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주희 사상

성리학 주희 사상

작성일 2024.04.25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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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는 이가 기와 결합해서 만물에 있다고 봤잖아요
그런데 이이는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고 했는데 그렇다는 건 기가 만물에 있는것이 아니라는 건가요?
여기서의 이이의 입장은 주희의 입장과 다른 건가요?


#성리학 주희 #주희의 성리학 #주희 성리학 집대성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주희의 철학에 대한 해석에서 이황과 이이의 관점은 서로 다르면서도, 둘 다 자신들이 주희의 철학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계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황은 이와 기가 상호 작용하는 관계를 강조하며, 이가 절대적이며 모든 것을 규정한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반해 이이는 이황의 이에 대한 절대적인 강조를 비판하면서, "기가 발하면 이가 탄다"라는 말을 통해, 기의 동적인 움직임 없이는 이 또한 실현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해석은 이이의 주장이 주희와 다르다고 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이는 자신의 철학이 주희의 철학을 (이황보다) 올바르게 해석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이통기국의 의미는

이는 만물에 통한다(보편적)

기는 국한된다(각 사물 마다 기가 다름)

이런 의미입니다

이이입장에서 현실세계에서 리와 기는 분리될 수 없으니

리가 만물에게 있다면

기도 만물에게 있죠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이통기국(理通氣局)은 이는 무형이므로 두루 통하고 기는 유형이으로 한정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국은 국한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물이 기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마찬가지입니다. 이통기국은 이런 말을 쓰지는 않았다고 해도 대부분 성리학자들의 공통된 생각입니다.

비유를 들면 선박은 물위에 뜹니다. 이런 이치는 특정 선박에만 해당되지 않고 정상적인 모든 선박에 다 해당됩니다. 이런 것을 이통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선박은 모두 물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모두 물질로 만들어져 있다고 해도 A선박의 물질이 B선박으로 옮겨가서 통할 수는 없습니다. A선박을 구성하는 물질은 A선박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이런 것을 기국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위의 내용은 비유로 설명한 것이므로 내용 그 자체에는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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