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카드의 기원은 무엇인가요?

타로카드의 기원은 무엇인가요?

작성일 2003.01.09댓글 4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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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로카드의 기원

타로 카드의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많은 설들이 있다. 이집트, 중국, 인도 기원설과 모로코, 수피(Sufi-이슬람의 신비주의자들), 카타르(Cathar-그리스도교에서 파생된 12~13세기 서유럽에서 번창했던 이단교), 유태 밀교 신자들에게서 나왔다는 여러 가지 설들이 그것이다.
대표적인 기원설들을 들어 보기로 하자.

1. 이집트 기원설

타로 카드 기원설 중 가장 신빙성이 있는 설은 이집트 기원설이다.
이집트의 신화나 종교를 살펴보면 인간생활과 자연의 일체는 신의 태도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하며 그 신 자체가 파라오 였다.

고대 이집트는 모든 왕조를 거쳐 신과 관련된 동물들을 숭배했다.
태양 대지 물의 신을 상징하는 악어, 다산 창조를 나타내는 산양, 수호의 아누비스, 환희와 사랑의 고양이 등등 각 상징들이 있으며 자연 또한 마찬가지이다.

태양의 도시라는 뜻의 '헬리오 폴리스'에서는 '라(Ra)' 라는 태양숭배 의식이 있었다.
'라(Ra)'는 처음으로 이집트에서 가장 중요한 국신 중의 '주신'이었다.
세월이 흐르며 신들의 모습도 많이 변화 하였으나,이집트의 전통에 따라 자연 동물 인간이라는 세가지 개념의 범주를 벗어나지는 못했다.

동물과 사람의 형상이 복합된 신들 중 사랑과 출산의 여신 '하트호르',심판의 '아누비스',저승의 신 '오시리스',그의 아들 '호루스' 등등 이런 과정을 거쳐 제4왕조 시대에는 '헬리오 폴리스' 세력이 증가하여 태양신 '라(Ra)'의 의식이 거행됨에 따라 '호루스'와 '파라오'는 하나의 존재가 되고 태양신 '라(Ra)'의 아들이 되었다.
그래서 '파라오'는 신들을 그의 일신에 모으게 되고 그는 '프타호텝'이며 '라(Ra)'의 아들이며 '오시리스의 아들'로서 숭배를 받는다.

이처럼 이집트의 문화를 관찰해보면 타로 카드의 의미와 사상, 내제 되어 있는 여러 상징들을 알 수 있다. 또한 전해지는 많은 고대 피라미드속의 벽화나 파피루스에 그려진 그림들을 봐도 지금의 타로 카드의 밑그림처럼 보이는 의미와 상징들이 많다.

재칼 머리의 신 '아누비스'가 죽은 자를 심판하기 위해 저울질을 하는 모습, '람세스 6세'의 묘화, 하늘의 여신 '누트'의 모습, '아니'의 사자의 서(제19왕조) 등등 타로 이미지의 상징 및 의미의 시초가 된다고 충분히 말할 수 있다.

18세기 후반에 앙트완 쿠에르 드 제블랭(Antoine Court Gebelin)은 카드의 기원은 이집트라고 발표했으며, 타로가 이집트의 지혜를 포함하고 있으며, 카드가 이집트의 신인 토트(Thoth)에 의해 쓰여진 고대 이집트의 읽어버린 마법의 지혜를 찾는 열쇠라고 생각하고, 이를 명확하게 이론화 했다.

또 한가지는 일반적으로 이집트의 신전에는 비밀의 방이 있는데, 그 방에는 두 줄의 11개의 실물크기 그림들이 있다. 이 그림들은 마법사들의 제자들이 그 그림들을 지나가면서 신의 지혜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했었는데, 그 22개의 그림이 지금의 22장의 메이저 아르카나의 모체라는 것이다.

1799년에 로제타 석(The Rosetta stone)의 발견으로 고대 이집트인들의 상형문자가 해독되는 것이 가능해졌어도 여전히 타로의 이집트 기원설은 확고했다. (제블랭이 처음으로 이집트 기원설을 발표했을 때만해도 이집트 문자해독이 대부분 불가능한 상태였다.) 오히려 이러한 믿음은 굳어지고 증폭되어 1857년에 Romany 사람들(집시-이집트인의 후예라고 추정됨)이 유랑하면서 카드를 유럽으로 전파했다는 설이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어원 자체에서도 "tar roh" 라는 어원이 이집트어로 왕의 길이라는 의미를 두고 있어 더욱 신빙성이 있다.

2. 중국 기원설

중국의 '한'대에 씌어진 고대신화에 보면 '점성술'과 관련된 자료들을 엿볼 수 있다.
'낙도'란 명칭으로 알려진 이 불가사의의 도형은 거북이등에 새겨진 9개의 분할된 '정방형'의 모양으로 9개의 사각형안의 각 열의 수를 합산하면 항상 15가 된다.
이 도표를 '방진'이라 불렀는데 이 말과 숫자는 '점성술'과 관련되어 있고 고대의 샤먼 왕들이 행했던 '제의'와 관련된다고 전해진다.
인간은 자연의 원리 중 하나를 이 '마법진'을 통해서 엿볼 수 있었다.

고대에는 태양의 '흑점'에 대한 수수께끼를 사람을 인도하기 위한 '신의 뜻'이라고 믿었다.
그에 대한 전설 중 하나는 최초로 별의 목록을 만든 이는 3000천년 전 '은'대의 '무함'이라는 주술사 였다고 한다.
기록에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성도'의 작자는 기원전 4세기의 '석신'과 '감덕' 이라 전해진다.

중국의 이런 점술사가 만든 '천체도'는 바빌로니아의 '나브리안나'와 그리이스의 '티모카리스' 처럼 지금은 잊혀져 버린 게 아니라 가장 과학적인 '성도' 로서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 성도에는 은나라 '무함'의 별은 '백'으로, '석신'이 발견한 별은 '적'으로 '감덕'이 발견한 별은 '흑'으로 표시되어 있다고 한다.

수많은 별들 중에서 중국인들의 관심을 가장 강하게 끈 것은 불길한 조짐을 나타낸다고 하는 '초신성' 이었다. 새로운 별에 대한 두려움때문인지 연구에 대한 한계인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가 없지만 우주의 불가사의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현제 많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중국하면 '음양 오행설' '공자' '유교' 등이 제일 많이 거론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고대문명의 발상지로서 재미난 역사와 과학이 숨어있다. 그리고 문화의 전파로 살펴보면 중국은 2세기부터 개발된 종이 제조법을 8세기에는 서아시아로 전파 시켰고 9세기가 되면서 옛날부터 전해오던 이집트의 파피루스 대신으로 도처에서 사용되었다.

유럽보다 700년이나 앞서 발명된 인쇄기술로 종이와 함께 중국의 문명을 글과 그림을 통해
세계에 널리 보급시켰다. (도자기 포함)
포르투갈,영국은 중국으로부터 얻은 나침반으로 식민지를 개척했고 유럽인들은 화약제조법을 얻어 강대국으로 발전했으며 중국의 종이와 인쇄술을 이용해 사상과 법령을 널리 보급시켰다.

이처럼 유럽의 문화발전의 기초가 중국 등 동양의 정신문명과 지혜에 영향을 많이 받은 점을 사실로 비추어 볼 때 중국문학은 유럽에 있어서 그리스 로마의 문화,중동의 아라비아의 문화와 같이 심오한 정신과 사상의 원류라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기원설이 있는 타로 카드 기원설 중 중국 기원설- 중국에서 발생해 실크로드를 통해 여러 유럽문화로 전파되었다는 이야기-도 바로 이런 고대점성술의 전설과 '주역' 등 지혜의 고서 등이 중국문화의 서방세계로의 전파에 관련된 기록에서 유래된 것으로 짐작된다.


3. 인도 기원설

고대 인도에서 쓰이던 '힌두 카드'가 전해져 내려와 오늘날의 타로 카드가 되었다는 설이다.
과학적인 면에서 타로 카드와 장기가 유사한 점이 많으며, 장기가 인도에서 발명되었다는 설을 근거를 토대로 했을 때 카드 또한 인도에서 발명 되었으며, 12세기경에 십자군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져 게임이나 점보는 카드로 발전 되었다는 설이다.

/출처 : 타로카페 (http://www.tarotcafe.co.kr/)

* 이곳에 가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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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타로점을 믿지 않는 입장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타로 카드라는건 중세 유럽 세력이 막 밖으로 뻗어나가기 시작하면서

유입된 아랍권의 전통이 유럽 전통과 결합된 것입니다.

9-11세기에 걸쳐 유럽은 이슬람 세력, 바이킹족, 기마민족으로부터 파상적인

침략을 당했는데, 11세기 말에 이르면서 그것이 가라앉고, 각 나라들의 국력이

회복되면서 십자군 원정이다 뭐다 하면서 서서히 힘을 쓰기 시작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랍권의 주술이나 신비주의 전통 같은것이 유럽에 유입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비주의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이 전통들은 적어도 고대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사라진

대륙(아틀란티스같은...)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하는데,

그런것은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증거라고 나오는 문헌들도 상당히 많은데, 그 대부분은 15세기 이후에 조작된

것들이지요... 왜 하필 15세기 이후냐 하면, 그 때 쯤 동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그쪽에서 보관되고 있던 수상한 종교 문헌들이 대거 유럽으로 '피난' 을 오는

바람에 유럽인들의 상상력이 크게 자극을 받았고, 결국 엄청난 '문헌 창작' 이

뒤따랐기 때문이지요...

하여튼,

어느 지방, 어느 시대에나 점술이나 강신술은 있었고, 카드와 같은 패를 사용해서

점을 치는 것도 일반적인 문화 현상입니다.

문제는 이런 일반적인 현상이, 어떻게 타로라고 하는 특출난 현상으로 자리를

잡았느냐 하는 것이지요.

타로는 아랍권의 신비주의 전승에 1차적으로 기반을 두고 있지만(사실 이것은 로마

제국 멸망 이후 동방에서만 보존된 것으로 원래는 유럽의 영향이 큼)중세 유럽의

일신론 세계관과 현실 세계를 인식하는 관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럼 누가 이 두가지 줄기를 결합하였을까요.

지금까지의 정황으로 봐서 가장 혐의가 짙은 것은 베네치아의 무역상들입니다.

실제로 타로가 가장 먼저 번지기 시작한 것도 베네치아였고, 12세기부터의 베네치아는

카톨릭 사회에서는 거의 금서급에 해당하는 신비주의 저작들도 버젓이 출판되어

나오는 '이단(물론 카톨릭 입장에서 보기에) 문화의 보물창고' 였습니다.

게다가 이 사람들은 장삿배로 동방을 자주 오가면서

그쪽 사정과 문화에도 매우 밝았지요.

이 때 만들어진 초기의 타로 카드는, 오늘날의 것과 기본적으로 비슷하기는 하지만

그림이 조금씩 다릅니다. 오늘날의 것과 같은 그림과 해석 방식은,

15세기에 나온 조작 문헌인 '헤르메스 총서' 의 연금술적 사상의 영향을 받고,

18세기에 힌두교 경전 베다가 번역되어 유럽에 소개되면서,

신비주의자들이 '베다' 에 있는 용어나 개념을 가져다가 붙여서 만들어 낸 것입니다.

19세기에 블라바츠키같은 '오컬티스트' 들이 출현하면서, 현재는 거의 '정설' 급의

해석이 정립된 것 같습니다만...

별로 로맨틱하지도, 신비롭지도 못하지만 적어도 사실과 가까운 타로 카드의 기원은,

동방에 장사하러 다니던 베네치아의 상인들이 그곳에서 본 신기한 카드점을

흉내내어 자신들 구미에 맞게 바꾸어 만들었다...

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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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는 바에 의하면 타로카드의 기원은 아프리카의 종교인 부두교입니다.
부두교라는 것은 아프리카의 고대신들을 믿는 일종의 토속종교인데.
그 의식이 잔인하다고 합니다. 지금도 부두교는 전해 내려오고 있구요.
저주나 점성술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누구나 한 번쯤 부두교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저주의 인형이라든지, 타로카드.. 모두 부두교에서 시작 되었다고 합니다.
부두교하면 죽은 자를 살려내는 좀비의식도 있지요. 조금 끔찍하긴 하지만 그만큼 매혹적인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 사람들이 미래를 점 치기 위해 만들어 낸것이 타로카드라 하는데, 미국 남서부 쪽에 부두교가 밀집해 사는 곳이 있는데 그 곳에 가면 많은 타로카드 점성술사들을 만나볼수 있다고 합니다.
어떠신가요? 이정도면 만족할 만한 대답이 됬을런지 모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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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음. 아무래도 중세때부터 이어진것 같네요 자세한건 잘 모르겟지만.
중세 점성술가 들이 쓰던걸로 기얻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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