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컴퓨터과학과 3단계 컴퓨터그래픽스 관련 서적 추천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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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독학사 교양 학점을 채우기 위해서 나중에 컴퓨터과학과 3단계 컴퓨터그래픽스 과목을 응시하려고 하는데(2단계도 교양 관련하여 응시 할 예정입니다) 혹시 추천할 만한 서적이 있는지 해서 글을 작성 해 보았습니다. 저는 무조건 이 과목을 보려고 합니다 일단 목차나 문제 예시를 밑에 표기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나오는데 응시를 많이 안하는지 imbc, ebs등에서는 교재가 따로 출시가 안되어 있더라구요 목차나 문제에 가장 근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서적 추천 제발 좀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답글에 1:1 문의 주시면 상담을 통해 알려준다는지 닉네임 또는 배너 클릭등으로 다분히 홍보성의 글이 보이는 답글은 가차없이 질문과 상관없는 무의미글로 신고하겠습니다. 컴퓨터그래픽스 시험관련 책 추천 받으려고 질문한거지 독학사 플랜 못 짜서 질문 드린거 절대 아닙니다^^
대 영 역
중 영 역
소 영 역
1. 컴퓨터그래픽스의 개요
가. 컴퓨터그래픽스의 역사
나. 컴퓨터그래픽스의 정의
다. 컴퓨터그래픽스의 응용
2.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
가. 그래픽스 하드웨어
나. 비디오 디스플레이 장치
1. CRT 디스플레이 장치의 기본
2. 래스터 그래픽 장치
3. 백터 그래픽 장치
4. 고급 디스플에이 장치
다. 그래픽스 입출력장치
라. 그래픽스 프로세서
마.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3. 그래픽스 색상 모델
가. 색상 이론
나. 색상 모델
1. RGB 색상 모델
2. 회색음영 색상 모델
3. CIE XYZ 색상 모델
4. HSV 색상 모델
5. CMYK 색상 모델
다. 컴퓨터그래픽스에서의 색상 모델
4. 이차원 영상
가. 이차원 영상 기본이론
나. 하프토우닝과 디더링
다. 안티 애어리징
1. 공간 애어리징
2. 시간 애어리징
라. 영상 필터링
마. 영상와핑 및 모핑
1. 영상 매핑
2. 영상 리샘플링
3. 영상 합성 및 모핑
5. 그래픽스 기하 변환
가. 이차원 변환
1. 선형 변환
2. 동차좌표계
3. 어파인 변환
4. 이차원 행렬변환 합성
나. 삼차원 변환
1. 삼차원 기본 변환
2. 삼차원 행렬 변환 합성
3. 계층적 변환
6. 그래픽스 렌더링 파이프 라인
가. 삼차원 렌더링 파이프라인 의 개요
나. 변환
1. 모델링 변환
2. 시각 변환
3. 투영변환
4. 뷰포트 변환
다. 클리핑
7. 삼차원 모델링
가. 삼차원 모델링의 개요
나. 다각형 면 모델링
다. 삼차원 곡면 표현
1. 다각형 메쉬
2. 비지어 곡선 및 곡면
3. 스플라인 곡선 및 곡면
4. 서브 디비젼
라. 솔리드 모델링
1. 솔리드의 개요
2. 옥트리
3. BSP 트리
4. CSG
5. SOR 및 스윕
마. 고급 모델링 방법
8. 조명 모델
가. 조명모델의 개요
나. 광원의 종류
1. 포인트 라이트
2. 디랙션 라이트
3. 스팟 광원
다. 표면 반사 모델
1. 난반사
2. 정반사
3. 주변광
라. 전역 조명 모델
9. 그래픽스 쉐이딩
가. 스캔 컨버젼
1. 스캔 컨버젼의 개요
2. 삼각형 스캔 컨버젼
3. 다각형 스캔 컨버젼
나. 쉐이딩
1. 폴리건 쉐이딩의 개요
2. 균일 쉐이딩
3. 고로우 쉐이딩
4. 퐁 쉐이딩
10. 텍스춰 매핑
가. 텍스춰 매핑의 개요
1. 텍스춰 패러미터화
2. 텍스춰 매핑
3. 텍스춰 필터링
나. 텍스춰 매핑의 응용
1. 데칼 텍스춰
2. 범프 매핑
3. 환경 매핑
4. 솔리드 텍스춰
11. 은선/은면의 제거
가. 은면제거의 개요
1. 다면체 뒷면 컬링
2. 뷰 볼륨 컬링
3. 오크루젼 컬링
나. 은면제거 알고리즘
1. 오브젝트 공간
2. 스크린 공간
12. 광선추적법
가. 레이 캐스팅
나. 광선 추적 알고리즘
1. 광선 생성
2. 교차점 테스트
3. 조명 계산
4. 그림자
다. 고급 광선 추척법
1. 분산 광선 추척법
2. 양방향 광선 추적법
8. 은면 및 은선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절단법(clipping)
② 주사선법(scan line method)
③ 후면 제거법(back - face removal)
④ Z-버퍼 측정법(Z - buffer method)
[정답] ①
9. CMY 색상모델의 기본색 세 가지를 쓰시오.
[정답] 청록색(또는 시안색(Cyan)),
자홍색(또는 심홍색(Magenta)),
황색(또는 노랑색(Yellow))
10. 각 꼭지점이 (1, 1), (2, 3), (3, 1) 인 삼각형의 꼭지점 (2, 3)을 고정하여 x 축 방향으로 2배의 크기 변환을 했을 때, 새 꼭지점들의 값을 구하시오.
[정답] (0,1) (2,3) (4,1)
대 영 역 |
중 영 역 |
소 영 역 |
1. 컴퓨터그래픽스의 개요 |
가. 컴퓨터그래픽스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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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컴퓨터그래픽스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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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컴퓨터그래픽스의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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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 |
가. 그래픽스 하드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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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비디오 디스플레이 장치 |
1. CRT 디스플레이 장치의 기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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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래스터 그래픽 장치 | ||
3. 백터 그래픽 장치 | ||
4. 고급 디스플에이 장치 | ||
다. 그래픽스 입출력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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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그래픽스 프로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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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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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래픽스 색상 모델 |
가. 색상 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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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색상 모델 |
1. RGB 색상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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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색음영 색상 모델 | ||
3. CIE XYZ 색상 모델 | ||
4. HSV 색상 모델 | ||
5. CMYK 색상 모델 | ||
다. 컴퓨터그래픽스에서의 색상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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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차원 영상 |
가. 이차원 영상 기본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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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하프토우닝과 디더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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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안티 애어리징 |
1. 공간 애어리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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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간 애어리징 | ||
라. 영상 필터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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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영상와핑 및 모핑 |
1. 영상 매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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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상 리샘플링 | ||
3. 영상 합성 및 모핑 | ||
5. 그래픽스 기하 변환 |
가. 이차원 변환 |
1. 선형 변환 |
2. 동차좌표계 | ||
3. 어파인 변환 | ||
4. 이차원 행렬변환 합성 | ||
나. 삼차원 변환 |
1. 삼차원 기본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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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삼차원 행렬 변환 합성 | ||
3. 계층적 변환 | ||
6. 그래픽스 렌더링 파이프 라인 |
가. 삼차원 렌더링 파이프라인 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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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변환 |
1. 모델링 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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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각 변환 | ||
3. 투영변환 | ||
4. 뷰포트 변환 | ||
다. 클리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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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삼차원 모델링 |
가. 삼차원 모델링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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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다각형 면 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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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삼차원 곡면 표현 |
1. 다각형 메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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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지어 곡선 및 곡면 | ||
3. 스플라인 곡선 및 곡면 | ||
4. 서브 디비젼 | ||
라. 솔리드 모델링 |
1. 솔리드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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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옥트리 | ||
3. BSP 트리 | ||
4. CSG | ||
5. SOR 및 스윕 | ||
마. 고급 모델링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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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조명 모델 |
가. 조명모델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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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광원의 종류 |
1. 포인트 라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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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랙션 라이트 | ||
3. 스팟 광원 | ||
다. 표면 반사 모델 |
1. 난반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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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반사 | ||
3. 주변광 | ||
라. 전역 조명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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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래픽스 쉐이딩 |
가. 스캔 컨버젼 |
1. 스캔 컨버젼의 개요 |
2. 삼각형 스캔 컨버젼 | ||
3. 다각형 스캔 컨버젼 | ||
나. 쉐이딩 |
1. 폴리건 쉐이딩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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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균일 쉐이딩 | ||
3. 고로우 쉐이딩 | ||
4. 퐁 쉐이딩 | ||
10. 텍스춰 매핑 |
가. 텍스춰 매핑의 개요 |
1. 텍스춰 패러미터화 |
2. 텍스춰 매핑 | ||
3. 텍스춰 필터링 | ||
나. 텍스춰 매핑의 응용 |
1. 데칼 텍스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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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범프 매핑 | ||
3. 환경 매핑 | ||
4. 솔리드 텍스춰 | ||
11. 은선/은면의 제거 |
가. 은면제거의 개요 |
1. 다면체 뒷면 컬링 |
2. 뷰 볼륨 컬링 | ||
3. 오크루젼 컬링 | ||
나. 은면제거 알고리즘 |
1. 오브젝트 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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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크린 공간 | ||
12. 광선추적법 |
가. 레이 캐스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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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광선 추적 알고리즘 |
1. 광선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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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차점 테스트 | ||
3. 조명 계산 | ||
4. 그림자 | ||
다. 고급 광선 추척법 |
1. 분산 광선 추척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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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방향 광선 추적법 |
8. 은면 및 은선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절단법(clipping)
② 주사선법(scan line method)
③ 후면 제거법(back - face removal)
④ Z-버퍼 측정법(Z - buffer method)
[정답] ①
9. CMY 색상모델의 기본색 세 가지를 쓰시오.
[정답] 청록색(또는 시안색(Cyan)),
자홍색(또는 심홍색(Magenta)),
황색(또는 노랑색(Yellow))
10. 각 꼭지점이 (1, 1), (2, 3), (3, 1) 인 삼각형의 꼭지점 (2, 3)을 고정하여 x 축 방향으로 2배의 크기 변환을 했을 때, 새 꼭지점들의 값을 구하시오.
[정답] (0,1) (2,3)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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