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법가사상을 주장한 사상가들을 알려주세요
초기의 유명한 인물들로는 한비자, 상앙, 이사 등이 있고 넓게 보면 조조, 상홍양 등이 포함됩니다.
2) 1번 사상가들이 주장한 말들을 알려주세요
법과 상벌로 국가를 통치해야 한다는 입장은 모두 같은데,
후기로 갈수록 유가의 방법론은 도입하여 법을 보완한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3) 법가사상의 장단점을 알려 주세요
전후 사정 없이 법만으로 모든 것을 제어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 문화의 발전 속도는 법의 발전 속도보다 빠르기에 계속 새로운 법이 필요해지고,
법만을 강조하다 보면 예방이나 교화 자체보다는 처벌에 주안점이 주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혼란기에 단기간으로 사회를 안정시키는 방법으로는 법 만한 것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4) 왕도정치의 단점을 알려주세요.
법가의 반대로, 유가 쪽에서 제시하는 방법인데,
도덕의 힘으로 백성들을 교화하여 나라를 통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도덕을 펼치면 백성들이 저절로 교화되어 모두가 도덕을 가지게 된다고 주장하였지만,
사실 이는 이상에 불과한 것으로, 예를 들어 싸이코패스 같은 경우 도덕을 가질 수 없지요.
결국 왕도정치는 허울좋은 이상론에 불과합니다.
질문지에는 없지만 춘추전국 시대 이후 중국은 이유식법(以儒飾法)이라는 안정적인 체제로 돌아갑니다.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유가로써 법가를 장식한다는 것으로,
이는 법을 중심으로 하되, 도덕과 같은 유가의 방법론을 통하여 법을 보완함으로써,
서로의 단점을 덮고 장점을 조합하여 효과적인 통치 철학이 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 통치란 어느 하나의 사상만으로는 거두기 힘든 결과이지요.
참고가 되셨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