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원 꼭 다녀야할까요?

유학원 꼭 다녀야할까요?

작성일 2021.04.13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주변에 유학간다는 친구들 말을 들어보니까 다들 유학원 다닌다고 하는데... 유학학원이랑 유학원이 무슨 차이인지도 잘 모르겠네요... 유학원은 월 몇백씩 든다는데 굳이 유학원 도움 받아서 가야할까요? 일본은 워낙 가까운 나라기도 하고 유학 절차 알아보니까 그닥 복잡한것도 아닌 것 같아서요!! 혹시 유학시험학원 다니면서 유학원도 같이 다니셨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서울 모닝에듀에서 컵라면 쑤셔대며 공부한 게 2년.. 현재 일본 도호쿠대학 재학중입니다.

오늘도 약장수들과 모략이 난무하는 험난한 일본유학판에서 도움되는 정보를 전하겠습니다.

1:1 질문 감사합니다.

지금은 웬 피둥피둥 살찐 비둘기 한 마리가 센다이 시내를 누비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저도 유학 처음 가려고 준비하던 햇병아리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의 저 역시 유학원과 일본유학학원의 차이를 몰라서 얼굴에 대충 물음표 가득 띄우고 다녔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적인 루트로 한국에서 공부를 하고, 막 이름 없는 대학이 아니라 엥간 이름 있는 대학들을 지망하는 것이라면 반드시 일본유학학원에서 준비해야합니다. 유학원이 아니라 '학원'이고, 그냥 일본어 가르치는 학원이 아니라 '일본유학전문학원'이요.

우선 유학원과 학원의 차이를 명료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학원

일본유학 전문유학학원

진학방식

주로 일본에 있는 '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함. 이 방법은 한국인들보다 EJU를 일본에서 응시하게 되는 중국인이 압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국인의 경우 한국에도 워낙 괜찮은 학원이 많이 있기 때문에 거기서 그냥 준비하는 게 더 나은 경우가 많거든요.

한국에서 공부해서 일본유학을 감. 가장 일반적인 루트. 사비유학의 경우 EJU를 치고 TOEFL 등 영어성적을 준비한 뒤 대학본고사 등을 거쳐 대학의 들어가는 경우가 있고, 국비유학생(=장학생)의 경우 그 쪽 나름의 국비시험을 따로 준비해야 하니 코스가 좀 다릅니다. 국비 합격이 워낙 어렵고, 뽑는 수가 적다보니 사비유학 비율이 가장 많습니다.

서포팅 가능한 범위

입시를 서포팅해주는 곳이 있긴 한데 대부분 주로 일본어.. 애초에 입시가 목적이 아니고, 랭귀지 스쿨에 가깝습니다. 일본어학교 가서 '저 도쿄대가려고 왔습니다' 하면 관계자가 약간 '띠용?'한 표정을 지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일본 생활적인 면(뭐 일본어학교를 알아봐주거나, 주거문제를 어떻게 할지 상담해주는 등)까지 서포팅하기에 이 쪽 나름으로는 목적에 부합하는 선에서 충실하게 서포팅해줍니다.

대학 진학을 하고 싶다 말하면 서포팅은 해줄 수 있는데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어 습득이 주 목적인 곳인데다 이 기관 자체를 OK한 일본 자체가 '대학.. 대학이란 것은.. 갈 사람들이 가는 것이지.. 허허' 하는 마인드다보니 그렇게 필사적이지도 않습니다. 입시학원 정도 되어야 절박하지..

이름 그대로 일본유학 전문학원이니 유학과 관련된 모든 것을 서포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어학교와 결정적인 차이는 '입시'가 메인이기에, 최상위권 대학 진학능력&실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대학 측이 자체 실시하는 본고사 역시 여태까지 축적된 데이터와 노하우로 서포팅이 가능합니다.

원서 출원(이거 생각보다 복잡하고, 학원을 안거치면 아예 출원이 불가한 케이스도 간혹 있어서 학원이 대행해주는 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시험가는 학생 일정 체크 등 비서처럼 입시와 조금이라도 관련있다면 관련한 부분을 전부 다 체킹해줍니다.

단, 일본유학전문학원이라곤 하나 도쿄대, 히토츠바시 등 최상위권 대학 진학실적이 너무 적은 곳은 진학능력이 부족한 곳일 수 있으므로 선택시 참고. 최상위권 보낼 수 있을 정도면 그 아래도 당연히 잘 보낼 수 있습니다.

생활

일본어를 배우고.. 무슨 활동 같은 것도 하면서 일본생활을 합니다. 근데 사실 일본에 가는 게 일본어 능력 상승에 또 엄청 도움되냐 하면 꼭 그런 것 같기도 않아요.. 학교에 따라 중국인 반, 한국인 반 이렇게 나뉜 경우면 차피 같은 반 학생들끼리만 이야기하고 하니...

입시를 염두에 둔 시간표가 아니기에 시간도 널널합니다.

빡세게 준비하면 그냥 생활 자체가 한국입시생과 똑같습니다. 그냥 일어나서 공부 하고, 스터디 플래너 짜고, 학원에서 모의고사 계속 보고...

차이가 있다면, 한국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은 거의 일본 입시에선 쓸모가 없어지기 때문에 고교 자퇴생도 흔하게 보이고, 수업 끝나고 부리나케 학원와서 열공하거나, 1교시 이후 조퇴해서 학원 오는 등의 일들도 매우 평범한 일들이 된다는 점..

엥간한 메이저 학원들은 서울, 그것도 강남 쪽에 몰려 있기에 통학시간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비용

당연히, 일본어 학교 등 현지생활을 추천하는 케이스가 많기에 비용이 많이 깨지게 됩니다.

그냥 과목 하나하나로 따져보면 결국 국내입시에서 입시학원을 다니는 것과 비슷하게 들어갑니다. 비싸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는 일본유학 특성상 '학교가 아니라 학원에서 들어야 하는' 과목들이 많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근데, 멀리 보셔야 합니다. 만약 국공립대를 진학하시게 되면 학원비보다 학교 등록금&생활비가 더 싸게 나오는 이상한 그림이 나옵니다. 학원의존도가 높은 게 일본유학인지라, 학원은 필연적으로 다닐 수 밖엔 없습니다만, 다닌다 하면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괜찮고 잘 맞는다 여겨지는 학원을 선택하세요. '투자'의 개념으로 생각하셔서, 경제적으로 엄청 허들이 느껴지시지 않는 선에서 괜찮은 학원으로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유학원이든 학원이든 사실 이 부분을 아예 광고 등에서 설명해주는 게 가장 편할 거 같은데 그렇게 하는 데가 적더라고요 ㅇㅅㅇ;; 홈페이지 등에서 내용 조금만 읽어보셔도 유학원의 경우(아, 그리고 이 역시 서양권 국가 진학시키는 유학원과 일본유학원은 조금 내용이 다르기도 합니다), 일본어학교나 일본 생활 등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는데, 일본유학학원의 경우 진학실적과 대학 이야기 위주로 하고 있어서 중점이 어디에 놓여졌는지를 볼 수 있긴 합니다만.. 저 역시 처음에 뭐가 뭔지 몰라서 뭣도 모르고 유학원부터 상담받으러 갔던 기억이 있네요.

따라서 질문주신 내용에 따르면, 유학원, 굳이 가실 필요 없습니다. 두 개는 완전 별개의 기관이고, 두 개를 같이 다녀야 한다든지 이런 것 역시 없습니다. 그냥 일본유학을 가장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준비할 예정이시라면 일본유학 전문학원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상담 좍 돌아보시고, 본인이 가장 괜찮게 여겨지는 곳을 등록하세요. 참고로, 상담 시의 팁을 드리자면, 일본유학과 관련된 정보는 일본유학학원이 꽉 잡고 있습니다. 때문에 학원상담을 진짜 '등록상담'으로만 생각하고 가시기보다는, 일본유학에 궁금한 걸 막 물어보러 가는 자리로 삼아버리시는 게 정보전 차원에서 더 큰 도움이 됩니다. 가령, 일본대학 입시요강 한국어로 번역된 걸 보유하고 있는 학원들도 있고, 학원 측이 진학데이터를 충분히 갖고 있다면 대충 '이 정도 점수면 이 정도 쯤 대학 진학가능', 이런 것까지 다 알고 있으니 본인의 상황을 상담 때 최대한 디테일하게 이야기하고, 정보를 요구하세요. 그러면 학원 입장에서도 잠재적 고객(..)이 눈 앞에 앉아있으므로 디테일하게 설명하며 정보를 흘리게 됩니다. 돈도 안 들이고 이래저래 많이 알 수 있는 기회이므로 적극 활용하세요. 등록이야 빠르면 빠를 수록 좋긴 합니다만 바로 그 자리에서 등록할 필욘 없으니.. 어딜 골라야할지 모르겠다면 일단 입소문이 존재하고, 진학실적이 높은(=도쿄대, 히토츠바시, 교토대 이런 최상위권 대학 진학실적 많은지를 보면 됩니다 걍) 학원 고르면 성공 가능성 높습니다.

전 모닝에듀라는 데서 2년 동안 구르면서 공부했었는데, 이곳저곳 상담도시다 결국 어쩌다 거기로 가시게 되면 저도 뭐 경험이 있는 입장이다 보니, 수업 뭐 들으면 좋을지, 생활공략(?)법 등 질문 주시면 충실하게 또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모르는 부분 있으면 또 부담없이 질문주세요!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원하시는 곳 잘 진학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절대적인 학벌이나 랭킹이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일본의 국립&사립, 이과&문과대학의 일률적인 비교는 불가하며, 특히 국내의 '인서울'이나 피라미드 표 등에 끼워맞출 수 없습니다. 비둘기가 작성하는 학벌 관련 내용은 어디까지나 참고로만 생각하여 주시고, 다른 평가가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여 주세요. 또한, 비둘기는 가급적 중~상위권 레벨 대학진학을 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별히 아무 말씀을 안주시면, 일반적으로 문과대학 준비로 생각하고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상황 등을 상세하게 작성하여 질문을 주시면 비둘기의 답변이 더욱 디테일해질 수 있습니다.

*노베이스부터 고학생 연대기까지 다이나믹하게 유학생활 해나가고 있습니다만, 비둘기는 유학원이나 유학전문학원이 아니므로, 조금이라도 불명확한 부분은 유학학원과 상담해보시길 권합니다. 일본유학을 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므로 작성된 정보에 틀림이 있을 수도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댓글로 추가질문을 주실 경우 알림이 묻혀서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점수은 별로 신경쓰지 않으므로(고로 많이 안거셔도 됩니다), 꼭 잘 이해안가시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추가질문이나 새롭게 질문을 남겨주시는 쪽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답변 하나하나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길게 작성하므로 답변이 조금 늦을 수도 있음에 양해바랍니다.

*제 프로필을 누르시면 답변 내역이 나옵니다. 질문에 따라 더 디테일하게 답변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질문자 분들께 답변드린 내용들을 미리 참고하시면 주시고자 하는 질문에 대한 보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학원 꼭 다녀야할까요?

... 굳이 유학원 도움 받아서 가야할까요? 일본은 워낙... 하면 그런 것 같기도 않아요.. 학교에 따라 중국인 반... 두 개는 완전 별개의 기관이고, 두 개를 같이 다녀야 한다든지...

저는 예비중2고 고등학교를 미국으로

... 유학원꼭 다녀야할까요? 혹시 유학원 없이 유학가신 분들 있으시면 유학원 안 다녀서 불편했던 점 알려주세요 3. 미국을 가게되면 아마 혼자 갈 것 같은데 적응하기...

미국 유학 질문드려요

... 지금 학교에서 2학년까지 꼭 다녀야할까요? 3. 이젠 대학원 질문인데요. 한국에서... 유학원 가서 본격적으로 상담하기 전에 대충 필요한 성적은 맞춰놓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