상처를 예로 좀 몇가지 알려주세요....

학교폭력 질문입니다 조언 좀 해주세요

... 쉬는시간이 지나도 깨어나지 않자 선생님께서 같은 조니까 깨우라 하셔서 톡톡 치며 ㅇㅇ아 일어나야 라고... 어떻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학교폭력으로 신고하자기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