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특례 연대 의대 질문 드립니다 (IB)

3년 특례 연대 의대 질문 드립니다 (IB)

작성일 2024.04.02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3년 특례로 연대 의대 지망하고 있습니다.
10학년 2학기 재학 중이고, GPA 는 1학기 unweighted 4.2 / weighted 4.35
 2학기는 모르겠지만 4.29/4.44 예상 합니다.

AP는 현재 학교에서 Calculus 듣고 있고, BC 시험 볼 예정입니다.

full IB 듣고, 
HL Bio Chem Math AA
SL French Eng lang&lit Econ 듣습니다.

토플은 현재 115, SAT는 1500 초반 나옵니다.
토플을 만점에 가깝게 (적어도 118 정도 생각 중), SAT 를 만점까지 올린다는 가정 하에,
IB를 45 만점을 받는다는 가정 하에, AP 를 더 따두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IB에 올인해서 IB 45를 받는게 나을까요?

IB 44 + AP 3개
IB 45 + AP 1개 중 어떤 것이 더 설득력 있는 점수가 될 지 궁금합니다.


#3년 특례 #3년 특례 합격자 스펙 #3년 특례 조건 #3년 특례 대학 #3년 특례 경쟁률 #3년 특례 지필 대학 #3년 특례 서류 대학 #3년 특례 의대 #3년 특례 난이도 #3년 특례 재수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

님의 계획대로 IB 성적을 45점 만점을 받는다면 매우 우수하게 평가받을것입니다. AP는 IB 성적과 상관없이 우수한 성적을 제출한다면 그만큼 더 유리해집니다... 한국 의대가 워낙 입학난이도가 높기는 하지만 님이 언급한 조건등이라면 충분히 해볼수있을듯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국적자이면서 유학후 해외고등학교과정 졸업자격으로 한국대학지원시 2가지의 타입으로 한국대학에 지원을 고려할수있습니다. 우선 부모님이 주재원 혹은 상사원, 사업자로 함께 유학을 했다고한다면 재외국민 (특례)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특례조건에 해당되지않는다면 해외고졸업자자격으로 지원이 가능하고요.. 아울러 특례조건 해당이 된다면 위의 두가지 전형모두 고려할수도 있습니다.

내신및 각종 성적이 우수하고 활동등도 다수있다면 한국의 명문대학도 충분히 고려할수있을듯 합니다. 다만 님이 어느전형으로 지원하느냐에 따라 변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해외고 졸업자분들이 수능시험을 보지는 않기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는 전형으로 지원을 많이 하므로 성적과 더불어 수행평가및 활동등의 부분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

해외고등학교 출신자들은 충분히 한국대학의 수시전형과 정시(수능)전형 지원이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한국대학교마다 매년 조금씩 전형별로 모집요강이 달라지므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한국대학은 기본이 내신성적위주로 평가하기때문에 기본적인 내신성적이 좋으면 충분히 도전가능합니다... 아울러 국제학부의 특기자전형등은 내신성적과 활동서류및 전공에 대한 특별한 업적이나 어학능력 혹은 성적등을 어필해야합니다.

한국대학의 지원시 성적이 중요한 베이스가 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각종활동과 평가의 사항까지 포함하여 평가합니다.. 내신성적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야할듯 합니다...

님이 한국대학을 지원할시기에 각대학들의 지원요강이 어떻게 변동될지는 변수이긴하지만 일단 성적은 무조건 높은성적을 확보해야합니다. 특별히 해외고출신이므로 더 유리한것은 없습니다.. 한국의 명문대학을 고려한다면 무조건 한국의 1등급대 성적 (A+ 혹은 A) 을 받아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AP, SAT, IB 등의 우수한성적은 평가에 도움이 됩니다.

올해부터는 자소서 제출이 폐지됐습니다.. 독서활동및 상장제출도 펴기됐으며 창의적 대안활동도 이젠 인정하질않습니다... 이미 학교의 블라인드 전형은 재작년부터 시행을 했고요... 따라서 학종의 경우 이제는 성적과 생기부(학생부)대체서류 (해외고 출신자들이 제출하는 생활기록부에 준하는 각종 활동과 봉사및 수행평가사항등등) 로 평가를 하고 면접전형도 위의 두가지 자료로 평가를 합니다. 현재까지의 GPA 가 우수하다면 지속적으로 잘 유지하시고 각종활동과 수행평가내용등에 신경을 쓰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한국대학은 각종활동의 범위가 교내활동만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국제올림피아드에 나가서 금메달을 획득해도 전혀 소용이 없습니다. 교외활동이기때문입니다... 일단 정시보다는 수시가 6개로 확율이 높으므로 수시에 집중하는것이 유리하고 경우에따라 논술전형도 고려할수는 있습니다.

꾸준히 매학기마다 자료와 활동들을 점검하고 준비해야하므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형에 따라 정리한 내용에 전형별로 준비할 것들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한국대학들은 10-12학년 성적을 봅니다.

해외고 졸업생이 지원할 수 있는 수시전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아주대, 건대 등 대부분의 학교가 해당됩니다.

내신성적과 비교과 내용(생기부대체서류) 이 매우 중요하고, 면접도 중요합니다.

일반 우선적으로 고려할수있는 전형입니다.

둘째, 글로벌전형입니다.

주요대학으로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이 해당됩니다.

위의 학생부 종합전형에 면접을 영어면접으로 하기도합니다. 영어면접 비중이 높은편이므로 해외고학생들에게 조금은 유리하기도합니다. 대부분 문과계열의 학과가 오픈됩니다.

세째, 영어특기자전형입니다.

국민대, 이화여대 등등이 가능합니다. 다른전형도 그렇지만 이 전형은 면접이 중요합니다.

영문학과나 영어교육학과, 그리고 국제학부에 지원가능합니다.

네째, 논술전형입니다.

전공에 따라 대부분의 대학이 가능하지만 주로 한양대, 건국대, 서울과학기술대, 항공대 등이 해당됩니다.

논술점수의 비중이 매우 높으므로 성적이 애매할경우 고려할수는 있습니다.

거의 모든 학과에 지원가능합니다.

다섯째,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입니다.

주요 대학들 모두 해당됩니다.

프로그래밍 대회 및 경험이 중요하고, 일부 대학은 시험도 봅니다.

컴퓨터 공학과에 지원가능합니다.

2000년부터 23년간 해외고 졸업생과 귀국학생들의 국내대학 수시전형 컨설팅을 해왔습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추가 궁금증 있으면 언제든지 아래의 저희 카드를 꼭 클릭하셔서 전화 혹은 카톡과 채팅등으로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물론 답변 답변확정해주시고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3년 특례 연대 의대 지원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GPA, 토플, SAT, IB, 및 AP 점수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GPA와 토플, SAT 점수는 이미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계시기 때문에 좋은 바탕을 가지고 계십니다. IB 45 만점을 받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가능하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점수일 것입니다. 그러나 IB 44와 AP 3개를 받는 것도 여전히 우수한 성적이며, 합격을 위한 충분한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B 45를 받는 것에 더 집중하는 것과 AP 점수를 희생하는 것 사이에서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IB 성적을 높이는 것이 합격에 더 도움이 될 것이므로, IB에 올인하여 최대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IB 44와 AP 3개도 충분히 좋은 성적이기 때문에, IB 성적 향상에 집중하시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일 것입니다.

그러나 의대 지원 시에는 GPA, 토플, SAT, IB, AP 점수 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으므로, 학업 이외의 부분에서도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의대 지원 시 필요한 자원봉사나 인턴십 경험, 의료 관련 활동 등의 경험도 중요하게 고려되므로, 이러한 부분에도 충분한 준비를 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IB 44 + AP 3개를 추천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연세대 의대 지원이라면...

결국 그 해 지원하는 "모든" 3년 특례 지원자 가운데 4명 안에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의대는 2명씩만 뽑잖아요.

4명...안에 들어야 한다면.... 일단 만점에 가까운게 맞겠죠.

IB 44 + AP3개냐, IB 45+AP1개냐....

이건 답이 있는 건 아닙니다만... 제가 입학사정관이라면 AP에서 수학과 생물학 만점이라는 걸 가정해서 AP3개 쪽에 더 높은 점수를 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