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형태소, 어근, 접사, 어간, 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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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질문1. '하다'는 도대체 뭔가요?
-'하다'가 '-하다, 하다' 두 가지로 다르게 쓰일 수 있는겁니까?
예를 들어 전자의 경우에는 '좋+-아하다' 이렇게 쓰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공부+하다'이런가요?
두 가지 경우의 의미가 다른가요?
ex) 좋아하다, 공부하다
위에 예시로 드린 것을 어근 및 접사로 분류해주세요.
'하다'가 어근인지 접사인지 정확하게 각각의 경우를 따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질문2. '하얗다'에서 어근은 무엇인가요?
-문제지에 보면 '하얗다'가 어근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학교에서 '하얗-'가 어근이고 '-다'는 어미라고 배웠습니다.
어미는 어근으로 포함시키는건가요?
질문3. 어간은 용언, 즉 활용에서만 언급할 수 있나요?
-한 단어를 주었을 때 '어근, 접사'로 분류하는 것과 '어간, 어미'로 분류하는 것이 다르잖아요.
각각의 경우는 어떨 때만 언급할 수 있는겁니까?
질문4. '먹는다'의 형태소 분석 및 '어근, 접사' 분류와 '어간, 어미' 분류
-기본형이 '먹다'인건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는-'은 도대체 뭔가요?
'어근, 접사'로 분류했을 떄와 '어간, 어미'로 분류했을 때의 '-는-'의 쓰임을 가르쳐주세요.
질문5. 한자어의 형태소 분류
-바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회사'의 경우에 각각 한 글자씩 한자잖아요,
이 경우에는 어떻게 형태소 분류를 하나요? '회', '사'로 합니까, '회사'하나로 합니까?
학교 선생님께서는 '회', '사'로 해서 실질 형태소지만 의존 형태소다. 이러셨는데
문제지랑 지식in답변은 하나의 형태소로 본다라고 하시더라구요. 교육과정 운운하면서.
어떤게 정확한건지 궁금합니다. 물론 시험 문제는 선생님 말씀을 따라야겠지요?
질문6. '선생님' 분류
-이것도 윗 질문이랑 관련이 있습니다. 한자어니까요.
만약 한자어를 형태소 하나하나로 구분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선', '생', '님'이 되겠지요. '님'은 물론 접사구요.
그렇다면 여기서 어근은 '선생'이 되는거지요?
질문7. 헷갈리는 단어 '쇠고기', '날짐승'
-저는 '쇠고기'가 합성어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쇠-'와 '고기'가 결합한 파생어라더군요.
다른 고기들은 합성어면서 왜 이 아이만 파생어입니까?
그리고 '소고기'는 어떻게되나요? 얘는 합성어입니까?
또 우리가 '날고기'는 파생어로 쓰잖아요. '날-'이 '익히지 않은'의 뜻으로 쓰여서요.
그렇다면 '날짐승'의 '날'은 날아다닌다는 의미니까 '날짐승'이 합성어인가요?
+가능하시면 여러 단어들을 주시고
각각을 '형태소', '어근, 접사', '어간, 어미'로 분류해주세요.
그리고 헷갈리기 쉬운 단어들의 분류도 해주시면 좋겠어요.
질문이 좀 많습니다.
그리고 아마 좀 겹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발 제대로 아시는 분의 답변 기다립니다.
정말 중요한거에요. 모레 시험 치는데 몇 가지 헷갈리는 부분들입니다.
장난스러운 글 절대 사절이구요, 정확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질문1. '하다'는 도대체 뭔가요?
-'하다'가 '-하다, 하다' 두 가지로 다르게 쓰일 수 있는겁니까?
예를 들어 전자의 경우에는 '좋+-아하다' 이렇게 쓰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공부+하다'이런가요?
두 가지 경우의 의미가 다른가요?
ex) 좋아하다, 공부하다
위에 예시로 드린 것을 어근 및 접사로 분류해주세요.
'하다'가 어근인지 접사인지 정확하게 각각의 경우를 따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질문2. '하얗다'에서 어근은 무엇인가요?
-문제지에 보면 '하얗다'가 어근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학교에서 '하얗-'가 어근이고 '-다'는 어미라고 배웠습니다.
어미는 어근으로 포함시키는건가요?
질문3. 어간은 용언, 즉 활용에서만 언급할 수 있나요?
-한 단어를 주었을 때 '어근, 접사'로 분류하는 것과 '어간, 어미'로 분류하는 것이 다르잖아요.
각각의 경우는 어떨 때만 언급할 수 있는겁니까?
질문4. '먹는다'의 형태소 분석 및 '어근, 접사' 분류와 '어간, 어미' 분류
-기본형이 '먹다'인건 알겠습니다.
그렇다면 '-는-'은 도대체 뭔가요?
'어근, 접사'로 분류했을 떄와 '어간, 어미'로 분류했을 때의 '-는-'의 쓰임을 가르쳐주세요.
질문5. 한자어의 형태소 분류
-바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회사'의 경우에 각각 한 글자씩 한자잖아요,
이 경우에는 어떻게 형태소 분류를 하나요? '회', '사'로 합니까, '회사'하나로 합니까?
학교 선생님께서는 '회', '사'로 해서 실질 형태소지만 의존 형태소다. 이러셨는데
문제지랑 지식in답변은 하나의 형태소로 본다라고 하시더라구요. 교육과정 운운하면서.
어떤게 정확한건지 궁금합니다. 물론 시험 문제는 선생님 말씀을 따라야겠지요?
질문6. '선생님' 분류
-이것도 윗 질문이랑 관련이 있습니다. 한자어니까요.
만약 한자어를 형태소 하나하나로 구분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선', '생', '님'이 되겠지요. '님'은 물론 접사구요.
그렇다면 여기서 어근은 '선생'이 되는거지요?
질문7. 헷갈리는 단어 '쇠고기', '날짐승'
-저는 '쇠고기'가 합성어인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쇠-'와 '고기'가 결합한 파생어라더군요.
다른 고기들은 합성어면서 왜 이 아이만 파생어입니까?
그리고 '소고기'는 어떻게되나요? 얘는 합성어입니까?
또 우리가 '날고기'는 파생어로 쓰잖아요. '날-'이 '익히지 않은'의 뜻으로 쓰여서요.
그렇다면 '날짐승'의 '날'은 날아다닌다는 의미니까 '날짐승'이 합성어인가요?
+가능하시면 여러 단어들을 주시고
각각을 '형태소', '어근, 접사', '어간, 어미'로 분류해주세요.
그리고 헷갈리기 쉬운 단어들의 분류도 해주시면 좋겠어요.
질문이 좀 많습니다.
그리고 아마 좀 겹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발 제대로 아시는 분의 답변 기다립니다.
정말 중요한거에요. 모레 시험 치는데 몇 가지 헷갈리는 부분들입니다.
장난스러운 글 절대 사절이구요, 정확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