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동기부여절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동기부여절실)

작성일 2017.01.30댓글 2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금 이제 막 고2가 되는 인문계 고교생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런 생각 해봤자 달라지는 건 없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만

 

이대로 계속 실증만 나는 공부일지라도 내가 정말로 꿈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할만한 것이니까!

 

반드시 열정과 의지를 담아 노력하겠어!! 란 생각이 전혀 안들 것 같습니다.

 

저는 궁금한 게 공부를 해서 얻을 수 있는 것 보다 공부를 하는 과정이 답답하고 짜증나는 것 입니다.

 

이론적인 것만 하니까 실질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직업에 종사할 때는 큰 도움이 되는 거 같지 않습니다.

 

만약 학창시절 때 다채롭게 배워서 사회에 나갔을 때 이 직업을 하다가도 아 딴 거 해보면 좋겠다고 다른 분야에 관심을 돌린다고 할때 과연 학창시절 때 배운게 크게 도움이 될까요?

 

 제가 아직 사회인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저랑 10년차 형한테  미적분1 문제를 물어봤는데 거의  기억나지 않는다고 대답했습니다.  형은 이과고 농업 쪽 공무원 준비중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던 영어도 초등학교 때만 회화 좀 겉핥기로 배울 뿐 그 뒤론 원어민도 잘 모를 수도 있을 만한 문법과 독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도 그렇게 얘기하시는 걸 자주 들어봤었구요.

 

 특히 불수능 영어를 원어민이 푸는 영상을 본적이 있었는데, 한 두개는 풀어도 그외 4,5개 이상 지문은 이게 대체 무슨 글이냐면서  틀리는 걸 보고 상당히 충격받은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초등학교같은 생각으로 치부될 수도 있겠죠  

교양 잘 쌓기 위해서이기도 한데 왜 모든 국민들이 배우는 초중9년 공부과정 및 그 위에 고등학교 과정이 배우는 과목들이 왜 도움이 안되냐!! 라고

반박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에겐 단순한 시간 벌이기 및 대학 서열 줄세우기 라고만 느껴저셔 말입니다. 

 

아니면 역으로 그래 이건 사실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비판하는것은아닙니다 예를들어서)를 위해 지금은 참고 노력해라라고 답변할 수도 있겠지만  

당연히 사회의 진출로 취업 시에는  잘할 수 있는게 많을 수록 돈도 기회도 높아질 것 아닙니까? 하지만지금 제가 공부에 대한 열정도 바닥 상태인게 불안합니다.

 

 스터디코드의 조남호대표님은 공부를 왜하는가? 란 영상에서 인내심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라고 말하고 있던데요.창의력이 중요하긴 할테지만 인생에서도 인내심은 중요하니까 공부를 극상위까지 올려서 간판 얻고 그로 인한 높은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라는게 핵심이였을 것입니다.

 

맞는 말임에도. 그 위에 제가 써놓은 글들을 생각하면 도저히 공부가 하고 싶지 않습니다.

 

 

헛소리로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이거 쓸 바에 공부나 하는 게 더 효율적인 게 맞고 저도 압니다.

 

공부를 왜 하느냐? 라고 물으면 단순한 좋은 직장 좋은 대학을 위해라고 대답하는 것만이 다는 아니라는 건 이걸 답변하시는 분이 선배로서 이미 겪어본 연장자로서 대답하신다면 당연히 아니라고 대답할 것 아닙니까?

 

 

이런 제 회의감을 다 떨어치우고 동기부여를 위해서라도 공부를 하는 이유를 조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좀 기분에 복받쳐서 장황하게 써놨는데 정말  진심 여린 조언 하나면 좋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공부를 왜 해야 하노 #공부를 왜 해야할까 #공부를 왜 하는가 #공부를 왜 하는가 무기력증에 빠진 대한민국 학생들을 위해 #공부를 왜 안할까 #공부를 왜하는지 #공부를 왜 하나 #공부를 왜 #공부를 왜 해야돼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가 어렸을 때 하던 고민과 상당 부분 일치하네요. 저도 그런 생각을 하면서 공부를 하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고, 또 이후에는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공부를 했던 시절이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에 있는 모 대학 경영학과에 재학중입니다.
솔직히 이야기하면 작성자님이 이런 생각을 갖는 것은 단순히 공부하기 싫어서 그 변명거리를 만들고자 함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즉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어 공부에 회의감을 갖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단순히 공부가 싫어서 그런 생각을 하는 것 뿐입니다. 기분 나쁘셔도 이게 사실입니다.
일단 공부의 실효성 부분에 있어서는, 작성자님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고등학교때 공부하던 것을 지금 당장 공부중인 고등학생들만큼 잘 알고 있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에 가서 공부하는 수업들은 고등학교때 공부한 것들을 기초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고등학생들도 초,중학생때 공부한 것이 확실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그것들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공부를 하는 것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한국 수능 영어는 실제 의사소통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건 한국의 큰 교육 문제 중 하나기도 하구요. 하지만 수능 영어를 공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영어 회화 공부를 할때 누가 더 빨리 실력이 늘까요? 바로 수능 영어를 공부한 사람입니다. 어쨌든 어휘나 문법에 관한 영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으니 그걸 바탕으로 공부하면 전혀 기초가 없는 사람보다 수월하게 회화도 하게 됩니다.
또 사회 인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학 줄세우기라고 하셨는데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대학 서열은 거의 모든 나라에 다 있습니다. 일본도 도쿄대,교토대부터 시작하는 대학 서열이, 영국도 옥스브릿지로 대표되는 소수의 명문대가, 미국 역시 동부의 아이비리그와 서부의 스탠포드, 심지어 대학 평준화로 이름이 높은 프랑스도 그랑제꼴이라 불리는 특수목적대학 출신이 프랑스 주류계층으로 군림합니다.
우리나라도 당장 서울대생이라고 하면 껌뻑 죽고, 지방에 있는 사립대, 전문대생은 지잡대라며 무시하고 괄시하지 않습니까? 물론 사회의 인식을 전혀 신경쓰지 않으신다면 상관없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공부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막말로 아무리 개소리를 해도 서울대생이 하면 사람들은 개소리도 경청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맞는 말이어도 지방대생이 하면 누구도 듣지 않고 무시합니다. 이러한 사회의 차가운 시선은 직접 느껴보셔야 깨닫습니다.
작성자님도 질문을 하시면서 자신의 말이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눈에 보입니다. 작성자님이 생각하시는 대로 '공부는 어차피 쓸모가 없는데 왜 하지?'라는 명제는 설득력이 없습니다. 왜냐면 공부는 나중에 써먹으려고 하는거니까요.
작성자님이 어떤 꿈과 적성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공부를 하지 않으시면 정말 아는 게 없어서든, 학벌에 한계가 있어서든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은 좁아집니다. 고졸이나 지방대생이 가질 수 있는 미래를 서울대생도 가질수 있지만 지방대생은 서울대생이 가질 수 있는 미래를 가질 수 없습니다. 게임에 비유를 하면 레벨 10짜리 무기를 레벨 99의 캐릭터도 쓸 수 있지만 레벨 99짜리 무기를 레벨 10의 캐릭터는 쓸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이 게임이라면 레벨 10짜리 무기에 만족하시겠습니까?
요약하면 지금 고등학교 때 배우는 공부는 대학교 가서 하는 공부의 기초가 되고 대학교에서 배우는 공부는 나중에 직업을 가졌을때 하는 일의 기초가 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때 공부를 잘했던 사람이 좋은 대학을 가서 좋은 일자리를 구하는 것입니다.
또, 똑같이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을 갖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말을 하고 대학을 자퇴해도 서강대를 자퇴한 유병재가 하면 간지폭풍의 명언이 되지만 지방대생이 하면 그저 패배자의 넋두리에 그치는 것입니다.
모든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그리고 선택에 따른 모든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동기부여절실)

... 이런 제 회의감을 다 떨어치우고 동기부여를 위해서라도 공부를 하는 이유를... 동기 공부해야하는가? 조남호선생의 스터디코드도 봤습니다. 너무 현실적이고...

공부 동기부여 좀 해주세요

... 우선 본인이 공부를 해야하는가 느끼지 못하면 동기부여가 안되죠 동기부여는 본인이 풀어가셔야할거같아요 당장 대학교를 가야하자나요 직업도 선택해야하고 뭘해먹고...

공부 동기부여 받는법

... 한달에 150만원 좀 더 넘어서 그냥 끊는게 나을지 고민이에요.. 어쩌죠..? 지금 피곤한가요? 공부를 왜 해야하는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몇학년이신가요?

일본어공부 동기부여...?

... 위한 공부가 되어가고 있는 느낌이라 현타(?)도 옵니다... 이렇게까지 해야하지 게임을 맨날 하는 것도 아닌데.... 간단히 얘기해서 프리토킹을 얼마나 잘 하는가는 그...

열심히 공부해야 하나요, 동기부여가...

... 한창 공부많이 해야할 때이죠. 저도 역시 나름대로... 있습니다...동기부여! 그게없습니다...성공한 삶...좋죠... 누구인가, 살아야 하는가, 공부해서 뭘하나 취업하면 뭘하나...

대한 고민..공부계획좀 도와주세요(절실)

... 수업들어도 전공들을 때만큼 동기부여가 잘 안되는... 어디부터 해야할지 저랑 비슷한 상태에서 영어울렁증 극복하신 분들 조언부탁드려요!!! +제 (공부할 때) 성격에...

공부를해야하는가

애가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깨닫지못합니다 ..이에관하여 스스로 읽고 깨닭를수있는... 질문에 답을 해 드린다면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해야 되거든요? 그니깐 아! 가난하다고...

공부를해야하는

... 공부를 해야하는가 수험생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인데요 참 여러가지... 그래서 꾸준한 동기부여를 갖는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것으로는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