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옮긴다 VS 옮기지 않는다

학교를 옮긴다 VS 옮기지 않는다

작성일 2024.05.21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많이 긴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전 다른 나라로 유학 중인 유학생입니다.
1년만 유학을 하기로 했고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제가 지금 다니는 학교에 한국인이 한 10명 정도가 있어요.
학교를 다니면서 한국인들이랑 친해지다보니 외국친구들과 있는 시간보다 한국친구들과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지고 한국친구들하고만 놀게 되었어요. 그랬더니 외국친구들과는 멀어졌고 제가 또 영어를 못하니까 더욱 더 친구들과 멀어졌어요.
( 외국친구들과 다녀야한다 라고 생각하지만 한국친구들과
한국말을 쓰고 지내는게 너무 편해서 자꾸 찾게 되더라구요 )

그래서 부모님도 한국친구들과 안 놀았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고, 한국인이 없는 학교로 바꾸는게 어떠냐 라고 의견을 내주셨어요.

그래서 전 고민이 엄청 됩니다.
지금 다니는 학교에는 한국인이 많고 유학생들을 위한 복지?? 같은게 엄청 잘 되어있어요. 또한 이번에 학년끼리하는 파티가 있는데 거기에 제가 엄청 가고싶어요( 드레스같은 걸 입는데 한국에서는 경험 못 해보는 것이여서 ㅜㅜ )8월달 쯤에 있을 스키장도요.

바꿀 학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유학생이 1~2명 정도 밖에 없는 학교를 갈 예정이에요. 그래서 학교를 옮기면 제가 가고싶은 파티나 스키장 같은 곳을 갈 수 없을 것 같아요. 복지도 좋을지 고민이고 6개월이 지난 지금 무리에 낄 수 있을지 고민됩니다.

파티는 가고싶은데 한국인이 없는 학교로 옮기고싶고, 영어를 배우러 왔는데 한국인들이랑 노는게 너무 재밌고….. 등등 고민이 너무 많습니다.

어떤 것을 포기해야하는데 무엇을 포기하든 후회를 다 할 것 같아요. 학교를 옮기는게 나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꼭 답변이 달렸으면
좋겠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미국인가봐요?

미국은.... 한국사람이 어디나 제법 있어요.

한국사람이 미국이라면 일단 최고로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미국내 유학생수 순위 3위가 한국입니다...)

한국인 커뮤니티에서 멀어져야 현지 적응이 쉬운 건 어디로 가나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인들과 지내도 언젠가는 현지 적응이 되기는 하겠지만 그 시간이나 정도에 있어 한국인이 없는 상황과는 비교할 수가 없죠.

스키장이나 파티는... 사실 어디나 있습니다.

그리고 유학생을 위한 지원은.... 그게 있어서 유학생이 많은 것이고, 그래서 현지인처럼 적응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건 일장일단이 있죠. 도움이 되는건 맞고 그 도움때문에 혼자 고생하면서 적응할 일이 줄어드는 것이니까요.

저는 영국유학원 원장입니다. (뜬금없죠?) 영국은 대부분의 학교에 한국인이 몇 명 안되요. 지역내에 한 명도 없는 경우도 흔하죠. 한국인이 몰려가는 나라에 영국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영국 사립학교는 전세계적으로 미국만큼이나 많은 유학생이 있기 때문에 한국인 비율은 더 내려갑니다. 그래서.... 지금같은 문제가 발생할 일은 아주 적어지죠.

뜬금없이 영국사립학교를 얘기한 이유는... 지금 고민하는 내용과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저 미국"인 경우가 많죠. 그렇게 많이들 갔기 때문에 그만큼 더 편리해요. 그만큼 더 현지 적응은 느리죠. 적응을 포함해 진짜 현지의 장점을 제대로 소화하고자 한다면 현지인들로만 구성된 곳으로 가는게 맞습니다. 미국보다는 영국이 그런 환경에 더 맞는다는 뜻이죠. (여기는 다른 이유... 예를 들면 현재의 사립학교 시스템이 영국거라는 것 등등도 몇 가지 더 있습니다만..)

어쨌거나... 다시 질문 내용으로 돌아와서..

제대로 하고자 한다면.. 학교를 옮기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6개월을 잘 버텨왔으니 주변적인 도움이 줄어도 적응하는데 그리 어렵진 않을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체 유학기간도 고려해봐야할 텐데요...

유학기간을 1년으로 잡았다면... 그리고 이제 6개월이 남은 상황이라면...

학교를 옮기는 건 그리 좋은 선택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옮겨갈 학교에서도 6개월만 공부할 학생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고, 무엇보다 학생 본인이 이제 곧 떠날 학교라는 생각이 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금 얘기한 것이 다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학교의 장점의 크기와 범위, 부모님이 생각하시는 지금 학교의 단점의 크기와 범위 등등을 모두 직접적으로 비교해보면서 결정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옮기는 게 맞다"면 바로 옮기는게 맞을 거구요. "옮기는게 좋기는 하겠지만 리스크가 만만찮다"라고 한다면 현재 학교에서의 단점을 줄이는 방식으로 결정하는 것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조기유학은... 본래 아래같은 내용을 담습니다. 지금 다니는 학교의 분위기나 방향을 잘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공립 vs 사립

... 공립학교를 다니고 있는 9학년 학생입니다. 지난번에도 여러번 질문도 올려 보았고... 사립으로 옮기지 않는다 하더라도 제가 한 곳에 머무는 것을 그리 좋아하시는 눈치가...

[내공있음] kbs드라마 학교2에 대해서요~

... 하지 않는다. 나중에 외삼촌을 만나 학교를 떠난다.... 의해 학교를 옮긴다. 장세진(하지원) 사진 작가의 꿈을... 22) 4회 : 채플린 VS 제우스(진수완 - 1999. 5. 29) 5회...

부산대 vs 경북대

... 아름다운 세계도시 부산의 개방성을 담아낸 전통의 명문, 부산대학교... 선정해주지 않는다. 해당 법과대학의 교육프로그램, 사시합격자수를 비롯한 현실적인 힘...

남자의 집착 vs 여자의 무정

... 실천에 옮기지못해서 항상 힘들어하는것 같습니다... 막 학교에서도 좀 걸레라고 .... 왜 친구로 지냈는지 기억도... 마주치지 않는다 * 취미를 찾아 중독이 강할만큼...

긱스vs히바우두

... 둥지를 옮긴다. 14세가 되던 해 유소년 축구 클럽에서... " - 알란 스미스, 그레이터 맨체스터 학교 감독 "긱스는...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는다. 그는 영원한 우리의...

토끼vs기니피그

... 1.토끼vs기피 2.만약토끼라면 뭐가 필요하고 집은... 집으로 옮긴다. (집은 크면 클수록 좋다. 클수록 합사의... 만약 다른 애완동물을 같이 키우지 않는다면, 지붕이 없는...

(내공)13일의 금요일시리즈와...

제가 프레디vs제이슨을 볼려고 하거든요? 그럴려면 그들이... 시체실로 옮긴다. 그러나 죽지 않은 채 잠시 의식만... 믿지 않는다. 한편, 낸시도 학교에서 잠이 들어 전과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