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논증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작성일 2009.04.1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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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증도 줄글처럼 쓸 수 있나요?

하나의 논증거리로 A4용지로 4~5장까지 가능한건가요?

어떤 방식으로 써야하나요?

 

자세한 예를 들어 설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타당한 논증 형식(전건긍정, 후건부정, 단순딜레마, 복합딜레마 등)의 예문 작성
글의목적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설명, 논증, 묘사, 서사에 대해 더욱 세...
논리적관계와인과적관계 연역과귀납 논점과주장 논증의구조분석 논증 / (논증)
반대신문식토론학습 논증론 국어과교육과정 토론수업 국어토론문화 / ()
창조적국어사용 논증문화 글쓰기방식 삼단논법식 자기주장 / ()
논리와논증에대하여... 논리 논증 / ()
모든 난해한 추론에 따르는 폐단은, 그 추론이 반대자를 납득시키는 게 아니라 침묵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 또 우리가 그 추론의 위력을 느끼려면 처음 그 추론을 고안할 때와 마찬가지로 강도 높은 연구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가 서재를 나서서 일상사에 뛰어들면, 그 난해한 추론의 결론은 동틀 녘의 밤도깨비마냥 자취를 감추는 듯하며, 우리는 어렵사리 얻은 이 확신조차 유지하기 힘들다. 이런 점은 긴 연쇄적 추론에서 더 두드러지는데, 이런 추론의 경우 우리는 첫 번째 명제의 명증성을 끝까지 유지해야 하며, 그러자면 철학이나 일상생활에서 가장 널리 인정되는 모든 공리를 무시하는 일도 흔히 일어난다. 그렇다 하더라도 현재의 철학 체계는 진보하는 만큼 새로운 힘을 얻을 것이고, 또 나는 도덕에 관한 우리의 추론이 지금까지 오성(悟性; understanding)과 정념(passion)에 관해 말한 것을 모두 확인하리라는 등등의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 도덕성은 다른 그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관심 있는 주제다. 우리는 사회평화가 도덕성에 관한 모든 결정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우리와 거의 무관한 주제보다는 바로 이런 관심사에 대해 더욱 실제적이고 확고하게 사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이 결코 허상일 수 없다고 추정한다. 정념은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으로 기울거나 아니면 허상으로 기울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문제가 인간이 이해하는 영역 안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본성은 같지만 다른 경우에 우리는 인간이 이해하는 영역에 대해 어떤 의심을 품기 쉽다. 이런 장점이 없었더라면 나는 위험을 무릅쓰고 이 난해한 철학의 제3권을 집필하지 못했을 것이다. 더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한결같이 책 읽기를 오락으로 전도시키고, 상당한 주의력을 쏟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내팽개치는 시대에 말이다. 이미 살펴보았듯이 정신이 지각하는 것 이외에 어떤 것도 정신에 현전(現前; present)할 수 없으며, 우리는 보고, 듣고, 판단하고, 사랑하고, 미워하고, 생각하는 이 모든 작용을 지각작용(perception)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정신은 지각작용이라는 용어로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작용으로 발현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선악을 구별하는 판단에도 다른 모든 정신작용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지각작용이라는 용어가 적용될 수 있다. 어떤 성격에 찬성하고 다른 성격을 경멸하는 것은 그토록 많은 서로 다른 지각작용들일 뿐이다. 그런데 지각은 인상(impression)과 관념(idea) 등의 두 종류로 나눠진다. 이 구별은 다음과 같은 물음을 제기하는데, 우리는 이 물음을 통해 도덕에 관한 이 탐구를 시작하려고 한다. 즉 우리가 덕과 부덕을 구별하고 어떤 행동을 칭찬할 만하다거나 비난할 만하다고 판정할 때, 이 근거는 인상인가 아니면 관념인가? 이 물음 때문에 우리는 산만한 담화와 열변을 모두 다 즉각 떨쳐 버리고 이 주제에 안성맞춤인 사실들에 몰두하게 된다. 사람들이 단언하는 바에 따르면, 덕은 이성과 부합되는 것일 뿐이며, 사실의 영원한 적합성과 부적합성이 있는데, 이 적합성과 부적합성은 그 사실을 고찰하는 모든 이성적 존재자에게 동일하고, 옳고 그름에 대한 불변의 척도는 사람뿐만 아니라 신 자신에게도 책임을 부과한다. 이런 주장은 흔히 사람들이 긍정하는 학문 체계들이며, 논증적인 진리(인식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성의 문제도 관념들에 의해 식별되며, 또 관념들의 나열과 비교를 통해 식별된다는 의견에서는 이 모든 체계들이 동시에 나타난다. 따라서 이런 주장에 대해 판단하려면 우리는 오직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기만 하면 된다. 즉 오직 이성으로만 도덕적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가? 또 우리가 도덕적 선과 악을 구별하는 데 반드시 이성 외의 어떤 원리도 있어야 하지 않는가?
낙태의윤리성 낙태의반대 논증 낙태 선택론자 낙태의생명론과 선택론 낙태 / BIOETHICS 현대 의학과 윤리 H. L. Smith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해방 황필호 편저 생명의 시초와 선택의 권리 박원기 생명 의료 윤리 맹용길 철학과 성 R. Baker 실천 윤리학 황경식, 김성동 역 책임있는 사랑 요한 바오로 2세 (윤리학)
앤서니 웨스턴, 논증의 기술 인격 공격의 오류 ; 권위자로 여겨지는 사람...
구약성경은 기독교인에게 쉽게 이해되는 책은 아닌 것 같다. 흔히 기독교 정경의 첫 번째 부분인 구약은 두 번째 부분인 신약보다는 덜 중요한 책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심지어 구약성경이란 기독교에서 본질적으로는 필요하지 않고, 구약성경이 없이도 기독교 신학이 가능하다고 보는 편견이 일반적인 기독교인과 적지 않은 신학자들에게도 널리 퍼져있다. 오늘날 기독교회에서 볼 수 있는 구약의 의미상실성은 설교에서도 쉽게 확인된다. 한국 교회 강단에서 구약설교가 빈약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한 통계에 의하면, 한국교회 강단에서 구약이 설교의 본문으로 사용되는 비율은 개신교 1백년 역사 동안 평균 26%에 불과하며, 그것도 창세기, 출애굽기, 이사야, 시편 등 네 책 정도에 그 선호도가 집중되어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신구약 전체 66권 분량 가운데 구약은 실제로 불과 3% 정도만 한국 교회 강단에서 설교 본문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의미는 단순히 예수 그리스도를 앞서서 선포하고, 그를 미리 묘사하고, 그를 다양한 방식으로 지시하는 예언적인 면밖에 없는 것인가?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의 머리말과 전 단계에 불과한가? 과연 구약성경의 독자적인 의미는 없는 것인가? 구약성경에는 기독교적 케리그마(복음)가 없단 말인가? 이 논문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하여 구약성경의 독자적인 중요성을 논증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신약성경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중요한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타당한 논증 형식(전건긍정, 후건부정, 단순딜레마, 복합딜레마 등)의 예문 작성
글의목적 이 글을 쓰는 목적은 설명, 논증, 묘사, 서사에 대해 더욱 세...
논리적관계와인과적관계 연역과귀납 논점과주장 논증의구조분석 논증 / (논증)
반대신문식토론학습 논증론 국어과교육과정 토론수업 국어토론문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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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와논증에대하여... 논리 논증 / ()
모든 난해한 추론에 따르는 폐단은, 그 추론이 반대자를 납득시키는 게 아니라 침묵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 또 우리가 그 추론의 위력을 느끼려면 처음 그 추론을 고안할 때와 마찬가지로 강도 높은 연구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가 서재를 나서서 일상사에 뛰어들면, 그 난해한 추론의 결론은 동틀 녘의 밤도깨비마냥 자취를 감추는 듯하며, 우리는 어렵사리 얻은 이 확신조차 유지하기 힘들다. 이런 점은 긴 연쇄적 추론에서 더 두드러지는데, 이런 추론의 경우 우리는 첫 번째 명제의 명증성을 끝까지 유지해야 하며, 그러자면 철학이나 일상생활에서 가장 널리 인정되는 모든 공리를 무시하는 일도 흔히 일어난다. 그렇다 하더라도 현재의 철학 체계는 진보하는 만큼 새로운 힘을 얻을 것이고, 또 나는 도덕에 관한 우리의 추론이 지금까지 오성(悟性; understanding)과 정념(passion)에 관해 말한 것을 모두 확인하리라는 등등의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 도덕성은 다른 그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관심 있는 주제다. 우리는 사회평화가 도덕성에 관한 모든 결정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우리와 거의 무관한 주제보다는 바로 이런 관심사에 대해 더욱 실제적이고 확고하게 사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이 결코 허상일 수 없다고 추정한다. 정념은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으로 기울거나 아니면 허상으로 기울기 때문에, 우리는 이 문제가 인간이 이해하는 영역 안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본성은 같지만 다른 경우에 우리는 인간이 이해하는 영역에 대해 어떤 의심을 품기 쉽다. 이런 장점이 없었더라면 나는 위험을 무릅쓰고 이 난해한 철학의 제3권을 집필하지 못했을 것이다. 더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한결같이 책 읽기를 오락으로 전도시키고, 상당한 주의력을 쏟아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내팽개치는 시대에 말이다. 이미 살펴보았듯이 정신이 지각하는 것 이외에 어떤 것도 정신에 현전(現前; present)할 수 없으며, 우리는 보고, 듣고, 판단하고, 사랑하고, 미워하고, 생각하는 이 모든 작용을 지각작용(perception)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정신은 지각작용이라는 용어로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작용으로 발현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선악을 구별하는 판단에도 다른 모든 정신작용에 대해서와 마찬가지로 지각작용이라는 용어가 적용될 수 있다. 어떤 성격에 찬성하고 다른 성격을 경멸하는 것은 그토록 많은 서로 다른 지각작용들일 뿐이다. 그런데 지각은 인상(impression)과 관념(idea) 등의 두 종류로 나눠진다. 이 구별은 다음과 같은 물음을 제기하는데, 우리는 이 물음을 통해 도덕에 관한 이 탐구를 시작하려고 한다. 즉 우리가 덕과 부덕을 구별하고 어떤 행동을 칭찬할 만하다거나 비난할 만하다고 판정할 때, 이 근거는 인상인가 아니면 관념인가? 이 물음 때문에 우리는 산만한 담화와 열변을 모두 다 즉각 떨쳐 버리고 이 주제에 안성맞춤인 사실들에 몰두하게 된다. 사람들이 단언하는 바에 따르면, 덕은 이성과 부합되는 것일 뿐이며, 사실의 영원한 적합성과 부적합성이 있는데, 이 적합성과 부적합성은 그 사실을 고찰하는 모든 이성적 존재자에게 동일하고, 옳고 그름에 대한 불변의 척도는 사람뿐만 아니라 신 자신에게도 책임을 부과한다. 이런 주장은 흔히 사람들이 긍정하는 학문 체계들이며, 논증적인 진리(인식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성의 문제도 관념들에 의해 식별되며, 또 관념들의 나열과 비교를 통해 식별된다는 의견에서는 이 모든 체계들이 동시에 나타난다. 따라서 이런 주장에 대해 판단하려면 우리는 오직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기만 하면 된다. 즉 오직 이성으로만 도덕적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가? 또 우리가 도덕적 선과 악을 구별하는 데 반드시 이성 외의 어떤 원리도 있어야 하지 않는가?
낙태의윤리성 낙태의반대 논증 낙태 선택론자 낙태의생명론과 선택론 낙태 / BIOETHICS 현대 의학과 윤리 H. L. Smith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해방 황필호 편저 생명의 시초와 선택의 권리 박원기 생명 의료 윤리 맹용길 철학과 성 R. Baker 실천 윤리학 황경식, 김성동 역 책임있는 사랑 요한 바오로 2세 (윤리학)
앤서니 웨스턴, 논증의 기술 인격 공격의 오류 ; 권위자로 여겨지는 사람...
구약성경은 기독교인에게 쉽게 이해되는 책은 아닌 것 같다. 흔히 기독교 정경의 첫 번째 부분인 구약은 두 번째 부분인 신약보다는 덜 중요한 책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심지어 구약성경이란 기독교에서 본질적으로는 필요하지 않고, 구약성경이 없이도 기독교 신학이 가능하다고 보는 편견이 일반적인 기독교인과 적지 않은 신학자들에게도 널리 퍼져있다. 오늘날 기독교회에서 볼 수 있는 구약의 의미상실성은 설교에서도 쉽게 확인된다. 한국 교회 강단에서 구약설교가 빈약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한 통계에 의하면, 한국교회 강단에서 구약이 설교의 본문으로 사용되는 비율은 개신교 1백년 역사 동안 평균 26%에 불과하며, 그것도 창세기, 출애굽기, 이사야, 시편 등 네 책 정도에 그 선호도가 집중되어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신구약 전체 66권 분량 가운데 구약은 실제로 불과 3% 정도만 한국 교회 강단에서 설교 본문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의미는 단순히 예수 그리스도를 앞서서 선포하고, 그를 미리 묘사하고, 그를 다양한 방식으로 지시하는 예언적인 면밖에 없는 것인가? 구약성경은 신약성경의 머리말과 전 단계에 불과한가? 과연 구약성경의 독자적인 의미는 없는 것인가? 구약성경에는 기독교적 케리그마(복음)가 없단 말인가? 이 논문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하여 구약성경의 독자적인 중요성을 논증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신약성경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중요한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출처 : 대학레포트 전문 - 해피레포트 '논증~' 관련자료

논증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 이 논문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하여 구약성경의 독자적인 중요성을 논증하고, 경우에...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출처 : 대학레포트 전문 - 해피레포트 '논증~'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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