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조기유학 관련 질문

스위스 조기유학 관련 질문

작성일 2023.08.05댓글 4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지금 고 1인데요 부모 동반이 아닌 혼자 스위스로 유학을 가서 대학 진학까지 생각하고 있는데 스위스 유학 정보가 많지 않아서요 ㅜㅜ

1) 다른 유럽 국가들도 미성년이 유학 갈때 가디언이 필요한것으로 알고있는데 스위스도 가디언이 필요한가요?
그리고 스위스 보딩스쿨에서 기숙사에서 지내면 가디언이 없어도 되는건가요?

2) 유학원을 꼭 껴서 유학을 가야하나요?

3) 스위스 유학 검색하면 스위스 컬리지
샴피떼( colleg champittet) 학교가 많이 뜨는데 이곳은 방학에는 기숙사를 비워줘야 하는건가요?

4) 스위스 취리히나 베른같은 도시에 있는 위 학교같은 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딩스쿨이 있나요?

5) 스위스 조기유학에 필요한 조건과 스위스 유학에 전반적인 정보를 알고싶어요!!

유학원 홍보는 안받습니다


#스위스 조기유학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UKPLUS 영국교육진흥원입니다. 영국뿐만 아니라 스위스나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 다른 유럽국가들의 사립학교 상담도 겸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공립학교와 달리 사립학교는 기본적으로 영국시스템과 비슷하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영국 학교의 교육재단에서 스위스에서 사립학교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 중 하나가 알고 계시는 "꼴레 썀삐떼"(College Champitte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카페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김정은이 유학을 간 곳이 스위스일만큼 스위스는 예전부터 "사립학교"로 유명합니다. 남녀가 나뉘어져 있는 학교도 있고 (주로 여학교), 혹은 공학이 대부분이죠. 아까 영국 사립학교 시스템이랑 비슷하다고 말씀드렸는데, 실제로 운영 방식이 비슷하기는 하지만, 학제나 프로그램, 교육 철학 등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영국이 기본이라고 말하면서도 스위스나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다른 나라 사립학교도 소개해드리는 이유도 바로 이런 차이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나저나, 학교 자체에 대한 질문보다는 기숙사나 가디언 관련 질문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방학기간 동안에는 기숙사를 운영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코로나 기간 동안에는 운영하는 학교도 제법 있었구요, 다만 스텝도 방학에는 없기 때문에 방학때는 다른 캠프에 참가하거나 집에 와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꼴레 샴삐떼를 포함해서 학교들은 저마다의 특성이 있습니다. 심지어 꼴레 썀삐떼도 캠퍼스가 하나가 아니죠. 꼴레 썀삐떼는 제네바 (Geneva) 에서 로잔 (Lausanne) 에 라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역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죠. 그 외에도 몽트뢰 (Montreux), 베른 (Bern), 취리히 (Zurich), 루체른 (Luzern) 등 널리 알려진 도시들에도 많구요, 그 외에도 여러 작은 마을에도 스위스 사립학교들이 운영중에 있으며, 영국이나 미국 등의 학교가 스위스에 학교를 여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위스의 경우는 대개 "스위스 국제학교"라는 표현을 많이 쓰기도 해요.

스위스 사립학교는 아무래도 비용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햄버거 가격만 비교해도 다른 나라보다 20~30% 비싼 곳이니 유학비용도 그만큼 올라가는 것이죠. 다만 그게 꼭 쓸 데 없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보고, 단점 (일반적으로는 비용이겠죠)을 상쇄할만한 장점이 있다면 말이죠.

조기유학의 경우, 저희 카페나 홈페이지에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을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개별적으로 맞춰봐야하는 것도 있고, 개인적인 호불호와 객관적 지표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구체적인 상담을 원하시면 전체적인 내용은 저희 카페 등에서 보시되, 부모님과 함께 방문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다른 유럽 국가들도 미성년이 유학 갈때 가디언이 필요한것으로 알고있는데 스위스도 가디언이 필요한가요? 그리고 스위스 보딩스쿨에서 기숙사에서 지내면 가디언이 없어도 되는건가요?

기숙사에 지내도, 현지 가디언은 대부분 학교에서 요구하는 사항임. 미성년자를 보호자 없이 방치 할 수 없죠. 문제는 고1이라면, 유학하기 늦은 시기가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질문한 학생 학년이 아니라, 생년월일을 언급해야죠.

2) 유학원을 꼭 껴서 유학을 가야하나요?

그건 선택사항이죠. 본인이 현지 사정등을 안다면, 없이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잘 모르면, 조언을 받아가면 준비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을 모두 절약하는 것이죠.

(물론, 유학원들 중에는 과거에도 그렇고 현재도 이상하고, 사고친 전례들이 있죠. 그렇다고 매도하는 것도 좋은 건 아닙니다. 질문한 학생이 다니는 학교나, 그외 국내외 학교가 다 좋고, 선생님들이 다 훌륭한 건 아니죠. 학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생각 없는데, 유독 유학원에 대해서 과도하게 볼 필요는 없죠.)

3) 스위스 유학 검색하면 스위스 컬리지

샴피떼(colleg champittet) 학교가 많이 뜨는데 이곳은 방학에는 기숙사를 비워줘야 하는건가요?

그 부분은 학교에 문의 해 보기 바랍니다. 학교 규정에 대해서는 학교가 설명하는 것이 맞겠죠.

방학때 학생들 당연 귀국하거나, 현지 가디언 집에서 머무르는 것이 보통이죠.

4) 스위스 취리히나 베른같은 도시에 있는 위 학교같은 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딩스쿨이 있나요?

스위스 유학을 고려하면서 저렴한 기숙학교를 찾는 건 어렵죠. 물론 전반적인 유학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됩니다. 하지만, 스위스가 세계에서 가장 비싼 학교들이 집중적으로 있는 곳입니다. 고교과정도 연간 1억원이 넘는 학교들이 많죠. 학비기준으로 본다면, 스위스가 아닌 다른 나라를 고민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5) 스위스 조기유학에 필요한 조건과 스위스 유학에 전반적인 정보를 알고싶어요!!

전반적인 조건과 정보를 요약해서 설명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더구나, 여기는 상부상조하면서 돕는 장소인데, 사실상 전부 알려달라는 건 어려운 부분이죠.

고1이라는 현재 조건에서 얼마나 유학준비가 되었냐 하는 점이죠.

독어와 영어 구사력이 매우 중요한 것이고,

유학시점도 중요한데, 이미 8월이고, 9월되면, 새학년이 시작되데, 천상 내년 9월을 염두한다면, 늦어지겠죠.

또, 스위스를 택한 유학목적과 계획등도 감안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기본적인 질문자의 학교 성적, 대학진학시, 공부할 전공등... 본인에 대해서는 아무런 소개나 설명이 없잖아요. 조언을 해도 상대방에 대해서 뭘 알아야 조언이 가능하죠. 전반적인 질문 자체가 매우 모호합니다.

독어가 부족하다면, 질문자는 국제학교를 지원해야 할 가능성이 높고, 국제학교는 영어로 수업하는 대신, 학비가 비싸죠.

물론, 비싸다고 부정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비싸도 좋은 제품 사려고 하듯, 교육도 비슷할 수 있죠. 또, 다른 상품과 달리, 교육은 배움과 함께 무형의 경험과 네트워킹이 매우 중요합니다. 금전적으로 매기기 어려운 부수적인 효과나 가치도 존재합니다.

경험이 있는 개인들도 조언가능하지만, 지속적으로 맞추어서 조언하기 힘듭니다. 그건 각자 개인 경험에 기반한 것이라서 사례가 매우 한정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각 나라 유학에 대해서 그래도, 질문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은 전문 유학원들입니다. 유학원을 통하지 않아도 유학원의 조언은 도움이 되죠. 조기유학하면, 연간 학비만 최소 5-6천만원 듭니다. 스위스는 물가가 비싸더 더 높죠. 그런 정도의 비용이 드는데 그에 비해서 유학원 비용은 조족지혈에 불과 할 겁니다. 그리, 민감해 할 사안이 아닙니다.

도움이 된다면, 찬밥 더운밥 가리지 않는 것이 좋은 겁니다. 그리고 취사선택하면 되는 것이죠.

또, 질문자에게 시간내서 유학의 모든 것을 알려줄 한가한 사람들은 매우 드물죠. 국내에서 스위스로 조기 유학가는 학생이 몇명이 될 듯 합니까? 한 해에 100명도 안될 겁니다. 그 만큼 극소수 입니다. 현지 교민수가 겨우 3800명 조금 넘어요. 이런 상황은 대부분은 스위스에 대해서 모른다는 것이고, 전문가들도 극소수라서, 한가롭게 에서 조언하지 않아요. 대부분 사람들은 여행객으로 그냥 여행가서 사진찍고 먹다 오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리고 아이러니 하게 여행으로 1천만원 쓰는 건 그럴 수 있다고 하는데 유학비용으로 얼마다 하면, 펄쩍 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는 아까워 하고, 짧게 즐기는 것에 대해서는 관대한 모습을 보이죠. 아마도 누구나 그럴 수 있겠죠.

참고하구요.

잘 준비하기 바랍니다.

유럽에서

스위스 유학 관련 질문해요

스위스 유학 관련 질문해요 저는 현재 중졸 검정고시를 봤어요 지금부터 공부를 한후 내년 8월에 스위스 고등학교에 진학 하고 싶어요 1 유학 비용 홈스테이 비용 생활비 학교...

조기유학관련 질문

... (이미 학교 다 확정하였음) 제가 대학을 MIT로 고려중인데, 궁금한 점이 많아서 질문드립니다. 1. 조기유학중에 검정고시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 만약에 상황을 대비해...

내공 100) 호주 조기 유학 관련 질문

호주 조기 유학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합니다. 1. 호주는 초등학교 안에 유치원 과정에 있다고 하더라고요. 유치원 과정부터 유학이 가능한 건가요?? 유치원 과정은...

캐나다 조기유학 관련질문

... 몇가지 질문에 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동답변은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1. 캐나다 조기유학을 할때 1년에 드는 비용이 홈스테이, 가디언비, 학비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