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상식 문제 요! 급해요ㅜㅜㅜㅜㅜㅜ

독서 상식 문제 요! 급해요ㅜㅜㅜㅜㅜㅜ

작성일 2004.08.18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책에 내용의 문제는 삼가하고요ㅜ

독서 상식문제요.

20문제좀 만들어주세요

ㅜㅜㅜㅜㅜ부탁합니다.

내공드림. ㅋ!


#독서 상식 퀴즈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알아두고싶은 독서상식



2002.7월5일
사강 정윤칠

****서론****
모든 것의 기초가 되는 독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것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독서의 개념과 그 변천]

옛날, 우리나라 선비들의 독서하는 모습은 의관을 정제하고 마치 성현 앞에 선 생도처럼 책 앞에 머리를 조아리고 정성스럽게 읽어나갔다.
이와 같이 한 때는 책을 읽는다는 일이 그 사회를 이끄는 상류계층의 전유물이 된 적이 있었다.
이들 특권층의 권위를 유지시키는 엄숙한 행위요, 그들로 하여금 정신적 자긍심을 갖게 하는 유일한 수단이었던 셈이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전통의 자취가 일부 남아서 아직도 독서는 고상한 것이고 정신적 여유를 즐길 만한 배부른 사람들의 고급스런 행위이며 때로는 문화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주요 수단이라는 이미지로 남아있다.
결국 독서의 개념은 인쇄술의 발달 이전과 이후로 구분될 수밖에 없다.
곧 전자에서는 독서란 선철의 도를 배우고 문화를 전수받는 엄숙한 행위요, 특권층에 한정하여 지도자로서의 품성을 도야하는 주요 교육 수단이었던 데 비하여,
후자에서는 점차 복잡다기화해가는 커뮤니케이션 사회에서 사회구성원 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필수적인 방편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진 대표적인 정보수용 행위의 수단으로 바뀐 것이다.
물론 독서는 음성언어를 포함한 일반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독서행위가 본래 비구두적 표현인 어조, 몸짓 등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는 점, 송신자와 수신 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피드백(feed back)이 어렵다는 점 등이 그 제약점이라면, 반면에 상황의 제약을 덜 받는다는 점, 글내용을 계속 재확인함으로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즉흥성과 그에 따른 주관적 오해의 소지를 극복하고 어느정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은 독서의 장점으로 들만 하다.



****본론****
1.독서의 해석

글에 담긴 정보를 이해함은 물론 숨겨진 글쓴이의 의도까지 파악하여 해석. 감상하는 정신의 기능이다.

독서란 낱낱의 글자나 단어, 또는 하나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행위로부터 글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고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글에 나타난 정보와 독자가 가지
고 있는 지식의 상호작용에 의미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즉 글자를 바르게 소리내어 일기만 하면 독서를 제대로 했다고 생각은 오류다.
의미의 이해가 수반되지 않은 문자 읽기는 좋은 독서로 볼 수 없다.
좋은 글을 오래 읽으면 인격도 수양되고 정서 함양이되며 글을 바르게 이해하고, 비판하고,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2.구성의 특성

가. 독서는 문자의 지각, 어휘의 이해, 문자의 의미와 구조 파악, 글 내용의 분석, 종합 , 비판 등의 하위 기능으로 구성된다.

나. 독서를 능숙하게 한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유기적인 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독서에서의 의미 구성은 글에 대한 독자의 해석에 따라 달라지며 독자의 해석은 글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 태도, 가치관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글의 의미는 글 속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독서의 기능


1)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2) 경험을 확대시킨다.
독서는 개인이 직접 경험할 수 없는 미지의 세계로 안내해 주며 공간과 시간을 무한정으로 확대하여 대리경험을 시켜준다.
3)인간 내면의 사고를 깊이 있게 한다.
4)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게 한다.
독서를 통하여 우리는 인간의 존재와 본질, 생활 양식과 문화, 사물과 우주의 질서 등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획득한다.

5) 즐거움을 주며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시켜 준다.
독서에서 얻게되는 진정한 즐거움은 깨달음에 있다.
독서는 바람직한 인간성을 형성하는데 크게 이바지한다. .


4.독서의 목적

1) 학습을 위한 독서-
자신의 정신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능동적인 독서다.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가지 의문이나 문제는 관련 자료나 참고 도서를 읽고 조사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데 이것은 독자가 능동적으로 독서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을 위한 독서는 조사연구를 위한 독서로 표현하기도 한다.
2)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
독서를 통하여 사회의 흐름이나 움직임을 알고 그 환경에 잘 적응하여 지적. 생산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는 정보량의 증가와 정보 전달의 신속화로 인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신문이나 잡지 등을 통해 사회와 정치의 흐름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시, 광고, 안내, 통신 등의 인쇄물을 통해 여러 가지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감상을 위한 독서
작가가 제공하려는 예술적 형상을 통해 문학적. 정서적 감동을 얻을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작가가 인간의 삶과 사회에 대한 인식 내용을 구체적인 형상을 통해 표현한 것이다.
3) 인생을 배우기 위한 독서
독서를 통하여 내적인 정신 세계를 가꾸고 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이상적인 인격의 성장을 꾀함으로써 참다운 인생을 배운다.


5.독서론에 관한 연구할동


인간의 독서생활과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연구되면서 변천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독서론의 문제점으로서는

첫째. 어떻게 독서할 것인가?(독서 방법론)
둘째.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독서 자료의 선택 방법론),
셋째. 독서에 관한 지식, 사고, 사색(독서 행위론)등



1)수양주의적 독서론
선철들의 글을 읽고 선인들의 가르침을 배우면서 자기의 정신형성의 양식으로 삼았다.
독서는 글을 통하여 선인을 배움 하는 것이며, 저자와 대화하고 그리고 사색하면서 자기를 바라볼 수 있는 조용한 내적인 생활의 한 순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 감동된 글과 책은 자기의 인생에 있어서 하나의 좌우명으로서 일생의 동반자로 삼기도 한다.
2)고전주의적 독서론
고전은 이미 역사가 그의 가치를 결정하고 사회가 인정한 확실한 독서자료이다.
독서론은 양서주의, 정독주의라고도 할 수 있다. 현대의 독서 생활에서는 다소 좁은 면이 없지는 않지만 아무리 현대를 정보사회라고 하지만 계승하여 배울 점이 많은 독서법이라고 믿는다.

3)생활주의 독서론
어떤 안내서라든가, 요리, 스포츠에 관한 책을 읽어야 하고 또 신문도 읽어야 한다는 것은 우리들의 생활에서 제외될 수가 없는 소중한 독서가 아닐 수 없다.
현대 생활에는 생활을 위한 독서가 점치 더 많아져 가고 있다


6. 독서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독서 과정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한다.

1) 내적 요인
읽기 능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독자의 태도와 글을 읽는 동기와 목적, 흥미, 언어능력, 일반지능, 지식, 읽기 기능 등이 여기에 포함되며 이중에서 다음의 네 가지 사항 이 읽기 능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이들은 항상 상호 작용을 일으키며 독서 과정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ㄱ.언어 능력
한 편의 글은 필자의 언어 능력에 의하여 문법적 규칙에 따라 표현된 것이다. 그러므로 독자는 필자가 구성해 놓은 의미를 재구성하기 위해서 자신이 갖추고 있는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글의 문법적 구조를 분석하고 이해해야 한다.

ㄴ.일반 지능
읽기는 글을 축자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추론적으로 이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독자의 일반 지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지능이란, 경험해 보지 않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선천적인 정신능력을 말한다.

ㄷ.지식 수준
독자의 지식 수준은 독서의 수준을 결정해 준다. 이 때 지식이란, 후천적으로 습득된 독자의 배경 지식(Schema), 어휘력, 문법, 글의 구조에 대한 지식, 독서의 절차나 방법 등에 대한 지식으로서, 지식 수준이 높을수록 고차원적인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ㄹ.읽기 기능
읽기 기능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일반 지능을 바탕으로 하여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으로서, 언어능력과 지식을 독서에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따라서 개인의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서 결정되는 읽기 기능의 향상은, 결국 읽기 능력의 향상을 의미한다.

나. 외적 요인
독자의 외부에서 작용하는 요인으로서, 글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 독서과제의 성격과 보상, 독자의 가정 환경 및 학습 환경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ㄱ.글의 내용적 특성
화제가 지닌 난해성과 친숙성의 정도, 사용되는 어휘의 난해성이나 구체적 어휘와 추상적 어휘의 사용 빈도 등을 말한다.
ㄴ.글의 형식적 특성
문장의 길이와 복잡성에 기인하는 난이도, 문장 상호간의 연결과 문단의 구조. 배열상의 특성 및 주제문의 위치, 그리고 도표나 그림과 같은 보조 자료의 삽입 여부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독자의 입장에서 쉽게 느껴지는 글은, 쉬운 단어와 단순한 문장이 사용되었을 때, 문장의 연결에 접속어가 사용되었을 때, 유사한 내용을 담은 문단이 서로 결합되었을 때, 주제문이 문단의 첫머리에 왔을 때, 보조 자료가 제시되었을 때 등이다.


7.독서 과정의 제 측면


독서 행동의 결과는 필자에 의해 기록된 사상이 독자에게 전달되고 이해되는 것이다. 전달은 이해를 전제로 한 것이며, 이해는 독서 과정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독서 기능의 개발에서 핵심 요소는 복잡한 과정을 통합적으로 다루어서 전체적인 기능을 한꺼번에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감각적
기호체계를 감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독서 과정은 시각, 촉각과 같은 감각적 느낌으로 시작된다. 정상인은 인쇄된 기호를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며, 맹인은 촉각으로 받아들인다. 읽기의 초기 단계에서는 청각 기관도 매우 중요한데 그것은 인쇄 된 문자 기호가 구어와의 결합이기 때문이다. 발음 기관을 갖추었더라도 청각적 식별이 불완전한 사람은 독서 능력을 숙달시키기가 어렵다.

ㄱ.시각
문자 해독은 몇 개의 문자기호에서 서로 다른 점을 찾아내지 못하면 불가능하다.
ㄴ.청각
독자가 문자 기호로 나타낸 서로 다른 소리(음성)를 식별

♣지각적

지각이란 뇌에 도달한 감각적 인상을 해석하는 일을 말한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에 따라 감각적으로 느낀 정보를 인식하고 받아들인다. 우리가 책을 읽을 때 뇌는 우선 인쇄된 지면으로부터 단어나 구의 시각적 감각을 시신경을 통해 받아들인다. 그러면 뇌는 이 감각적 형상을 가지고 기억 속에 이미 저장된 비슷한 형상(시각적 형태, 어휘, 축적된 의미 등이 비슷한 것)들과 비교해 본다.

♣ 연속적
단어의 선조적이고, 논리적이며 문법적인 패턴을 따라갈 수 있다.
보통의 인쇄물은 왼쪽에는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쓰여져 있다. 사람들의 눈은 이것을 읽기 위해서는 이러한 연속적인 선을 따라가야 한다.

♣ 결합적

독서 행위는 여러 가지 형태의 결합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경험적
낱말의 의미를 직접적인 경험으로 관련지을 수 있다.


♣ 학습적
과거에 학습한 기억과 새로운 사상, 사실을 상호 조응시킬 수 있다.

♣ 사고적 측면
자료를 평가하고 그 자료로부터 추론할 수 있다.

♣ 정서적
정서적 측면으로는 흥미, 태도, 자아 개념 등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8.마인드 맵을 통한 사고력 향상


1). 마인드맵의 필요성

가.정보화 시대에 맞는 사고 기법의 요구


나. 창의성을 요구하는 시대
지금의 사회는 좀 더 새로운 것, 좀 더 창의적인 발상을 요구하고 있다. 생각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2. 마인드맵의 배경

가. 영국의 토니부잔이

* 배우는 방법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
* 나의 사고의 본질은 무엇인가?
* 기억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창의적 사고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독서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일반적인 사고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새로운 사고 기법을 개발하고 그것을 완성시킬 가능성은 있는가?

이런 의문점을 갖고 심리학, 두뇌신경생리학, 논리의학, 신경언어학, 정보이론, 기억술, 인지, 창의적 사고 그리고 일반 과학 등을 바탕으로 창시되었다.

나. 토니 부잔은

세계적인 두뇌 관련 석학들로부터 수많은 경외와 찬사를 받으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과정을 거친 마인드맵 교육 프로그램은 실제로 여러 전문 분야에서 최고의 해결사 겸 도구로 공인되면서 기적적인 두뇌 사용법 및 개발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 두뇌 이론

(1) 좌우 뇌의 역할

첫째-우리가 우수한 두뇌를 원한다면 양쪽 뇌를 골고루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
좌우 뇌의 균형 잡힌 발달에서 창의력이 나온다.

둘째-우리 영상 기억력이 좌뇌의 기억력보다 훨씬 뛰나다는 점이다.
마인드 맵은 좌우 뇌를 골고루 사용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2) 뇌세포

우리 두뇌에는 약 1조개의 뇌세포가 들어있고 이 세포들은 뉴런이라고 불린다. 모양은 마치 한 개의 몸통에 수천 개의 촉수를 달고 있는 문어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이 뉴런을 확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각 촉수가 중심인 세포핵에서 나뭇가지처럼 사방으로 뻗어 나와 있는 형태이다. 이 세포가 외부에서 받은 모든 정보자료를 적절한경로를 통해 외부의 반응으로 내보내는데 드는 시간은 100만분에 1초 밖에 걸리지 않으며, 이 뉴런이 지닌 정보결합력은 뉴런 하나당 뒤에 0 이 28개나 붙을 정도의 엄청난 양이다.우리의 뇌는 그 어느 슈퍼컴퓨터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다지능 이론

미국 하버드대학의 가드너 박사는 우리 인간의 지능을 7가지로 나누었다. 인간의 두뇌는 무한한 능력을 갖고 있어서 아이큐 검사만으로는 측정할 수 없는 넓고 복잡한 것이다. 또한 우리의 두뇌는 여러 가지 지능들로 나뉘어져 있지만 서로가 함께 연결되어 있다. 유명한 음악가 한 사람을 생각해보면 음악 지능이 뛰어나기도 하여야겠지만 다른 지능의 힘도 함께 사용하여야 자기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7가지 영역을 연결하여 두뇌를 골고루 계발하여야 한다는 이론이다.

♥ 7가지 영역의 지능

- 언어적 지능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소설가나 시인이 주로 사용하는 지능이다.
기술입문서를 쓰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브리핑을 하며 일상적인 회화를 하는 데에 이 지능이 사용된다. 단어를 통해서 생각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개인은 이 지능이 발달한 것이다. 자신의 언어 분석 기억, 유머 사용, 설명 문장과 단어의 뜻 이해, 남을 설득하기 같은 것이 있다.

이를 언어학적으로 적용시켜보면

1) 소리를 인지하는 분야인 언어학
(언어의 리듬, 시적인 변화, 언어의 유희, 랩, 각운 등이 포함)

2) 언어의 구조를 파악하는 분야인 구문론
(문법이나 단어의 배열의 변화를 인식하는 것으로 이상적인 언어로써 명확성이 강조됨)

3) 단어의 뜻을 인지하는 의미론
(언어를 정확한 의사 소통의 도구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과 구어. 문어체의 뉴앙스를 이해하는 능력 포함)

4) 적절한 언어 사용과 관련된 분야인 실용 언어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로 언어적 지능이 있기 때문이다.

- 논리 수학적 지능


- 인간 상호 관계적 지능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지능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성향, 의지, 기질을 파악해서 그에 따라 행동하는 능력이다.

- 인간 내적 지능(자아 지능)

자아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자기 내부에서 진행되는 변화 같은 것을 감지하고 자신의기분이나 생각, 느낌, 같은 것을 분별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일상 생활에서 효율적으로 생활하는 능력을 말한다.

- 시공간적 지능

색, 선, 형태, 구조에 관련된 지능으로 명확하게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이다. 공간에서 사물의 위치를 바꾸거나 다른 시각에서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정하는 능력, 정신적 상상을 창조하는 능력, 사물 사이의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 형태나 결과를 도표로 제시하는 능력, 영상을 조작하는 능력, 공간에서 길을 찾는 능력, 정신적 영상이나 모델을 표현하고 그리는 능력, 상상하는 능력, 사물을 2차원적, 3차원적 공간에 적용하는 능력, 사물을 시각화하는 능력을 말한다. 예술가, 건축가, 조각가, 노련한 목수, 항해사, 설계사들은 이 지능영역이 매우 발달한 사람들이다.

- 신체적 지능

신체의 운동을 손쉽게 조절하는 능력과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으로 공연, 춤, 신체운동으로 나타나고 육체적 혐응능력이 핵심이다.

- 음악적 지능

음조, 리듬, 박자 음질을 인식하고 주변의 소리나 음악에 반응하는 능력이다.
멜로디와 화음을 창조하고 소리에 민감히 반응하고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기 위한 도구를 사용하고 음악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곡을 분석하고 창작하는 것은 지능이 고도로 발휘된 것이다.

9.독서의 방법

1)다독-교양을 쌓고 지식을 넓히기 위해 여러 가지 종류의 책을 많이 읽는 독서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정보량의 증대나 그 전달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이러한 가운데 어느 한 종류만 편향적으로 읽는 것은, 편식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처럼 지적인 편협성을 초래 할 수도 있다.

2.)정독-글의 세밀한 내용까지 파악하기 위하여 자세히 꼼꼼하게 읽는 독서
전문 지식을 얻거나, 연구와 학술 활동을 위하여 책을 읽을 때 적당하다. 단어나 문장 하나 하나의 의미를 알고, 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나 요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독자가 원하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3)음독-책을 읽을 때 입술을 움직여 소리내어 읽는 방법
이 방법은 묵독과는 달리, 발음 기관을 동원하여 문자 기호를 음성화하여 읽는 것이다. 주로 운률감을 살려 읽어야 할 필요가 있는 시 낭송의 경우에 알맞은 방법이다.

4)묵독-소리를 내지 않고 눈(마음 속)으로 읽는 방법
대부분의 독서에서는 음독보다는 묵독의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음독에 비하여 묵독이 내용 이해의 집중도나 정확도가 높으며, 읽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깊이 있는 사고가 요구되는 연구 논문이나 전문 서적을 읽는 독서 방법으로 알맞다.

5)속독-제한된 시간에 많은 분량의 독서를 하기 위하여 빨리 읽는 방법
일반적으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신문. 잡지. 등을 읽거나 여가 선용으로 문학 작품. 교양서적 등 비교적 쉬운 글을 읽는데 적합하다.

6)지독-글의 내용을 상세히 파악하기 위하여 천천히 읽어가며 필요한 부분을 노트나 메모지에 기록하는 방법
학술 논문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어려운 글을 읽는데 적합하다.

7)적독-한 권의 책에서 자기에게 꼭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방법. 발췌(拔萃)독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 읽는 일종의 '조사용 독서' 라고 할 수 있다. 사전, 동식물 도감, 사진 등과 같은 참고 자료를 조사할 때 꼭 알고 싶은 부분만 찾아 읽는 방법

8)통독-차례를 따라 책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성격, 인물, 사건의 전개 등을 파악 하기 위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빠짐없이 읽는 방법
이야기의 전개를 이해해야 하는 동화, 소설, 전기류에 필요한 독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9)색독과 체독-색독이란 표현된 글의 문자적 의미만 읽는 것을 말하며,
체독이란 표현된 것 이 상의 내포적 의미를 몸으로 느끼며 읽는 것을 말한다.
효과적인 독서를 위해서는 색독보다는 체독의 자세가 필요하다.

(기타)
♠ 난독(亂讀)(남독-濫讀)-마구 읽기, 닥치는 대로읽기
♠ 미독(味讀)-문장의 맛을 보면서 읽기. 낙엽을 태우면서 등은 문장의 맛을 보면서 감상
♠ 소독(素讀)-뜻은 생가하지 않고 말만 읽어 내려감. 옛날 서당에서는 뜻보다는 읽기를 먼저 가르치고 듯은 후에 알도록 하는 경우가 소독에 속한다.
♠ 범독(泛讀)-정신을 들이지 않고 대충 읽음
♠ 추범독(追泛讀)-지나칠 정도로 대충 읽음
♠ 지명독(指名讀)-지명을 해 가면서 읽음
♠ 윤독(輪讀)-여러 사람이 차례로 돌려가며 한 책을 읽음
♠ 자유독(自由讀)-스스로 자유롭게 읽음
♠ 개별독(個別讀)-각자 자기 나름대로 읽음
♠ 열독(列讀)-열을 지어 죽 나란히 읽음

♣ 로빈슨의 학습독서법(SQ3R)
SQ3R (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

1) 훑어보기(Survey)
글을 자세히 읽기 전에 제목이나 소제목, 차례, 삽화, 처음과 끝 부분 등 글 전체를 훑어보고 그 대강의 내용을 짐작해 보는 단계

2) 질문하기(Question)
훑어보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목이나 소제목, 강조된 어구를 질문의 형식으로 바꾸어 보는 단계로, '훑어보기'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진다.

3) 자세히 읽기(Read)
글을 읽어 나가면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고 파악하는 단계로, 질문하기 단 계에서 품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새로운 의문점이나 궁금한 점 등을
메모해 두는 단계

4) 되새기기(Recite)
지금까지 읽은 내용들을 마음 속으로 정리하고, 글쓴이가 글을 쓴 동기나 목적, 그리고 글의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단계

5) 다시 보기(Review)
글 전체의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로, 글의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해 보 거나, 글의 내용에 자신의 생각을 보태어 한 편의 글을 스스로 써 봄으로써 내용을 더욱 분명히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10.글의 종류에 따른 독서의 방법


[ 정보를 전달하는 글]
새로운 정보를 알리고 설명하는 글

(1) 설명문
ː중요한 정보를 요약하며 읽는다.
ː내용 전개 방식에 유의하며 읽는다.
ː내용의 객관성, 신빙성을 판단한다.

(2) 보고문
ː사실적 내용과 보고자의 의견을 구분하여 읽는다.
ː내용의 객관성과 정확성, 구체성을 파악한다.
ː도표, 도해나 관련 사진, 기타 시청각 자료의 내용을 확인한다.

(3) 기사문
ː육하 원칙에 의해 읽는다.
ː요점을 파악하며 읽는다.
ː사실성과 객관성을 파악한다.

(4) 전기문
ː필자의 집필 관점을 파악한다.
ː시대상, 환경 등과 관련하여 인물의 업적과 활동을 평가한다.
ː주인공의 일생이 주는 교훈을 음미한다.

(5) 기행문
ː여정을 머릿속에 그리며 읽는다.
ː견문과 감상을 구분하며 읽는다.
ː지방색이나 객창감을 음미하며 읽는다.

[설득을 위한 글]
주장을 펴서 이해시키고, 독자로 하여금 동의하게 하는 글

(1) 논설문
ː글의 구조와 내용을 파악한다.
ː글쓴이의 주장과 의견을 파악하며 읽는다.
ː논리의 정연성과 근거의 타당성을 파악한다.

(2) 신문 사설
ː주장과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한다.
ː글쓴이의 견해를 파악한다.

(3) 광고문
ː제시된 정보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한다.
ː과장이나 허위 사실이 있나를 판단한다.

[친교나 정서를 표현하는 글]
인간의 삶과 관련되는 친교나 정서를 형상화한 글

(1) 개인적인 친교의 글
ː글쓴이의 처지와 생활을 상상하며 읽는다.
ː글쓴이의 인품과 인생관을 파악한다.

(2) 정서를 표현하는 글
ː글을 구성하는 요소를 근거로 하여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한다


11.장르별 독서요령


[문학서적을 읽을 때]
우리들이 읽는 책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책의 종류는 문학서적이며 이러한 읽음으로써 우리는 바른 마음, 밝은 생각을 길러 차츰 교양을 높이고 수양을 쌓게된다.또한 문학서적은 우리들이 아직 생각지도 못하고 경험하지 못한 것을 간접 경험하게 해주며 상상력과 통찰력을 키워주고 도덕성을 높여주며 아름다운 정서를 길러주어 올바른 인간이 되도록 인도하여 준다.

문학서적을 읽을 때는 책 속의 등장인물과 내용을 바르게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주인공의 성격과 마음가짐, 행동 등은 어떠하며 재미있는 대목은 어디이고 못마땅한 장면은 어떤 장면인가를 살피는 것이 좋다.


[역사책, 위인전을 읽을 때]
민족의 나아갈 바를 바르게 비춰주는 현명한 교훈이 담겨있다. 역사적 사실이 성공했던지 실패했던지 간에 주역이 된 인물이 있고 그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전기를 읽을 때는 주인공을 바르게 파악하기 위하여 어릴 때의 환경과 생활 그리고 이웃나라와의 관계 등을 알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 권의 책에서 주인공의 모든 것을 알기가 어려우니 사전도 찾아보고, 사적지를 답사도 하며, 어른들의 이야기도 들어보면서 그 인물이 오늘 날 존경받는 역사적 인물이 된 이유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역사 속의 위대한 인물은 모두 역사책의 애독자였음을 기억하자.

[과학서적을 읽을 때]
과학도서는 사고력과 분별력을 길러준다.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삶을 보람있고, 편리하게 하는 생각의 싹을 틔어주는 책이다.


[철학, 종교서적을 읽을 때]
철학이나 종교서적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생각하게 하여 높은 깨달음을 주는 책이다.


[ 신문, 잡지를 올바르게 읽는 법]
신문과 잡지를 읽으면 나라 안팎의 새 소식을 접하게 되므로 화제가 풍부해지고 상식이 많아지게 된다. 신문기사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라는 육하원칙에 의하여 씌여지기 때문에 읽는 이들에게 논리성과 합리성을 키워줄 수 있으므로 주관적인 논설문을 쓰는데도 도움이 된다.

잡지는 지식의 백화점이라고 볼 수 있다. 잡지의 모든 기사를 다 읽을 필요가 없이 전체를 ?어보고 목차를 본 후 알고 싶은 부분만 골라 읽는다.
*****결론*****

지식과 정보의 가장 중요한 매체인 책을 읽는 일은 이미 일부계층의 전유물이 될 수 없고, 그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들의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독서하면서 공감하기도 하고 또는 반발하기도 하면서 끝에 가서는 자기의 생각을 간추려 체계화하게된다.
다시 말하면 자기 자신의 개성적인 사고를 완성할수있으며 인격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독서에는 왕도가 없다
좋은 서적을 많이 읽어 삶을 풍요롭게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책을 읽을 때, 내용을 정확하게 읽는 것을 중점으로 두는 것을 "정독"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많은 책을 읽는 것에 중점을 두는 읽기 방식은?
(답 : 다독)

2. 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읽는 이의 이해의 확장을 목적으로 하는 글은?
(답 : 설명문)

3. 독서를 하면서 글의 내용을 파악할 때..
작가의 생애나 가치관, 성격 등을 그 글과 관련 지어 파악하는 관점은?
(답 : 표현론적 관점)

4. 책을 읽을 때, 소리내서 읽는 방식은?
(답 : 음독)

5. 글의 종류 중, 글의 구조를 이해하고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에 유의하여
글을 읽어야 하는 것은?
(답 : 논설문)

6. 글의 문장들을 찬찬히 읽다 보면...
시각적, 청각적, 미각적, 촉각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이미지를 작가가 만들어 놓았다. 이 이미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답 : 심상)

7. 시 같은 경우, 반복이나 도치, 수미쌍관 등을 통해 음악적인 느낌이 많이 난다. 이렇게 음악적인 요소를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답 : 운율)

8. 글에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지 내용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있다면 이 글은 어떤 구성을 지니고 있는가?
(답 : 미괄식 구성)

9. 이것은 영화의 대본으로 인생의 일면을 형상화 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을 글의 종류는?
(답 : 시나리오)

10. "푸른 종소리"와 같이 두개 이상의 심상이 결합되어 있는 것은 심상 중 어느 것인가?
(답 : 공감각적 심상)


시간이 없어서 10개밖에 하지 못했어요..!
이거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상식문제로는

OX퀴즈,넌센스퀴즈,과학퀴즈,역사퀴즈 등 여러분야로 분류되어 있는 곳이 있어서 너무 재미있어요!

나이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가능하고 두뇌회전에 매우 효과적이며 우리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제 아이디 들어가셔서 프로필 바로 오른쪽에 보시면 신나는 퀴즈 있어요!

독서 상식 문제 요! 급해요ㅜㅜㅜㅜㅜㅜ

책에 내용의 문제는 삼가하고요ㅜ 독서 상식문제요. 20문제좀 만들어주세요 ㅜㅜㅜㅜㅜ부탁합니다. 내공드림. ㅋ! 상식문제로는 OX퀴즈,넌센스퀴즈,과학퀴즈,역사퀴즈 등...

비용 많이 들지 않고 괜찮은 데이트 장소?

비용 많이 들지 않고 괜찮은 데이트 장소?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 가능한 데이트 장소 어딨을까요 추천좀 해주세요!!ㅠㅠ 주머니가 가벼워서 안녕하세요? 저는 결혼정보회사를...

여자친구와의 데이트 코스좀...

안녕하세요 서울사는 20살 남자입니다. 제가 할 질문은... 1. 토요일날 2시정도 여자친구 만나서 밥을 먼저 먹을껀데 그 다음은 뭘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ㅠ 저녁까지...

진화론 창조론(내공100) 급해요ㅠㅠ

... 있는 상식에 속하는 일이지요. 그렇다면 이 처음 시작한... 문제는 오스트랄로 피테쿠스인이 인간과 사람의 증간... 주간 독서라는신문팔이를 하며 대검 준비를 하게 된...

급해요급해빨리도와주셈

... 서론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르네상스의 상식은 14~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시민적 여러 문제에 대한 논의와 종교적 신앙 위에 존재하는 구조가 없는 세계를...

고사성어30개만 알려주세요

... 급해요 온고지신(溫故知新) 溫(익힐 온) 故(옛 고) 知(알... 너무도 차이가 있어 상식에 어긋나네." 연숙이 물었다.... 국한되는 문제가 아닐세. 지식에도 장님과 귀머거리가...

데이트비용 한달에 30만원으로 버티는...

... “너에 대한 나의 마음은 이렇게 급해.”라고 낯간지럽지만 상대가 움직이는 코멘트도 넣을 것. [30] 짝사랑하는 그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사랑에 빠진 당신이라면,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