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인지발달론에서특성과중요성좀알려주세요ㅠ

피아제의인지발달론에서특성과중요성좀알려주세요ㅠ

작성일 2007.06.0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삐아제의인지발달론에서특성과중요성만요약해서좀알려주실분ㅠ

다음주월요일이시험인데..정리가안되네요너무어렵네요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 하나 발견한 곳이 있어서 출처를 밝히고 갑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hwp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Jean Piaget(1896-1980)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Piaget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가 11살 때, 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Neuchatel의 박물학 학술
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곤 했는데, 어린시절부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 그는 나이 21살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Samuel Cornut가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Cornut는 피아제에게 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그의 관심분야가 넓혀졌고 다시,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따라서 그는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 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그 결과, 그는 `하나의 관념은 관념일 뿐이고, 하나의 사실은 사실일 뿐이다`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인 접근의 너무 사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은 너무 사실적이어서 그 어느 하나를 가지고는 이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필요한 것은 이 두 학문을 연결시킬 수 있는 다른 무엇이다 라는 결론을 내리고 그 다른 무엇으로서 심리학을 택하게 되었다.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한 그는 처음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1920년에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다음 해에 프랑스의 파리로 가서 2년동안 논리학, 인식학, 철학, 그리고 이상심리학 등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때 그는 파리에 있는 Simon과 함께 지능문제에 관해서 연구하게 되었는데, 연구과제는 표준화 추리검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표준화 추리검사는 모든 아동에게 동일한 문항을 주어 모든 아동이 이에 반응하도록 요구된 검사이다. 여기에서 그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아동의 오답이 연령에 따라 비슷하다는 것을 알았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은 비슷하게 틀린 답을 하고 또 아동의 대답 유형도 연령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나이 든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지능 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 후, 30여 년 동안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1. 피아제의 생애와 교육관

2. 피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4.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5.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원리

6. 피아제의 심리발달이론

7. 인지발달의 과정

8.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9. 인지발달의 연구방법
(1) 사실적 관찰법
(2) 임상법
(3) 수정 임상법

10.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적 접근

1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의의와 이를 통해 본 교사의 역할

12.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